교수학습 25

CarrollBloom의 완전학습 모형

 

 

 

 

 

 

1. 캐롤의 학교학습 모형

(1) 모형의 개요

1) 캐롤은 학교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여러 가지 형태의 학습 가운데 특히 지적 학습에 작용하는 중요한 변인들을 추출한 다음 그들 변인간의 상호관계를 토대로 학교학습의 방안을 체계화했다.

2) 캐롤은 적성, 수업이해력, 학습지속력을 개인차변인이라고 보고, 수업의 질, 학습기회를 수업변인으로 보았다.

3) 이러한 변인들의 조절을 통해 학교학습의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다는 것이다.

 

(2) 학교학습의 5대 변인

1) 적성: 캐롤은 적성을 최적의 수업조건하에서 주어진 과제를 완전히 학습하는데 필요한 시간으로 보았다. 적성이 높으면 주어진 과제를 좀 더 빨리 학습해 낼 수 있고 반대로 적성이 낮으면 학습에 소요되는 시간도 많아진다는 것이다.

2) 수업이해력: 수업이해력은 학습해야 할 과제의 성질과 학습절차를 이해하는 학습자의 능력을 의미하며, 학습자의 일반지능과 언어능력의 영향을 많이 받는다.

3) 지속력: 지속력은 학습자가 스스로 인내력을 발휘하여 학습에 보다 많은 학습시간을 할당하려는 의욕과 태도를 뜻하며, 일종의 학습동기이다.

4) 수업의 질: 수업의 질이란 학습과제를 개개 학생에게 효과적으로 구성하여 제시하는 정도를 의미하는 것으로, 교수방법, 교구, 보조교재의 사용 등이 포함된다.

5) 학습기회: 학습기회란 일정한 학습과제를 학습할 수 있도록 학습자들에게 허용된 시간을 의미한다.

 

(3) 캐롤의 모형

학습의 정도

 

 

 

ƒ{

 

학습에 사용한 시간

 

}

 

학습에 필요한 시간

 

 

 

 

 

ƒ{

 

학습지속력, 학습의 기회

}

 

적성, 교수이해력, 교수의 질

 

 

1) 이 모형에 따르면 학습에 필요한 시간을 최대한 줄이고, 학습에 사용한 시간을 늘리면 학습의 정도를 최대한으로 할 수 있다.

2) 또한 이 모형은 수업변인의 조정으로도 완전학습을 이룰 수 있음을 시사하고 있다.

3) 즉 학습에 필요한 시간을 결정하는 요인인 수업의 질을 높이면 학생들의 수업이해력도 상승하므로 학습에 필요한 시간을 줄일 수 있으며, 학습기회를 충분히 허용하면 학습에 사용한 시간이 늘어나므로 완전학습에 이를 수 있다는 것이다.

 

2. 블룸의 완전학습 모형

1) 블룸은 학생들의 대부분(95%)이 수업의 내용을 약 90%이상 학습하는 것을 완전학습이라고 보고, 이를 이룰 수 있는 방법을 찾고자 했다.

2) 블룸은 완전학습의 전략으로서 캐롤의 학교학습 모형을 이용한다.

3) 즉 적성과 수업이해력, 수업의 질을 높여 학습에 필요한 시간을 줄이고, 학습기회를 충분히 제공하여 학습에 사용된 시간을 늘리면 완전학습을 이룰 수 있다는 것이다.

4) 이를 위해서는 철저한 개별화 수업이 이루어져야 한다고 그는 주장한다.

5) 학생들의 적성과 수업이해력에 따라 보충학습을 포함한 충분한 학습기회가 제공되면 완전학습에 이르게 할 수 있다는 것이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