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수행평가의 도입 배경

정보와 지식의 가치가 높아지는 지식정보화 사회에서는 단편적, 사실적 지식의 암기, 이해능력보다는 정보의 탐색, 수집, 분석, 비판 능력과 자기주도적인 평생학습능력과 효율적인 의사소통능력이 절실히 요구됩니다. 이러한 시대적 요청에 부응하여 우리나라에서도 1996년에 서울시교육청에서 초등학교에 처음으로 부분적 적용을 실시했으며, 1997년에 '초등교육 새물결운동'의 일환으로 수행평가를 확대 실시하였습니다.

하지만 그동안 학교현장에서 수행평가는 본래의 평가 본질에 부합되지 못하고 평가과정에서의 공정성과 객관성 문제 등으로 혼란이 많았습니다. 일부 교육자들은 수행평가가 순위 매기는 도구의 하나로 전락했다수행평가라는 틀만 빌려왔을 뿐 실상은 지필고사의 한계를 그대로 답습하고 있다고 지적하기도 했습니다.

 

수행평가를 강조하는 것은 자칫 또 다른 문제에 봉착할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수행평가는 기본적으로 사회적 자본과 문화적 자본이 풍부한 학생, 예를 들어 어려서부터 독서나 다양한 문화 활동을 쉽게 접하고 동료 집단에서 리더로 인정받으면 사회적 의사소통능력을 키워 온 학생들에게는 유리한 평가 방식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사회적 관계 맺기가 익숙하지 않은 학생들은 모둠별 활동에서 또다시 소외될 수도 있고, 독서 경험을 꾸준히 해 볼 기회가 없었던 학생들은 책을 읽는 것 자체를 두려워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점을 간과한 채 수행평가 비중을 높이면 오히려 사회적 자본과 문화적 자본이 부족한 계층의 학생, 부모의 보살핌이나 사교육의 혜택을 받지 못하는 학생들을 소외시키는 결과를 낳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중요한 것이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학습활동’ ‘선생님과 함께하는 수행평가입니다. 만약 수행평가가 과제 부여 방식으로 진행된다면 이는 학생들에게 추가적인 학습 부담을 부과하는 것이자 사교육의 혜택을 받을 수 있거나 가정 여건이 좋은 학생들에게만 유리한 결과를 낳을 수 있습니다. 또한 선생님이 모둠 활동을 진행하는 경우에도 별다른 교육적 개입을 하지 않거나 명확한 역할을 부여하지 않은 채 학생들에게만 과제 해결을 맡기는 경우 이미 동료 학생들로부터 리더로 인정받고 있는 학생들만 학습활동의 주도권을 행사하고 배움이 느린 학생들은 소외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평가는 수업 시간의 학습활동과 자연스럽게 연결되면서도, 선생님이 학생들의 활동을 꾸준히 지원해줄 수 있는 방식의 수행평가가 이루어져야 배우는 속도가 느린 학생들도 학습활동에 참여하면서 자신의 역량을 계발할 수 있는 기회가 보장됩니다.

 

 
 

 

. 수행평가의 필요성

학교교육은 학생이 인지적으로 아는 것도 중요하지만 그들이 아는 것을 실제로 적용할 수 있는지의 여부를 파악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이 경우 지필검사 일변도의 평가방식은 학생의 실제 수행능력을 평가하기 어렵습니다. 아는 것과 행하는 것의 차이는 매우 크고 교육의 중요성은 궁극적으로 행하는 것에 더욱 중점을 두고 있으며, 이를 통해 학생의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문제해결력, 비판적 사고력, 창조적 사고력 등 고등사고능력을 키움으로써 평생학습사회에서 능동적인 학습자로 살아갈 수 있도록 하는데 있기 때문입니다.

 

21세기 지식 정보화 사회가 요구하는 사고의 다양성과 창의성 신장

교육본질에 대한 직접평가의 중요성 강조

교육상황의 개선과 암기위주 교육의 해소 강조

아는 것행하는 것의 차이의 중요성 강조

교수학습 목표 및 내용과 평가 목표 및 내용을 좀 더 직접적으로 관련

 

. 수행평가의 개념

1) 수행평가의 개념

수행평가란 교사가 학생이 학습과제를 수행하는 과정이나 그 결과를 보고, 그 학생의 지식이나 기능이나 태도 등에 대해 전문적으로 판단하는 평가방식’, 학생 스스로가 자신의 지식이나 기능이나 태도를 나타낼 수 있도록 답을 작성(서술 혹은 구성)하거나, 발표하거나, 산출물을 만들거나, 행동으로 나타내도록 요구하는 평가 방식을 말합니다.

