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학습

 

 

 

지금까지 살펴본 학력관, 평가관의 변화가 우리나라 교육과정에는 어떻게, 언제부터 반영되어 있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7차 교육과정 평가관

7차 교육과정에 나타난 평가관의 변화를 살펴보면 먼저 학교교육과정위원회를 구성하라고 되어있습니다. 그리고 학생들만 평가하지 말고 학교가 교육과정을 제대로 운영하고 평가를 제대로 하고 있는지 학교평가를 실시할 것을 명목화하였습니다. 두 번째로 교육과정의 재구성을 강조하고 학급 교육과정을 편성하고 운영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제안하고 있습니다. 세 번째는 문서화된 교육과정이 아니라 학생의 성장 중심 교육과정을 만들어야 하고 그런 평가를 해야한다고 강조하고 있습니다. 네 번째는 일제형 지필고사를 폐지하고 수행평가를 도입하라는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생활기록부에 교과별 발달사항 입력 항목에 매우잘함, 잘함, 보통, 노력요함이 아니라 그 아이가 그 교과에서 어느 부분을 잘하고 어느 부분이 부족한지 서술형으로 평가하고 기록할 것을 도입하였습니다.

 

7차 교육과정 평가관

- 학교육과정위원회 구성, 학교평가 실시

- 교육과정 재구성을 강조, 학급 교육과정 운영 강조

- 학생 성장 중심 교육과정과 평가 강조

- 일제형 지필고사 폐지, 수행 평가 도입

- 생활기록부에 교과별 발달특성을 서술형으로 기록

 

7차 교육과정 해설서에는 훨씬 더 구체적으로 이러한 변화의 방향들이 담겨있습니다. 내용을 살펴보면 평가의 궁극 목적이 학생의 성장 발달에 돕는 데 있는 것이라면 학습의 과정을 제외한 결과의 측정만으로 평가의 역할을 한정하고 있는 현행 우리의 교육 평가는 평가의 진정한 교육적 기능을 이미 상실한 것이라고 볼 수 있다.’라고 쓰여 있습니다.

지금 우리 학교는 7차 교육과정 해설서에 나와 있는 모습만큼 평가의 변화를 지금 진행하고 있는가요? 이 해설서는 1999년도에 발행된 내용입니다. 그런데 10여년이 지났지만 여전히 우리는 학생들을 성장과 발달이 아니라 결과 중심으로 평가하고 제단하고 있지는 않은지 7차 교육과정 해설서의 내용을 다시 한 번 살펴보고, 또 우리는 어떻게 바꿔가야 하는지 고민해볼 시기가 아닌가 합니다.

7차 교육과정 해설서의 평가 안내

- 평가의 궁극 목적은 학생의 성장 발달을 돕는 데 있는 것이라면 학습의 과정을 제외한 결과의 측정만으로 평가의 역할을 한정하고 있는 현행 우리의 교육 평가는 평가의 진정한 교육적 기능을 이미 상실한 것이라고 볼 수 있다.

- 현행 학교교육과정 평가 관행의 문제점 : 전도된 교육 평가관(본질적이고 중요한 교육목표가 평가에서 제외됨), 총괄평가 위주의 결과중심 교육 평가, 상대기준 평가 위주의 교육 평가, 지적 영역 일변도 평가 방식, 단순 지식이 암기.이해 등 하등 정신 능력 중심의 평가, 지필검사 일변도 평가 방식, 사지택일형 객관식 일변도 평가방식, 교과서 중심의 교육 평가, 너무 빈번한 평가횟수, 학생 평가 위주의 평가 관행

- 학교교육과정 평가 관행의 개선 방향 : 교육목표 달성 여부 확인 수단으로서만 활용/진단평가와 형성평가 강조/절대기준 평가로/정의적, 심체적 영역 평가로/하등정신능력보다는 고등정신능력 평가로/지필 외의 다양한 평가방법(수행평가 등)/논술형 시험방식 도입/교과서 중심에서 교육과정 중심으로/평가횟수 줄이고 학생평가 외에도 학교평가 정기적 실시/교육과정 평가 영역이 학생 성취도 뿐만 아니라 학교교육과정계획과 운영 전반 평가로

<출처: 7차교육과정 해설서, 1999>

 

이런 변화는 이어지는 2007개정교육과정에서 나타납니다. ‘행동적인 용어로만 교육의 목표를 기술하는 것만으로는 인간정신기능을 표현할 수 없다.’라는 관점의 도입으로 표현목표가 도입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2009개정교육과정에서는 창의인성평가방안을 도입해서 인간의 성장발달을 도입을 돕는 평가라는 기조는 7차교육과정기부터 현재까지 지속적으로 유지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후 평가관의 변화

- 2007개정교육과정 : 행동목표 + 표현 목표 도입

- 2009개정교육과정 : 창의인성평가방안 도입

 

. 평가관의 적용

7차교육과정기부터 이야기하고 있는 성장과 발달을 돕는 평가를 우리는 학교현장에서 어떻게 적용해 볼 수 있을지 살펴보겠습니다.

