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학습 34

구성주의 교수학습이론

 

 

 

 

 

 

1. 구성주의의 교수-학습관

(1) 지식관: 주관주의

1) 구성주의는 지식을 객관적으로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문화와 전통을 통해 구성되는 상황적 산물로 본다.

2) 구성주의는 주관주의적 인식론에 근거하여 학습자들이 경험을 통하여 자신에게 적합한 지식을 능동적으로 구성한다는 점을 강조한다.

 

(2) 학습관

1) 학습은 주관적인 의미 구성 과정이다 : 구성주의에서는 학습을 주어진 상황에서 개인의 주관적인 경험과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해 의미를 구성해 가는 과정으로 본다.

2) 인지적 불균형이 학습을 촉진한다 : 능동적인 성격의 학습자는 맥락(상황)에 적합한 의미를 추구하고자 한다. 그런데 맥락에 적합한 의미를 부여할 수 없는 인지적 불균형 상태가 되면 이를 해소하고자 노력하게 되므로 학습이 촉진된다.

3) 반성적 사고가 학습의 원동력이다 : 반성적 사고는 개인적 경험에 대한 의미를 따져 보게 하므로 학습의 중요한 원천이 된다.

4) 학습은 사회적, 대화적 활동이다. : 공동체 구성원들과의 대화는 자신이 지니고 있는 생각에 대한 반성적 사고를 자극하므로 학습을 자극하게 된다.

5) 학습은 도구와 상징을 통해 촉진된다. : 학습은 의미를 구성하는 과정이므로, 이를 도와줄 수 있는 도구와 상징을 풍부하게 제공하면 학습이 촉진된다.

 

(3) 학습자관

1) 구성주의는 학습자를 맥락에 적합한 의미를 탐색하고 추구하는,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존재로 본다.

2) 따라서 교수-학습의 중심을 구성의 주체인 학습자에게 두고, 지식을 구성할 수 있는 재량을 학습자에게 부여하고자 한다.

 

(4) 교사관

1) 교사는 학생들이 학습자료를 유의미하고 적합하게 잘 다룰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수행한다.

2) 교사는 학습환경의 조성자이자 안내자로, 또한 동료 학습자로서 풍부하고 다양한 학습환경을 조성하고, 상황적 맥락에 따라 참 과제를 제시함으로써 의미 구성을 촉진시키는 역할을 한다.

 

(5) 구성주의의 목표

1) 목표의 자발적 결정 : 학습목표는 학습자 스스로가 자신이 원하는 목표를 스스로 결정하도록 해 주어야 한다.

2) 추론, 비판적 사고 등의 학습 유도 : 학습자들이 스스로의 지식을 구성해 갈 수 있도록 돕기 위해서 추론, 비판적 사고, 반성적 사고, 문제해결능력, 인지적 유연성 등을 획득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구성주의의 주요 목표이다.

3) 실제적 상황 제공 : 이를 위해 복잡하고 비구조화된 다양한 상황을 제공하고, 다양한 관점을 제시하며, 사회적 협상과 협력적인 학습환경을 조성하고자 한다.

4) 질적인 평가 지향 : 평가 역시 사전에 설정된 목표에 근거한 준거지향 평가보다는 수행평가와 같이 실제 과제를 수행하는 학습 과정 속에서 자연스럽게 이루어지는 질적인 평가를 지향한다.

 

<객관주의와 구성주의의 비교>

인식론

비교대상

객관주의

구성주의

실재(지식)

인식주체와 독립되어 외부에 존재

마음의 산물로 인식주체에 의해 결정

의식

상징의 처리자, 자연의 거울

상징의 구성자, 자연의 해석자

사고

외부 실재를 반영, 외부 실재에 의해 통제

지각과 구성에 근거하며 신체적, 사회적 경험을 통해 성장

의미

인식주체와 독립

인식주체에 의해 결정

상징

실재를 표상, 외부 실재의 내적 표상

실재를 구성하는 도구, 내부 실재의 표상

최종목표

보편타당한 절대적 진리와 지식 추구

맥락에 적합한 의미 구성

대표유형

행동주의

인지주의

개인적 구성주의

사회적 구성주의

학습

외현적 행동의 변화

인지구조의 변화

개인의 주관적 경험에 근거한 의미 구성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한 의미 구성

