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차시. 교실을 춤추게 하는 감동의 하브루타 수업

 

 

 

1. 하브루타 수업의 의미

2. 하브루타 수업의 실제

3. 하브루타 수업의 실습

 

 

 

 

1. 하브루타 수업의 의미

 

(1) 하브루타의 정의

 

하브루타는 짝을 지어 질문하고, 대화하며, 토론하고 논쟁하는 것입니다(부천대 전성수 교수). , 부모와 자녀가 이야기를 나누고, 친구끼리 이야기를 나누고, 동료와 이야기를 나누는 것을 하브루타라고 합니다.

 

수업에서 새로운 개념에 대한 설명을 듣고 단순히 암기하는 것은 학습이 아니며, 학생이 새롭게 학습한 개념을 재구성하여 기존 지식과 연결하는 사고 과정을 거쳐 자신의 언어로 표현할 수 있을 때 진정한 학습이 이처럼 최근 들어서 하브루타입니다.

하브루타는 짝을 지어 질문하고, 대화하며, 토론하고 논쟁하는 것입니다(부천대 전성수 교수). 즉 부모와 자녀가 이야기를 나누고, 친구끼리 이야기를 나누고, 동료와 이야기를 나누는 것을 하브루타라고 합니다. 이야기를 진지하게 주고받으면 질문과 대답이 되고 대화가 됩니다. 거기서 더 전문화되면 토론이 되고 더욱 깊어져 논쟁이 된다고 하였습니다. 그리고 학습자는 새롭게 들어오는 지식이나 경험을 기존의 인지구조에 비추어 자신에게 의미 있는 지식이나 정보로 재구성하는 능동적인 주체입니다.

그러므로 학습은 교사가 아닌 학생에 의해 이루어지며, 학생 개개인이 인지구조를 적극적으로 재구성할 때 의미 있는 학습이 된다고 보고 있습니다.

다시 말해서 수업에서 새로운 개념에 대한 설명을 듣고 단순히 암기하는 것은 학습이 아니며, 학생이 새롭게 학습한 개념을 재구성하여 기존 지식과 연결하는 사고 과정을 거쳐 자신의 언어로 표현할 수 있을 때 진정한 학습이 이처럼 최근 들어서 하브루타입니다.

유대인 학교에서 선생님은 설명과 질문, 그리고 토론을 매우 열정적으로 병행합니다. 선생님의 설명과 질문 이후 학생들끼리 짝지어 토론하다가 질문이 생긴 사람은 거리낌 없이 선생님을 찾아와 하브루타를 시도합니다.

 

 

(2) 최고의 공부방법 하브루타

 

학습 피라미드(Learning pyramid)는 다양한 방법으로 공부한 다음에 24시간 후에 남아 있는 비율을 피라미드로 나타낸 것입니다.

 

이 피라미드를 보면 강의 전달 설명은 5%, 읽기는 10%, 시청각 교육은 20%, 시범이나 현장견학은 30%의 효율성을 갖습니다. 우리가 학교나 학원에서 교사가 강의를 통해 설명하는 교육은 5%에 불과하고, 학생들이 책상에 앉아 열심히 읽으면서 공부하는 것이 10%, 그렇게 강조해온 시청각 교육은 20%에 불과합니다.

 

하브루타는 90%의 효율성을 가진 친구와 토론하면서 서로를 가르치고 서로에게 배우는 최고의 공부방법인 것입니다.

학습 피라미드(Learning pyramid)는 다양한 방법으로 공부한 다음에 24시간 후에 남아 있는 비율을 피라미드로 나타낸 것입니다. 이 피라미드를 보면 강의 전달 설명은 5%, 읽기는 10%, 시청각 교육은 20%, 시범이나 현장견학은 30%의 효율성을 갖습니다. 우리가 학교나 학원에서 교사가 강의를 통해 설명하는 교육은 5%에 불과하고, 학생들이 책상에 앉아 열심히 읽으면서 공부하는 것이 10%, 그렇게 강조해온 시청각 교육은 20%에 불과합니다.