먼저 총괄평가 위주의 결과 중심평가,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중간평가, 기말고사, 학업성취도평가라는 결과 중심의 평가에서 내가 가르치고 있는 학생들이 어떤 것이 부족한지, 현재 상황이 어떤지 확인하는 진단평가 또는 수업의 과정 속에서 도달해야 될 목표에서 아이들은 어떤 부분이 부족한지 바로 피드백해줄 수 있는 형성평가로의 변화가 필요합니다.

총괄평가 위주의 결과 중심 평가 => 진단평가와 형성평가 강조

 

두 번째는 상대적인 기준에 의해서 줄 세우는 평가가 아니라 부족한 부분에 구체적인 도움을 줄 수 있는, 아이들의 성장과 발달을 돕는 평가로의 변화가 필요합니다. 이것은 우리나라 교육과정에서도 제시하고 있는 것처럼 목표에 대한 도달도를 평가하는 것이지 한 아이가 우리 반에서 점수를 내서 상대적으로 몇 등, 점수로 몇 점, 이러한 것이 중요하지 않다라는 이야기를 하는 것입니다.

 

상대평가 위주의 평가 => 교육목표 도달에 대한 확인으로서의 평가

 

세 번째는 지적 영역 일변도의 평가에서 아이들의 정의적 영역, 신체적 영역에 대한 포괄하는 평가로 변화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지적 영역 일변도의 평가 => 정의적, 신체적 영역에 대한 평가까지 포괄

 

그리고 네 번째로 우리가 흔히 기말고사라고 하면 생각하는 사지선다형, 단답형 평가에서 벗어나야 한다는 것입니다. 서술형논술형 평가뿐만 아니라 수행평가, 자기평가, 동료평가와 같은 다양한 평가 방식이 있지만 학교 현실을 장악하고 있는 사지선다형과 단답형 평가를 어떻게 바꿀 수 있을지 고민해보아야 합니다.

 

사지선다, 단답형 일변도의 평가 => 수행평가, 서술형, 논술형 등 다양한 방식의 평가

 

다섯 번째로 교과서 중심의 평가에서 탈피해야 합니다. 실제로 수업시간에 배운 내용을 평가하고, 교사가 가르친 내용을 가르친 교사가 평가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것입니다.

교과서 중심의 평가 => 배운 내용 평가, 가르친 내용을 가르친 교사가 평가(교육과정 중심의 평가)

 

여섯 번째로 학생 중심의 평가가 되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학교의 교육과정을 통해서, 학교의 수업을 통해서 아이들이 계획했던 목표에 도달할 수 있도록 충분히 도움을 주었는가하는 학교교육과정과 학교에 대한 평가도 함께 병행해야 합니다. 이것은 학교 구성원 모두가 교육 변화를 위해 노력하는 방향으로 평가체제를 전환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학생 평가 중심의 평가 =>학생 평가 뿐 아니라 학교 교육과정에 대해 평가가 병행되어야 함

- 모두가 함께 교육의 변화를 위해서 노력하는 방향으로의 평가로 전환해야 함

 

 

 

선생님께서는 과정중심수시평가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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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과정중심수시평가의 목적

앞서 살펴본 평가의 변화를 위해 2015년도부터 과정중심수시평가 체제가 도입되었습니다. 과정중심수시평가의 목적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첫 번째는 일제식 선택형 지필평가에서 탈피하여 과정중심수시평가로의 전환입니다. 총괄평가 위주의 결과 중심 평가, 객관식 중심 평가, 지적 영역 일변도의 평가에서 학습 과정 중심의 자율적 수시평가체제로 변화되어야 합니다.

 

두 번째는 학교에서 가르친 내용과 기능에 대하여 학생 개개인의 성취도와 학습 수행과정을 평가하는 것입니다. 교과서 중심 평가에서 가르친 내용 중심으로 학생 개개인의 성취도를 평가하며 결과 중심이 아닌 학습의 수행과정 속에 평가가 이루어지는 것입니다.

 

세 번째는 교육의 과정을 중심으로 한 단위학교 평가 자율권을 보장입니다. 교육과정 중심의 평가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단위학교 평가 자율권을 보장하고 교사가 가르친 내용을 방법, 시기, 대상 등의 면에서 자율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교사의 평가권을 강화하는 것입니다.

