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수업보기 방법의 공통적인 필수 사항

- 어떤 방법으로 수업을 보던 간에 동료 간의 대화가 필수

 

 

2) 앞으로의 수업보기 방향

(1) 수업코칭

코치란

- 헝가리 도시 Kocs의 네 마리의 말이 끄는 마차에서 유래되었음

- 어떤 수준에 도달할 수 있도록 능력이 다른 개인을 지도하거나 도와주는 과정

코칭이란

- 스포츠 분야에 맨 처음 도입됨

- 경영분야를 거쳐 학교현장에 수업코칭이라는 이름으로 들어옴

수업코칭이란

- 교사의 성찰을 바탕으로 자기 수업의 장단점을 분석하여 장점을 극대화하고 단점을 보완할 수 있도록 돕는 것

- 교사가 자기 수업을 성찰할 수 있도록 돕는 것

- 함께 가는 과정을 강조하고 코치와 피코치의 관계는 수평적 상호작용이 가능한 관계

- 피코치가 스스로 문제를 발견하고 해결할 수 있는 역량을 키우도록 접근하는 방식

장이론이란

- 하나의 사건에 대한 의미를 명확히 하기 위해 장(Field)의 맥락에서 보는 것이 필요하다는 이론

Gestalt

- 한 개인에게 어떤 욕구가 생기면 그 욕구가 전체로부터 떠올라 전경이 되고 나머지 부분은 배경으로 남게 되는데 이 전경을 해결하고자 하는 동기를 말함

건강한 개인은 Gestalt가 무엇인지 선명하게 알아차리고 이를 해결하고자 자신이 가진 것을 체계적으로 조직함

교사의 수업 고민

- 반드시 배경에 대한 탐색을 통해 그 맥락에 비추어 이해가 되어야 함

- 가장 직접적으로 영향을 주는 배경탐색에 초점을 맞춰야 함

수업코칭에서의 알아차림

- 중요한 현상들을 방어하거나 피하지 않고 있는 그대로 지각할 수 있도록 하는 것

- 지금, 여기에서 자신의 수업이 어떻게 진행되고 있었는지 분명히 알아차리는 것

- 알아차림을 통해 현재 겪고 있는 어려움에서 벗어나 성장의 길로 나아갈 수 있음

 

수업코칭의 단계

- 1단계 수업 관찰하고 고민 나누기

수업코치가 현상학적 태도를 가지고 수업교사의 수업을 관찰하고 고민을 나누는 것

- 2단계 수업고민의 배경탐색 및 목표 설정

1단계의 추상적인 고민이 현실적으로 교사의 삶과 수업에서 어떤 의미를 갖는지 구체화하는 작업

- 3단계 수업고민에 대한 해결 방법 모색

초점을 분명히 하고 알아차림의 여러 방해 요소를 극복할 수 있는 다양한 실험을 적극적으로 모색함

- 4단계 경험정리와 이후 과제

대화를 통해 발견한 부분 통찰을 얻은 부분의 정리, 이후 수업상황에 대한 적용 가능성 높이기, 해결하지 못한 과제 확인

 

 

 

(2) 수업친구와의 수업대화

수업친구란

- 자신의 수업을 같이 봐주고 성찰해주는 동료교사

수업성찰의 중요성

- 듀이(Dewy)의 반성적 사고

- (Schon)의 성찰적 실천

- 아이즈너(Eisner)의 교육비평

수업친구와의 수업 성찰

- 수평적 분위기 속에서 수업 성찰

- 체계화된 프로그램이 없음

- 수업개선의 효과가 더디게 나타남

그러나 동료성을 기반으로 하기에 현장에서 가장 손쉽게 시도할 수 있고 학교 개혁을 이룰 수 있는 시발점이 됨

학교의 모든 선생님들은 수업친구가 될 수 있음

수업친구의 수업 관찰하여 수업 나눔 하기

- 상대방의 수업을 평가하려 보는 것이 아님

- 비평적인 관점에서, 배움을 중심으로 수업을 보고 함께 이해하는 시간이 되어야 함

- 먼저 수업 속에서 교사가 의도한 배움이 무엇인지 듣고. 관찰자는 그 의도대로 의미 있는 배움이 생겨났는지 설명해주어야 함

- 다음 수업에서는 어떤 지점을 더 새롭게 할 것인지 나누어야 함

- 정기적으로 진행되어야 좋음

- 수업친구와 수업 나눔이 잘 일어지면 더 깊이 이야기하고 싶은 열망이 생김

- 수업 동아리를 만들어 공동체를 이루면 학교차원의 혁신 공동체나 전문적 학습 공동체로 이어지는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음

자발적으로 교실의 담을 헐고 동료교사와 소통하며 배움을 이뤄나가야 함

전문가로서의 교사

- 전문가답게 함께 연구하는 모습을 공개해야 함

- 좋은 수업을 열망하는 교사들과 수업의 개선과 발전을 요구하는 사회 분위기로 인해 수업이 공적인 일이 되어가고 있음

줄어드는 양적평가의 필요성

- 수업 공개하기

- 수업 전문가로서의 자질 갖추기

수업 성찰방법의 하나로써의 수업비평

- 평가도구가 아닌 교사의 내면을 어루만지고 좋은 수업을 만들어가기 위해 동료애를 바탕으로 함

- 여러 가지 수업 보기들을 창의적으로 활용하기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