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학생평가의 방향

생의 배움과 성장을 돕기 위해서는 근본적으로 기존의 서열과 순위를 매기는 평가 방법에서 학생들의 잠재력과 적성을 계발시켜 줄 수 있는 평가 방법으로의 전환이 요구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교수배움 방법 면에서 경쟁중심 수업에서 협력중심 수업을 중시하고, 평가 방법은 개개인의 타고난 소질과 잠재적 특성을 최대한 끌어내기 위해 줄세우기 평가결과 확인 평가에서 배움과 성장을 돕는평가로의 개선을 추구하고 있습니다.

특히, 21세기가 요구하는 역량인 비판적 사고력, 창의적 사고력, 소통능력, 협업 능력의 향상을 위해 단순히 학습 결과를 확인하는 선택형 중심의 지필평가에서, ‘학습의 과정과 결과를 평가 할 수 있는 수행형성평가를 확대하고 내실화해야 합니다.

아울러 개인별 맞춤형 피드백을 강화해야 합니다. ‘평가 결과와 함께 평가 과정에서 보여지는 학생의 성취수준 및 소질과 잠재력을 정확히 파악하여 환류함으로써 배움과 성장을 돕는 평가를 실현할 수 있을 것입니다.

기존의 서열과 순위를 매기는 평가 학생들의 잠재력과 적성을 계발시켜 줄 수 있는 평가

경쟁중심 수업 협력중심 수업

21세기가 요구하는 역량 향상을 위해 수행형성평가 확대하고 내실화

개인별 맞춤형 피드백 강화

 

. 학생의 성장을 돕는 학생평가

학생의 성장을 돕는 학생평가는 교과별 성취기준성취수준에 따라 수업을 실시하고, 평가를 통해 성취기준에 따른 학생들의 성취수준을 정확하게 파악합니다. 그리고 그 결과를 토대로 수준별 피드백을 적절하게 실시함으로서 학생의 배움과 성장을 실질적이고 구체적으로 돕는 평가입니다.

이를 위해서는 학생들의 석차에 관심을 두는 누가누가 잘하나평가에서 성취 수준에 관심을 두는 무엇을 얼마나 알고 있나평가를 정착시켜야 하며, 구체적 실천과제로는 학교현장에서 수행평가 내실화, 형성평가 활용, 수업과 연계한 평가, 실생활과 연계한 평가, 피드백 강화 등의 노력이 필요합니다. 실천과제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수행평가 내실화

형성평가 활용

수업과 연계한 평가

실생활과 연계한 평가

피드백 강화

 

1) 수행평가 내실화

수행평가는 준비된 답지 중에서 선택하는 응답 방식이 아니라 학생이 독자적으로 답안을 직접 작성하거나, 과제 및 문제를 해결하거나, 산출물을 만들어 내거나, 구술·토론·발표하는 방식의 평가를 포괄합니다. 즉 학생이 배운 지식, 기능, 태도 등을 직접 나타내 보이는 방식의 평가를 의미합니다.

수행평가를 내실화해야 합니다. 수행평가 내실화를 통해 첫째, 학생이 직접 작성제작하는 과정과 결과를 함께 평가할 수 있습니다. 둘째 협동 능력을 향상시키는 과제를 통해 창의인성교육을 강화할 수 있습니다. 셋째, 태도가치 등 정의적 특성(의사소통, 협력 포함)을 강화하는 교육을 실천할 수 있습니다. 아는 것실제로 할 수 있는 것에는 차이가 있으므로 이 두 가지를 균형적으로 습득했는지 확인하기 위해서는 지필평가와 수행평가를 적절히 활용해야 할 것입니다.

 

 

수행평가 내실화

학생이 직접 작성제작하는 과정과 결과를 함께 평가

협동 능력을 향상시키는 과제를 통해 창의인성교육 강화

태도가치 등 정의적 특성(의사소통, 협력 포함)을 강화하는 교육 실천

 

2) 형성평가의 활용

형성평가는 교수·배움이 진행되는 도중에 실시하여 학생의 배움을 증진하는 기능과 학생을 보다 잘 이해하기 위해 다양한 교육적 정보를 수집·제공하는형성적기능이 강조된 평가를 말합니다.

