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학교만의 평가 철학을 정립

경기도 남한산 초등학교 교육과정을 보면 평가철학과 방향이 잘 나타나 있습니다. 전체 교사들의 합의를 거친 평가의 관점으로 평가에 임하므로 단순한 평가 방법만의 통일이 아닙니다. 따라서 학년이 올라가도 학부모와 학생들이 혼란되지 않는 일관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교사별 상시평가 우선적용학교였던 강원도 광정초등학교의 경우 평가혁신의 필요성 공감우리 학교만의평가 방침 정립교사별 평가 철학 공유교사별 평가 시행평가에 대한 평가의 과정을 거쳤습니다.

평가혁신의 단계 중에서 학교 구성원들이 평가 철학 수립하는 것을 가장 먼저 했다는 것은 매우 의미 있는 작업입니다. 이러한 평가 철학의 수립은 학교 구성원의 혼란을 막고 공동 연구가 가능하게 만듭니다.

 

경기도 남한산초등학교

2015년 남한산 초등학교 교육과정 22-23쪽은 남한산 초등학교의 평가철학이 기술되어 있다. 목적일치형(교육목표, 교과목표 뚜렷하게), 수업일치형(수업이 곧 평가다. 수업하는 과정 자체가 평가다. 평가는 학생 성장과 일치할 때 의미가 있다.

, 과정형도 같은 말), 성장참조형, 능력참조형(처음과 끝이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지 무엇으로 어떻게 알 수 있으며 어떻게 도움을 줄 것인가?), 서술논술평가확대, 자기평가확대로 기술 되어 있으며 어떻게 이러한 평가를 가능하게 할 것인지도 설명되어있다.

강원도 광정초등학교

광정초 평가 관점은 평가를 넘어 수업으로!’라는 제목으로 평가에 대한 제안을 만들고 평가 철학과 평가 원칙을 구성원들이 합의하는 과정이 있었다. 광정초등학교의 평가철학은 평가도 교육의 과정이므로 배움의 관점으로 바라보고 학생 성장의 계기로 삼음. 수업과 평가는 별개가 될 수 없으며 같은 맥락에서 이루어져야 함. 결과 중심적 사고에서 벗어나 핵심역량을 포함한 과정 중심 평가를 지향함. 평가를 위한 평가를 지양하고 초등교육 고유의 특성에 따라 유연하게 평가함. 평가의 유형, 주체, 방법 등을 다양하게 평가하고 평가에 대한 부담을 경계함.(원희정. 2014)

 

. 교육과정 재구성

혁신학교는 교육공동체의 충분한 교육적 합의에 따라 학교 특색의 교육과정을 가지고 있습니다. 학교 교육과정이 재구성되면, 이에 따라 학년별, 교과별, 학급별 교육과정이 구성됩니다. 이때 교사들에게는 자율적인 학급교육과정 재구성권이 부여됩니다. ‘무엇을 배우게 할 것인가에 대해 직접 학생과 맞닿을 교사에게 선택할 수 있도록 한 것입니다. 따라서 평가교육과정이라는 전체적 그림에서 수업이 개선되고, 이에 따라 평가가 개선되는 과정을 따르게 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교육공동체의 교육적 합의를 잘 담아낸 학교 교육

과정의 재구성과 교사가 재구성권을 가진 학급교육과정의 재구성은 평가 개선의 선과제이기도 합니다.

 

교육과정 재구성

무엇을 배우게 할 것인가에 대한 교사의 선택권

수업개선

평가개선

 

. 교사의 평가권존중

대다수의 혁신학교에서는 교사의 자율적인 교육과정의 재구성권과 그에 따른 평가권을 인정하고 있습니다. 이는 교사가 무엇을 배우게 할 것인가를 결정하고, ‘어떻게 배우게

할 것인가?’를 고민합니다. 결국 교육과정수업의 주체가 평가의 주체가 되는 것은 당연한 흐름입니다. 따라서 수업 과정에서 평가가 이루어지게 됩니다.

 

교사의 평가권존중

- ‘수업의 주체가 평가의 주체

 

. ‘전문성신장을 위한 노력

교사의 자율적인 재구성권’, ‘평가권은 교사에게 전문성을 요구합니다. 따라서 전문성 신장을 위한 연구 시간 확보는 매우 중요합니다. 이를 위해 각 학교는 교무행정 지원팀을 운영하여 교원의 실질적 업무 경감을 지원하였고 교사들은 스스로 전문성 신장을 위해 교육과정-수업-평가를 위한 교재 개발, 타당하고, 신뢰할만한 평가방법과 문항 연구 등의 노력이 돋보였습니다.

 

전문성신장을 위한 노력

- 교무행정지원팀 운영 교사 업무경감

- ‘교육과정-수업-평가를 위한 교재 개발

- 타당하고, 신뢰할만한 평가방법과 문항 연구

 

. 평가 결과의 다양한 활용

혁신학교는 평가의 절차를 시스템화 하여 가지고 있었습니다. 평가의 결과를 학생, 교사, 학교에 피드백하여 활용합니다. 평가과정과 결과를 학생 학력 책임 교육으로, 교사는 교육과정수업의 개선 기회로 활용합니다. 또한 학부모들과의 상담, 학생의 학습방향 제시 등 상담 자료로도 활용하며, 이를 위해서 각 혁신학교만의 평가결과를 공유합니다.

 

평가 결과의 다양한 활용

- 평가의 절차의 시스템화(진단실행피드백)

- 학생 학력 책임교육

- 평가의 결과를 학생, 교사, 학교에 피드백하여 활용

- ‘교육과정수업의 개선 기회

- 상담 자료

- 평가 결과 공유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