그런데 토론은 50%, 직접 해보는 것은 75%, 다른 사람을 가르치는 것은 90%의 효율을 갖고 있습니다. 이것은 친구를 가르치는 것으로 1시간 공부한 사람과 동일한 효과를 얻으려면 읽기는 9시간, 강의는 18시간을 해야 합니다. 친구를 가르치는 공부는 강의를 듣는 공부보다 18배의 효율성을 갖는다. 유대인들이나 핀란드 교육이 우리보다 공부를 덜하고도 성공하는 이유는 이런 공부의 효율성 때문입니다.

우리는 강의와 설명을 듣고, 읽으면서 외우는 수업이 대부분이지만, 유대인이나 핀란드는 토론을 하고 직접 해보고 친구와 토론하면서 서로를 가르치기 때문입니다. 이제 우리 교육은 듣고 외우는 형태에서 벗어나 친구와 토론하고, 직접 체험하고, 질문과 토론을 통해 친구를 가르치는 형태로 바뀌어야 합니다. 친구와 토론하고 직접 체험하면서 하는 소통의 공부가 바로 하브루타입니다. 하브루타는 90%의 효율성을 가진 친구와 토론하면서 서로를 가르치고 서로에게 배우는 최고의 공부방법인 것입니다.

 

 

 

2. 하브루타 수업의 실제

 

(1) 하브루타의 원리와 방법

 

) 하브루타 프로세스

하브루타의 기본 과정은 도입사실상상적용메타 하브루타 순

 

아론 페리(Aaron Parry)The Talmud에서 18세기 이탈리아 학자인 랍비 루짜토(Moche Chaim Luzzatto)가 논리적 체계를 따라 탈무드 토론의 7 가지 원리적 요소를 설정한 것을 제시

 

그 일곱 가지는 진술, 질문, 대답, 반박, 증거, 갈등, 해결입니다.

하브루타의 기본 과정은 도입사실상상적용메타 하브루타 순으로 이루어집니다.

 

아론 페리(Aaron Parry)The Talmud에서 18세기 이탈리아 학자인 랍비 루짜토(Moche Chaim Luzzatto)가 논리적 체계를 따라 탈무드 토론의 7 가지 원리적 요소를 설정한 것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그 일곱 가지는 진술, 질문, 대답, 반박, 증거, 갈등, 해결입니다.

진술(statement): 말하는 사람이 사실적으로 이야기한다. 사실을 있는 그대로 간략하게 언급한다.

질문(question) : 진술한 사람의 정보를 듣고 상대방이 그것에 대해 날카로운 질문을 한다.

대답(answer) : 진술한 사람이 질문에 대해 답변을 한다.

반박(contradiction) : 대답에 대해 반박하거나 반대의견을 댄다. 반박은 싸우는 것이다. 말다툼하는 것이다. 날카로운 반박일수록 좋다.

증거(proof) : 원래 말한 사람이 자신의 주장에 대해 논리적으로 증거를 대고 증명을 한다.

갈등(difficulty) : 다시 증거를 댄 것들에 대해 사실이나 진실이 아닌 것들을 현명하게 찾아내어 지적한다.

해결(resolution) : 결론을 짓는다. 원래 말한 사람이나 파트너가 함께 갈등 상황에 대한 해결책을 찾고 바람직한 방향을 모색하면서 마무리를 짓는다.

 

이를 구체적인 예를 들어 설명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스토리텔링으로 읽어주기)

 

어떤 유대인 부인이 백화점에 들려 물건을 샀다. 집에 돌아와 짐 꾸러미를 풀어보니, 짐 속에는 자신이 사지 않는 것이 들어 있었다. 그것은 보석이었고, 매우 값이 비싼 듯 보였다. 부인이 백화점에서 구입한 것은 양복과 외투였다.

부인은 아들과 단둘이 살고 있어 생활의 여유 같은 것은 없었지만 보석이야기를 어린 아들에게 해주고, 랍비를 찾아가 의논하였습니다.

 

그들은 어떤 결정을 해야 할 것인가?

1) 화자 (진술): 오늘 유대 부인이 백화점에 들려 양복을 샀다. 집에 와서 보니 그 양복에 비싼 다이아몬드가 있었다.

2) 랍비 (질문): 양복에 있던 다이아몬드는 누구의 것인가?

3) 화자 (대답) : 돈을 지불하고 샀으므로 유대부인의 것이다.

