형성평가 활동에서는 학생의 학습상황, 이해도 등을 교사와 학생이 함께 점검하고 이를 통해 향후 학습에 도움이 되도록 촉진하거나 동기유발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럼 형성평가의 종류와 역할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 형성평가의 종류

형성평가의 종류에는 구조적 형성평가와 비구조적 형성평가가 있습니다.

먼저 구조적 형성평가는 지필평가의 경우, 교사가 정답을 불러주면 짝끼리 교환하여 상호채점하는 방식을 활용하는 것이 가능하고, 수행평가의 경우에 자기평가, 동료평가로 채점을 대신할 수 있습니다.

비구조적형성평가는 관찰, 질의응답, 비 언어적 행동 등 정답이 있어 채점의 단계가 따로 있다고 하기보다는 형성평가를 시행하는 중에 교사-학생 간 상호작용이 일어나는 상황이 대부분입니다. 비구조적 형성평가 후 교사의 정리 및 설명이 피드백이 될 수 있습니다.

 

. 형성평가의 역할

형성평가의 역할에는 학습보조의 개별화, 학습곤란의 진단, 피드백의 제공, 학습동기의 촉진, 교수전략에의 활용이 있습니다.

 

1) 학습보조의 개별화

형성평가는 학생들의 현 상태를 명확하게 알려줌으로써 학습보조나 학습속도를 자기의 학습능력에 맞추어 나갈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형성평가는 하나의 학습과제를 학습하는 도중에 여러 번 실시할 수 있어서 그 결과에 따라서 학생으로 하여금 자기의 학습보조를 개별화시키는데 도움을 줍니다. 학생들의 학습 진전 속도를 조절해 줌으로써 계획적으로 학습하는 데에 중요한 기능을 담당합니다. 학습이 진행되는 동안에는 자기 자신의 학습 진전 상황을 모르고 지나치거나 무관심한 경우가 있으며, 여러 시간에 걸쳐 배운 내용을 자기 스스로 충분히 이해하고 있는지 또는 학습결손이 어느 정도 쌓이고 있는지를 분명히 알지 못하는 경우가 종종 있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3학년 1학기 수학교과 2단원. 나눗셈을 학습할 경우, 학생이 선수학습에서 곱셈에 대해 정확히 이해하지 못하고 있다면 나눗셈을 공부하는데 어려움을 느낄 수 있다고 봅니다. 따라서 수학교과와 같이 학습 내용이 위계적일 경우에는 형성평가를 통하여 학생의 학습 진전 정도를 파악해야 학습 결손을 줄일 수 있습니다.

 

학습보조나 학습속도를 자기의 학습능력에 맞추어 나갈 수 있도록 도와주며

학습 내용이 위계적일 경우에는 형성평가를 통하여

학생의 학습 진전 정도를 파악해야 학습 결손을 줄일 수 있음

 

2) 학습곤란의 진단

형성평가는 학습과제가 성공적으로 진전되고 있는 측면과 더불어 학습곤란 또는 학습결손을 보이는 학습내용을 구체적으로 밝히는 일이 중요합니다. 학생들의 학습곤란의 원인을 밝히는 것은 학생들에게 아주 유용한 피드백 정보로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학생들은 오답 문항에 대한 충분한 정보를 갖고 그것을 해결하려는 학습동기유발이 되어 있을 때 학습능력의 향상 가능성이 더욱 더 높아지게 됩니다.

이러한 학습결손의 원인을 밝혀 교사가 수업의 개선 자료로 활용할 뿐만 아니라 학생 개개인이 가지고 있는 학습곤란의 원인을 진단할 수 있습니다.

 

학습곤란 또는 학습결손을 구체적으로 밝히는 일이 중요

학습결손의 원인을 밝혀 교사가 수업의 개선 자료로 활용

3) 피드백의 제공

형성평가의 주된 목적의 하나가 교수학습과정의 각 단계에서 학생에게 피드백을 제공하며 교정을 해 주려는 데 있습니다. 형성평가에서 높은 성취를 보이는 학생은 그것 하나만으로도 보상과 강화의 역할을 합니다. 형성평가의 빈도가 잦아서 계속 형성평가에서 좋은 성적을 보이는 학생은 성공 경험이 쌓이게 되고 이것이 결국 긍정적 태도와 긍정적 자아개념을 형성하게 됩니다.

피드백은 학습을 개선시키기 위해 학습자의 행동과 사고를 변화시킬 의도로 학습자에게 제공되는 정보를 의미합니다. 교실에서 피드백은 크게 두 가지 용도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하나는 교사에게 자신의 수업을 개선하는 데 필요한 의사결정을 하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하는 경우이고, 다른 하나는 학생들에게 학습과정에서 성취한 정도에 관한 정보를 제공하는 역할을 하는 경우입니다.

교실에서 교사가 피드백을 활용하는 것은 피드백이 학습을 증진시킬 것이라는 확신에서 비롯됩니다. 피드백을 연구한 학자들은 학업성취도를 향상시키는 가장 강력한 무기가 피드백이며, 교육을 개선시키기 위한 가장 단순한 처방이 바로 피드백이라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모든 형태의 피드백이 똑같이 효과적일 순 없습니다. 대부분 교사들은 피드백을 학생의 평가 결과를 통지는 것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결과에 대한 지식 또는 성과 피드백은 피드백의 유형 중에 하나임에는 틀림없지만 대부분 학생들은 오답의 이유를 파악하기보다는 답을 맞춘 개수나 점수에 더 많은 관심을 보입니다. 학생들에게 정답만 알려주는 피드백은 효과적이지 못합니다. 이와 달리 성공적인 피드백은 답이 틀린 이유를 파악하고 이를 개선하려고 노력합니다.

 

형성평가의 주된 목적이 교수학습과정의 각 단계에서 학생에게 피드백 제공

교사에게 자신의 수업을 개선하는 데 필요한 의사결정을 하도록 도와주는 역할

학생들에게 학습과정에서 성취한 정도에 관한 정보를 제공

 

4) 학습동기의 촉진

형성평가는 학습자에게 학습하고자 하는 내발적 동기를 부여하는 매개 역할을 수행합니다. 학습자에게 결과의 지식을 제공하고 교정의 정보를 주거나 교정학습을 하는 기회를 마련해 주는 것만으로도 중요한 동기 촉진의 역할을 합니다. 교사는 자세하고 자유스러운 코멘트를 부여하여 학생이 학습할 수 있는 의욕을 북돋워주어야 합니다.

 

학습자에게 내발적 동기를 부여하는 매개 역할 수행

교정학습을 하는 기회를 마련해 주는 것만으로도 중요한 동기 촉진의 역할

교사는 코멘트를 부여하여 학생이 학습할 수 있는 의욕을 북돋워주어야 함

5) 교수전략에의 활용

형성평가는 학생의 학습촉진뿐만 아니라 수업 방법의 개선에도 활용됩니다. 교수학습을 진행하는 도중에 형성평가에서 얻은 정보에 의해 교수전략을 개선하고 학습의 방향을 개선하려는 목적을 지니고 있습니다.

 

형성평가에서 얻은 정보에 의해 교수전략 개선, 학습의 방향 개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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