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배움중심수업의 이해

1) 배움중심수업의 개념

배움중심수업이란 일정한 모델이나 형식적인 틀을 가진 것이 아니라, 학습자 개개인의 차이를 존중하고 개별화된 배움의 기회가 보장되어 학습자 스스로 활동하고 협력하여 배움이 일어나는 수업을 의미합니다. 하지만 인간의 본성에 근거한 배움의 모습이 서로 다르듯이, 배움중심수업도 학습자와 교사 개개인마다 다양하게 정의될 수 있습니다.

학생은 수업의 대상이 아니라 지식을 창조하는 주체이다. 교사도 학생과의 소통과 협력을 통해 배움을 형성해간다. 수업은 비판적 사고활동을 통한 배움(자기 생각 만들기)과 나눔(다른 사람과 자기 생각 나누기)의 과정이다. 수업을 통해 진정한 지식의 배움과 가치를 내면화하는 것이다.

 

2) 배움중심수업의 핵심

) 수업의 핵심을 지식을 어떻게 구성할 것인가?’라는 질문으로부터 출발합니다. 우리가 알 고 있는 지식은 현재 우리의 수준에서 이해하고 파악하는 정도를 반영할 뿐입니다. 따라서 지식이라는 것이 끊임없이 창조되고 형성되는, 그래서 인간의 인식 영역이 확대되는 것 을 의미한다는 사실을 기반으로 하여 배움중심수업이 출발합니다.

) 학생들이 어떤 내용을 배우는가?’라는 것이 아니라 어떻게 지식을 탐구해 나가는가를 배우는 것이 중심이 되어야 합니다. 지식이 우리가 이해하는 수준의 범위에서 파악되는 것 이라며 학생들은 그 인식의 수준을 확대해 나가는 끊임없는 훈련 속에서 자신만의 사고를 확립해 나가야 하며 이것을 배움이라고 정의할 수 있습니다.

) 배움중심수업은 수업 방법이나 모델이 아닌 교육활동의 관점이자 지향입니다. 학습자의 자기주도성과 자발성을 기초로 하는 학습자 중심 수업의 의미를 충분히 살리되 교사와 학생이 끊임없이 교류하고 소통하면서 함께 지식을 창조하고 형성해 나가는 과정이 존재 하는 수업입니다.

 

3) 배움중심수업 실천방안

) 교실에서 교사와 학생 간, 학생과 학생 간 서로 신뢰하고 협력하는 관계 구축이 선행되어야 합니다.

) 교사는 가르치는 입장에서 함께 배우고 성장하는 역할로 변화해야 하며, 학생은 스스로 의문을 갖고 배움을 추구하는 적극적인 주체로 임해야 합니다.

) 학생들이 자신의 생각을 갖고 동료들과 나눔과 협력을 통해 함께 성장할 수 있도록 교사는 토론 학습, 협동 학습, 프로젝트 학습, 탐구 학습 등 다양한 수업 전략을 주제와 상황에 맞게 활용할 수 있어야 합니다.

)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보다는 지식이 학생에게 어떤 의미가 있는가무엇을 중심으로 가르쳐야 하는가에 대해 더 깊은 관심을 두고 분절된 교과 내용을 학생의 삶과 연결 되도록 교육과정을 재구성해야 합니다.

) 교사는 수업을 열린 공간으로 이해하고 수업 속에서 학생과 상호작용하는 가운데 일어날 수 있는 모든 가능성에 주의를 기울이면서 대비하는 허용적인 태도와 유연성이 필요합니다.

) 수업과 연계한 과정중심 수시평가로 평가와 지속적인 환류를 통해 학생 개개인의 배움 의 수준을 확인하며 핵심역량 함양과 학생 성장을 위한 서술형 평가, 논술형 평가, 수행 평가 등 다양한 평가 방법을 적용하여야 합니다.

영역

배움중심수업에서 지향하는 수업

교육내용

단순지식, 기능중심

창의성, 문제해결력, 인성 등 핵심역량중심

분절적, 분과 학문적

총체적, 융합 학문적

수업

주입식, 암기식

토의토론, 소통과 협력 중심

교사 중심

학생-학생, 교사-학생

지식의 전달 및 축적

지식 창조 및 재생산

평가

결과중심의 일제고사

과정중심의 수시평가

 

4) 배움중심수업의 전제 조건

) 학생 이해의 철학을 갖고 학생들의 배움에 기초하여 이루어져야 합니다. 즉 학생들의 배움이 없으면 수업이 일어났다고 말할 수 없습니다. 효과적인 수업은 본질적으로 여러 교육적 활동을 통해 학생들의 가장 바람직한 배움을 가져오는가와 관련이 있습니다.

) 학생 개개인의 학습동기를 고려하도록 해야 합니다. 교사가 학생들이 갖고 있는 각 개인의 개성과 능력의 차이를 인식하지 못하고 수업을 하면 특정 능력대의 학생들을 중심으로 하는 획일적 수업이 될 수밖에 없습니다. 모든 학생들은 무한한 성장 가능성과 학습 가능성을 지니고 있다는 신념하에 모든 학생들의 학습동기를 최대한 고려할 필요가 있습니다.

) 학생들의 학습을 촉진할 수 있는 학급 환경을 조성해야 합니다. 학급은 교사와 학습자들이 대면적으로 활동하는 가장 최소의 단위이므로 수업이 원활히 이루어지고, 학급 내 학생들의 소속감, 협동 및 응집력을 높일 수 있는 학급 분위기를 마련해야 합니다.