4) 랍비 (반박) : 양복을 산 것이지 다이아몬드를 산 것이 아니다. 그러므로 다이아몬드는 다른 사람의 것이다.

5) 화자 (증거): 양복을 샀다는 의미는 양복 안에 포함된 모든 것을 샀다는 것과 같다고 할 수 있다.

6) 랍비 (갈등): 다른 사람이 양복에 실수로 다이아몬드를 떨어뜨렸다면 그것도 유대부인의 소유로 보아야 하는가?

7) 화자와 랍비 (해결): 다이아몬드는 양복을 산 사람의 것일 수도 있다. 구매자는 양복에 포함된 모든 것을 샀다고 볼 수 있기 때문이다. 다만 다른 사람이 실수로 다이아몬드를 떨어뜨렸다면 그 원 주인에게 돌려주어야 할 의무가 있다.

 

대부분의 탈무드 담론에는 이러한 일곱 가지 논리적 요소를 담고 있습니다. 그러나 모든 탈무드 논쟁이나 토론이 모순이나 논박을 깔끔하게 해결하고 끝나진 않습니다. Taiku라는 말이 있습니다. 무승부라는 뜻입니다. 타이쿠는 제시된 정보를 분석하고 논쟁을 벌였음에도 여전히 누가 옳은지 구분하기 어려울 때 발생합니다.

 

) 하브루타의 원리

 

하브루타에 적용될 수 있는 기본적인 원리들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하브루타는 질문이 핵심이다. 아이에게 지시나 요구, 설명을 하기보다 질문을 많이 한다.

아이가 틀린 답을 말해도 정답을 알려주지 말고 다시 질문으로 답한다.

하브루타 하기 전에 충분히 내용에 대해 알게 한다.

뭔가를 외우고 알게 하는 것보다 아이의 뇌를 자극해 사고력을 높이는 것이 목적이다.

질문하고 대화할 때는 아이에게 집중해서 그 눈을 보고, 그 어떤 대답도 막지 않고 수용한다.

아이의 대답에서 구체적인 근거를 들어 칭찬한다.

아이가 모르는 것은 책을 다시 보거나 인터넷을 검색하는 등 스스로 찾아보게 한다.

많은 내용을 하브루타하기 보다는 한 내용을 깊이 있고 길게 하브루타 하는 것이 좋다.

다소 어려운 내용도 쉬운 용어로 질문하여 아이에게 생각하게 하는 것이 좋다.

모든 일상 속에서 하브루타를 하되 하브루타하는 시간을 정해서 정기적으로 한다.

잠재우기 전이 하브루타하는 가장 좋은 시간이다.

어린아이라도 쟁점을 만들어 토론과 논쟁으로 끌고 가는 것이 뇌를 계발하는 방법이다.

꼭 가르쳐야 하는 원칙이나 가치관은 대화를 통해 분명하게 인지하게 한다.

 

(2) 하브루타 수업 방법

 

하브루타 수업은 매우 다양하게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수업 과정에서 대화하고, 질문하고 토론하는 모든 것들이 하브루타에 해당합니다. 여기서는 그 대표적인 다섯 가지 방법을 제시하고 다음에 하나씩 구체적으로 수업하는 방법을 알아보기로 하였습니다. 쉬우르는 학생 전체와 교사가 질문 중심으로 하브루타하는 것을 말합니다.

 

질문 중심의 하브루타 수업

모둠에서 가장 좋은 질문을 하나 뽑아서 그 질문을 가지고 집중 토론을 한 다음에, 그 내용을 정리 발표하고, 교사가 정리해주는 수업

 

질문만들기 짝 토론 모둠 토론 발표 쉬우르

 

) 질문 중심의 하브루타 수업

 

질문 중심의 하브루타는 학생들이 본문을 읽고 질문을 만들어서 먼저 짝과 일대일 토론을 한 다음에, 둘이서 가장 좋은 질문을 뽑고, 그 뽑힌 질문으로 모둠끼리 토론을 하고, 그 모둠에서 가장 좋은 질문을 뽑고 있습니다. 모둠에서 가장 좋은 질문을 하나 뽑아서 그 질문을 가지고 집중 토론을 한 다음에, 그 내용을 정리 발표하고, 교사가 정리해주는 수업입니다.

