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학습

 

 

 

. 학생평가의 목적

학생평가는 교육활동의 한 구성요소로서, 학생이 학교교육을 통해 학습한 성과를 확인하고 학생의 교육적 성장과 발전을 돕기 위한 목적과 향후 교수배움의 과정의 계획을 수립하기 위한 목적으로 행하는 중요한 교육활동입니다.

 

 

 

. 학생평가의 방법

각 교과별 학생평가는 모든 학생들이 교육목표를 성공적으로 달성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한 교육의 과정으로 실시하며, 평소 학교에서 가르친 내용과 기능에 대하여 학생 개개인의 교과별 성취기준성취수준에 따른 성취도와 학습 수행과정을 평가합니다.

각 교과별 지필평가 및 수행평가의 영역방법횟수기준반영비율 등과 성적처리 방법 및 결과 활용 등은 각 학교교과지도의 형편을 고려하여 학년(교과)협의회에서 정하고, 이를 학교 학업성적관리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학교장이 최종 결정하여 실시합니다.

 

교육의 과정으로 실시

학교에서 가르친 내용과 기능에 대하여

성취기준성취수준에 따른 성취도와 배움 수행과정을 평가

교과별 지필평가 및 수행평가의 영역방법횟수기준반영비율

성적처리 방법 및 결과 활용

교과협의회에서 정하고

학교 학업성적관리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학교장이 최종 결정하여 실시

Tip

2015 개정교육과정 총론

1. 평가

. 평가는 학생의 교육 목표 도달도를 확인하고 교수·배움의 질을 개선하는 데 주안점을 둔다.

1) 학교는 학생에게 평가 결과에 대한 적절한 정보 제공과 추수 지도를 통해 학생이 자신의 학습을 지속적으로 성찰하고 개선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2) 학생 평가 결과를 활용하여 수업의 질을 지속적으로 개선한다.

 

. 학교와 교사는 성취기준에 근거하여 학교에서 중요하게 지도한 내용과 기능을 평가하며 교수·배움과 평가 활동이 일관성 있게 이루어지도록 한다.

1) 학생에게 배울 기회를 주지 않은 내용과 기능은 평가하지 않도록 한다.

2) 배움의 결과뿐만 아니라 배움의 과정을 평가하여 모든 학생이 교육 목표에 성공적으로 도달할 수 있도록 한다.

3) 학교는 학생의 인지적 능력과 정의적 능력에 대한 평가가 균형 있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한다.

 

. 학교는 교과의 성격과 특성에 적합한 평가 방법을 활용한다.

1) 서술형과 논술형 평가 및 수행평가의 비중을 확대한다.

2) 정의적, 기능적, 창의적인 면이 특히 중시되는 교과는 타당한 평정 기준과 척도에 따라 평가를 실시한다.

3) 실험·실습의 평가는 교과목의 성격을 고려하여 합리적인 세부 평가 기준을 마련하여 실시한다.

4) 창의적 체험활동은 내용과 특성을 고려하여 평가의 주안점을 학교에서 결정하여 평가한다.

 

 

 

 

. 학생평가의 종류

학생평가는 평가의 시점, 평가 기준, 평가 방법, 평가 시기 등에 따라 분류할 수 있습니다. 평가 시점에 따라 진단평가, 형성평가, 총괄평가로 구분하며, 평가 기준에 따라 준거참조평가와 규준참조평가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평가 방법에 따라 지필평가와 수행평가로 구분하며, 평가 시기에 따라 정기평가와 수시평가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1) 평가 시점에 따라

진단평가는 교수학습 투입 전에 실시하며 학생들의 출발점 수준을 파악하기 위해 실시합니다. 주로 학생들의 지적 출발점 행동과 정의적 출발점 행동에 초점을 맞추어 실시하며, 평가 결과는 수업 전에 수업목표의 설정과 적절한 교수행동의 선정, 교수 및 학습 자료의 준비 등에 활용합니다.

 

진단평가

교수학습 투입 전에 실시

학생들의 출발점 수준을 파악하기 위해

지적 출발점 행동과 정의적 출발점 행동에 초점을 맞추어

 

형성평가는 교수학습 진행 중에 실시하며 학생의 진전 정도를 점검하고, 수업의 개선점을 확인하기 위해 실시합니다. 향후 학습에 도움을 주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평가이므로, 성적산출이 주된 목적이 아닙니다.

 

형성평가

교수학습 진행 중에 실시

학생의 진전 정도 점검

수업의 개선점 확인

향후 학습에 도움을 주는 것을 목적

성적산출이 주된 목적이 아님

 

총괄평가 : 교수학습의 완료 시점에서 총괄적인 학습의 성과를 확인하는 평가이며 총합평가라고도 합니다. 수업이나 한 교과의 학습을 최종적으로 마치고 난 후, 교수목표의 성취 여부를 총괄적으로 평가합니다. 학교에서 실시하는 중간고사나 기말고사가 이에 해당합니다. 주로 학생들의 배움 결과로 나타나는 성적에 대한 점수 판정, 자격 인정 등의 자료로 활용합니다.

