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프로젝트 학습

프로젝트 학습은 학습자가 학습의 전 과정에 주도성을 지니고 다양한 탐구 활동과 그 결과에 대한 표현 활동을 하는 학습입니다. 김대현(2001)은 프로젝트 학습의 과정은 준비하기, 주제 결정하기, 활동 계획하기, 탐구 및 표현하기, 마무리 및 평가하기로 제시하였습니다. 평가를 전체 단계에 포함시킨 것은 프로젝트의 평가를 따로 구분할 것이 아니라, 각 단계 마다 형성평가 및 내면적 평가가 동시에 이루어지도록 하는 것이 가장 자연스럽기 때문입니다.

 

프로젝트 학습이란?

학습자가 학습의 전 과정에 주도성을 지니고 다양한 탐구 활동과 그 결과에 대한 표현 활동을 하는 학습

프로젝트 학습 과정

 

 

. 프로젝트 학습의 효과

프로젝트 학습은

첫째, 학습에 대한 흥미를 가지게 됩니다. 프로젝트 과제는 교사와 학습자의 상호작용을 거치며 선정됩니다. 그리고 학습자는 학습의 과정을 주도함으로써 설명식 수업에서는 경험할 수 없는 책임감을 느끼게 되고 이는 긍정적 자아 형성으로 이어지게 됩니다. 이를 바탕으로 학습자는 학습의 과정에서 소외되지 않고 적극적으로 학습과정에 몰두 할 수 있습니다.

둘째,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이 향상됩니다. 프로젝트 학습 자체가 교사 주도가 아닌, 학습자 주도로 진행되기 때문에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은 프로젝트 해결의 성공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학습의 과정에서 학습자는 스스로 문제 해결을 위한 정보를 찾고, 활용하고 조직하여 프로젝트를 완성해 가는 과정을 통해 할습에서의 자발성을 향상시켜 나갑니다.

셋째, 문제해결능력이 향상됩니다. 프로젝트 과제를 해결하는 것 자체가 바로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이라 할 수 있습니다. 문제 해결 능력에는 문제를 인식하는 안목,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계획을 수립할 수 있는 능력, 과제를 수행해 나가며 그 과정을 점검하는 태도, 문제 해결의 결과를 도출해 내는 능력 등이 포함됩니다.

넷째, 자료 활용 능력 및 표현 능력이 향상됩니다. 프로젝트 학습은 다양한 자료와 매체를 활용하여 과제를 수행해나가고 결과물 역시 매체로 표현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학습자는 어떠한 매체를 통해서 필요한 정보를 찾을 것이며, 자신이 학습한 내용을 가장 효과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매체는 무엇인가에 대한 고민을 꾸준히 하게 됩니다. 따라서 학습자는 이 과정에서 스스로 찾거나 선택한 매체를 다양하게 활용하고 효과적으로 표현하는 방법을 습득하게 됩니다.

 

<프로젝트 학습의 효과>

 

학습에 대한 흥미 가지게 됨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이 향상

문제해결능력이 향상

자료 활용 능력 및 표현 능력이 향상

 

포로젝트 학습 평가 방법

. 임베디드 평가를 적용한 프로젝트 학습 평가

1) 임베디드 평가란?

21세기에는 비판적, 분석적, 통합적, 추론적, 사고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습니다. 이런 사고 기술을 발달시키기 위해서는 평가 문화와 평가 수행의 변화가 요구됩니다. Shepard(2000)는 좋은 평가 요소로 고등 사로를 촉진할 수 있는 도전적인 과제, 학습 결과 뿐 아니라 과정 강조, 지식과 통합된 과정, 학생의 학습으로써의 평가, 평가 상황에서 학생활동의 활성화, 교수·학습 평가가 동시에 이루어질 것을 강조하였습니다. 임베디드 평가는 단순한 과정이 아니라 학습의 계획된 교육과정으로서 연속 및 누적된 학습을 평가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좋은 평가 요소>

고등사고를 촉진할 수 있는 도전적 과제

학습결과 뿐 아니라 과정강조

지식과 통합된 과정

학생의 학습 조력으로써의 평가

평가 상황에서 학생활동의 활성화

교수·학습 평가는 동시에

 

임베디드 평가는 수동적인 학습이 아닌 학생 주도의 능동적인 학습을 평가할 수 있도록 전략을 세워야합니다. 사례연구 분석, 그룹 포토폴리오, 자기 평가, 동료 평가, 의사소통 등 다양한 학습 상황에서의 평가 요소들을 포함해야한다고 강조합니다( 2015).

 

<임베디드 평가 모형>

 

드러내기 단계(Exposure stage)에서는 체계적인 교수와 연구주제, 전문가와의 만남이 이루어집니다. 이 단계의 마지막에서 학생들은 첫 번째 자기 평가를 하게 됩니다. 이 단계에서는 학생들은 교수자와의 협의를 통해 다음 단계의 평가 기준을 제안하기도 합니다.

자기 평가는 학습자가 자신의 수행과 결과물의 수준과 가치를 고혀하고 구체화하도록 합니다. 이는 학생들이 학습과정, 학습유형, 결과를 수행하고 구성하도록 격려합니다.

프로젝트 설계 및 수행 단계(Building the project)에서 학생들은 질문이나 아이디어를 만들어가면서 조사하고 프로젝트를 구성하게 됩니다. 이 단계에서는 자기 평가, 동료 평가, 교수자 평가가 이루어집니다. 최종 프로젝트(Final project)에서는 산출물에 대한 학부모 평가, 전문가 평가가 추가됩니다.

동료평가는 학습과정 중 또는 학습 후 모두 가능합니다. 학습과정 중의 동료평가는 오류와 오개념을 조기에 바로 잡는 것을 가능하게 됩니다. 반면 학습 후의 동료 평가는 학생들의 반성적 사고를 촉진시키며 이를 통해 책임감과 동기부여를 갖게 됩니다

2) 임베디드 평가를 적용한 프로젝트 학습

학생들의 프로젝트 학습 진행 상황을 단계별로 평가합니다. 교수자 평가는 계획서, 중간 보고서, 산출물 작성으로 평가합니다. 매 단계마다 교수자의 피드백이 제공되므로 프로젝트가 진행 될수록 교수자 배점 비율을 낮추도록 합니다. 학생들에게 책임감과 동기를 부여하고, 반성적 사고를 촉진하기 위해 자기 평가, 모둠 평가를 실시합니다. 동료 평가를 통해 오류와 오개념을 바로 잡도록 합니다.

 

<임베디드 평가를 적용한 프로젝트 학습 평가 틀>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