질문

만들기

짝 토론

모둠

토론

발표

쉬우르

 

질문 중심의 하브루타 수업은 질문 만들기짝 토론모둠 토론발표쉬우르 과정을 거치는 수업 모형으로 다양한 변형이 가능한 수업 형태입니다. 수업에 질문이 중심이라면 이 모형에 해당합니다.

 

질문 만들기

 

교과서나 교재를 철저하게 읽고 질문을 만들어오게 합니다. 집에서 미리 만들어오는 것이 좋습니다. 그것이 어렵다면 질문 만드는 시간을 따로 줍니다. 학생들의 수준이나 학년에 따라 2개부터 20개 이상까지 다양하게 분량을 제시할 수 있습니다. 수업 시간이 충분하다면 개수를 늘리고, 그렇지 않다면 학생 당 2-3개씩 뽑아 와도 상관없습니다. 어느 정도 훈련이 되었다면 질문을 뽑을 때 내용 하브루타 질문과 심화, 적용, 메타 등으로 구분해오게 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포스트잇으로 붙이면서 진행할 경우 질문을 포스트잇에 하나씩 따로 적어오게 하면 수업에 편리합니다. 필요에 따라 포스트잇에 적어온 질문들을 질문 판에 유형별로 구분하여 붙이게 합니다. 질문들을 내용, 심화, 적용, 메타로 구분하여 붙입니다.

 

짝 토론

 

만들어온 질문으로 둘씩 짝을 지어 질문과 대답, 반박을 주고 받으면서 하브루타를 하는 시간입니다. 질문은 서로 번갈아가면서 하는 방법이 있고, 한 사람이 끝까지 하고, 다시 다른 사람이 질문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대답을 듣고 후속 질문을 하여 한 질문을 가지고 길게 하브루타 할수록 좋습니다. ‘질문이’, ‘지킴이등으로 명찰을 만들어 진행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질문하는 사람은 주로 질문과 반박을 하면서 공격을 하고 대답하는 사람은 논리를 대고 증거를 대면서 주로 방어를 합니다. 그 역할을 질문 하나마다 바꿀 수도 있고, 반반씩 나누어서 진행할 수도 있습니다. 질문과 답변이 어느 정도 마무리 되면 만들어온 질문 중에서 둘이 합의하여 가장 좋은 질문을 하나 뽑습니다. 좋은 질문은 다른 사람이 생각이 어렵고, 독특하고, 논쟁이 치열하게 될 수 있으며, 다양하게 상상할 수 있는 질문입니다.

 

모둠 토론

 

모둠은 4명이나 6명 정도가 적당합니다. 둘씩 짝지어 두 팀이 모이거나 세 팀이 모이는 것입니다. 4명이면 좋은 질문이 두 개가 나오고, 6명이면 좋은 질문이 세 개가 나옵니다. 각각 짝 토론을 통해 뽑은 좋은 질문을 가지고 모둠끼리 자유롭게 토론하는 것입니다. 돌아가면서 한 질문씩 제시하고 그 질문에 대해 서로 답변, 반박, 재질문을 하면서 자유롭게 토론합니다.

토론을 진행하다가 뽑힌 질문 중에서 가장 좋은 질문을 다시 하나 선정합니다. 그래서 그 질문을 가지고 토론을 진행합니다. 토론은 깊이 들어갈수록 좋습니다. 이때 필요한 경우 컴퓨터나 스마트폰으로 검색을 해도 상관없습니다. 모둠 별로 최고의 질문을 뽑고 그 질문을 가지고 토론을 진행한 다음, 토론 내용을 정리합니다. 뽑힌 최고의 질문과, 그 질문을 가지고 토론한 내용을 간략하게 요약하여 정리하여 발표를 준비합니다.

 

발표

 

모둠별로 뽑은 최고의 질문과 토론 내용을 한 사람이 발표를 하는 것입니다. 각 모둠 별로 발표하여 다른 모둠에서 어떤 질문으로 어떤 토론이 오갔는지 나누는 시간입니다. 교사는 학생들의 발표를 들으면서 학생들이 어떤 생각을 하고, 어떤 부분에서 토론이 미흡한 지, 교사가 추가로 설명해주어야 할 부분은 무엇인지 생각하게 됩니다.

