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수업장학, 평가, 컨설팅과 수업비평 비교

 

 

 

 

2) 코칭, 멘토링과 수업비평 비교

 

 

 

 

 

3) 월코트의 관점 및 블룸의 분류학에서 기술의 개념

(1) 연구자가 본 것을 독자가 보게하게 하는 일
(2) ‘그들’의 세계를 중시함
(3) 질적 연구의 핵심이며 분석과 해석을 위한 기초작업
(4) 그 자체가 현상에 대한 이해를 공유하는 중요한 방식

 

4) 월코트의 관점 및 블룸의 분류학에서 분석의 개념

(1) 연구자가 안 것을 독자가 알게 하는 일
(2) ‘그것’의 세계를 중시함
(3) 어떤 것을 형성하고 있는 부분 또는 요소로 분해하고 그 특성에 대해 조직적으로 명백히 하는 것

 


5) 월코트의 관점 및 블룸의 분류학에서 해석의 개념

(1) 연구자가 이해한 방식으로 독자가 이해하게 하는 일
(2) ‘우리’의 세계를 중시함
(3) 현상의 의미를 거시적인 맥락 속에서 이해하는 작업

 


6) 월코트의 관점 및 블룸의 분류학에서 평가의 개념

(1) 연구자가 자신의 기준에 맞게 평가하고 비판하는 것
(2) 수업 현상에 대한 가치를 종합적으로 규명하는 작업

 


7) 월코트의 관점 및 블룸의 분류학에서 창조의 개념

(1) 기존에 배운 것들을 바탕으로 자신의 기준을 가지고 내용을 재구성 하는 것
(2) 새로운 것을 창조하기 위해서는 분석, 분류, 통합할 줄 알아야 함

 

8) 요리 과정에 비유한 기술/ 분석/ 해석

(1) 기술 : 최대한 “요리하지 않은” 상태로 현장을 제시하는 일
(2) 분석 : 현상(음식)의 가상적인 구조를 염두에 두면서 “요리된 자료”를 준비하는 과정
(3) 해석 : 자료들을 활용하여 하나의 완성된 음식을 만드는 일

 


9) 수업의 예술성과 수업비평과의 관계

(1) 수업비평은 ‘수업은 예술’이라는 은유에 기반함
(2) 수업비평은 예술성의 측면을 넘어서 수업의 총체적인 모습을 조망 할 수 있는 넓은 시야를 갖추어야 함

 


10) 수업의 과학성과 수업비평과의 관계

(1) 수업의 과학적 측면은 객관적 관찰에 의해 설명하고 예측할 수 있는 수업 활동임
(2) 수업의 과학성은 특정한 맥락 속에서 비평적 감식의 대상이 되어야 함

 


11) 좋은 수업 비평

(1) 수업 행위의 과학성과 예술성을 동시에 고려해야 함
(2) 그 다양한 상관성을 폭넓게 바라보고 내다 볼 수 있음
(3) 가능성과 한계를 확인시켜주고 새로운 연구와 실천 및 성찰을 통해 수업의 과학성과 예술성에 대한 이해를 도움
(4) 수업의 과학성과 예술성이 상호보완적 관계를 이룸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