 

. 배움중심수업과 연계한 평가의 이해

학교현장에서 평가란 시험을 보는 것 정도로 인식되어 왔습니다. 그러나 평가는 단지 학생의 학업성취 정도를 확인하는 것이 아니라 교육과정-수업-평가로 이어지는 일련의 과정 가운데 하나입니다. 평가는 학생의 학업성취 정도를 확인하여 무엇을 잘하고 무엇을 못하는지를 알아내는 과정입니다. 나아가 평가는 교육목표가 얼마나 달성되었는지를 확인하고 이를 교육과정 및 수업 개선 자료로 활용하는 과정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수업에 비해서 평가는 제대로 공부하지 않았거나 깊은 고민을 해본 경험이 없는 것 또한 사실입니다. 그래서 대부분의 사람들이 생각하는 평가는 일정기간의 수업시간 동안 열심히 공부한 내용에 대해서 선택형 문항으로 이루어진 평가지로 시험을 본 뒤 점수화된 결과를 통지받는 것으로 생각하였습니다.

이런 평가는 채점 후에 점수로 피드백 되었을 뿐, 학생이 정말 알고 풀었는지 혹은 잘 몰라 찍어서 맞았는지 전혀 파악할 수 없는 한계를 보여 왔습니다. 무엇보다 시험을 경쟁의 수단으로 인식 하고, 남보다 좋은 성적을 받기 위해 시험 몇 주 전부터 학원에서 밤늦도록 시험대비 특강을 받는 부작용을 유발하였습니다. 결국엔 평가 본래의 목적에서 학생을 멀어지게 만들었고, 평가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만 심어줄 뿐이었습니다.

우리가 평가의 본질에 대해서 조금만 고민을 해보면 학교에서 실시하고 있는 다양한 평가의 성격은 점수화, 서열화, 줄 세우기가 아닌 학생의 학업성취수준을 파악하는 동시에 피드백을 통해 학생을 성장을 돕는데 있음을 누구나 동의할 것입니다. 학생들 개개인 점수를 입력하는 것, 특히 반 평균을 산출하는 등의 일들은 시험을 보는 이유와는 아무런 상관이 없다는 것을 누구나 알 수 있는 사실입니다.

학생들에게 참된 배움이 일어나도록 하는 것은 단순한 수업 기술이나 훌륭한 교재만으로 는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일반적으로 교사는 가르치기만 하면 학생들이 배울 것이라는 생각을 가지고 있지만, 교사의 가르침과는 별개로 아이들의 배움은 어디서나 일어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배움이 수업을 통해 목적지까지 제대로 도달할 수 있도록 교사는 촉진하고, 도와주며 강화하는 역할에 충실해야 합니다. 이처럼 학생의 배움을 돕는 활동이 평가인 것입니다. 수업의 내용과 방법, 그리고 이를 확인하는 평가가 유기적인 관계를 갖고 일관성을 가질 때, 배움중심수업과 연계한 평가가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학교 현장에서는 교육과정, 수업, 평가가 별도로 분리된 채 진행되고 있는 경우도 많습니다. 선생님은 교육과정 문서는 거의 보지 않고 일반적으로 교과서만 살핀 채 수업을 준비하고, 진도 나가기식 수업을 진행한 후, 학사 일정에 따라 정해진 때가 되면 총괄평가를 통해 학생들의 성적을 산출하는 방식의 평가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그 결과 교육과정-수업-평가는 유기적인 관계를 형성하지 못한 채 교과서 중심의 교육과정진도 나가기 식 수업성적 산출 위주의 평가가 관행처럼 자리 잡고 있습니다. 이러한 관념이 입시 위주의 경쟁 교육과 결합되었을 때 단편적 지식 위주의 교육과정’, ‘선생님 중심의 주입식 수업’, ‘선다형 위주의 일제식 평가로 나타나게 되었습니다.

최근 교육개혁운동의 흐름 속에서 새롭게 부각된 교육과정-수업-평가의 패러다임은 이전과는 다른 양상을 보이며 기존의 단편적인 지식 위주의 교육과정을 넘어 미래 사회에 필요한 역량을 키우는 것이 필요하다는 인식 아래 학생의 다양한 역량을 키우는 기회를 제공하는 방식으로 교육과정을 재구성하기 시작했습니다. 또한 수업에서도 선생님 주도의 강의식 방법에서 탈피하여 학생들의 참여와 협력을 보장하는 방식으로 변화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평가에 대한 관념도 자연스럽게 변화하면서 실질적 활용을 강조하는 학생의 성장과 발달을 돕는 평가를 중시하게 되었습니다.

따라서 배움중심수업과 연계한 평가는 교수학습과 평가가 더 이상 분리되지 않도록 수업 중에 형성평가 활동, 수행평가 활동을 접목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교육과정에서 제시한 성취기준 중심의 수업을 실시하면서 중간에 학생이 배운 성취기준을 제대로 익혔는지 점검하는 과정은 학습내용에 대한 복습의 기회가 되므로 평가가 학습의 연장선이 됩니다. 예를 들어, 주요 내용을 간단히 설명한 후 연습문제를 풀게 하여 이해와 습득을 유도하기도 하고, 실험, 실습, 토론 등의 다양한 수업 방법과 연계하여 보고서 쓰기, 발표 등의 수행평가를 진행할 수도 있습니다.

 

평가는 시험잘못된 인식

교육과정-수업-평가로 이어지는 일련의 과정 중의 하나

교육목표가 얼마나 달성되었는지를 확인하고

교육과정 및 수업 개선 자료로 활용하는 과정

종결적 의미를 갖는 것이 아니라

교육과정과 수업에 의미 있는 정보를 제공하는 피드백 역할

 

 

 

수업과 연계한 평가 예

주요 내용을 간단히 설명한 후 연습문제 풀게 하기

실험, 실습, 토론 등의 다양한 수업 방법과 연계

보고서 쓰기, 발표 등 수행평가 진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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