 

쉬우르

 

쉬우르는 예시바에서 짝 끼리 탈무드 논쟁을 한 내용을 랍비가 전체 학생과 질문과 토론을 통해 나누는 시간입니다. 교사는 주로 설명하기보다는 질문을 해서 학생들의 사고를 자극하고, 학생들에게서 답이 나올 수 있도록 이끌어 줍니다. 학생들이 뽑은 질문, 학생들이 해결하지 못한 질문을 듣고, 그것에 대해 다시 질문하여 학생들이 자유롭게 생각한 것을 이야기하도록 이끌고 있습니다. 그 시간에 학생들이 반드시 알아야 하는 내용들에 대해 질문하여 학생들이 말을 하면서 정리를 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 논쟁 중심의 하브루타 수업

논쟁 중심의 하브루타

논쟁할 논제, 즉 이슈를 정한 다음에 그 논제를 중심으로 짝 토론과 모둠 토론을 진행하는 방법

 

논제 조사하기 짝 논쟁 모둠 논쟁 발표 쉬우르

논쟁 중심의 하브루타는 논쟁할 논제, 즉 이슈를 정한 다음에 그 논제를 중심으로 짝 토론과 모둠 토론을 진행하는 방법입니다.

가위 바위 보나 의논을 통해 논제에 대해 짝 끼리 찬성과 반대 입장을 각각 정하게 됩니다. 미리 집에서 인터넷이나 신문 등을 통해 조사하거나 부모에게 물어 각 입장에 대한 근거 자료들을 조사합니다. 각각 조사한 내용을 바탕으로 먼저 짝과 일대일 토론을 한 다음에, 둘이서 논쟁을 통해 더 좋은 입장을 정하고, 그 입장을 내어놓고 모둠끼리 토론을 하고, 그 모둠의 입장을 정해 그 근거들을 정리합니다. 논제에 대한 입장과 근거들을 정리한 다음, 그 내용을 정리 발표하고, 교사가 정리해주는 수업입니다.

논쟁하는 수업이 진행되는 도중에 다음 단계에 대한 안내는 미리 시간을 알려주고, 빔을 통해서 하거나 벨이나 종소리 등으로 구분해주어 다음 단계로 나아가도록 합니다.

논제 조사하기

짝 논쟁

모둠

논쟁

발표

쉬우르

논쟁 중심의 하브루타 수업은 논제 조사하기짝 토론모둠 토론발표쉬우르 과정을 거치는 수업 모형으로 이것 역시 다양한 변형이 가능한 수업 형태입니다. 수업에 논쟁과 이슈가 중심이라면 이 모형에 해당합니다.

토론과 논쟁의 차이는 두 단어 모두 론()이 들어간다. ()의 사전적인 의미는 사리를 밝히다, 헤아리다, 사물의 이치를 헤아리다등으로, 토론과 논쟁에서는 사리를 밝히다의 의미로 쓰입니다.

국어사전에서는 토론이 어떤 문제에 대하여 여러 사람이 각각 의견을 말하며 논의함이고, 논쟁은 서로 다른 의견을 가진 사람들이 각각 자기의 주장을 말이나 글로 논하여 다툼이라고 말합니다. 논의란 어떤 문제에 대하여 서로 의견을 내어 토의함입니다.

그러므로 토론은 하나의 주제를 가지고 각각의 사람들이 개인의 의견을 교환하는 것입니다. 논쟁은 하나의 주제를 가지고 그 주제에 각각의 의견을 내어 능력껏 다투는 것입니다. 토론은 다투는 것이 아니지만, 논쟁은 다투는 것입니다. 하지만 말다툼을 언쟁과 논쟁은 다릅니다. 언쟁은 단순한 말다툼이지만, 논쟁은 쟁점을 가지고 다투는 것을 말합니다. 각자의 의견을 내어 다양하게 의견을 나누는 것이 토론이고, 쟁점에 대해 의견을 내어 다투는 것이 논쟁입니다. 그러나 토론이든 논쟁이든 말싸움인 언쟁과는 철저하게 구분해야 합니다.

짝을 지어 질문하고 대화, 토론, 논쟁하는 하브루타의 가장 수준 높은 단계는 논쟁입니다. 논쟁은 쟁점을 두고 반대되는 두 입장이 다투는 것을 말합니다.

