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메모, 편지, 일지, 시로 쓰는 수업비평

1) 내러티브 연구
(1) 문학이론, 역사학, 인류학, 철학, 심리학, 교육학, 신학, 미술, 영화, 언어학에서의 연구는 물론 진화론적 생물학에서조차 내러티브 연구가 사용되고 있음(Conelly&Cladinin, 1990)
(2) 인간의 삶과 경험을 이해하는 것을 기본으로 함


2) 내러티브(Conelly&Cladnin, 1988)
(1) 이야기를 중심으로 한 순환적인 과정


3) 내러티브 개념도(김대현, 2006)
(1) 삶의 이야기(A life story)
(2) 삶을 이야기로 구성하기(Living a life story)
(3) 이야기를 말하기(Telling a life story)
(4) 이야기하는 과정에서의 깨달음(Reflection by self and 
collaboration)
(5) 고쳐 말하기 (Retelling a life story)
(6) 깨달은 삶을 다시 살아가기(Reliving)


4) 수업자의 자전적 내러티브
(1) 수업으로의 초대를 위해 필요함
(2) 수업자의 글은 수업의도와 관점을 객관적으로 서술하여
친구들과의 소통이 가능하게 함

5) 수업 성찰문
(1) 수업자의 자전적 내러티브를 수업 성찰문이라 함
(2) 수업비평문의 한 갈래
(3) 수업 텍스트를 기본으로 함


6) 내러티브의 객관성
(1) 자신만의 이야기
(2) 관점을 가지고 서술


7) 수업비평문으로서의 메타비평
(1) 수업비평문을 비평하는 것
(2) 수업 비평문의 한 갈래


8) 유형별 수업비평문(경기도 교육연수원, 2013)
(1) 이야기 나누기: 수업을 이야기로 말하고 녹음하기
(2) 저널 쓰기: 수업에 관한 교육적 전문성을 추구하는 글쓰기
(3) 편지 쓰기: 상대와 수업정보, 정서를 나누며 반응을 기대하는 글쓰기
(4) 시 쓰기: 수업에 대한 은유와 함축으로 자신만의 표현으로 글쓰기
(5) 일지 쓰기: 시간적 흐름의 사건, 경험, 내용 중심 글쓰기

(6) 메모 쓰기: 간단한 일화나 경험을 메모
(7) 자서전 쓰기: 해당 수업의 나의 교육적 경험과 시간적 변화의 글쓰기
(8) 현장 노트 쓰기: 노트를 준비하여 현장에서 글 쓰기, 사진 남기기
(9) 사이버 글쓰기: 자신의 카페, 블로그, 사이버 공유 공간에 글쓰기


9) 메모로 쓰는 수업비평문
(1) 수업 중 일어나는 현상을 간단한 일화, 경험 중심으로 메모
(2) 수업비평문 작성에 어려움을 느끼는 경우 짧은 글쓰기로 시작하기에 좋은 방법
(3) 지도안을 바탕으로 작성해 볼 것


10) 편지로 쓰는 수업비평문
(1) 상대방에게 하고 싶은 말이 명확한 글쓰기 형식
(2) 상대방과 사전에 충분한 공감대 형성하기
(3) 소통과 마음을 전하는 것으로 목적으로 함
(4) 사전에 소감문 작성을 알렸다 하더라도 상대방이 당황할 수 있기에 마음을 읽어주고 수업에서 배움이 일어나는 지점을 알려주는 내용으로 작성하기
(5) 수업비평을 접하지 않은 교사, 수업비평에 거부감이 있는 교사, 저경력의 교사의 경우 사전에 알리고 쓰기

10) 일지로 쓰는 수업비평문
(1) 그 날 그 날의 일을 매일 적은 기록 일지
(2) 사건, 경험, 내용 중심의 시간적 흐름으로 기록


11) 시로 쓰는 수업비평문
(1) 줄글보다 내용이 함축적
(2) 수업자나 관찰자의 의도를 가장 잘 표현할 수 있음

 

 

2. 이야기 나누기, 현장노트, 저널쓰기, 사이버 글쓰기

 

1) 이야기 나누기
(1) 수업대화를 기록하거나 녹음하는 활동
(2) 수업비평이 이야기를 통해 표현되는 형식
(3) 수업자와 관찰자의 대화를 통해 내러티브가 표출됨
(4) 수업자의 성찰문과 관찰자의 수업비평문으로 표현됨


2) 현장노트(사진으로 남기기)
(1) 사진으로 표현하는 수업비평
(2) 수업을 참관하고, 인상적인 장면을 사진으로 찍고, 
수업질문 만들고, 질문에 답하는 순서로 진행됨


3) 저널쓰기
(1) 저널이란
• 일지, 신문, 일기를 의미
• 신문기사 또는 반성적 저널쓰기 등
(2) 일반적인 저널쓰기의 주의점
• 단순 내용 요약이 되지 않도록 하기
• 단순 감상문 또는 소감문이 되지 않도록 하기
• 당위적인 결론이나 일반적인 주장은 지양하기
(3) 일반적인 저널쓰기가 지향해야 할 점
• 알게 된 내용을 나와 또는 현장과 직접 연관되는 사건으로 재해석하기
• 개인적인 실천, 사회적 또는 국가적 실천 방법 고민하기
• 글의 구조에 대한 분석을 시도하기
• 이론과 접목하여 읽은 내용에 대한 분석을 시도하기

(4) 수업의 전문성을 강조함
• 수업실천가로 전문가인 교사
• 어떤 주제로든 전문가로서 글쓰기 가능
• 실제상황 묘사, 직면하는 문제와 좌절에 대한 글쓰기

 


4) 사이버 글쓰기
(1) 카페, 밴드, SNS상에서 나누는 글쓰기 형태
(2) 사이버공간의 특징이 많은 영향을 미침
(3) 사이버공간의 장점
• 익명성
• 정보유통의 용이성
• 대량 정보 저장의 간편성
• 정보의 교류와 소통
• 회원은 자유롭게 댓글을 달고 의견을 표현할 수 있으며
교사는 이를 다음 수업에 환류할 수 있음
(4) 사이버공간의 단점
• 익명성을 통한 무자비한 댓글
• 개인정보 유출
→ 사이버 글쓰기의 제한점을 둘 수 밖에 없음


5) 수업비평문 쓰기의 구성
(1) 맥락 속에서 의도를 비평
(2) 수용자의 반응 중심 비평
(3) 교사의 성장 이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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