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가에 대한 근본적인 물음은 바로 왜 평가하는가?’, ‘무엇을 평가하는가?’, ‘어떻게 평가하는가?’, ‘누가 평가하는가?’라고 할 수 있습니다. 평가의 목적과 이유에 대해 다시 한 번 생각해본다는 것은 학교 교육의 본질에 대한 성찰이며 공교육이 가야할 길을 밝히는 소중한 작업입니다.

 

평가에 대한 근본적인 물음

- 왜 평가하는가?

- 무엇을 평가하는가?

- 어떻게 평가하는가?

- 누가 평가하는가?

 

. 왜 평가하는가?

평가에서 학생을 가장 중심에 두고 생각한다는 것은 당연한 것이지만 가장 소외되고 있는 것이 학생입니다. 가장 먼저 학생과 교사에게 도움을 주기 위한 과정으로서의 평가 본질을 회복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평가의 가장 본질적인 기능은 학생들의 성장과 발달에 도움을 주기 위한 것입니다. 평가는 배움은 일어나고 있는지, 어디에서 주춤하는지, 어떻게 하면 발달을 이끌 수 있을지 되돌아보는 반성적 성찰이며 교사와 학생의 협력, 물처럼 흐르는 수업의 과정과 전인적 상호작용에서 순간 순간 일어나는 질적인 활동입니다.

 

왜 평가하는가?

- 학생의 성장과 발달에 도움을 주기 위해서

. 무엇을 평가하는가?

평가의 대상이 학생이 가진 단편적인 지식의 양만이 되어서는 안 된다는 것은 앞에서 학력관이 논의나, 현재 한국 교육의 모순을 본다면 자명한 사실입니다. 평가의 대상은 교육과정, 교수방법, 평가 방법 등 평가 자료와 대상은 무한합니다.

첫째로 기억하고 있는 지식의 양보다는 그러한 지식을 새로운 문제나 상황에 적용하는 능력이 평가의 주안점이 되어야 합니다. 21세기 미래의 삶에서 가장 필요한 능력은 많은 내용적 지식들을 기억하고 이해하는 능력이 아니라 그러한 지식을 통합, 적용, 창출하는 능력입니다. 따라서 21세기 학교 교육에서 필요한 평가는 내용적 지식을 비판적 사고와 문제 해결, 그리고 분석적 과제에 적용하는 능력을 주 대상으로 하여야 합니다. 내용에 관한 지식뿐만 아니라 그러한 지식을 창의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실천적 수행 능력이 평가의 핵심이 되어야 합니다.

둘째로 지적영역뿐 아니라 정의적심동적 영역 등 학생 성장과 발달의 전 영역이 평가의 대상이 되어야 합니다. 21세기 사회에서의 성공적인 삶은 지적 고등사고능력 뿐만 아니라 높은 수준의 정의적심동적 역량을 그 어느 때보다도 필요로 합니다. 21세기의 복잡하고 끊임없이 변화하는 사회 상황에서는 감정과 정서의 안정적 기반 없이 지적 역량이 발휘될 수 없습니다. 특히 거의 대부분의 일들이 개인보다는 팀으로 이루어지는 상황이 빈번한 미래의 상황에서 타인과 협동하여 일할 수 있는 사회적 감성 능력은 지적능력보다도 우선시 됩니다. 이와 함께 이 모든 역량 발휘에 기본이 되는 심동적 역량도 중시되어야 합니다. 따라서 미래의 평가는 정의적심동적 영역을 평가의 중요한 대상으로 포함시켜야 합니다. 한마디로 지적 영역에만 한정되었던 평가의 대상을 전인'으로 확대하여야 합니다.

셋째로, 학생뿐 아니라 학생의 성장,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교육관련 모든 요소들이 평가의 대상이 되어야 합니다. 학생의 성장과 발달은 학교를 구성하고 있는 다양한 요소들에 의하여 영향을 받습니다. 따라서 학생의 성장과 발달을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이러한 요소들이 학생들의 성장과 발달에 미치는 영향의 방향과 정도가 평가의 대상이 되어야 합니다. 교사의 수업활동, 학교의 교육과정이나 프로그램, 학교의 행·재정 운영, 학교의 물리적 시설이나 환경 등 모든 요소들이 어느 정도나 실제적으로 학생들의 성장과 발달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 평가되어야 합니다. , 21세기 교육평가의 대상에는 학생 이외에도 다양한 요소들이 포함되어야 합니다.