총괄평가(총합평가)

교수학습의 완료 시점에서 총괄적인 학습의 성과를 확인

교수목표의 성취 여부를 총괄적으로 평가

: 중간고사, 기말고사

점수 판정, 자격 인정 등의 자료로 활용

 

Tip

진단평가, 형성평가, 총괄평가의 특징 비교

 

 

 

 

 

 

 

 

 

 

 

 

2) 평가 기준에 따라

준거참조평가(절대평가)는 학생의 학습목표 달성 여부를 판단하기 위해서 목표 행동에 대한 절대 적인 수준을 판단의 기준으로 삼는 평가입니다. 학생의 타고난 소질과 끼를 끌어내는 교육, 다양성이 인정되고 창의성이 계발되는 교육, 소통과 협력을 통한 인성교육을 위해서는 학생이 무엇을 잘 할 수 있고, 무엇을 더 노력할 필요가 있는지를 절대적인 목표와 비교하여 알려 줄 필요가 있으며, 이때 유요한 평가 방법입니다.

 

준거참조평가(절대평가)

절대 적인 수준을 판단의 기준으로 삼는 평가

 

 

규준참조평가(상대평가)는 학생의 학습목표 달성 여부를 판단하기 위해서 학생의 상대적 서열을 판단의 기준으로 삼는 평가입니다. 상대적 서열에 따라 누가 더 잘했는지를 비교하는 평가로 학생들을 수준에 따라 분류하거나 입시 등 선발하는 데에는 유용하나, 학생들에게 과도한 스트레스를 유발하고, 급우들 간의 배타적 경쟁으로 협동배움을 저해하는 등의 문제점이 있는 평가 방법입니다.

 

 

규준참조평가(상대평가)

상대적 서열을 판단의 기준으로 삼는 평가

누가 더 잘했는지를 비교하는 평가

 

 

3) 평가 방법에 따라

지필평가는 학생이 자신의 지식 및 기능에 대한 습득 여부를 나타내기 위해 종이와 필기도구를 이용하여 주어진 문항에 응답하는 방식의 평가입니다. 학교에서 지필평가는 주로 선택형 문항으로 구성하고 있으나, 이외에도 서답형 문항 (완성형, 단답형, 서술형, 논술형 문항)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최근 각 시도 교육청에서는 창의력과 협동적 문제해결력 등 21세기 지식기반 사회의 민주시민이 갖추어야할 핵심역량을 향상시키기 위해 서답형(서술형논술형) 평가의 비율을 확대 권장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선택형 평가의 한계를 보완하고자 확대된 서답형(서술형논술형) 평가의 실제 활용 및 효과에 대해서는 여러 가지 의문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학교 현장에서는 학생들이 학습을 통해 달성해야할 성취 목표의 중요성이 강조되면서 대체로 내용 지식의 습득을 강조한 수업이 여전히 이루어지고 있으며, 다양하고 적합한 평가도구의 부족으로 평가의 본질에 부합하는 평가가 되지 못하고 있습니다.

국내의 서답형 평가는 단답형 비율이 여전히 높으며, 채점기준의 명확성이 부족하고, 교사들이 창의력이나 사고력을 측정하는 문항개발의 어려움과 서술형 평가의 객관적 채점기준의 설정 등에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이런 학교현장의 어려움을 해소하고 과정중심 수시평가가 현장에 안착될 수 있도록 경상남도교육청에서는 평가문항을 개발하여 보급하고 있으며, 교사의 평가 전문성을 신장시키기 위해 평가역량강화 연수평가 컨설팅단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지필평가

학생이 자신의 지식 및 기능에 대한 습득 여부 종이와 필기도구 이용

종류 : 선택형 문항(진위형, 배합형, 선다형)

서답형 문항(완성형, 단답형, 서술형, 논술형)

 

수행평가는 교과담당교사가 학습자들의 학습과제 수행 과정 및 결과를 직접 관찰하고, 그 관찰 결과를 전문적으로 판단하는 평가 방법입니다. 학생입장에서는 자신의 지식 및 기능에 대한 습득 여부를 나타내기 위해 산출물을 만들어 내거나 실제 수행을 통해 보이는 방식의 평가입니다. 결과 또는 산출물과 함께 과정까지 평가하고자 하므로 실기평가, 포트폴리오, 실험실습, 토론, 구술, 발표, 논술 등의 방식이 사용될 수 있습니다.

 

수행평가

교과담당교사가 학습과제 수행 과정 및 결과를 직접 관찰

관찰 결과를 전문적으로 판단하는 평가

종류 : 실기평가, 포트폴리오, 실험실습, 토론, 구술, 발표, 논술 등

 

4) 평가 시기에 따라

정기평가는 학년 초에 평가계획에 평가 시기와 횟수, 성적 산출 등을 공지하며, 중간기말고사 또는 12차 평가로, 한 학기에 1회 또는 2회 실시하는 평가로서 학습결과 중심의 평가방식입니다.

 

수시평가는 평가의 시기와 횟수를 다양하게 실시하는 평가로 상시평가라고도 하며, 정기평가의 횟수를 유연하게 실시하는 것이 목적입니다. 중간기말고사와 같은 학습결과 중심의 평가방식과 달리, 교육과정 중심의 과정을 평가해 학생의 배움중심 성장과정을 관리하면서 잠재능력을 키워주는 방식입니다.

 

정기평가

학년 초에 평가계획에 평가 시기와 횟수, 성적 산출 등 공지

중간기말고사 또는 12차 평가로 한 학기에 2회 실시하는 평가

학습결과 중심의 평가

 

수시평가(상시평가)

평가의 시기와 횟수를 다양하게 실시하는 평가

교육과정 중심의 과정을 평가

학생의 배움중심 성장과정을 관리잠재능력을 키워주는 방식

 

 

Tip

일제고사와 일제형지필평가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