학습자관

외부 자극에 반응하는 수동적 학습자관

내적으로 정보를 처리하는 능동적 학습자관

환경과 상호작용 하여 의미를 구성하는 능동적 학습자관

교육과정

교과서 중심의 기본 기능 강조

다양한 자료에 근거한 구성 활동 강조

교수

지식과 정보의 전달

지식과 정보의 전달 또는 발견

개인적 이해를 위한 사고 안내

지식의 공동 구성

인식론

비교대상

객관주의

구성주의

교사의 역할

관리자, 감독자

정보처리 활성자

촉진자, 안내자

촉진자, 안내자, 공동 참여자

학습자의역할

정보의 수동적 수용자, 청취자, 추종자

정보의 능동적 처리자

의미의 능동적 구성자, 산출자, 설명자, 해석자

의미의 능동적 공동 구성자, 산출자, 설명자, 해석자

핵심 개념

자극, 반응, 강화

정보처리, 정교화

개인의 구성적 과정

사회, 문화적 동화

주요 수업전략

연습과 피드백

정보처리 전략

유의미한 아이디어와 자료 등과 상호작용 할 수 있는 풍부한 학습기회 제공

유의미한 아이디어와 자료 등과 상호작용 할 수 있는 풍부한 학습기회를 학습자와 공동으로 구성

주요 매체

다양한 전통적 매체와 CAI

컴퓨터에 기초한 수업

인터넷, 마이크로월드, 구성도구

평가

양적 평가, 총괄평가 강조

질적평가, 형성평가 강조

주요 이론가

Skinner, Thorndike

Bruner, Ausubel

Piaget, von Glasersfeld

Vygotsky, Rogoff

 

2. 구성주의의 학습원칙

구성주의 교수-학습 모형은 여러 가지가 있는데 이들이 공통적으로 추구하는 학습원칙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구성주의적 학습원칙

세부적 내용

1. 체험학습

학습자가 주도적으로, 학습목표, 내용전개 및 평가에 참여하도록 한다.

학습자가 지식을 구성하고 공유할 수 있는 학습환경을 제공한다.

학습자가 전체적으로 학습환경을 통제할 수 있는 자발적 학습을 조장한다.

2. 자기성찰적 학습

메타인지(학습하는 방법을 배우는 것)를 습득하고 이를 활용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한다.

학습자의 기존 지식과 개념을 활용할 수 있는 학습환경을 제공한다.

주어진 과제해결을 위해 깊이 있는 사고와 탐색이 필요로 하는 환경을 제공한다.

3. 협동학습

학습자들이 상호작용을 통해 지식을 구성하고 공유할 수 있는 학습환경을 제공한다.

개념과 내용에 대하여 다양한 관점과 시각이 자유스럽게 제시되고 받아들여질 수 있도록 한다.

학습자들간의 토론/대화/상호작용을 통해 성찰적 학습기회를 촉진한다.

4.실제적(authentic)성격의 과제제시

통합교과목적인 성격의 과제를 다룬다.

특정 상황을 기반으로 하는 과제여야 한다.(situated learning)

실제적(authentic)평가이어야 한다.: 과제성격 및 해결안을 제대로 평가할 수 있는 기준, 방법이어야 한다.

5.교사로서의 역할 : 촉진자, 동료학습자

인지적 도제학습환경을 제공한다.

과정중심적 평가여야 한다.

실수/오답에 대하여 관대하고 인내가 필요하다.

학습지도는 인지적 측면과 정서적 측면이 동시에 고려되어야 한다.

 

3. 구성주의 교수이론

(1) 인지적 도제교수법

1) 개요

인지적 도제교수법은 사회문화적 환경과의 상호작용 과정에서 지식이 구성되고 인지발달이 이루어진다는 비고츠키(Vygotsky)의 이론에 근거한다.

도제 제도는 초보자가 실제 장면에서 전문가가 과제를 수행하는 과정을 직접 관찰하고, 이를 모방하여 수행하는 과정에서 특정 지식과 기능을 연마하는 것을 익히도록 되어 있다.

이 교수법은 실제 상황에서 이루어지는 전통적인 도제교육의 장점을 최대한 수용하되, 이를 창의적반성적 사고와 문제해결 등과 같은 고등정신 기능을 학습하는데 적합하도록 재구성한 교수-학습방법이다.

 

2) 교수법의 전개

모델링(modeling): 전문가인 교사가 시범을 보이면 학습자는 전문가가 과제를 수행하는 과정을 관찰한다.

코칭(coaching): 학습자가 과제를 수행하면 교사는 학습자에게 코멘트를 해주고, 잃어 버렸던 것, 잘못된 것 등을 일깨워주고, 격려해주고, 환류를 시켜준다.