 

네 번째는 교수학습과 평가가 분리되지 않고 수업 중에 평가가 자연스럽게 접목되는 것입니다. 과정중심의 평가가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총괄평가 위주의 결과 중심 평가에서 수행평가, 형성평가 중심의 수업 중 평가가 강조되어야 합니다.

 

과정중심수시평가의 목적

-‘일제식 선택형 지필평가에서 탈피하여 과정중심수시평가로의 전환

- 학교에서 가르친 내용과 기능에 대하여 학생 개개인의 성취도와 학습 수행과정을 평가

- 교육의 과정을 중심으로 한 단위학교 평가 자율권 보장

- 교수학습과 평가가 분리되지 않고 수업 중에평가가 자연스럽게 접목

 

. 과정중심수시평가 적용 방법

1) 학습 과정으로서의 수행평가

지금까지의 수행평가는 학생을 위한 평가가 아닌 평가를 위한 평가로서의 부정적 영향이 많았습니다. 교사는 수행평가를 교과 영역에 따라 실시해야한다는 압박을 가지고 수행평가 계획을 세우고 수행평가지를 만들어왔습니다. 수행평가의 근본적 목적은 수업 중 학생의 수행 과정의 평가가 필요할 때 실시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평가를 위한 평가를 하게 되면 수행평가는 지필 중심의 평가, 결과 중심의 평가로 변질되게 됩니다. 수행평가는 교사가 학생들의 학습과제 수행 및 결과를 직접 관찰하고 그 관찰 결과를 전문적으로 판단하는 평가 방법으로, 다양한 수업과 함께 진행되는 학습 과정으로서의 평가입니다.

 

학습 과정으로서의 수행평가

- 교사가 학생들의 학습과제 수행 및 결과를 직접 관찰하고 그 관찰 결과를 전문적으로 판단하는 평가 방법

- 다양한 수업과 함게 진행되는 학습 과정으로서의 평가

 

학습 과정으로서의 수행평가가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수업 운영 계획과 평가계획이 함께 출발해야 합니다. 수업 운영에 있어 평가가 필요할 경우 성취기준에 의거하여 평가의 내용을 선정하고 평가의 형태를 선정해야합니다. 다음은 수행평가의 여러 가지 형태로서 지금까지 이루어져온 평가지 중심의 수행평가를 실시하는 것을 지양해야 할 것입니다.

수행평가 형태

 

수행평가가 학습 과정으로서의 평가가 되기 위해서는 정의적, 심체적 영역에 대한 평가가 강화되어야 합니다. 학습을 성장과 발달이라는 측면으로 바라볼 때 타인과의 공감과 소통의 과정을 통해 학생은 지식이나 기능을 사용하는 사고력 및 응용력이 발달할 수 있습니다. 협업 기반 활동 중 구술, 보고서법, 관찰, 면담 등의 다양한 과정 속에서의 평가를 통해 정의적, 심체적 영역의 평가가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정의적, 심체적 영역에 대한 수행평가

- 타인과의 공감과 소통의 과정에 대한 평가

- 협업 기반 활동을 통한 평가

 

2) 단위 학급 교육과정 운영 중심 지필평가

지필평가는 시기별로 진단평가, 형성평가, 총괄평가로 나눌 수 있습니다. 하지만 현실은 진단평가와 총괄평가에 집중되어 있습니다. 학부모 또한 진단평가와 총괄평가의 결과에 관심을 두고 있는 실정입니다. 과정중심의 평가가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학습과 평가를 하나로 보고 필요한 시기에 적절하게 이루어지는 수시평가체제가 되어야 합니다.

 

시기별 지필평가 형태

- 진단평가, 형성평가, 총괄평가

 

진단평가는 지금까지 해왔던 지필중심의 일회성 평가가 아닌 평가의 내용, 시기, 대상, 방법 등의 다양화가 요구됩니다. 일제식 지필평가가 아니라 개별 학생에 맞는 다양한 평가 방법의 활용하고 상담을 통해 학습장애, 정서행동 어려움, 돌봄 결여 등의 복합적 요인을 파악하고 학습지도, 학습상담, 학습코칭 등의 맞춤형 지원이 필요할 것입니다. 학생의 학습진단은 학교 생활 중 전반적인 관찰을 통해서 이루어지며 어떠한 기간으로 한정하기에는 무리가 있습니다.

진단평가에 대한 인식 전환

- 특정 시기 지필 중심 진단평가 => 학기 초 전반적 관찰을 통한 학생의 복합적 요인 파악

- 개별 학생에 맞는 다양한 평가 방법 활용: 학습상담, 관찰 등

 

형성평가는 수업 중 실시하는 쪽지시험 정도의 평가가 아닙니다. 형성평가는 학생들의 학습 진전에 대한 피드백 정보를 제공하는 평가로서 교사가 평가의 획수, 시기, 방법 등을 자율적으로 결정하고 평가할 수 있습니다. 평가지를 이용한 방법도 있지만 학생 관찰, 교사 발문과 학생 답변 등과 같은 즉각적인 피드백이 가능한 평가방법이 학생들의 어려움을 효과적으로 해결해 줄 수도 있습니다.

