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질문으로 여는 나만의 수업비평 찾기
1) 왜 수업비평을 해야 할까? 꼭 수업비평이여야만 할까?
(1) 꼭, 반드시 수업비평일 필요는 없음
(2) 그러나 수업비평은 자신의 의미 있는 매일의 삶을 수업과 연결 지어보는 매개체가 될 수 있음
2) 수업비평을 위한 질문
(1) 내 수업 속 여러 현상을 본적이 있나요?
• 나와 학생들이 연결되어 있다면 더 많은 정보를 담을 수 있기에 다양한 표현이 가능함
• 수업비평을 위한 수업텍스트는 수업자와 수업관찰자의 입장에서 작성 해야 함
• 수업과 아이들에 대한 생각과 자신의 교육철학이 드러나므로 수업 속 모습을 객관적으로 봐야 함
- 학생들 모습 사진 찍기 : 활동 위주 사진
- 하루에 한 명씩 자세히 관찰해보기 : 1년에 12번 이상
- 5분 녹음해보기 : 토의나 토론 수업에 활용
(2) 어떻게 편안한 마음으로 내 수업을 공개할 수 있나요?
• 내려놓는 마음가짐
• 수업이 의도와 다르게 진행되더라도 너그러워지기
• 교실 창문부터 열어두면 마음도 열린다고 생각하기
• 만남의 교실로 교사들을 초대하기
(3) 수업비평을 위한 글쓰기는 어떻게 시작하는 것이 좋을까요?
• 스스로 원칙을 정해서 꾸준히 할 수 있는 방법 찾기
• 자신이 가장 편한 글쓰기 하기
• 생각 날 때 마다 수업과 학교의 생활에 대한 한 줄 글 써보기
• 스마트폰으로 사진 찍기, 녹음하기를 통해 일상을 기록하고 메모하기
• 가장 자신 있는 글쓰기 방법 선택하기
3) 수업비평 쓰기 첫걸음규칙
(1) 언제 쓸 것인가?
(2) 어떤 과목이나 주제로 할 것인가?
(3) 글쓰기의 형태는 무엇으로 할 것인가?
2. 내 안의 벽을 넘어서
1) 교사들이 가지는 수업의 벽
(1) 학교에 대한 교사의 인식
• 이광호 외, 2010, 학교를 바꾸다
- 대부분의 교사들은 ‘일’하는 곳이라 생각함
- ‘배움’이 있는 곳이라 생각하지 않음
- 교사는 학교에서 소모되고 충전은 학교 밖에서 함
• 학교라는 직장의 특수성
- 학생을 교육하기에 그 결과가 쉽게 평가되지 못함
- 기계적인 시스템으로 교육함
- 학교 수업을 과학적 기준으로 평가했음
• 수업과 학교의 예술성 발견 및 발현
- 수업비평을 포함한 다양한 수업보기 방법
- 수업과 학교의 모습에 포함된 예술성을 발견하고 발현하는데 많은 영향을 줌
- 교사가 교육에 신념을 가지면 학교 안에서 에너지가 선순환 되는 구조를 가질 수 있음
• 자연스러운 수업 나눔과 수업비평의 문화 만들기
- 흔들리지 않는 교육적 신념으로 학교 안의 에너지 선순환 구조를 형성하면 가능함
(2) 수업 공개와 나눔에 대해 가지는 불안
• 이진희 교수가 말하는 수업공개와 나눔의 불안요인
- 수업계획 소홀
- 교사중심의 수업전개
- 사적인 공간으로 인식되는 수업
• 수업 나눔의 목표 : 공동체의 역량 향상
- 함께 공동 지도안 만들기
- 배움의 목표를 정하여 수업하기
- 기계적인 시스템으로 교육함
→ 공통의 주제의식으로 수업비평이 가능해짐
• 전문적 학습공동체에서 수업비평을 활용한 사례
- 주제: 전 학년 수업 나눔을 통한 배움 중심 수업 실천
- 수업 나눔 일시: 매주 수(3~6학년), 금(1~2학년)
- 수업 나눔 대화: 고경력 교사가 수업 나눔 진행, 수업 전 동학년 수업협의를 통한 지도안 작성. 수업 후 수업자 소감/꽃 달아주기/나눌 주제 이야기 또는 교사가 힘들어하는 주제 나누기/나눔 결과 소감
- 수업 비평글 나누기: 수업자와 함께 이야기하기
(3) 수업 동영상 보기의 어려움
• 다른 교사의 수업 동영상 보기
- 잘못된 점부터 찾기
• 나의 수업 동영상 보기
- 익숙하지 않아 당황스럽고 혼란스러움
• 교사의 수업을 함께하는 주체는 누구인가?
- 혼자서 나눔 없이 하는 수업
→ 교사는 혼자만의 성에 갇히게 되고 배움이 일어나지 않는 수업이 되므로 학생과 함께하고
동료성을 가진 수업비평이 필요함
• 학년군 체제로 진행하는 초등
- 교사의 고민부터 시작하여 내용 요소를 함께 나누기
• 같은 과목 모임 및 뚜렷한 과목 전문성을 나태내는 중등
- 전통적인 학교의 형식적 모임에서 독서 동아리, 학습공동체의 형태로 발전하기
- 교육 공동체 속에서 벽을 넘어 배움과 나눔이 있는 수업 비평이 가능해짐
'교육 관련 연수 > 수업비평 노하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수업 나눔 방향(앞으로의 수업보기 방향) (0) | 2021.04.14 |
---|---|
수업보기의 다양한 방법 (0) | 2021.04.14 |
자기 연구의 여정으로 본 수업 비평 (0) | 2021.04.14 |
수업대화로서의 수업비평과 교육적 감식안을 강조한 수업비평 (0) | 2021.04.14 |
수업을 예술 행위로 본 수업 비평 (0) | 2021.04.1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