 

무엇을 평가하는가?

- 기억하고 있는 지식의 양보다는 그러한 지식을 새로운 문제나 상황에 적용하는 능력이 평가의 주안점이 되어야 한다.

- 지적영역뿐 아니라 정의적심동적 영역 등 학생 성장과 발달의 전 영역이 평가의 대상이 되어야 한다.

- 학생뿐 아니라 학생의 성장과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교육관련 모든 요소들이 평가의 대상이 되어야 한다.

 

. 어떻게 평가하는가?

1) Evaluation에서 Assessment

우리말로는 평가로 똑같이 번역되지만 영어는 여기에 해당하는 두 단어를 다른 의미로 사용합니다. EvaluationAssessment이 그것입다. 우선 Evaluation은 문자 그대로 평가 대상의 가치를 측정하는 것입니다. 평가 대상의 가치는 평가 시점에서 사회적으로 유용하다고 여겨지는 속성을 얼마나 많이 가지고 있는가 가치를 매기는 것입니다. 따라서 Evaluation에 가까운 평가는 과정이야 어찌 되었건 간에 현재 대상의 최종 결과를 측정할 뿐입니다.

그런데 Assessment는 평가 대상이 현재 갖추고 있는 가치의 양이 아니라 그러한 가치를 획득하는 과정이 제대로 운영되는지를 파악하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한마디로 피드백을 받기 위해 평가하는 것입니다.

초등교육에서는 평가의 선발과 측정의 속성이 필요하지 않은 상황임에도 대학입시라는 거대한 장애물로 인해 초등에서초차 Evaluation 속성의 평가가 행해지고 있습니다. 사회의 현실적인 문제를 인정하더라도 초등의 평가의 경우는 Evaluation에서 Assessment로 관점을 바꾸어야 합니다.

 

Evaluation에서 Assessment

<EvaluationAssessment의 비교> (이찬승. 2013)

 

2) 발달가능성에 비중을 둔 평가

평가는 잠재적 발달 가능성에 더 비중을 두는 미래지향적인 평가로 전환되어야합니다. 현재의 수준 측정에만 골몰하고 현실성에 집착하여 심판, 판단 범주화 시키는 평가는 학생 발달에 도움이 되지 않을 뿐만 아니라 자존감에 상처를 주거나 무기력, 배움 동기를 잃게 만드는 부작용이 더욱 큽니다. 하지만 가능성에 더 의미를 부여할 때 인간 이해로서의 평가개념이 성립되며 학생의 정서와 학습동기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교육이 인간의 발달 가능성에 대한 믿음이 없다면 학교는 존재의 근거를 잃게 됩니다. 따라서 발달 가능성에 비중을 둔 평가는 교육에서는 당연한 것인지도 모릅니다.

발달 중심 평가는 한 명도 소외되지 않는 평가가 되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개인의 발달 수준을 고려한 평가는 매우잘함’, ‘잘함’, ‘보통’, ‘노력요함으로 등급을 매길 수 없습니다. 어린이의 다양한 발달경로를 인정하고 고려한 평가를 통해 아이들 한명 한명의 발달을 중심에 둔 평가가 되어야 합니다.

 

발달가능성에 더 비중을 둔 평가

- 발달 중심 평가: 잠재적 발달 가능성에 더 비중을 두는 미래지향적인 평가로의 전환 필요

 

