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교육문화의 대표적인 특성

(1) 페쇄성                     (2) 형식주의

(3) 섬문화                     (4) 무간섭 주의

따라서 많은 교사들이 수업공개를 꺼리고 수업공개에 부담을 느낌

 

2) 모든 것이 완벽해야 하는 것은 아님

(1) 자기가 하는 일을 보여줄 자신이 없다면 아마추어

(2) 의사도 자신이 고치지 못하는 병, 변호사도 지는 재판이 존재함 그렇지만 기록은 남아서 참고자료로 훌륭히 사용됨

 

3) 넘쳐나는 교사

(1) 학원 강사, 학습지 강사, 부모의 홈스쿨링 등

(2) 교육의 결과는 금방 나타나지 않으므로 누가 아이를 잘못 가르쳤는가에 대해서는 아무도 책임지지 않음

교사가 넘쳐나는 이 시대에 우려를 표하기도 함

 

 

4) 수업 실천 전문가, 교육 전문가로서 떳떳해지기

(1) 전문적인 지식 갖추기                                               (2) 수업 공개하기

(3) 전문적 학습 공동체 구성하기

 

5) 동료 교사의 수업을 보는 목적

(1) 서로의 고민을 나누고 해결책을 찾아보는 기회

(2) 동료의 수업을 통해 자신의 수업을 성찰

(3) 자신의 수업을 변화시킬 수 있는 힘 기르기 위함

(4) 교사의 전문성을 신장시키기 위함

 

6) 배움 중심 수업의 결과

(1) 수업에 대한 마음가짐의 변화

(2) 수업을 보고 함께 성찰하고 발전

 

7) 다양한 수업보기 방법

(1) 수업컨설팅

컨설팅이란

- 환자를 독자적으로 치료하기 어려운 경우에 관련분야의 전문성을 갖춘 다른 전문가에게 도움 의뢰하는 것

 

수업 컨설팅이란

- 컨설팅을 교육계에 도입한 것

- 자신이 부족한 것을 수업전문가에게 의뢰하여 전문가의 조언과 처방을 받아 해결하는 것

 

다양한 수업 전문가

- 교육청에서 지정한 컨설턴트                             - 교장이나 교감 등의 관리자

- 수석교사                                                     - 동료교사

 

가장 좋은 대상 : 동료교사

- 수업과 관련된 여러 가지 상황 속에서 내 수업을 가장 잘 이해할 수 있음

- 내 수업의 어려움을 해결하는데 가장 적절한 도움을 줄 수 있음

 

동료교사의 수업을 컨설팅 하려면?

- 자신의 수업 전문성을 갖춰야 함                        - 배움 중심 수업을 이해해야 함

- 어떤 교과에 대한 전문성이 없기에 해당 교과 수업은 못 보겠다는 것은 수업컨설팅에 대한 오해

- 교사는 교과에 대한 이론적 전문가가 아니며 수업실천전문가임

 

교사의 전문 지식 활용 - 학생 수준에서 더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활용됨

 

배움 중심 수업에서 중요한 것

- 학습자의 학습과 성장의 과정에 함께 관계하며 교사 자신의 학습과 성장이 이뤄지는 경험을 추구함

 

배움 중심 수업에서의 교사 - 가르치면서 또한 배워가야 함

 

배움 중심 수업에서의 관찰자 - 배우는 자세로 수업을 관찰해야 함

 

철학으로서의 배움 중심 수업 실천방법

- 학생은 어떤 존재이며 수업은 어떤 모습이어야 하는가에 대한 스스로의 답변을 늘 생각하는 것

- 동료교사들과 소통과 배움을 통해 전문가로서의 면모를 공개해야 하는 것

 

 

(2) PCK 수업컨설팅 관점으로 수업보기

PCK 교수지식에 대한 논의

- 1980년대 교직을 전문직으로 만들어 그 위상을 제고하려 한 노력에서 시작함

- 1986년 스탠포드 대학의 Shulman은 교직을 전문직으로 개혁한다고 주장하며 전문직인 교사가 지닌 교수에 대한 고유한 지식 기반을 PCK(Pedagogical Content Knowledge)라 불렀음

 

PCK?

- 특정 내용을 특정 학생들의 이해를 촉진할 수 있도록 가르치는 방법에 대한 교사의 지식

- 교과 내용을 학생들이 잘 이해할 수 있도록 지도하는 교수방법에 대한 지식

 

PCK가 풍부한 교사와 PCK가 부족한 교사 비교

 

 

 

PCK 수업컨설팅 관점으로 수업보기 절차

- 수업설계의 평가요소(교과내용, 교수법, 학생, 설계, 평가)를 만족하는가?

- 수업실행의 평가요소(학습목표, 내용이해와 전달, 수업전략, 발문·토론, 의사소통, 점검·대처, 수업자료, 수업운영, 평가·관리)를 만족하는가?

PCK 수업컨설팅 관점으로 수업보기 절차

- 수업환경의 평가요소(상호존중, 학습문화, 학급운영, 행동통제, 공간구성)를 만족하는가?

- 수업전문성의 평가요소(수업반성, 수업기록, 학부모교류, 공동체 공헌, 전문성향상노력, 전문성 시연)를 만족하는가?

(3) 배움 중심 수업 관점으로 수업보기

학습자 배움 중심 수업

- 교사의 행동, 발문, 반응을 중요하게 보는 관점, 점수화, 계량화하는 양적분석법과는 다르게 접근

학습자에 대한 확인 사항

- 언제 빠져드는가? - 어떻게 참여하고 있는가?

- 언제 참여하지 못하고 겉도는가?

- 학습자 상호간 어떻게 소통이 이루어져서 서로 영향을 주며 배우고 있는가?

교사의 가르침을 스스로 반성하고 고찰하기

 

배움 중심 수업 관찰을 위한 영역

- 개인 성찰 및 협력적 성찰 : 교육과정 연구, 수업설계, 소통과 배려, 성찰 나눔

- 수업 실제 내용 : 배움 열기, 배움 활동, 배움 정리

 

변화하는 학교의 문화

- 침묵의 문화 대화의 문화 - 가르치는 문화 알아가는 문화

- 소비하는 문화 생산하는 문화 - 식민주의 문화 상생주의 문화

아이 눈으로 바라보기 과정의 단계

- 질문 갖기(공동/개별, 수업자/관찰자) - 관찰기록(교사-한 아이-다른 아이)

- 사실발견과 대화 소재 선정 - 질문(어떻게//무엇)과 대답

- 성찰 및 대안 모색 - 대답제시 및 실천방안

- 실천 후 보고서 쓰기 - 실천 후 다시 질문 갖기

선순환 고리의 형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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