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차시 감성교육으로 창의 융합형 인재를 키워요.

 

1_창의 융합형 인재양성을 위한 미술수업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는 학생들이 미술 활동을 통해 느낌과 생각을 시각적으로 표현하면서 자신의 감정을 이해하고, 시각 이미지를 매개로 소통하여 타인의 감정과 사고를 이해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이 과정에서 학생들은 자연스럽게 인성을 함양하고 미적 가치를 창출하는 능력을 기를 수 있게 됩니다. 이처럼 미술은 바른 인성과 문화적인 소양을 갖춘 창의적 인재를 기를 수 있는 핵심 교과라 할 수 있는데요. 지금부터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 요구하는 미술과 수업은 어떤 모습인지 수업 사례와 함께 자세한 내용을 알아보겠습니다.

 

초등학교 미술과 개정 내용의 핵심

2015 개정 미술과 교육과정은 내용 체계에서 가장 큰 변화를 보입니다. 영역과 학년군별 내용 요소 외에도 핵심 개념, 일반화된 지식, 기능을 추가하여 보다 세분화하여 제시하고 있지요. 추가된 항목 중 핵심 개념은 여러 개념을 아우르는 교과의 가장 기초적인 개념이나 원리에 해당되는 것으로 일반화된 지식과 학년군별 내용 요소를 이끌어내는 근간이 됩니다. 일반화된 지식은 핵심 개념과 내용 요소를 연결하여 학생들이 알아야 할 내용을 구체화하여 진술한 것이며, 기능은 교과 고유의 탐구 과정 및 사고 기능 등을 포함하는 수업 후 기대되는 능력을 말합니다. 그리고 성취 기준에서의 변화를 간단히 살펴보면, 2009 개정 교육과정에서는 성취 기준을 학교급별 성취 기준과 영역별 성취 기준으로 구분하였는데,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 성취 기준은 학년군에 따른 영역별로 제시되었습니다. , 2009 개정 교육과정에서 교수학습 방법 및 평가 항목에 있던 세부 내용 중 일부가 성취 기준의 하위 항목으로 구체화되었습니다. 한편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는 총론의 핵심역량을 바탕으로 미술과의 특성이 반영된 다섯 가지 교과 역량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미술과 교과 역량에는 미적 감수성, 시각적 소통 능력, 창의융합 능력, 미술문화 이해 능력, 자기주도적 미술 학습 능력이 있습니다. 이 미술 교과역량에 기반을 둔 교수·학습 전략과 평가 방법을 적용해야 합니다.

 

Q1. 2015 개정교육 과정에서 미술과 수업 설계 시 어떤 점에 주의해야 할까요?

앞서 살펴본 것과 같이 미술 교과 역량을 반영한 교수·학습 계획을 세워야 하며, 학습자 체험 중심 활동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생활 또는 타 교과나 타 분야 등과 연계·융합하여 교수·학습을 계획하고 실행해야 합니다. 학습자, 학교의 여건, 수업 환경 등을 고려하여 학습 내용의 양과 수준도 적정화해야 하죠. 학습 목표는 교육과정의 내용 체계와 성취 기준, 학습자의 성취 수준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설정하고, 학습 내용은 체험, 표현, 감상의 각 영역별 특성을 살려 학습 목표에 적합하게 선정하되 영역 간의 유기적인 관련성 및 연계성 고려해야 합니다. 그리고 학습 활동 및 과정을 계획하고 실행할 때에는 환경과 안전 문제를 고려합니다. 구체적으로 말씀드리면, 학습자의 호기심과 동기를 유발하고 유지할 수 있는 발문과 개방적 질문을 적극 활용합니다. 정보 통신 기술(ICT)과 사진, 영상, 멀티미디어 등 다양한 매체를 활용하고, 박물관, 미술관, 전시장 등을 한 학기에 1회 이상 관람합니다. 미술에 대한 관심과 이해를 높이기 위하여 지역의 미술 자료와 문화 공간, 시설 등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체험, 표현, 감상 영역의 학습 활동에 적합한 시설 및 재료와 용구를 구비하여 활용합니다. 예를 들어 미술실의 경우 기본적인 채광과 조명 확보, 교재·교구와 함께 전기 가마, 물레, 프레스기, 개수대, 학생 작품과 수업 재료 및 용구를 보관하는 공간 등이 구비될 필요가 있습니다. 이 외에도 정보 탐색 및 감상 학습을 위한 시청각 자료와 설비, 기기 등 멀티미디어 환경 구축되어야 하며, 미술실과 주변 복도, 빈 교실 등을 작품 전시 및 감상 공간으로 활용합니다. 학습 내용과 방법, 수업의 시기 등은 학교 교육과정 운영의 자율성, 학교와 지역 사회의 특수성, 행사, 계절과 날씨, 학급 학생 수, 시설 및 용구의 준비 등을 고려하여 탄력적으로 조정·운영합니다.