3) 평가의 종합성과 비형식적 평가의 중요성

평가는 계속적이고 종합적인 과정입니다. 종합성이란 평가의 과정이 한 학생의 전체에 걸쳐 폭넓게 이루어져야 한다는 뜻입니다. 아동을 전체적으로 이해하는 과정으로 수업시간이든 그렇지 않든 어떤 상황과 맥락 속에서도 평가의 장면은 일어납니다. 이러한 평가를 비형식적 평가라고 합니다. 이 비형식적 평가는 맥락, 관점, 상황적 의미 등에 대한 중요성이 증가하면서 미래의 평가는 큰 도전적 과제가 되고 있습니다. 새로운 평가에서는 비형식적 평가의 중요성이 커질 것입니다. 이런 비형식적 평가를 잘 할 수 있기 위해서는 교사는 피평가자가 처한 다양한 상황을 잘 파악하고 있어야 합니다. 학생이 남겨놓은 낙서 한 줄, 그림 한 장, 일기장 한 토막, 대화 한 마디가 모두 인간이해의 자료가 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흩어진 자료를 교육평가의 자료로 쓸 수 있기 위해서는 그것을 이해하는 안목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교사는 교과전문가이기 이전에 인간 이해자여야 합니다.

 

평가의 종합성과 비형식적 평가의 중요성

- 평가는 계속적이고 종합적인 과정

- 맥락, 관점, 상황적 의미 등에 대한 비형식적 평가

- 학생이 남겨놓은 낙서 한 줄, 그림 한 장, 일기장 한 토막, 대화 한 마디가 모두 인간이해의 자료

 

3) 능력참조평가 또는 성장참조평가 강조

일반적으로 서열을 기반으로 하는 상대기준평가 대신 사전에 규정된 준거 혹은 목표의 도달 여부를 기준으로 이루어지는 절대기준평가를 도입하자는 의견이 강합니다. 그러나 이 두 평가 방법 모두 평가 대상인 개인과 개인의 특성을 고려하지 않은 점수를 기반으로 한다는 점에서 한계를 지닌다.

능력참조평가는 개인이 지니고 있는 능력에 비추어 최대한의 노력을 하였는가에 주안점을 두는 평가이며, 성장참조평가는 교육의 진행 과정을 통하여 얼마나 성장하였느냐에 관심을 두는 평가로서 최종적으로 달성한 성취수준보다는 어떻게 얼마만큼의 성장, 변화를 가져왔느냐에 관심을 두는 평가입니다. 미래의 평가는 교육적 기능을 보다 강조하는 능력참조평가와 성장참조평가를 지향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다양한 평가관

- 상대기준평가: 서열을 기반

- 절대기준평가: 규정된 준거 혹은 목표의 도달 여부를 기준

- 능력참조평가: 개인이 지니고 있는 능력에 비추어 최대한의 노력을 하였는가에 주안점

- 성장참조평가: 교육의 진행 과정을 통하여 얼마나 성장하였는냐에 관심

 

4) 교육과정, 수업, 평가의 일치를 지향

학교에서의 평가 모습을 보면 수업은 수업대로 하고, 평가는 따로 시간을 내서 평가 문항지를 만들어서 한 사례가 많습니다. 그러다보니 수업방법과 평가 방법이 달라지게 됩니다. 수업은 활동 중심으로 하고, 평가는 문서로 하게 됩니다. 이렇게 하면 수업과 평가가 일치되지 않습니다. 수업을 활동 중심으로 했으면 평가도 활동 중심으로 해야 합니다.

평가를 나중에 하면 아이들을 결과로 규정하고 부족한 아이들을 도와줄 수가 없습니다. 그러나 수업 중에서 활동하는 모습을 관찰하면서 평가하면 부족한 아이들을 그 시간에 바로 도와 줄 수가 있습니다. 이것은 앞서 말한 비형식적 평가와도 일맥상통하는 것으로 평가의 상황은 수업 중에서도 항상 일어나며 역동적으로 변화됩니다. 따라서 수업과 평가는 분리 될 수 없으며 교사와 학생의 상호작용 속에서 해야 합니다.

 

교육과정, 수업, 평가의 관계

<교육과정, 수업,평가의 관계> (이부영. 2015)

. 누가 평가하는가?