 

형성평가

- 학습 진전에 대한 피드백 정보를 제공하는 평가

- 즉각적인 피드백이 가능한 다양한 평가방법 사용

 

총괄평가는 중간평가, 기말평가의 형태로 학교단위 일제식 선택형 지필평가로 이루어지고 있었습니다. 이러한 형태 때문에 상대기준평가 위주의 평가, 지적 영역 일변도 평가가 행해진 것입니다. 총체적인 성장 확인 중심의 총괄평가를 위해서는 학급별 또는 학년별로 학생의 평가에 필요한 시기에 이루어져야 합니다. 교사 자신이 평가계획을 수립하고 평가내용, 방법, 시기를 결정하여 실시하되 서열화 자료가 되는 선택형 평가 보다는 서논술형 문항 중심의 평가가 권장됩니다. 하지만 평가를 위한 평가로서 총괄평가가 이루어진다면 과감하게 교육과정 운영에 맞추어 형성평가 및 수행평가로서 학생의 평가에 대한 부담을 줄여줄 수 있습니다.

 

성장 확인 중심 총괄평가

- 학교단위 일제식 선택형 지필평가 지양

- 학급별 또는 학년별 총괄평가 실시

- 논술형 문항 중심 평가 권장

- 형성평가 및 수행평가로의 전환을 통해 학생의 평가에 대한 부담 완화

 

3) 수업과 연계한 평가

결과 중심 평가는 수업 중, 수업 후에 이루어지지만 수업 과정과 무관하게 진행되어 왔습니다. 교수학습과 평가가 더 이상 분리되지 않도록 수업 중에 형성평가 및 수행평가가 다양하게 활용되어야 합니다. 교육과정에서 제시한 성취기준 중심의 수업을 실시하는 과정에서 평가는 학습내용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다양한 학습의 기회를 제공하는 역할을 수행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수업과 연계한 평가를 위해서는 수업 중 형성평가가 활성화 되어야 합니다. 형성평가는 교수학습이 진행되는 도중에 실시하여 학생의 학습을 증진하는 기능과 학생을 보다 잘 이해하기 위해 다양한 교육적 정보를 수집제공하는 형성적 기능이 강조된 평가입니다. 형성평가가 쪽지시험의 한 형태일 수도 있지만 수업 중 일어나는 학생과 문답일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교사들은 후자의 경우를 형성평가로 생각하지 않는 경향이 있습니다. 학생과의 즉각적인 피드백을 강조한 평가를 적절히 이용한다면 학생을 더 잘 이해할 수 있고 수업과 평가를 하나로 보는 인식의 확대를 가져올 수 있다고 확신합니다.

 

수업과 연계한 평가

- 형성평가 및 수행평가의 다양한 활용

- 형성평가 활성화 필요

- 수업 중 즉각적 피드백을 강조한 형성평가 강조

 

4) 다양한 학생평가 결과 통지방법 활용

지금까지 학생평가 결과는 점수화되어 가정으로 보내어지는 총괄평가 결과, 잘함보통노력요함 정도의 수행평가 결과, 서술식의 학생생활기록부로 생각되어 왔습니다. 하지만 학생평가 결과는 다양한 형태가 존재하며 활용 정도에 따라 다양한 이점이 발생합니다. 과정중심 평가체제에서는 점수서열화 중심의 결과 통보가 지양되고 있습니다. 그러면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학생평가 결과를 어떻게 나타내고 통지할 수 있을지에 대한 의문이 생깁니다. 이 의문은 학생평가의 다양성에 대해 간과하고 있어 발생한다.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학생평가는 형식적 평가뿐만 아니라 비형식적 평가도 이루어지고 있다. 비형식적 평가는 교사와 학생의 평가, 학생과 학생의 평가, 학생 스스로의 평가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비형식적 평가는 평가자가 교사가 될 수 있고, 동료 학생일 수 있고, 학생 본인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 교사 평가가 주를 이룹니다. 이러한 비형식평가 또한 평가 결과로서 활용도는 중요하고 평가 결과 통지에 있어서도 포함하여 다양한 피드백 자료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학생평가 결과 통지방법 활용

- 점수서열화 중심 결과 통지 지양

- 형식적 평가뿐만 아니라 비형식적 평가 결과 활용 강조

- 비형식적 평가 예: 교사와 학생간의 피드백, 동료평가, 자기평가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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