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수업 비평 절차에서 교사들이 어려워 하는 것


(1) 해석단계의 이후 단계로 나아가는 것


(2) 비평문 작성시 주의사항
• 상처 줄 수 있는 말은 삼가기
• 모두에게 도움이 되는 일반화 사례는 없는지, 대화할 이야깃거리는 무엇인지 중점을 두기

 

 


2) 5단계 : 주제 잡아 수업 비평문 작성하기


(1) 수업 비평문 작성하기의 구성
• 수업비평의 관점
• 수업장면 기술
• 수업장면 해설
- 수업의 중심주제를 바탕으로 수업에서 관찰자가 이해한 바를 드러냄


(2) 주제가 선정되었다면 다양한 유형의 수업 비평문 글쓰기를 할 수 있음


(3) 수업 비평문을 읽는 것
• 수업 비평문에 담긴 교사의 생각을 알기 위해 보는 것
• 글을 쓴 교사의 생각과 나의 생각을 비교해보는 활동을 통해 수업에서 더 많은 것을 이해하기 위함


(4) 주된 관점과 부수적 관점 각 3가지를 만들기


(5) 질적·양적으로 수업을 분석·비평해보기


→ 수업에서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것은 무엇인가?

 

 

 

 


3) 6단계 : 수업 비평문 전달하기


(1) 수업나눔에 참여한 교사
• 자신의 비평문을 모두와 공유
• 일주일 이내에 전달
→ 관찰자가 여러 명일 경우 새로운 수업보기 가능

 

 


4) 7단계 : 수업자의 성찰문 쓰기


(1) 수업자는 자신의 수업 성찰문 작성
(2) 수업을 객관적으로 바라봄
(3) 자신의 의도와 목표에 준거한 수업이었는지 성찰
(4) 긍정적인 배움의 선순환 구조를 만듦
→ 교사는 자신의 수업 신념이 발현되고 아이들은 성장할 수 있음

 

 


5) 8단계 : 수업자 중심으로 대화 나누기


(1) 수업을 통해 갖게 된 질문을 해결하는 대화가 꼭 필요함
(2) 수업자에 대해 더 이해하게 되며 관찰자도 한 단계 더 발전하게 됨

 


6) 수업비평을 위한 단계


(1) 획일적이거나 모든 것이 필수인 것은 아님
(2) 단계적인 수업비평은 유의미한 비평문 작성에 용이함
→ 수업비평의 궁극적인 목적은 학생의 배움이 일어나는 수업을 이루기 위함
(3) 수업비평문 작성이 교사의 업무가 되어서는 안됨
→ 교사의 철학과 신념에 따른 수업 비평이 이뤄져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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