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학습 27

Bruner의 발견식 교수이론

 

 

 

 

 

 

1. 이론의 기본적 전제

(1) 학교학습의 목적

1) 인지이론에 근거하고 있는 브루너는 학습자의 자율성과 주도성을 강조한다.

2) 그는 학교학습의 목적을 학습자의 지적 성장, 즉 새로운 정보를 통합하고 사용하는 능력을 증가시켜 주는 것으로 보았다.

 

(2) 유목과 속성

1) 그는 학생들이 수업 결과 얻게 되는 지적 능력을 유목화(categorized)능력이라고 보았다.

2) 유목이란 개념을 뜻하는 것이며, 유목화란 사물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찾아 분류하고 통합하는 것을 의미한다.

3) 학습자는 유목화를 통해 많은 정보를 분류하고 통합해서 사용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3) 유목화의 장점

1) 유목화는 복잡한 환경을 단순화시킨다.

: 예를 들어 사람들이 많이 모여 있는 상황을 군중이라고 표현한다거나, 복잡한 시내 중심가를 도심이라고 표현하면 아주 간단하게 그 현상을 기술할 수 있게 된다.

2) 유목화는 대상의 재인식을 가능하게 한다.

: 대상을 속성에 근거하여 유목으로 인식해 두면 이를 다시 인식하기가 쉽다. 글을 쓰는데 사용되는 것을 펜이라고 인식해 두면 이의 재인이 쉬워진다.

3) 유목화는 계속적인 학습의 필요성의 감소시킨다.

: 사물의 속성에 근거하여 유목화를 하면 구체적인 대상에 대해 실제적인 학습을 하지 않고도 대상의 재인식이 가능해져, 제공된 정보를 넘어서는 학습이 가능해진다. 펜을 펜이라고 유목화할 때 그 외의 다른 펜들도 종이 위에 글을 쓰는데 사용될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된다.

4) 유목화는 도구적 활동의 방향을 잡아 준다.

: 예를 들어 분필(가루)을 재인식하게 되면 폐에 좋지 않다는 것을 상상케 하고 이를 피하게 해준다.

5) 유목화는 분류체계를 발달시킬 수 있게 해준다.

: 사물의 속성에 근거해서 분류하고 통합하는 능력은 분류체계를 발달시킬 수 있게 해 주는데, 이러한 분류체계는 정보의 파지, 발견, 전이 등의 인지과정을 돕는다.

 

2. 교수이론의 네 가지 요소

- Bruner는 교수이론은의 형성을 위해서는 최소한 학습의욕, 지식의 구조, 계열 및 강화의 방법이라는 네 측면을 효율화하는 방법을 제시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이 네 가지 요소를 이상적으로 조작할 수 있는 수업방법이 발견학습이라는 형태로 나타난다고 보았다.

(1) 학습의욕

1) 학습의욕이란 여러 가지 가능성을 탐색하려는 경향을 의미한다.

2) 분류체계를 형성하려는 발견학습에 있어서 여러 가지 가능성을 탐색하려는 학습의욕은 매우 중요하므로 이를 극대화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보았다.

 

(2) 지식의 구조

1) 지식의 구조는 일종의 분류체계로 특정 학문분야에 포함되어 있는 기본적 사실, 개념, 명제, 원리, 법칙을 분류하여 체계화한 것이다.

2) 이를 익히게 되면 새로운 대상사실사태를 서로 관련짓고, 또 기존의 정보와 관련지울 수 있게 된다. 즉 정보를 단순화하는 능력, 새로운 원리를 생성해 내는 능력, 지식의 조작능력을 크게 증대시킬 수 있다.

3) 이러한 지식의 구조는 세 가지 특성으로 기술될 수 있다. 즉 표현양식, 경제성, 생성력이 그것이다. 잘 구조화된 지식의 구조는 올바른 방식으로 표현되고 경제성과 생성력이 있도록 조직된 지식이다.

