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고츠키 교육학은 평가의 목적이 인간발달을 촉진하기 위한 가능성의 형성과 교수-학습 과정의 개선에 있음을 분명히 합니다. 이로부터 출발하는 비고츠키 교육학의 평가 패러다임은 인간적 발달기능 중심의 질적 평가’ ‘잠재력과 가능성 중심의 미래 지향 평가’ ‘관찰과 상호작용 중심의 지속적, 역동적 평가그리고 소통 중심의 협력적 평가를 지향하는 특징을 지닙니다.

 

 

레프 비고츠키

레프 비고츠키(Lev Semenovich Vygotsky, 1896. 11. 17. ~ 1934. 6. 11.)는 구소련의 심리학자로, 벨라루스 출신이다. 10년 정도의 짧은 연구 활동 기간 동안 발달 심리학 분야를 시작으로 폭넓은 분야에서 수많은 실험적이론적 연구를 하다가 37세의 젊은 나이에 결핵으로 죽었다. ‘심리학계의 모차르트라고 불리기도 한다.

우리에게 잘 알려진 근접발달영역(ZPD)은 비고츠키가 제시한 아동의 인지발달 이론이다. 아동이 스스로 도달할 수 있는 능력과 주변의 도움을 받아 도달할 수 있는 능력을 구분하여, 아동이 새로운 인지발달을 이룩하기 위해서는 근접발달영역 안에서 정교한 교수활동이 일어나야 한다는 것이다.

주요 저서로 <사고와 언어>, <심리학의 위기> 등이 있으며 비고츠키의 저술들은 꾸준히 발굴되어 활자화 되고 있다.

<출처: 위키백과>

 

. 발달 중심의 질적 평가

비고츠키 교육학에서 가장 근본적인 의제는 발달의 문제입니다. 교육은 인간 발달을 지향하는 것이며 인간적 발달은 사회적 협력을 통해서 이루어진다고 봅니다. 발달은 지식의 양적 누적이 아니라 고등정신기능이라는 인간적 역능의 인지적, 정서적, 실천적 발달을 의미합니다. 교육의 목적을 인간적 발달에 두면서 고등정신기능의 질적 변화 과정에 주목할 때 교육평가에 대한 관점은 완전히 새로워집니다. 즉 지식의 양적 측정과 서열화가 아니라 고등정신기능의 발달 상황과 과정에 대한 진단에 초점을 두게 되는 것입니다. 그것은 어떤 기능의 구체적 발달 상황을 서술하는 질적 평가 방식으로 나타납니다.

기존의 논의에서도 양적 측정 방식이 학습 상황 개선에 매우 제한적이고 많은 부작용을 일으키며 따라서 질적 평가가 더 적합하다는 사실은 다양한 측면에서 지적되어 왔습니다. 그러나 입시교육의 현실에 짓눌리면서 보다 적극적인 비판을 전개하고 체계적인 질적 평가 방안을 제출하는데 한계를 보여 왔습니다. 이에 대해 비고츠키 교육학은 양적 측정/질적 평가 문제에 대해 보다 명료한 입장을 보이며 질적 평가와 관련 발달 기능인 고등정신기능이라는 분명한 방향성과 기준을 제시해 줌으로써 대안적 방안의 전망을 높여줍니다.

점수 측정을 통한 서열 매기기는 불필요할 뿐만 아니라 교육적으로 해악적이라는 관점을 취합니다. 발달의 관점에서 본다면 서열을 매기는 일은 매우 우스운 일입니다. 발달 단계가 다를 경우 비교한다는 것 자체가 성립하기 어렵고 발달 단계가 같다면 불필요한 일이 되기 때문입니다. 또한 협력의 차원에서 본다면 점수 경쟁은 적대적이기까지 합니다. 비고츠키 교육학에서는 협력 그 자체가 가장 효과적인 학습 과정인데 점수 측정을 통해 서열을 매기고 비교하는 것은 협력 자체를 파괴하는 일이 되기 때문입니다.

질적 평가의 방향과 기준을 발달의 관점에서 체계적으로 제시해 줄 수 있습니다. 비고츠키 교육학은 인간발달 과정을 4개의 발달노선의 연관된 결합과정으로, 발달단계에 따른 고등정신기능의 양적 성숙과 질적 비약의 과정으로, 정신기능을 인지적정서적실천적 측면의 결합으로, 소통과 협력을 통한 상호작용과정으로 보면서 총체적이고 전면적인 발달을 추구합니다. 이 같은 논의에 기반하여 발달단계에 걸맞는 정신기능을 설정하고, 그 기능의 출현성숙내면화의 국면과 인지적정서적실천적 측면을 바라보면서 그러한 기능들이 협력을 통한 상호작용과정에서 어떻게 실현되어 나가는가를 관찰하고 평가할 수 있습니다. 발달 기능 중심의 진단과 개선 방향의 제시라는 질적 평가가 체계화될 수 있는 것입니다.

