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형성평가의 피드백

수업 과정 중에서 형성평가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형성평가의 유형에 따라 평가결과를 즉각적 피드백 자료로 활용할 수도 있고, 학습목표의 달성 정도를 확인하여 다음 학습 목표 또는 학습과제를 선정하는데 필요한 의사결정의 자료로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교실현장에서 실시하는 형성평가는 크게 공식적 형성평가와 비공식적 형성평가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공식적 형성평가는 교사가 사전에 설정한 수업계획에 반영된 학습목표를 학생들이 어느 정도 달성하고 있는가를 확인하고자 할 경우 실시하는 체계적인 평가를 의미합니다. 공식적 형성평가에는 쪽지시험, 퀴즈, 선다형 문항, 서답형 문항 등과 같은 보다 체계적인 평가문항이 필요합니다.

비공식적 형성평가는 교사가 수업을 진행하는 과정에서 일어나는 학생들의 다양한 행동에 대한 즉각적 피드백을 제공하기 위해 사전에 체계적으로 계획되지 않은 상태에서 임기응변적으로 실시하는 평가를 의미합니다. 비공식적 형성평가에는 대체로 비언어적 행동 관찰, 구술언어, 질문 등과 같은 방법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형성평가

- 교사 주도형 형성평가 : 쪽지시험, 자료 정리 도표 완성하기, 선다형 지필평가수행평가 등

- 학생 주도형 형성평가 : 체크리스트, 자기 평가, 동료평가 등

공식적 형성평가 계획적, 체계적인 평가

비공식적 형성평가 비계획적, 임기응변적 평가

 

. 형성평가에서의 피드백 방법

1) 비공식적 피드백 자료서의 활용

비공식적 피드백은 교사가 교실에서 학생들의 비언어적 행동을 관찰하고 해석하여 즉각적인 피드백이나 조치를 취하는 경우를 말합니다. 예를 들면 수업 중 학생이 교실 주위나 서로 쳐다보는 행동이 관찰되었을 경우 학생이 학습내용을 이해하지 못하거나 지루해 하고 있다고 판단하여 학생들을 집중시키거나 학습내용을 한 번 더 설명해 주는 조치를 취해 주는 것이 비공식적 피드백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활용 사례를 클릭하시면 다양한 사례를 보실 수 있습니다.

 

<비공식적 피드백 자료로서 활용 예시>

 

예시1) 교실이 조용하거나 학생이 공책에 쓰고 있는 행동이 보일 때

해석 : 학생들이 동기 유발되어 과제에 집중하고 있음.

조치 : 계속 진행, 오래 지속되지 않을 경유에 유의

 

예시2) 학생들이 책상에 있는 자료를 재빨리 끄는 행동

해석 : 학생들이 과제를 이해하고 있음.

조치 : 개인별로 모니터링 시작

 

예시3) 많은 학생들이 손을 진지하게 움직임

해석 : 학생들이 답하기에 자신감을 보임

조치 : 학생들에게 답을 작성하도록 요구하고 대부분이 참여하고 심지어 저능력집단 학생에게도 요구

 

예시4) 학생들이 질문을 받았을 때, 의자에 축쳐저 앉아 있고 눈을 내리깔고, 눈 맞추기를 피하는 행동

해석 : 학생들이 접촉을 끊거나 더 이상 이해하지 못함.

조치 : 학생의 주의를 다시 집중시키기 위하여 마음 사로잡기 방법을 사용, 계속해서 학생을 격려하기 위한 질문하기

 

예시5) 학생들이 교실에서 잠자는 행동

해석 : 지루하거 피곤한 상태

조치 : 학생이 무슨 활동을 하고 얼마나 많이 했는가를 점검하기

 

예시6) 학생들이 곁눈질하면서 눈의 초점을 맞추는 행동

- 해석 : 이해가 잘 안되거나, 좌절이나 지루함.

조치 : 질문을 다시 설명하거나 학생에게 이해되지 않는 부분이 무엇인가를 물어보기

 

2) 공식적 피드백 근거 자료로서의 활용

공식적 형성평가는 교사가 학생들의 학습목표에 대한 달성 정도를 확인하는 경우에 반드시 거쳐야 하는 핵심적인 과정인 동시에 중요한 책무입니다. 따라서, 교사는 형성평가를 실시한 결과를 토대로 하여 학습목표의 달성여부를 확인하기 위한 근거자료로 형성평가 결과를 활용할 경우 자신의 수업에 대한 전문가적 판단과 의사결정의 근거가 되는 조정기준(adjustment trigger)을 설정해야 합니다. 조정기준이란 자신의 수업에 대한 의사결정을 내리기 위한 판단근거가 되는 사전에 미리 설정해 놓은 학생들의 최저 성취수준을 의미합니다. 다시 말해서 학생들의 최저 성취수준이란 개인별 최저 성취수준과 학급별 최저 성취수준 두 가지를 합한 것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면 수학 수업에서 교사가 조정기준을 80%를 성취할 수 있는 평가 문항을 구성하여 평가를 실시한 결과 80% 이상을 성취하였다며 다음 학습목표로 진행할 수 있지만 학급별 성취수준이 조정기준에 미달된다면 보충지도를 실시하고, 조정기준을 초과 달성하였다면 심화, 보충학습을 전개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개인별 또는 학급별 최저 성취수준을 설정하는 결코 쉬운 일이 아닙니다. 형성평가의 목적이 학습의 개선에 있기 때문에 사전에 설정된 조정기준이라고 할지라고 교사의 전문가적 판단에 따라 얼마든지 수정이 가능하며 이를 수정할 경우 전문가나 동료교사와의 협의를 통해 판단의 오류를 최소화하는데 노력이 필요합니다.

 

공식적 의사결정 근거 자료로서의 활용

학습목표의 달성 여부를 확인하기 위한 근거 자료로 활용

조정기준 : 자신의 수업에 대한 의결결정을 내리기 위한 판단근거로서 사전에 미리 설정해 놓은 학생들의 최소 성취수준

조정기준은 수정 가능 : 전문가 또는 동료교사와의 협의

 

3) 학생참여평가 자료로서의 활용

학생참여평가는 학생이 자신의 학습을 관리하기 위하여 평가정보를 활용하는 것을 말합니다. 학생참여평가는 새로운 평가유형이 아니라 이미 수행평가를 현장에 적용하는 과정에서 학생의 동료평가나 자기평가 형태로 실시되고 있으며 과정중심평가의 대두와 더불어 학생의 동료평가나 자기평가는 더 이상 선택 사항이 아닌 필수사항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학생참여평가는 학습목표를 설정하고, 학습개선을 위한 결정을 내리고, 학생 자신의 현재 수준과 진전정도를 확인할 경우 학생들을 평가과정에 참여시키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 학생들은 평가 과정에 참여하여 다른 사람의 작품이나 수행을 평가함으로써 자신의 작품이나 학습 성과를 평가, 개선해 나갈 수 있습니다.

 

학생참여평가로 활용

학생이 자신의 학습을 관리하기 위한 자료로 활용

학생참여평가 : 동료평가, 자기평가

학생이 평가에 참여함으로써 자신의 작품, 학습성과 평가, 개선

** 참고문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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