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학습 26

Ausubel의 유의미학습 이론

 

 

 

 

 

 

1. 이론의 기본전제

(1) 수업의 목표

1) 오수벨은 학교교육의 목표를 가능한 한 많은 지식과 정보를 습득하게 하는 것이라고 보았다.

2) 교사는 학습할 내용을 조직화해서 제시하여 학생들이 지식과 정보를 의미있게 학습하도록 해야 한다는 것이다.

 

(2) 수업의 과정

1) 독립변인(수업의 투입변인) : 유의미한 아이디어의 결합체

2) 매개변인 : 인지구조와 인지과정

3) 종속변인 : 명제의 재생파지적용

 

2. 독립변인 - 유의미한 아이디어의 결합체

1) 유의미한 아이디어의 결합체란 논리적으로 유의미가를 지닌 학습과제를 말한다.

2) 유의미가를 지닌 과제란 실사성과 구속성이 있는 과제를 말한다.

3) 실사성 : 그 명제를 어떻게 표현하더라도 그 명제의 의미가 변하지 않는 것을 말한다. 예를 들어 삼각형의 내각의 합은 180도이다라는 명제는 세 내각의 합이 180도인 것은 삼각형이다라고 표현해도 그 근본적인 의미에 있어서 큰 차이가 없다.

4) 구속성 : 임의적으로 맺어진 관계가 굳어져 그 관계를 변경할 수 없는 것을 말한다. 사람, 돼지, 책상 등은 사물과 연결이 되어 굳어진 것으로 그 관계를 변경할 수 없는 것이다.

 

3. 매개변인 - 인지구조와 인지과정

(1) 인지구조

1) 인지구조는 학습자의 의식내부에 존재하고 있는 조직화된 개념이나 아이디어의 집합이다.

2) 이는 가장 포괄적인 개념이 상층에 있고, 아래로 갈수록 특수한 개념이 놓여 있는 일종의 분류체계와 같은 것이다.

3) 이러한 인지구조가 외부로부터 투입되는 논리적 유의미 학습과제를 포섭한다. 그러므로 새로운 학습과제를 포섭할 수 있는 인지구조가 학습자의 내부에 없을 경우 유의미한 학습이 일어나지 않게 된다.

 

(2) 인지과정 - 포섭과 동화

1) 포섭이란 새로운 명제나 아이디어가 학습자의 내부에 있는 포괄적인 인지구조 속으로 동화 또는 일체화되는 과정을 말한다.

2) 포섭은 파생적 포섭과 상관적 포섭으로 나누어진다.

파생적 포섭 : 학습자료가 이전에 학습한 일반적 명제를 지지하거나 예시해 주는 관계에 있을 때 생기는 포섭을 말한다.

상관적 포섭 : 새로운 학습자료가 기왕에 학습된 명제에 대하여 연장, 정교화, 수정 등의 성격을 지니면서 일어나는 포섭을 말한다.

 

4. 수업의 원리

(1) 점진적 분화의 원리

1) 인지구조는 가장 포괄적인 개념이 구조의 최상단을 차지하고 있고 점차 내려 갈수록 분화된 개념이나 구체적 사실이 차지하고 있다.

2) 이러한 인지구조는 포괄적인 개념이 먼저 제시되어야 분화된 내용을 쉽게 받아들인다.

3) 따라서 교과의 내용도 가장 포괄적인 개념을 먼저 제시하고 나서 점차 분화되는 명제, 개념, 사실들을 계열적으로 구조화하는 방식으로 조직되어야 한다.

 

(2) 통합적 조정의 원리

1) 새로운 학습과제가 기존의 인지구조와 연관될 때 유의미한 학습이 일어난다.

2) 따라서 새로운 개념이나 의미는 이전에 학습된 것과 관계될 수 있도록 조직되어야 한다.

 

(3) 선행학습의 요약정리의 원리

1) 새 과제의 학습에 임할 때 현재까지 학습해 온 내용을 요약 및 정리해 주면 학습이 촉진된다.

2) 인지구조 내에 있는 기존의 개념이 명료해져 안정성을 띠게 되면 새 학습과제에 대한 변별력이 증가하기 때문이다.

) 조선초기 사육신에 대한 학습에서 그 당시의 역사적 상황에 대해 많이 알고 있는 경우, 사육신의 긍정적 측면과 부정적 측면을 잘 구분할 수 있게 된다.

 

(4) 내용의 체계적 조직원리

1) 학습과제의 내용이 계열적이고 체계적으로 조직되어 있으면 학습의 극대화를 이루기가 쉽다.

2) 학습과제가 체계적으로 조직되어 있으면 선행과제에 대한 지식은 후행과제에 있어서 선행조직자의 역할을 하게 된다.

 

(5) 선행조직자의 원리

1) 선행조직자란 수업의 도입단계에서 주어지는 언어적 설명으로 학습과정상 나중에 나타나는 보다 세분되고 분화된 자료를 포섭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제공되는 것이다.

2) 따라서 선행조직자는 학습과제보다 포괄성과 추상성의 수준이 높은 자료여야 한다.

6. 수업과정과의 연계

1) 수업목표 : 오수벨은 행동적인 수업목표보다 교과의 체계에 의한 내용적 목표를 강조한다.

2) 학습자의 개인차 : 오수벨은 개인간에는 광범위한 개인차가 있다고 믿으며, 이 개인차는 인지적 기능의 양식, 일반지능, 학습동기, 지적 호기심, 비판능력, 창의적 사고능력면에서 나타난다고 보았다.

3) 학습과제의 계열화 : 포괄적인 것을 먼저 다루고 구체적인 개념을 다루는 연역적인 접근법을 사용한다.

 

7. 선행조직자 수업 모형

단계

내용

1단계

: 선행조직자의 제시

1) 수업의 목적을 명료화시킨다

2) 선행조직자를 제시한다.

3) 학습과제와 학습자의 경험과 지식을 연관시킨다.

2단계

: 학습과제 또는 자료의 제시

1) 자료를 제시한다.

2) 관심을 유지시킨다.

3) 조직화를 분명히 한다.

4) 학습과제를 논리적 순서로 제시한다.

3단계

: 인지적 조직화의 강화

1) 통합원리를 사용한다.

2) 능동적인 수용학습을 고무한다.

3) 주제에 대한 비판적인 접근을 취한다.

4) 명료화시킨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