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은 형성평가의 기법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 학습목표 공유 기법

교사들은 수업시간에 학생들에게 학습목표를 제시하면 모든 학생들은 학습목표를 잘 이해할 것이라고 믿어 버리는 경향이 있습니다. 실제로 대부분 교사들은 수업을 시작하면서 도입단계에서 학습목표를 제시해야 하는 것으로 인식하고 있습니다. 칠판에 적거나 구두로 학습목표를 제시하면 학생들은 모두 학습목표를 잘 이해할 것이라고 쉽게 생각합니다. 하지만 학습목표를 단순히 제시하는 것보다 더 중요한 것은 학습목표를 학생들과 서로 공유하는 일입니다.

 

1) 질의 응답

질의 응답 기법은 학습목표에 대하여 교사와 학생이 직접 질문하고 답변하는 과정을 거치는 방식을 말합니다. 교사가 학습목표나 과제, 활동을 제시하고 학생들에게 자신의 말로 진술하도록 요구하는 형태를 취하는 방식입니다. 학생 자신의 말로 진술하게 하는 방식은 학생들의 학습목표에 대한 이해를 도와주는 전통적인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모든 교과 수업에서 널리 적용되고 있으며 학생들에게 스스로 학습목표를 생각할 기회를 제공하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학습목표에 대하여 교사와 학생들 간의 상호작용이 활발하게 이루어 질 수 있습니다.

 

2) 예제 목표 제시

예제 목표 제시 기법은 학생들에게 학습목표의 예제를 제시하여 스스로 예제를 통하여 학습목표의 핵심내용을 파악하도록 도와주는 방식을 말합니다. 학생들에게 예제를 주고 검토하고 서술하게 하는 것은 학습목표의 핵심내용을 간파하여 발전하도록 도와줍니다. 이 기법은 학생들에게 스스로 학습목표를 생각할 기회를 제공하는 장점이 있습니다.

 

3) 채점기준표 활용

채점기준표는 특정한 학습과제를 가늠하는 준거를 열거하고 질적 수준을 탁월한 것에서부터 가장 미흡한 것에 이르기까지 다양하게 서술해놓은 문서를 말합니다. 채점기준표 활용 기법은 학생들에게 채점기준표를 제시하여 학습목표를 보다 명료하게 파악하도록 도와주는 방식을 말합니다. 이 기법은 고학년 이상 학생에게 적용하는 것이 효과적이며, 과학실험설계의 채점기준표는 다음과 같습니다.

 

구분

평가기준

점수

실험설계

실험설계를 전혀 하지 못한다.

실험설계를 하나 특정 변인을 통제하지 못한다.

특정 변인의 요인을 적절히 통제하면서 실험을 설계한다.

1

2

3

실험수행

실험을 스스로 수행하지 못한다.

실험순서가 부정확하다.

순서에 맞게 실험을 진행한다.

1

2

3

실험결과 정리

실험결과를 기록, 정리하지 못한다.

실험결과를 일정한 시간 간격에 따라 구분하지 않고 간단히 기록한다.

실험결과를 일정한 시간 간격에 따라 적적하게 나누어 기록한다.

1

2

 

3

실험태도

실험에 소극적으로 참여한다.

실험에 참여하지만 자신의 의견을 제대로 말하지 못한다.

자신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개진하고 실험에 열심히 참여한다.

1

2

3

 

 

 

<학습목표 공유 기법>

질의 응답

학습목표에 대하여 교사와 학생이 직접 질문하고 답변하는 과정을 거치는 방식

예제 목표 제시

학생들에게 학습목표의 예제를 제시하여 스스로 예제를 통하여 학습목표의 핵심내용 을 파악하도록 도와주는 방식

채점기준표 활용

학생들에게 채점기준표를 제시하여 학습목표를 보다 명료하게 파악하도록 도와주는 방식

 

. 대화기법

최고의 교사들은 학생들과 함께 많이 대화합니다. 학생과 일대일, 또는 집단으로 만나 이야기를 나눕니다. 따라서 좋은 교사는 일방적인 전달자가 아니라 철저한 안내자가 되어야 합니다.

 

1) 2분 대담

2분 대담은 학생들이 짝과 함께 어떤 주제나 개념에 대하여 2분 동안 대화를 나누는 기법입니다. 이 기법은 어떤 주제나 개념을 학습하기 전에 사전 배경 지식을 활성화시키는데 도움이 됩니다. 이 기법을 통하여 교사는 짧은 시간 동안에 학생들의 이해 정도를 쉽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2) 설명식 담화

설명식 담화는 교실에서 학생들이 동료와 서로 대화를 주고 받을 경우에 한 주제에 대하여 명쾌하게 설명하는 이야기 방식을 말합니다. 학생들은 어떤 학습과제나 주제에 대하여 다른 사람에게 설명할 수 있어야 하며, 학생들은 자신의 아이디어나 의견을 자신있게 논리적으로 설명할 수 있는 의사소통기법을 익혀야 합니다. 예를 들면 발표수업 같은 경우가 해당이 되겠습니다.