하브루타에서의 논쟁도 초등 고학년이면 시작해서 중학생부터는 본격적으로 할 수 있습니다. 흔히 요즘은 논쟁과 토론이란 용어를 쓰지 않고 디베이트(debate)란 용어를 직접 쓰기도 합니다.

디베이트는 서로 다른 의견을 갖고 있는 사람들이 논제에 대해 격식을 갖춰 논의하는 것을 의미하며 일정한 형식이 있는 전제합니다. 구체적인 논제를 둘러싸고 벌이는 토론 중에서도 분명한 형식을 갖추고 벌이는 토론만을 구분해서 디베이트라고 부르고 있는 것입니다. 즉 찬성과 반대의 의견을 제시할 수 있는 주제를 선택해서, 참가자들이 둘로 나뉘어, 정해진 순서와 시간에 맞추어 토론하는 것입니다.

디베이트는 상대 주장의 논리적 모순을 증명하고 비판하며 근거의 오류, 사례의 부적절성 등을 찾아내는 능력을 기르며 자신의 주장을 정당화하기 위해 논리적으로 증명하는 지적인 게임입니다. 그렇게 때문에 디베이트는 비판적 사고력(critical thinking)을 키우는데 효과적인 교육 수단이 됩니다. 디베이트는 어떤 주제에 대해 찬반의 의견이 분명한 사람들이 각자 자신의 주장을 논리적으로 내세워, 그것이 옳음을 입증하는 말하기입니다.

논쟁 중심의 하브루타 수업은 교과서나 교재에서 논제를 뽑거나 학생들이 평소에 관심 있는 이슈를 논제로 정해 짝과 모둠끼리 논쟁하는 방법입니다. 논제는 찬반이 명확하게 가를 수 있는 쟁점을 말합니다. 논제에 대해 미리 짝 사이에 서로 입장을 정합니다. 그 방법은 가위 바위 보를 해서 이긴 사람이 먼저 정하고, 진 사람이 반대 입장을 하거나 서로 의논해서 정하면 됩니다.

중요한 것은 그 논제에 대해 철저하게 조사해오는 것이 중요합니다. 여러 자료를 통해 자기 입장에 대한 근거를 명확하게 정리해오는 것이 좋습니다. 초등학교 고학년 이상의 경우 주장의 근거에 대해 인용을 표시하는 것이 좋습니다. 각 입장에 대한 근거를 포스트잇에 적어 와서 판에 붙이면서 진행해도 좋은 방법입니다.

 

) 비교 중심 하브루타 수업

 

비교 대상 선정하기

비교 대상에 대해 철저하게 조사하기

질문 만들기

질문을 내용, 심화, 적용, 메타로 구분하여 질문 순서를 정하기

1:1로 짝을 지어 토론하기

좋은 질문 짝별로 1-3개 고르기

고른 좋은 질문을 가지고 4-6명이 모둠으로 토론하기

최고의 질문을 뽑아 집중 토론하기

좋은 질문과 토론 내용 발표하기

교사가 학생들이 뽑을 질문을 중심으로 개념과 주제에 맞게 쉬우르하기

 

) 친구 가르치기 하브루타 수업

 

학생 자신이 교사가 되어 상대를 가르치는 하브루타 공부 방법은 공부의 상대인 짝을 가르쳐야 한다는 의무감을 갖게 됩니다. 그리고 가르치기 위해서는 책을 읽거나, 조사를 하거나, 다른 사람에게 물어서 스스로 공부를 해야 합니다. 그래서 주제에 대해 제대로 이해하려는 강한 동기가 생기게 됩니다. 토론으로 공부를 하기 위해서는 학생 각자가 준비를 많이 해야 합니다. 이 과정을 통해 스스로 공부하는 능력이 저절로 길러지게 됩니다. 하브루타를 통해 맺어진 두 학생은 서로에게 교사이자 학생입니다. 서로에게 최상의 아이디어와 생각을 교환하고 끌어낸다. 그래서 평생지기가 됩니다.