형성평가는 식물에 물과 비료를 주는 것처럼 즉각적인 피드백과 교정수업을 제공하여 학생들의 배움과 성장을 도와줍니다. 따라서 형성평가는 학생의 현재 상태에 관심을 두기보다는 미래의 행동변화와 성장에 더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형성평가 활용

학생의 배움에 도움을 주는 평가 시행 평가가 배움의 연장

단원학기가 진행되는 도중에 언제든지 필요에 따라 시행

학생의 강약점잠재력교육적 요구를 확인

향후 배움을 위한 유용한 피드백 제공

 

3) 수업과 연계한 평가

수업과 연계한 평가란 교수·배움과 평가가 더 이상 분리되지 않도록 수업 중에 형성평가 활동, 수행평가 활동을 접목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교육과정에서 제시한 성취기준 중심의 수업을 실시하면서 중간에 학생이 배운 성취기준을 제대로 익혔는지 점검하는 과정은 배움내용에 대한 복습의 기회가 되므로 평가가 배움의 연장선이 됩니다.

예를 들어, 주요 내용을 간단히 설명한 후 연습문제를 풀게 하여 이해와 습득을 유도하기도 하고, 실험, 실습, 토론 등의 다양한 수업 방법과 연계하여 보고서 쓰기, 발표 등의 수행평가를 진행할 수도 있습니다.

 

수업과 연계한 평가 예

주요 내용을 간단히 설명한 후 연습문제 풀게 하기

실험, 실습, 토론 등의 다양한 수업 방법과 연계

보고서 쓰기, 발표 등 수행평가 진행

4) 실생활과 연계한 평가

실생활과 연계한 평가란 미래를 살아갈 학생들에게 필요한 것은 암기능력이 아닌 지식활용 능력이기 때문에 이론적 지식을 측정하는 평가에서 벗어나 학교에서 배운 지식과 기능을 사회적 삶에서 활용할 수 있는지를 평가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를 위해 첫째, 이론적 지식의 형태보다 실생활에서 활용할 수 있는 실천적 지식을 중시하여 평가합니다. 둘째, 타인과 더불어 살아가는 데에 필요한 협동능력과 소통능력을 중시해야 한합니다. 셋째, 암기능력이 아니라 실생활에서의 문제 해결 능력, 정보 분석 능력, 창의력, 인성 등을 중시하는 평가를 해야 합니다.

 

 

실생활과 연계한 평가

실생활에서 활용할 수 있는 실천적 지식 중시

타인과 더불어 살아가는 데에 필요한 협동능력과 소통능력 중시

실생활에서의 문제 해결 능력, 정보 분석 능력, 창의력, 인성 등 중시

 

5) 피드백 강화

피드백이란 평가결과를 토대로 하여, 학생 측면에서는 인지와 행동의 교정을 위해 제공되는 성적표 등의 정보를 말하며, 교사 측면에서는 수업을 개선하기 위해 제공되는 정보를 말합니다. , 피드백은 성적을 알려주고, 문항의 정답 여부를 알려주는 것을 포함하여 평가 결과로 드러난 학생의 지식, 기능, 능력에 관해 제공하는 정보를 통틀어 이르는 말입니다.

효과적인 피드백은 학생의 배움상의 강약점 등 현재 위치를 정확히 짚어주고 목표를 이루기 위해 배움을 촉진하고 강화하도록 돕는 역할을 합니다. 교사가 학생에게 이해하기 쉬운 용어로 피드백을 제공한다면 교사와 학생 사이에 배움에 대한 정보가 소통되고 다음 단계의 배움을 효율적으로 설계할 수 있습니다.

 

 

효과적인 피드백

학생의 배움상의 강약점 등 현재 위치를 정확히 짚어주고

목표를 이루기 위해 배움을 촉진하고 강화하도록 돕는 역할

교사가 학생에게 이해하기 쉬운 용어로 피드백 제공

교사와 학생 사이에 배움에 대한 정보가 소통되고

다음 단계의 배움을 효율적으로 설계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