 

발달 중심 질적 평가

- 발달은 지식의 양적 누적이 아니라 고등정신기능이라는 인간적 역능의 인지적, 정의적, 실천적 발달을 의미

- 지식의 양적 측정과 서열화가 아니라 고등정신기능의 발달 상황과 과정에 대한 진단에 초점

인간발달과정

- 4개의 발달노선(자연적, 사회문화적, 개체발생적, 모소발생적)의 연관된 결합과정

- 발달단계에 따른 고등정신기능의 양적 성숙과 질적 비약의 과정

- 정신기능은 인지적, 정서적, 실천적 측면의 결합

- 소통과 협력을 통한 상호작용과정

=> 총체적이고 전면적인 발달을 추구

 

. 근접발달영역과 가능성을 중시하는 미래 지향적 평가

비고츠키 교육학의 매우 중요하고 독창적인 개념 중의 하나가 근접발달영역입니다. 근접발달영역은 교사나 동료와의 관계 속에서 출현, 발전할 수 있는 잠재적 발달 가능성을 의미합니다. 비고츠키는 살아생전 당시 유행하기 시작한 IQ 검사를 경멸하였다고 전해집니다. 인간의 발달 가능성을 현재의 인지능력만으로 판단하고 고정화해선 안 된다는 것이었으며 교육은 근접발달영역의 창출을 통해 미래의 꽃을 피워나가는 것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근접발달영역이라는 개념을 통해 분명히 하고자 했던 것은 교육이 현재 상황보다는 앞으로의 발달 가능성과 잠재력을 중시해야 한다는 것이었습니다. 이 같은 문제의식은 현재 수준 측정에만 골몰하는 기존의 평가관에 새로운 지평을 열어 줍니다. 미래의 발전 가능성에 대한 진단이야말로 평가의 주요 영역이 되어야 함을 의미하는 것입니다.

근접발달영역이라는 개념이 독창적이기는 하지만 실천적으로는 매우 당연한 것이기도 합니다. 왜냐하면 교육실천은 기본적으로 발전 가능성에 입각해서 행해지는 일이기 때문입니다. 교육은 이미 알거나 잘하는 것을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아직 모르거나 못하는 것을 상황과 단계를 고려하여 익힐 수 있는 방식으로 진행하는 것이어야 합니다. 모든 형태의 교육은 가능성 속에서 행해지는 것입니다. 교육의 본질에서 본다면 가능성과 잠재력에 대한 진단이야말로 교육실천과 직결되는 평가 영역인 것입니다.

 

근접발달영역(ZPD)

- 교사나 동료와의 관계 속에서 출현, 발전할 수 있는 잠재적 발달 가능성에 초점

- 교육이 현재 상황보다는 앞으로의 발달 가능성과 잠재력을 중시해야 함을 시사

 

. ‘개별학습자만이 아니라 집단적 관계와 과정 평가

비고츠키 교육학의 관점에서 본다면 평가의 주요 대상은 개별학습자의 발달 상황만이 아니라 동료 간에 형성된 관계와 상호작용 과정 그리고 교사-학생집단 과의 상호작용 과정도 중요한 평가 대상이 됩니다. 왜냐하면 가장 주요하고 효과적인 학습과 실천이 집단의 협력의 통해서 이루어진다고 보기 때문입니다.

타인과의 상호작용을 어떻게 하는 가는 개별 학습자에 대한 평가 지점이 될 수 있지만 집단 전체의 관계형성과 협력과정, 교사와의 상호작용 과정을 평가하는 것은 교수-학습 과정을 개선하는데 크게 도움이 되며 필수적입니다.

 

평가의 주요 대상: 동료 간에 형성된 관계와 상호작용 과정 그리고 교사-학생집단 과의 상호작용 과정

집단 전체의 관계형성과 협력과정, 교사와의 상호작용 과정을 평가하는 것은 교수-학습 과정을 개선하는데 크게 도움

 

. 관찰과 대면 중심의 지속적(역동적) 평가

발달 상황과 가능성에 대한 진단의 주요한 방법론은 지속적 관찰상호작용을 통한 역동적 파악이 됩니다. 발달 과정과 가능성에 대한 파악을 한 두 번의 시험으로 파악할 수는 없습니다. 학습과정과 과제 수행과 협력과정에 대한 지속적 관찰과 구체적 대면이 필요하다. 물론 관찰과 대면 외에도 필요한 경우 쪽지시험, 레포트 등 다양한 방법이 결합될 수 있습니다.

또한 발달 상황은 한 지점에 머물러 있는 것이 아니라 상호작용을 통해 역동적으로 변화되기 때문에 관찰과 평가 지점 역시 역동적으로 변화되어야 합니다. 상호작용 과정에서의 역동적 평가는 중간에 한 번 쯤 쪽지시험을 보는 기존의 형성 평가개념과는 전혀 차원이 다릅니다. 지속적인 관찰, 대면, 대화와 결합하면서 끊임없이 변화하는 과정입니다. 그를 통해 발달 상황과 가능성에 대한 구체적이고 종합적인 질적 평가가 비로소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학습과정과 과제 수행과 협력과정에 대한 지속적 관찰과 구체적 대면이 필요

발달 상황은 한 지점에 머물러 있는 것이 아니라 상호작용을 통해 역동적으로 변화되기 때문에 관찰과 평가 지점 역시 역동적으로 변화되어야 함

 

. 소통을 통한 협력적 평가

평가의 방법론과 관련하여 관찰, 대면 외에 제기되는 것이 협력적 평가입니다. 교사 일방만이 아니라 설정된 목표, 진행 과정 등에 입각하여 학습자와 소통하면서 함께 평가하는 것입니다. 협력적 평가는 진단 내용에 대한 구체성과 동의의 수준을 높일 수 있으며 앞으로 수행해야 할 과제와 방향에 대한 주체적인 목표 의식을 훨씬 강화할 수 있습니다.

협력적 평가의 대상에는 개별학습자의 발달 상황만이 아니라 교수-학습 프로그램도 포함되며 어떤 주제학습이나 협력학습 등에 대한 어떤 점이 좋은지, 어떤 문제가 있었는지 하는 소통을 통해 개선, 발전이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특히, 교수-학습 과정과 프로그램에 대해서는 교사 동료 간의 협력적 진단이 매우 중요하며 이를 통해 지속적 개선과 변화, 발전이 가능해집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