 

2. 2015 미술과 교육과정 개정의 목표

2015 미술과 교육과정 개정의 목표를 정리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주변 세계를 미적으로 인식하고 시각적으로 소통하는 능력을 기르는 것입니다. 둘째 자기 주도적인 미술 활동을 통해 창의·융합적으로 사고하고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을 기릅니다. 셋째, 미술 작품이 지닌 특징을 이해하고 비평할 수 있는 능력을 기릅니다. 넷째, 미술을 생활화하며 문화의 다원적 가치를 존중하는 태도를 기릅니다.

 

3. 창의 융합형 인재양성을 위한 미술수업 사례

그럼 지금부터 미술과 교육과정 개정의 목표가 충실히 반영된 창의 융합형 인재양성을 위한 미술수업 사례를 살펴보겠습니다. 이 수업은 국가수준의 교육과정에 따라 단위학급의 미술수업을 재구성한 것입니다. 교육과정의 목표, 교과역량, 내용체계, 성취기준, 교수학습 방법, 평가방법 및 유의점을 고려하여 본 수업을 계획하였습니다. 본 수업의 주제는 유니버셜 디자인을 고려한 제품 디자인으로 학생들이 유니버셜 디자인의 특징을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직접 제품을 디자인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수업은 미술교과의 수업 모형 중 하나인 창의적 문제해결 방법 모형이 적용되었으며 수업의 단계별로 체험, 표현, 감상 영역의 제시된 내용요소와 기능이 반영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본 수업의 결과는 앞으로의 교수학습 방법 개선을 위한 자료는 물론 학습자의 특성에 따라 진로지도 자료 등으로 활용할 예정입니다.

첫 번째 단계는 문제인식 및 아이디어 탐색 단계로 수업 주제와 관련된 자신의 경험을 나누고 소통하며 유니버셜 디자인의 의미와 특징에 대해 알아갑니다. 계속해서 자기 주도적으로 유니버셜의 의미와 특징에 대해 알아갑니다. 유니버셜 디자인의 특징은 공평한 사용, 사용자의 융통성, 간단하고 직관적인 사용, 정보이용의 용이, 모두에 대한 포용력, 적은 물리적 노력, 그리고 사용을 위한 충분한 공간입니다. 그리고 또다른 특징으로는 소비자와 함께 만들어지는 디자인이라는 점이 있습니다. 두 번째 단계는 아이디어 정교화 단계로 자신의 아이디어를 표현하고 생각을 나누며 디자인을 발전시켜 나갑니다. 세 번째 단계는 아이디어 적용 단계로 그룹 토론으로 모아진 1차안에 대한 개선안을 자신의 아이디어로 발전시켜 본 디자인안으로 표현합니다. 네 번째 단계는 종합 및 재검토로 디자인안을 발표하고 서로의 작품을 평가하는 시간을 갖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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