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서근원 교수의 ‘아이 눈으로 수업보기’ (가톨릭대 교수)

(1) 우리나라에서 수업비평을 최초로 시도
(2) 교육인류학점 관점으로 제안
(3) 청주 교육대학교 이혁규 교수에게 수업비평 소개


2) 교육인류학의 공통적 특징

(1) 타인의 행위를 판단하지 않고 이해함
(2) 타인의 행위를 자신의 눈으로 보지 않고 행위자의 눈으로 보는 것을 뜻함
• 기존에 있던 생각 내려 놓기
• 타인의 생각을 내 생각으로 받아들이기
→ 이런 과정에서 나의 관점이 변화하고 성장함

 

3) 수업을 바라보는 관점의 변화

 

 

1) 질적 연구

(1) 수업을 맥락 속에서 바라보며 연구대상의 의미를 탐구하기 위한 연구
(2) 연구대상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이해함
(3) 연구대상이 어떤 맥락에 놓여있는지 파악함
(4) 연구대상이 어떤 관점을 가지고 있는 확인함

 


2) 수업을 이해하는 일

(1) 수업 참여자의 관점에서 바라보고, 학생들이 무엇을 경험하는지 파악하고, 그 이해 결과에 비추어 자신을 되돌아 보고 새로운 실천을 모색하는 일

 


3) 교사가 해결해야 할 일차적 과제

(1) 수업을 이해하고, 이것에 근거하여 수업을 개선하는 것
(2) 자신의 관점 또는 미리 설정한 기준에 의해서 수업을 판단하고 평가하는 일에서 벗어나는 것

 

4) 아이의 삶을 이해하기 위한 방법

(1) ‘아이 세상 이해하기’
• 아이의 일상적인 말과 행동들과 아이 주변의 사물, 사람, 사건 등의 의미를 아이의 관점에서 파악하는 것
• 아이의 삶 전체를 이해하는 것


(2) ‘아이 눈으로 수업 보기’
• ‘아이 세상 이해하기’ 작업을 수업으로 한정시킨 것
• 한 시간 또는 두 시간 동안의 아이의 삶을 이해하는 것


(3) ‘아이 수업으로 대화하기’
• 선생님들이 수업과 관련하여 재미있게 대화하고 그 과정에서 한 가지라도 발견
• 그것을 바탕으로 아이들에게 의미 있는 실천적 대안을 스스로 모색하도록 하는 작업
• 목적 : 기존의 수업 협의가 관찰자 중심의 일반적 판단으로 이루어짐으로써 발생하는 문제 해결
• 결과 : 아이의 관점에서 수업을 이해하게 되고 동료 선생님들과 함께 수업에 대해 대화하는 방법을 익히게 됨


(4) ‘아이 눈으로 수업하기’
• 아이들을 위한 수업이나 교과과정 등이 어떻게 구성되어야 하는지 모색
• 대안적 수업의 방안들이 다양하게 개발될 수 있도록 역량을 형성하는 것

 

5) 수업 전문가의 자질함양

(1) 교사의 전문성 신장은 개인의 노력만으로는 해결하기 어려움
(2) 교내 연수의 목적이 교사의 전문성 신장에 있다면 그 전문성은 ‘수업 전문성’으로 결집돼야 한다고 주장함
(3) 수업 전문성은 이론이 아닌 수업 사례로부터 쌓아가야 한다고 판단됨

 


6) 교사의 수업 전문성

(1) 교사는 혼자 성장할 수 없는 직업으로 수업 전문성 역시 혼자 열심히 수업 하는 것으로는 부족함
(2) 동료교사와 함께 전문가로서의 서로의 수업을 공개하고 함께 배워가는 관계를 만드는 일에서 시작됨
(3) 수업 비평에 의한 수업관찰과 분석, 비평이 교사 전문성을 신장시키는데 나름 기여함

 


7) 수업비평의 정의

(1) 수업을 텍스트로 삼아 관찰하고 분석하는 행위
(2) 수업을 텍스트로 한다는 것은 그것이 비평의 대상이라는 의미를 내장함

 


8) 해석적 수준의 비평

(1) 수업에 대한 가치 있는 의미를 찾기 위해 유용한 표현 방식
(2) 주로 현상에 대한 분석적 활동을 기반으로 이루어짐

 

9) 규범적 수준 또는 평가적 비평

(1) 수업에 대한 비평가의 목소리를 직접적으로 드러내고자 할 때 유용하게 활용됨

 

10) 주제적 비평


(1) 단일 수업 사례 또는 복수의 수업 사례에서 유사한 패턴이 발견 될 때 활용됨
(2) 패턴에 초점을 맞추어 이를 드러내는 것을 목적으로 할 때 유용하게 활용됨

 


11) 수업비평의 종류

(1) 기술적 혹은 형식주의적 비평
• 수업의 의미를 수업 그 자체의 구성, 조직, 흐름 등을 중심으로 읽는 것
(2) 역사적 혹은 심리적 비평
• 수업의 의미를 수업 활동을 전개한 교사의 성장 이야기 등과 관련 지어 읽는 것
(3) 맥락적 혹은 사회학적 비평
• 수업의 의미를 사회적 맥락과 현실 세계와 연결시켜 읽는 것
(4) 수용자 반응 비평
• 수업에 대한 학생과 독자의 반응이나 영향관계를 중심으로 읽는 것

 

12) 수업 비평의 유형화 어려움

(1) 수업의 무엇을, 어떻게 보느냐에 따라 나뉠 수 있음
(2) 그러나 수업을 보는 방식과 이를 표현하는 방식에 대한 공통된 기준을 제시하기 어려움


13) 수업의 독특성

(1) 수업은 행위가 구성되는 방식
(2) 행위의 주체와 객체를 동시에 기본적 요소로 함
(3) 사회적 맥락으로부터 영향 받음
(4) 수업활동의 의도, 맥락, 내용 등이 함께 연계됨
(5) 교사 중심 혹은 교과 중심 등의 항목에 초점을 맞출 수
있으나 유기적으로 연계되므로 쉽지 않음


14) 수업비평의 유형

(1) 수업에 초점을 맞추어 이를 기술적, 해석적, 규범적, 주제적으로 비평하는 방법
(2) 수업과 이를 둘러싸고 있는 외부와의 관련성에 초점을 맞추어 이를 기술적, 해석적, 규범적, 주제적으로 비평하는 방법
(3) 수업을 둘러싸고 있는 맥락에 대한 이해를 기반으로 수업 의도에 초점을 맞추어 이를 기술적, 해석적, 규범적, 주제적으로 비평하는 방법
(4) 수업에 대한 반응에 초점을 맞추어 이를 기술적, 해석적, 규범적, 주제적으로 비평하는 방법

 

15) 여러 비평의 초점(1) 여러 비평의 초점들은 수업을 보는 다양한 관점의 출발점이 될 수 있음
(2) 다양한 관점들은 질적으로 다양한 수업비평의 유형들을 낳을 수 있음

 

16) 특정한 수업비평 유형의 형성 조건

(1) 먼저 수업을 보는 여러 관점들이 확립되어야 함
(2) 수업비평을 실천하는 사람들이 수업을 읽어내기 위해 특정한 관점을 의식적으로 선택하고 활용할 필요가 있음
→ 수업을 보는 다양한 관점이 확립되고 이러한 관점들이 적용된 수업비평의 유형들이 등장할 때 수업비평의 질적인 다양성 또한 확보될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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