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형성평가의 개념

인간은 누구나 살아가면서 성공과 실패를 경험하게 됩니다. 대체로 인생에서 극소수만이 성공하는 반면에 대부분은 실패의 경험을 맛보게 됩니다. 올림픽의 경우 극소수만이 메달을 따고 대다수 선수들은 실패의 쓴잔을 마십니다. 주로 메달을 딴 주인공에게 언론의 조명이 집중되는 반면에 탈락한 선수들에게는 눈길조차 주지 않는 것이 현실입니다.

이러한 것은 학교 교실현장의 분위기도 올림픽 경기장과 다를 바 없습니다. 그동안 정기적으로 시행했던 중간고사나 기말고사와 같은 총괄평가에서 우리 학생들은 그 결과에 따라 성공과 실패의 경험을 하게 됩니다. ‘이번 시험에서 평균 90점 이상 받으면 부모님께서 신형 스마트폰을 사주신다고 했어요기말고사 시험을 앞둔 어느 초등학생의 모습뿐만 아니라, 일부 고등학교에 한정된 이야기지만 모의고사나 총괄평가와 같은 정기고사의 결과에 따라 성적이 우수한 학생들이 시설이 좋은 특별반에서 공부하게 하는 등 평가와 관련된 교실 현장의 모습을 종종 보게 됩니다.

그래서 대부분의 사람들은 평가 받기를 싫어하거나 심지어 두려워합니다. 평가결과가 개인 신상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입니다. 단 한 번의 수능시험으로 대학을 결정한다거나, 입사시험의 결과로 당락을 결정하는 등 평가결과에 의해 합격과 불합격으로 판정하는 예는 많습니다.

 

인간은 누구나 성공과 실패를 경험극소수만 성공, 대부분 실패

학생들은 교실현장에서 총괄평가(중간, 기말, 모의고사 등) 결과에 따라

성공과 실패를 경험함

 

이러한 맥락에서 형성평가는 모두에게 성공의 경험을 하게 하고 평가를 통하여 개인의 장점과 단점을 알려줌으로써 자신의 행동을 수정, 보완, 성찰, 반성하는 기회를 제공하는 등 학생의 성장을 도와주는 역할을 담당합니다. 이러한 평가에서는 다른 사람과 상대적으로 비교하는 것이 목적이 아니라 학생에게 희망을 주기 위해 교사에게 평가권을 확보해주어야 합니다.

따라서 형성평가란 학습 및 교수가 진행되고 있는 유동적인 상태에 있는 과정에서 학생에게 피드백을 주고 교육과정을 개선하고 수업 방법을 개선하기 위해 실시되는 평가이며, 학생의 학습동기와 학습을 개선하기 위하여 학생의 진전 정도를 확인하여 그들에게 피드백을 제공함으로써 수업을 수정하는 활동입니다.

 

학습 및 교수가 진행되고 있는 과정에서

학생에게 피드백을 주고

교육과정을 개선하고

수업 방법을 개선하기

 

형성평가

 

우리나라에서는 1970년대에 일시적으로 형성평가를 강조한 적은 있으나 지속적인 관심을 끌지 못하다가 최근 과정중심수시평가가 강조되면서 수업 전문성과 평가 전문성을 동시에 신장시키는 방안으로 다시 관심을 불러일으키고 있습니다.

평가대상의 현재 상태를 있는 그대로 측정하여 학습 결과를 통보하는 총괄평가의 대안으로 형성평가는 다시 주목받고 있으며, 평가결과를 즉각적으로 제시하거나 통보할 수 있는 장점과 평가대상에게 심리적 부담감을 전혀 주지 않고 학습의 개선을 도와준다는 점, 학생들에게 성공 경험을 준다는 점에서 보다 긍정적인 가치를 지니고 있습니다. 결국 예방적 기능을 담당하는 형성평가는 교육과정과 수업의 개선을 통하여 궁극적으로 학생들에게 학습과정에서 성공경험을 자주 맛보게 하여 학습동기를 유발할 뿐만 아니라 학업성취도의 향상에 크게 기여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에 1970년대 일시적으로 강조

최근 과정중심수시평가가 강조되면서 관심을 불러일으킴

교육과정과 수업 개선학습과정에서 성공경험학습동기 유발

학업성취도 향상

 

 

 

 

 

Tip

 

. 형성평가의 특징

형성평가의 주요 목적은 서열화나 경쟁 유도가 아니라 학생의 추후 학습에 대한 방향을 제시하고 학습 상의 문제점을 파악하여 도움을 주며 나아가 교수학습 전반을 개선하는 데에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려는 것입니다.

형성평가는 교수학습을 종료하는 시점보다 일찍 이루어져야 하며, 그 결과를 활용하여 학습을 보정할 수 있는 시간이 충분할 때 이루어져야 합니다. 형성평가에 비해 총괄평가는 교수학습 방법을 종료한 시점에서 이루어지는 평가로서, 총괄평가에 의한 평가결과는 교육의 성과를 확인하고 성적을 부여하는 것에는 유용하지만, 학생의 학습과 성장을 위한 정보를 주기에는 시기적으로 늦습니다.

형성평가는 일회적이 아니라 수시로 시행되므로 학생의 변화발달 과정을 지속적으로 파악할 수 있기 때문에 학생의 변화 및 성장, 노력의 정도 등을 평가하는 데 용이합니다.

형성평가 결과는 성적 산출용으로 사용하지 않았을 때, 교사와 학생 모두 부담없이 실질적인 강약점과 오류 등에 대한 피드백을 주고받아 전체적인 교수학습 과정의 안내 자료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