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학습 14

문답식 교수법

 

 

 

 

 

 

1. 문답법의 의미

1) 문답법이란 질문과 대답에 의해 학습활동이 전개되는 형태로 강의법과 함께 오래 전부터 사용되어오던 학습형태의 하나이다.

2) 소크라테스가 사용한 산파법이나 플라톤의 대화법과 같은 유형인 문답법은 질문과 응답을 계속 진행하여 학습목표에 도달하게 하는 방법으로 귀납적 교수방법의 일종이다.

 

2. 문답법의 장단점

(1) 장점

1) 학습한 문제점을 명백히 밝혀 주기 때문에 초점이 분명한 학습활동을 할 수 있다.

2) 질문을 통해 학습에 자극을 주어 활기있고 적극적인 학습을 이룰 수 있다.

3) 학습자의 적극적인 흥미와 동기를 유발시킬 수 있다.

4) 질문을 통해 학습자 스스로 생각하고 해결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므로 학생의 주체적인 학습이 가능하게 한다.

5) 학생 스스로의 답변을 유도하기 때문에 기습득한 내용의 정리와 정착에 효과적이다.

6) 교사와 학생간의 의사소통이 원활해진다.

 

(2) 단점

1) 학생들의 능력이 떨어질 경우 교사가 설명하는 시간이 길어지게 되므로 교사중심으로 흘러 갈 수 있다.

2) 질문에 응답을 잘 하는 우수아 중심으로 학습이 흘러 부진아들에게는 좌절감을 주기 쉽다.

3) 학생들의 응답이 만족스럽지 않을 때는 학습속도가 지연된다.

 

3. 질문시 유의사항

1) 질문은 문제의 답을 선택하게 하는 식으로 지나치게 구조화되어서는 안된다.

2) 질문은 학습내용이나 교재를 비교 판단하여 학습자가 스스로 답을 얻어 나가도록 계획되어야 한다.

3) 질문은 간결하고 명확해야 하며, 그 목적이 뚜렷해야 한다.

4) 질문은 학습자의 경험과 지식 범위 내에서 이루어져야 하며 개인차에 대해서도 고려해야 한다.

 

 

 

교수학습 15

문제해결법과 구안법

 

 

 

 

 

 

1. 문제해결법(problem method)

(1) 의미

1) 문제법 또는 문제해결법이란 학생이 생활하고 있는 현실적인 장면에서 당면하는 여러 문제들을 해결 해 나가는 과정에서 지식, 기능, 태도, 기술 등을 종합적으로 획득하도록 하는 학습방법이다.

2) 문제가 제기될 경우 학습자는 자신이 기존에 배운 내용이나 지식을 사용하여 주어진 문제를 파악하고 분석하며, 문제의 해결책을 고안하고, 문제의 해결을 위한 자료를 모으며 학습을 진행한다.

3) 문제법은 개인별, 소집단별, 학급 전체 등의 방식으로 전개될 수 있다.

 

(2) 전개 단계

1) 문제의 인식: 학습자가 선택한 문제나 학습자에게 제시한 문제에 대하여 자세히 검토하고, 그 본질을 정확하게 인식하게 한다.

2) 해결 방안 강구: 문제를 어떤 방법이나 절차로 해결할 것인가를 개인별 혹은 소집단별로 연구한다.

3) 자료수집: 문제해결을 위해 필요한 자료를 수집하여 연구한다.

4) 해결의 실시: 수집된 자료의 조사, 관찰, 비교 등을 통해 문제의 해결을 시도한다.

5) 정리, 종합발표 및 결과검토: 결과를 정리하여 발표하고 이를 검토한다.

 

(3) 장점

1) 학습자의 자발적인 학습이 이루어진다.

2) 실생활에 직결된 문제를 학습의 소재로 하여 학습자의 구체적인 경험을 통한 학습을 가능하게 한다.

3) 생활에 적용될 수 있는 종합적인 능력을 기르게 된다.

4) 문제해결과정에서 사고력창의력과 같은 고등 정신기능이 길러질 수 있다.

5) 협동적인 학습활동으로 민주적인 생활태도를 배양할 수 있다.

(4) 단점

1) 문제를 중심으로 학습이 진행되어 기초학력이 부실해진다.

2) 교과를 체계적으로 익힐 수가 없다.

3) 급변하는 학문의 진보를 따라 잡을 수가 없다.

4) 따라서 지적 성장이 비능률적이다.

 

2. 구안법(project method)

(1) 의미

1) 구안법이란 진보주의 교육학자인 킬패트릭에 의해 창안된 교육방법이다.

2) 구안법은 학생이 마음속으로 생각하고 있는 것을 구체적으로 형상화하여 실현하기 위해 학생 스스로 계획을 세워 수행하게 하는 학습활동이다.

3) 이는 반성적 사고를 통해 지식을 획득하게 하고자 하는 문제해결법에서 한 걸음 더 나아가 구체적인 결과물을 만들어 내는데 더 중점을 둔다.

 

(2) 문제해결법과 구안법

문제해결법

구안법

1. 문제해결과정에서 가지게 되는 반성적 사고과정을 중시한다.

2. 이론적으로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과정이다.

1. 구체적인 결과를 만들어 내는 실천적인 면을 더 중시한다.

2. 현실적, 물질적 장면에서의 문제해결을 중시한다.

 

(3) 장점

1) 학교생활과 실제생활을 결부시킬 수 있다.

2) 구체적인 결과를 만들어 내는 실천적인 면은 중시함으로써 창조적구성적 태도를 기를 수 있다.

3) 자발적이고 능동적인 학습활동을 촉구할 수 있다.

4) 실제 문제와 연결되므로 동기 유발이 잘 되며, 주동성과 책임감을 훈련시킬 수 있다.

 

(4) 단점

1) 학습자 자신에 의해 계획되고 실천되므로 능력이 부족한 학생에게는 시간과 정력의 낭비가 될 우려가 있다.

2) 학생의 자율적 활동이 보장되므로 수업이 무질서하게 될 우려가 있다.

3) 문제 중심으로 수업이 진행되므로 교재의 논리적 체계가 무시된다.

 

(5) 구안법의 과정

1) 교사는 주제, 주제망 및 자원 목록을 잠정적으로 결정하거나 작성한다.

2) 교사와 학생이 함께 주제를 정하고, 주제망을 작성한다.

3) 학습할 소주제를 정하고, 학습활동 팀을 구성한다.

4) 학생들은 탐구 및 표현활동을 수행한다.

5) 그 결과를 문집이나 그림 등 다양한 형식으로 만들고 제시한다.

6) 위의 모든 과정들을 평가한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