친구 가르치기는 강의보다 18, 읽기보다 9배의 효율성을 보여주는 최고의 공부방법이다. 교사가 아무리 교수법이 뛰어난다 하더라도 친구에게서 배울 때가 효과적일 때가 많습니다. 공부를 해보면 어떤 점에서 막히는지, 어떻게 설명해야 잘 이해할 수 있는지 알 수 있기 때문입니다.

친구 가르치기 하브루타 수업은 가르치고 배울 범위를 정한 다음에 그것을 철저하게 공부를 해오고, 서로 가르치고 배우는 수업입니다. 짝의 수준은 비슷한 경우가 좋습니다. 서로 실력이 비슷하면 손해나는 느낌 없이 치열하게 서로 질문하고 반박하면서 공부할 수 있습니다. 설명을 듣는 학생은 내용을 들으면서 생기는 질문을 수시로 하면 됩니다.

 

교재 범위 둘로 나누기

각자 맡은 부분 철저하게 공부해오기

한 친구가 먼저 가르치기

배우는 친구는 배우면서 치열하게 질문하기

입장을 바꿔 다른 친구가 가르치기

배우면서 치열하게 질문하기

서로 토론하면서 이해 못한 내용 정리하기

이해 못한 내용 질문하기

쉬우르

 

) 문제 만들기 하브루타 수업

 

교재 범위 철저하게 공부하기

문제 만들기 객관식, 주관식, 서술식 등

둘씩 토론하여 문제 다듬기

짝과 좋은 문제 골라내기

모둠 별로 토론하여 문제 다듬기

모둠에서 좋은 문제 골라내기

골라낸 문제를 출제한 의도 정리하기

문제와 의도 발표하기

쉬우르

3. 하브루타 수업의 실습

 

(1) 하브루타의 실제

 

하브루타의 과정

 

도입(동기) 하브루타 : 뇌 깨우기

내용(사실) 하브루타 : 텍스트를 읽고 사실적 내용 이해

심화(상상) 하브루타 : 마음껏 상상하기

적용(실천) 하브루타 : 실생활에서 실천하고 적용하기

종합(메타) 하브루타 : 선생님이 되어 정리해 가르치기

 

다음은 하브루타 수업의 예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수업 1) 탈무드 하브루타 : 가장 좋은 재산은? (스토리텔링으로 진행하기)

 

도입 하브루타 : 뇌를 깨우는 재미있는 게임이나 문제(선택해서 하기)

- 끝말잇기 : 교사가 제시한 낱말에 이어 끝말을 이어가는 놀이

- 스무고개 : 교사가 생각한 것을 아동이 질문을 통해 알아가는 놀이

- 두 낱말 논리 게임 : 상관이 없어 보이는 두 낱말을 교사가 제시하고 아이가 그 두 낱말을 연결하여 문장이나 이야기를 만들어보고 설명하는 놀이

- 기타 아이들이 좋아하는 놀이 - 생각을 자극하는 놀이일수록 좋음

- 낱말 빙고 게임

 

장님, 등불두 단어로 이야기를 만들어 보자.

 

 

 

 

 

 

 

 

 

 

 

 

내용 하브루타 + 심화 하브루타

( )

항해하던 도중 배 안에서 있었던 이야기다. 배 안의 승객들은 모두가 큰 부자들이었다. 그들은 서로 자기들이 가진 재산을 자랑하기에 바빴다. 그 때 그 속에 끼어 있던 랍비 한 사람이 이렇게 말했다.

"나는 내 재산을 당신들에게 보여줄 수는 없지만 부자로 치면 내가 제일 부자로 생각하오."

 

부자들이 스스로를 부자라고 생각한 이유는 무엇일까?

랍비는 왜 자신이 가장 부자라고 말했을까?

랍비는 왜 자신의 재산을 보여줄 수는 없다고 했을까?

왜 돈이나 재산보다 지혜나 지식이 더 중요한 이유는 무엇일까?

지식이 풍부한 사람은 왜 부자일까?

유대인들은 어떤 사람을 가장 존경할까?

그때 마침 해적들이 나타나 그 배를 습격했고, 부자들은 금은보석과 모든 재산을 해적들에게 빼앗겨버렸다. 해적들이 가버린 뒤, 배는 가까스로 어떤 항구에 다다랐다. 랍비의 높은 교양과 학식은 곧 그 항구 사람들에게 인정을 받게 되었고, 그는 학생들을 모아놓고 가르쳐 생계를 꾸릴 수 있었다.