 

3) 구두 요약

구두 요약은 학생들에게 어떤 읽기 자료를 주고 한 번 생각하게 한 다음 각 자료에 관하여 이해한 바를 구두로 요약하여 이야기하는 방식을 말합니다. 이 기법은 읽기 자료와 정보를 다루는 수업에서 자주 활용되며 읽기 자료에 대한 학생들의 이해 정도를 쉽게 평가할 수 있습니다.

 

<대화기법>

2분 대담

학생들이 짝과 함께 어떤 주제나 개념에 대하여 2분 동안 대화를 나누는 기법

설명식 담화

교실에서 학생들이 동료와 서로 대화를 주고 받을 경우에 한 주제에 대하여 명쾌하게 설명하는 이야기 방식

구두 요약

학생들에게 어떤 읽기 자료를 주고 한 번 생각하게 한 다음 각 자료에 관하여 이해한 바를 구두로 요약하여 이야기하는 방식

 

. 토의 기법

토의는 민주사회의 한 구성원으로서 필요한 사회적 태도와 기능을 키우는데 유용한 가치를 지니고 있습니다. 토의에서는 학습자들이 자기 의견을 발표하고 다른 사람의 의견에 반응하며, 관찰자로서 다른 사람의 얼굴표정, 몸짓 등과 같은 비언어적 신호에 반응하기도 합니다. 특히 대인관계 속에서 자신의 의견을 분명히 효율적으로 상대방에게 표현하는 사회적 기능을 키워줄 수 있습니다.

 

1) 단짝 사고 공유

단짝 사고 공유는 단짝과 토의하고 토의 결과를 상호 공유하는 기법을 말합니다. 교사가 학생에게 구체적 주제에 대하여 생각하도록 요구한 다음, 다른 학생과 함께 단짝이 되어 자신이 생각한 바를 서로 토의하고, 토의한 결과를 전체 집단과 공유하는 형식을 취하고 있습니다. 이 기법은 학생들의 고차적 사고를 증진시키고 지원하는 대표적인 협동학습 전략입니다.

 

2) 10+2 구조

10+2 구조는 학생들이 10분 동안 교사의 설명을 듣고 2분 동안 단짝과 함께 토의하고 대화하는 형식을 취하는 기법을 말합니다. 이 기법은 수업 도중에 반복적으로 시행할 수 있으며 학생들의 주의집중 정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또한 학생들이 오 개념을 갖고 있거나 혼동하는 내용을 조기에 해결할 수 있습니다.

 

3) 예상 지침

예상 지침은 학생들이 읽을 교재의 핵심 주제를 다룬 여러 개의 진술문이나 질문에 대하여 상호 토의하기 전과 후의 의견 차이를 비교하는 기법을 말합니다. 이 기법은 논쟁의 여지가 있는 학습주제를 다루는 교과에 적용할 수 있으며, 학습 주제에 대한 학생들의 신념을 쉽게 파악하는 장점이 있습니다. 교사는 사전에 구체적인 질문을 제시하여 모든 학생들을 학습에 적극적으로 참여시키고, 학생들은 자신의 생각을 발표할 수 있는 동시에 다른 학생들의 견해를 공유할 수 있습니다. 예상 지침 기법의 서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읽기 전 동의 여부

진술문

읽은 후 동의 여부

아니오

아니오

 

 

1.

 

 

 

 

2.

 

 

 

 

3.

 

 

<토의 기법>

단짝 사고 공유

단짝과 토의하고 토의 결과를 상호 공유하는 기법

10+2 구조

학생들이 10분 동안 교사의 설명을 듣고 2분 동안 단짝과 함께 토의하고 대화하는 형식을 취하는 기법

예상 지침

학생들이 읽을 교재의 핵심 주제를 다룬 여러 개의 진술문이나 질문에 대하여 상호 토의하기 전과 후의 의견 차이를 비교하는 기법

 

. 질문 기법

질문은 발문법으로부터 부르는 대표적인 교수방법입니다. 질문은 교수방법일뿐만 아니라 수업을 실시하는 도중에 학생의 이해 정도를 확인하는 형성평가 기법으로 사용됩니다.

