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행평가의 절차 및 계획

수행평가 문항 개발 절차는 크게 평가계획서 수립 단계와 평가문항 작성 단계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단계

 

내용

 

 

 

 

평가 계획 수립

 

󰋻교육과정 분석

󰋻성취기준에 적합한 평가 유형 결정

󰋻교과(학년)협의회 학업성적관리위원회 심의 학교장 최종 결정

󰋻수행평가에 적합한 성취기준 선정

 

 

 

 

평가도구 개발

 

󰋻수행평가 개발

- 평가문항 초안 작성

- 평가기준표 작성

(예시 답안 작성, 평가기준표 작성)

󰋻수행평가 검토

- 평가기준의 타당도

󰋻수행평가 확정

 

 

 

 

평가 시행

 

󰋻수행평가 기준 제시

 

 

 

 

채점

 

󰋻평가기준표에 적합한 채점 방법 선택

 

 

 

 

평가결과 처리

 

󰋻피드백

󰋻평가결과 공개

 

 

. 수행평가 도구의 개발 절차

 

1) 평가계획서 작성

수행평가 도구 개발은 학기 초에 연간 평가계획서를 작성하는 것입니다. 이때 학업성적관리규정에 의거하여 교과협의회나 동학년 협의회에서 평가에 대한 논의를 통하여 교육 목표를 분석하고 평가를 실시할 교과별 핵심성취기준을 선정하고 교육내용, 수업방법, 평가시기, 평가방법 등이 포함되는 평가계획서를 작성하는 것이 시작단계라 할 수 있습니다.

 

확인 사항

동학년 협의회를 통해 수립된 평가 계획을 바탕으로 마련되었으며, 계획서로 작성하고 있는가?

계획서에 수업시기, 교수학습 방법, 평가내용, 평가시기, 평가방법, 평가기준, 평가도구의 예, 채점 기준 등 평가계획을 구체적이고 체계적으로 제시하고 있는가?

학업성적관리규리에 따라 결정된 시행 및 채점 방법을 계획서에 반영하고 있는가?

시행 계획(성취기준, 해당 평가 영역 및 평가기준 포함)을 학생 및 학부모에게 제시하고 있는가?

 

2) 성취기준과 평가영역 구체화

 

이 단계에서는 설정된 학급목표에 따라 교육과정 분석을 통해 학습자가 달성해야 할 성취수준과 내용을 정의하고, 해당 내용 및 성취수준에 적절하도록 시행하려는 수행평가에 대한 성취기준을 제시합니다. 성취기준을 통해 교육과정에서 제시한 학습 내용과 활동이나, 수행해야 할 과제를 분명하게 함으로써 교수학습 및 평가에 대한 방향성과 근간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또한 수행평가를 적용하려는 목적을 설정하고 이에 해당하는 평가영역을 구체화한다. 다시 말해 수행평가를 적용하는 목적에 따라 평가의 내용이나 구성 등 시행 방향이 달라질 수 있으므로 수행평가를 적용해 얻고자 하는 바를 충분히 고려하여 목적을 설정하도록 해야 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