1) 가르친 교사가 가르친 내용을 평가

박도순(2008)은 교사의 평가권에 대해서 오래전부터 자신의 의견을 다음과 같이 피력했습니다. ‘학생의 평가에서의 자율성이란 평가 주체자인 교사가 어떠한 외부의 지시, 간섭, 요구를 배제하고 독자적인 도덕적 준거와 전문적 판단에 의해 학생을 평가하며, 평가의 결과에 대해서도 응분의 책임을 지는 것을 말한다. 흔히 교직을 전문직이라고 주장한다. 그러나 학교현장에서의 전문성 제고를 위한 노력이나 기회는 제도적으로 제한되고 있다. 대개 전문성 제고 노력은 개인적으로 성취해야 할 일로 치부되어 왔다. 학생평가의 전문성은 교사로 하여금 교육목표, 구조, 과정, 결과 등 제 영역에 관해 종합적이고 광범위한 관찰과 반성을 행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데에서 출발해야 한다. 엄밀하게 말하면 수행평가가 제대로 되기 위해서는 교사의 평가권 확보가 전제되어야 한다는 의미이다. 전문성이란 자율의 전제 없이 성립할 수 없고, 자율 없이는 다양성이 존재하지 않으며, 다양성 확보 없이 전문성이 발휘되지는 않는다. 지금까지 수행하고 있는 평가는 수준 높은 전문적 수업을 하고 이를 평가하려는 것을 방해할 뿐 아니라 독창적인 수업에 따른 다양한 평가방식을 저해하는 요소로 작용할 가능성이 매우 크다. 따라서 자신이 가르치는 아이는 자신이 평가한다.”는 원칙을 살려 교사에게 평가자율권을 부여하고 이것으로 인해 획일적인 교육을 다양성 있는 교육으로 선도하는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물론 이를 위해서는 교사의 평가권에 대한 책임도 분명히 해야 하고, 평가의 절차와 질에 대한 투명한 장치도 마련되어야 할 것이다.’

 

박도순(2008)의 교사의 평가권

2) 학생 스스로 평가자로 참여

배움의 결정권은 누구에게 있을까요?

배우고자 하는 결정을 내리는 것은 교사도 학부모도 아닌 학생 자신입니다. 배우고자 하는 동기를 가지고 몸으로 겪고, 협력하고, 생각하고, 드러내는 그 과정에서 성장하는 주체가 학생이라는 말입니다.

자기의 모습을 스스로 평가해보는 것을 자기평가라 합니다. 또한 함께 협력했던 친구를 평가하는 것을 상호평가라 합니다. 수업에 진지하게 참여하는 어린이들은 자신의 모습을 되돌아 볼 수 있습니다. 자기가 학습에 참여하고 협력하는 모습을 스스로 평가할 수 있게 됩니다. 자기평가, 상호평가는 교사가 놓치거나 관찰하지 못한 부분을 서술하기 때문에 더 섬세하게 평가될 수 있습니다.

학생 스스로 평가자로 참여시키는 것은 배움의 과정에서 교사와 협력하고 함께 수업을 만 들어가는 학생을 배움의 주체로 세우는 일이기도 합니다.

 

학생 스스로 평가자로 참여

- 배움의 과정에서 성장하는 주체는 학생

- 자기평가, 상호평가를 통해 교사가 놓치거나 관찰하지 못한 부분을 서술

- 학생 스스로 평가자로 참여: 학생을 배움의 주체로 세우는 일

 

3) 학부모는 평가의 협력자

학교는 아이의 전인적 발달을 목표로 하기 때문에 학부모의 도움과 관심이 필요하며 학

부모 또한 아이들의 학습과정이나 모습에 관심을 갖고 있습니다. 그래서 학부모는 아이들의 발달을 돕는 협력자로서의 역할을 담당할 필요가 있습니다. 학교의 교육과 가정의 긴밀한 소통과 협조가 없다면 아이들은 단절된, 또는 서로 상이한 교육의 흐름 속에 혼란을 겪을 수도 있습니다. 교사의 교육철학, 학생의 학교생활과 발달 상태에 대한 상시적인 소통의 기회가 많으면 많을수록 아이들에게 더욱 도움이 되는 교육이 될 것입니다.

 

학부모는 평가의 협력자

- 아이의 전인적 발달을 위해 학부모의 도움과 관심 필요

- 학부모는 아이들의 발달을 돕는 협력자로서의 역할을 담당

- 학부모와의 상시적인 소통의 기회는 아이들의 발달과 성장을 도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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