 

1) 입장권

입장권은 수업의 도입 단계에 학습내용에 관한 질문을 하면 학생들은 자신의 응답을 쪽지나 카드에 기록하는 기법을 말합니다. 이 기법은 모든 교과 수업의 도입단계에 사용하기에 적합한 전략입니다. 또한 교사는 입장권에 적은 학생들의 반응을 손쉽게 수집하고 이해 정도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입장권 카드에 제시된 내용에 대하여 즉각적 피드백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2) 아이디어 회전판

아이디어 회전판은 교사가 가르칠 아이디어나 주제를 48개 정도로 나누어서 부착한 학습도구입니다. 교사나 학생들이 회전판을 돌려서 지시 바늘이 멈추는 곳의 지시에 따라 설명하거나 답변하는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저학년에게는 문자보다 그림을 제시하는 것이 더 좋습니다. 학생들은 회전판을 돌려서 해당되는 하위 항목에 대한 답변을 합니다. 교사는 학생의 반응에 대한 즉각적 피드백을 제공합니다.

 

3) 소크라테스식 세미나

소크라테스의 대화법은 질문과 대답을 사용하여 의견이나 아이디어를 논리적으로 조사하는 기술을 의미합니다. 세미나에 참여하는 학생의 능력에 맞는 교과서가 선정되어야 합니다. 학생들은 세미나를 진행하면서 교사에게 새로운 질문을 합니다. 새로운 질문에 대하여 다른 학생들이나 교사가 대답을 합니다. 이 기법에서는 질문에 대한 답변을 통하여 학생들의 지식을 평가할 수 있습니다. 학생들은 적극적으로 사고하면서 중요한 문제를 탐구하는 데 집중할 수 있습니다.

 

<질문 기법>

입장권

수업의 도입 단계에 학습내용에 관한 질문을 하면 학생들은 자신의 응답을 쪽지나 카드에 기록하는 기법

아이디어 회전판

교사가 가르칠 아이디어나 주제를 48개 정도로 나누어서 부착한 학습도구

소크라테스의 대화법

질문과 대답을 사용하여 의견이나 아이디어를 논리적으로 조사하는 기술을 의미

 

. 협력 활동 기법

협력 활동은 여러 명의 학생들이 특정한 과제에 대하여 자신의 의견을 제시하고 서로 교환하며 피드백을 제공하여 함께 해결하려는 일련의 행동을 말합니다. 전통적으로 교사와 학생 간의 상호작용이 강조되는 것과는 달리, 협력 활동에서는 학생과 학생 간의 상호작용이 더 중시되고 있습니다. 협력활동은 학생들이 동료들과 대화하거나 경청함으로써 자신의 학습활동을 스스로 반성하는 객관적인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1) 소집단 활동

소집단 활동은 학습과제에 대한 학생들의 반응을 수집하기 위해 간단한 질문지를 이용하여 집단 구성원의 학습상태를 판단하는 기법을 말합니다. 교사는 학생들이 소집단 활동에서 무엇을 잘 진행하고 있으며, 무엇을 잘 진행하지 못하고 있는지를 정확하게 파악해야 합니다. 이러한 평가는 소집단 학습활동의 상태를 확인하고 소집단 학습활동의 효율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즉각적인 피드백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2) 복습할 친구 찾기

복습할 친구 찾기는 학생들이 함께 복습할 여러 친구를 찾아서 학습할 내용을 친구에게 설명하고 상대방의 설명을 적극적으로 경청하면서 서로 협력하여 학습하는 활동을 전개하는 기법을 말합니다. 종이 한 면을 9개 칸으로 등분하여 각 칸에 질문 하나를 적어두고 학생들은 각자 복습할 친구를 찾아서 질문에 대한 응답을 작성합니다. 이 기법은 학생들에게 협동학습에 참여할 기회를 제공합니다.

 

3) 내외 동심원

내외 동심원은 학생들을 두 집단으로 나누되 각 집단별로 하나의 동심원에 서 있는 학생들은 마주 보는 다른 동심원에 속해 있는 단짝과 서로 의견을 교환함으로써 모든 학생들을 참여하도록 유도하는 협동학습 기법입니다. 이 기법을 통하여 모든 학생들은 동시에 적극적으로 학습활동에 참여하게 할 수 있으며, 전체 학급에서 단짝을 쉽게 구성하는 기법이기도 합니다.

 

<협력 활동 기법>

소집단 활동

학습과제에 대한 학생들의 반응을 수집하기 위해 간단한 질문지를 이용하여 집단 구성 원의 학습상태를 판단하는 기법

복습할 친구 찾기

학생들이 함께 복습할 여러 친구를 찾아서 학습할 내용을 친구에게 설명하고 상대방의 설명을 적극적으로 경청하면서 서로 협력하여 학습하는 활동을 전개하는 기법

내외 동심원

학생들을 두 집단으로 나누되 각 집단별로 하나의 동심원에 서 있는 학생들은 마주 보는 다른 동심원에 속해 있는 단짝과 서로 의견을 교환함으로써 모든 학생들을 참여하도록 유도하는 협동학습 기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