4) 지식의 구조는 학습자의 수준에 따라 작동적 표현, 영상적 표현, 상징적 표현으로 번역될 수 있으며, 상징적 표현이 가장 경제성이 높다.

 

(3) 계열화

1) 계열이란 학생들이 학습내용을 이해, 변형, 전이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학습과제를 순서대로 조직, 제시하는 원칙을 말한다.

2) 브루너는 학습의 계열이 대체로 작동적, 영상적, 상징적 표현의 순서를 따라야 한다고 본다.

 

(4) 강화

1) 학습은 결과에 대한 지식이 제공되고 거기서 만족을 얻게 될 때 이루어진다.

2) 강화는 학습자가 자기 학습의 결과를 확인하고 거기서 만족을 얻는 내적 강화일 때 학습에 가장 효과적이다.

 

2. 발견학습

(1) 발견학습의 의미

1) 브루너는 학교학습의 목적을 학습자의 지적 성장을 돕는 것이라고 보고 이를 가장 잘 구현한 것이 발견학습법이라고 보았다.

2) 그는 발견학습이란 학습자에게 교과를 최종적인 형태로 제공하는 것이 아니라 그 최종형태를 학습자 스스로 조직하도록 하는 학습법이라고 정의한다.

3) 발견이란 대상간에 존재하는 유사점과 차이점을 찾아 관계짓는 것을 의미하므로 유목의 형성이자 분류체계의 형성이다.

 

(2) 발견학습법의 장점

1) 발견학습은 분류체계를 형성하게 하는 것이므로 지식의 파지력과 전이력을 증진시켜준다.

2) 분류체계의 형성을 위한 노력은 학습자의 유추능력과 같은 고등 정신능력의 증진을 가져오며, 이를 통해 문제해결능력을 지니게 한다.

3) 문제의 해결은 발견의 기쁨을 가져다주므로 학습자의 내적 동기를 강화시켜 준다.

 

(3) 발견학습의 조건

1) 학습태세: 학습태세란 학습자가 학습상황에서 정보간의 관계를 찾으려는 내적 경향성을 말하는 것으로, 학습경향성이라고도 한다.

2) 요구상태(학습동기): 요구상태는 학습자의 학습동기수준을 의미한다. 브루너는 보통의 동기수준이, 너무 높거나 너무 낮은 동기수준보다 발견에 더 도움이 된다고 보았다.

3) 관련정보의 학습: 브루너는 학습자가 관련된 구체적인 정보를 많이 가지고 있을 때 발견이 잘 일어난다고 보았다. 즉 개인이 지니고 있는 정보의 범위가 광범위하면 할수록 정보간의 관계를 쉽게 발견할 수 있다는 것이다.

4) 연습의 다양성: 같은 정보라고 하더라도 그 정보에 접촉하는 사태가 다양하면 할수록 그 정보를 조직할 수 있는 분류체계의 개발이 용이해진다는 것이다.

 

(4) 발견학습의 교육적 의의

1) 교과조직의 구조화: 교과의 구조를 알거나 교과에 포함된 기본원리를 알게 되면 기본분류체계의 형성이 증진된다. 따라서 교과의 내용이 구조화되어야 그 내용이 쉽게 이해가 되고, 기억이 되어 전이력이 높아진다.

2) 학습수준의 상승: 지식의 구조란 학자가 다루는 것이다. 이러한 지식의 구조를 번역하여 어떤 학생에게도 가르칠 수 있다고 주장함으로써 학습수준을 상향시킬 수 있는 가능성을 제시하고 있다.

3) 유추능력의 중시: 주어진 정보를 넘어설 수 있게 하는 유추능력을 중요한 학습조건으로 보았다.

4) 수업보조물의 활용: 지식의 구조를 학습자의 수준에 맞게 번역하여 표현하려면 시청각매체와 같은 수업보조물을 많이 이용해야 한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