비계설정(scaffolding): 교사는 학습자와 공동으로 과제를 수행하며 학습에 도움을 주는 디딤돌 역할을 한다. 학습자가 학습한 지식과 기능을 통합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모델링과 피드백을 통한 구체적인 도움을 제공한다. 학습자가 익숙해지면 이를 감소시켜 나간다.

명료화(articulation): 학습자가 자신이 구성한 지식과 수행 기능을 시범을 보이거나 설명하도록 하여, 자신이 습득한 지식, 기능, 이해, 사고 등을 종합적으로 연계하도록 한다.

반성적 사고(reflection): 학습자는 자신이 수행하고 있는 문제해결과정을 전문가인 교사가 하는 것과 비교하여, 반성적으로 검토한다.

탐구(exploration): 학습자는 자신의 지식과 기능, 태도를 자유자재로 사용할 수 있는 나름대로의 방략을 탐색한다.

 

(2) 상황학습

1) 이론의 개요

상황학습이란 실생활의 유용성을 반영하고 있는 상황 속에서 지식과 기능을 학습하도록 하는 것을 말한다.

이는 인지적 도제 교수법의 핵심적인 부분으로 학생들이 실제적 성격의 과제를 해결해 가는 과정에서 개인적 견해와 사고의 틀을 가지도록 하려는 교수법으로 학생 주도의 문제형성-해결 학습이라고 할 수 있다.

예컨대, 수학 기능 학습의 경우, 은행일이나 쇼핑 상황에서 이루어지도록 하는 것이다.

2) 상황학습의 장점

다양한 상황에서의 지식 활용법: 쇼핑이나 은행일 보기와 같은 산술기능의 대표적 맥락 속에서 산술 기능을 학습할 경우 이를 비행기표 사기나 회계업무 보기와 같은 새로운 상황에 적용할 수 있다.

발명의 촉진: 실제 문제나 상황과 관련된 지식을 다룸으로써 이러한 지식을 새로운 상황에 유연성 있게 활용하는 방법을 터득하여 새로운 아이디어를 창출할 수 있게 된다.

지식의 함의 파악: 맥락이 가미된 학습이 이루어질 경우, 학생들은 지식에 함축되어 있는 의미를 파악할 수 있게 된다.

지식의 구조화: 맥락이 배제된 단편적인 지식의 학습은 지식을 기계적으로 암기하는데 그치지만, 맥락 속에서 지식을 익힐 경우 지식을 활용하기에 적합하게 구조화할 수 있도록 해준다.

 

(3) 문제중심학습(PBL: Problem Based Learning)

1) 의미

: 문제중심학습이란 학생들이 구체적인 상황 속에서의 실제적인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과정을 통해, 나름대로의 인지적 틀을 형성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고안된 학습법이다.

2) 특징

구조: 문제중심학습은 협동학습자기주도적 학습으로 이루어진다.

학습자 주도의 학습: 과제가 주어지면 팀으로 나누어 각 팀에서 그 과제를 통해 자신들이 학습하게 될 학습목표를 결정하도록 한다. 즉 학습자 자신들이 주어진 과제를 통해 학습하고자 하는 것을 스스로 결정하게 함으로써 학습자 주도적 학습을 실현한다.

안내자로서의 교사: 교사는 학생들이 독립적으로 사고하고 학습해 갈 수 있는 능력과 기술을 익히도록 자기성찰적 사고와 활동을 적극 권장하고 지도하는 안내자의 역할을 한다.

3) 목표

: 문제중심학습의 목표는 문제해결능력 관련분야의 지식과 기능의 습득 자신의 견해를 분명히 제시, 설명, 옹호, 반박할 수 있는 능력의 습득 협동학습능력 등이다.

4) 교사의 역할

복잡하고, 비구조적이며, 특정 상황에 기반하고 있는 문제를 만들어 제시한다.

문제를 학생들에게 제시한 다음에는 학생들로 하여금 팀을 구성하도록 한다.

미리 주어진 과제 해결에 도움이 될만한 학습자료들을 수집하여 학생들에게 제시한다.

다양한 학습자원을 충분히 활용하고 탐색할 수 있도록 격려하고 지도한다.

개별학습시간 뿐만 아니라 팀학습 과정 중에서도 자기성찰적 사고와 활동을 할 수 있도록 적극 권장하고 지도한다.

학습자들에게 과제에 대한 피드백을 제공한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