 

2) 수행평가 문항의 조건

첫째, 문항의 내용 타당도가 높아야 합니다. 모든 평가문항은 측정하고자 하는 것을 정확하게 측정할 수 있어야 합니다. 하지만 일선 학교에서는 성취기준과 유리된 평가문항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국어과 글쓰기의 기능을 알아보려면 실제로 다양한 형태의 글을 써서 포토폴리오나 실기평가를 해야하는데, 단순한 선택형 문항으로 해결하려는 경우가 있습니다. 따라서 글쓰기 능력이라면 직접 글을 쓰게 해서 평가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둘째, 평가결과의 신뢰도를 확보할 수 있어야 합니다. 수행평가는 산출물이나 논술형평가와 같이 근거가 명확한 것도 있지만 교사의 전문적인 역량을 발휘해야 하는 구술, 관찰, 실기평가 등이 있습니다. 그런데 상황에 따라 다양한 평가결과가 나오는 평가문항이라면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시기와 환경의 변화에도 똑같은 평가결과가 나올 수 있도록 평가문항을 구성해야 합니다.

셋째, 수행을 중시하는 문항이어야 합니다. 그런데 교실에서는 내용 중심의 지식을 평가하는 선택형 평가가 주를 이루었고 수행평가가 도입되었어도 이를 벗어나는데 어려움을 느끼고 있습니다. 따라서 수행평가는 지필평가에서 측정할 수 없는 학생이 할 수 있는 수행과 태도에 중심을 두어야 합니다.

넷째, 정답의 개방성이 있어야 합니다. 평가는 정해진 답을 외워서 정확하게 적는 암기 능력을 확인하는 것이 아니라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자기 생각을 정리하여 해결책을 생산해내는 과정입니다. 그런데 교실의 평가는 확장하기보다는 이미 정해진 답을 쫓고 있는 게 현실입니다.

마지막으로 교사의 평가권이 확보되어야 합니다. 실제 수행평가는 교사가 학생의 지식, 기능, 가치, 태도를 전문적으로 판단에 따라 평가하는 방식입니다. 따라서 학부모에게 점수에 대한 항의가 들어 왔을 때 명확한 근거를 제시할 수 없는 경우에 교사는 힘들어하게 됩니다. 그래서 이런 민원에 대비하기 위해 수행평가를 실시 할 때 교사는 학생에게 명확한 평가 관점에 따른 평가기준을 수립하고 사전에 공개하여 불필요한 논쟁에서 벗어나야 합니다.

 

3) 수행평가에서 유의할 점

첫째, 수행평가는 과정과 결과를 함께 평가해야 합니다. 결과 중심의 평가에서 벗어나 과제를 수행하는 과정에서의 태도와 변화 과정의 요소를 평가해야 합니다. 따라서 수행평가는 인지적, 심동적, 정의적 영역을 종합적으로 평가해야 합니다.

둘째, 선택형 평가방법을 지양해야 합니다. 수행평가의 가장 큰 장점은 학생의 고등사고능력을 측정하는 것입니다. 또한 아는 것과 할 수 있는 것을 함께 평가해야 합니다. 지필평가의 연장선상에서 이뤄지는 평가가 되지 않도록 적합한 평가 방법을 선택해야 합니다.

셋째, 정의적 능력을 평가해야 합니다. 수행평가에서는 학생들이 참여하는 태도와 팀원과의 협동 등을 함께 평가해야 합니다.

넷째, 과제물 중심의 평가를 지양해야 합니다. 수행평가를 실시하면서 일부 교실에서는 과제물을 중심으로 평가를 실시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교사가 학생의 수행과정을 지켜보지 못할 뿐만 아니라 가정에 큰 부담을 주는 것입니다. 수행평가 결과물이 학부모가 한 것이라며 엄마평가라는 비난을 받았습니다. 수행평가 목적과 본질에 맞게 학생들의 수행과정을 볼 수 있도록 학교 안에서 이루어져야 합니다.

다섯째, 수행평가 관행에서 탈피해야 합니다. 학교에서 관행적으로 내려오고 있는 영역별로 1개씩 꼭 평가하기, 수행평가지 중심의 평가에서 벗어나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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