얼마 뒤 랍비는 함께 배를 타고 여행했던 부자들을 만났다. 그들은 모두가 비참한 가난뱅이로 전락해 있었다. 그들은 랍비에게 이렇게 말했다.

"당신의 말이 옳았소. 지식과 지혜를 가지고 있는 사람은 모든 것을 다 가지고 있는 것과 같소."

지식과 지혜는 언제 어디서라도 누구에게 빼앗기는 일 없이 지닐 수 있기 때문이다. 교육이 가장 중요한 재산이라는 사실이 입증되었던 것이다.

 

부자들이 가난뱅이로 전락한 이유는 무엇일까?

이 이야기를 통해 진짜 재산은 무엇이라 생각하는가?

돈이나 집 같은 물질적인 것은 재산이 아닌가?

재산이 많은 부자들이 왜 서로 자랑을 할까?

돈이 많은 부자가 언제까지나 부자로 사는 길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적용 하브루타

나는 어떤 부자가 되고 싶은가?

그러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가?

부모가 나에게 어떤 유산을 가장 물려주고 싶어 할까?

부모가 나에게 그 유산을 물려주고 싶어 하는 가장 큰 이유는 무엇인가?

만약 랍비처럼 지식이 많은 부자만 중요하다고 한다면 물질적인 부를 쌓은 부자들은 무시해도 되는가?

 

종합 하브루타

이 이야기에 가장 좋은 제목은 무엇일까?

이 이야기를 듣고 질문을 해 보렴.

나는 무엇으로 부자가 되어 어떻게 살고 있을지 30년 후를 상상해서 이야기 해 보렴.

 

수업 2) 탈무드 하브루타 : 몽땅 삼켜 (스토리텔링으로 진행하기)

 

탈무드 이야기

이 세상의 모든 동물들이 뱀을 앞에 놓고 나무랐다. 한 동물이 말했다.

"사자란 놈은 먹이를 쓰러뜨린 다음 먹고, 늑대는 먹이를 찢어내어 먹는다. 그런데 뱀아, 너는 어째서 먹이를 송두리째 삼켜버리느냐?"

뱀은 이렇게 대답했다.

"나는 잔인하게 남을 물어뜯는 놈보다는 낫다고 생각해. 나는 적어도 입으로 상대방을 상처나게 하지는 않거든.

 

도입 하브루타 : 뇌를 깨우는 재미있는 게임이나 문제(선택해서 하기)

- 끝말잇기 : 교사가 제시한 낱말에 이어 끝말을 이어가는 놀이

- 스무고개 : 교사가 생각한 것을 아동이 질문을 통해 알아가는 놀이

- 두 낱말 논리 게임 : 상관이 없어 보이는 두 낱말을 교사가 제시하고 아이가 그 두 낱말을 연결하여 문장이나 이야기를 만들어보고 설명하는 놀이

- 기타 아이들이 좋아하는 놀이 - 생각을 자극하는 놀이일수록 좋음

 

내용 하브루타

질문: 이 세상의 모든 동물들이 어떤 동물을 나무랐습니까?

질문: 왜 뱀을 나무랐습니까?

질문: 뱀은 뭐라고 대꾸했습니까? 그리고 왜 그런 대꾸를 했을까요?

질문: 한 동물이 예로 든 동물은 무엇 무엇이었나요? 왜 그런 동물들을 예로 들었을까요?

 

심화 하브루타

질문: 이 세상의 모든 동물들이 뱀을 앞에 놓고 나무라는 광경을 상상해 보십시오. 당신이 보기에 어떤 풍경일 것 같습니까?

질문: 당신이 뱀이라면 이런 분위기가 어떻게 느껴졌을까요?

질문: 당신이 뱀을 둘러싼 동물 중 하나라면 왜 그 자리에 있었을 것으로 생각합니까?

질문: 먹이를 송두리째 삼키는 짐승은 뱀 말고 또 어떤 동물이 있을까요?

질문: 뱀이 유독 먹이를 통째로 삼키는 것 때문에 다른 동물로부터 미움을 받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질문: 뱀이 먹이를 송두리째 먹을 수밖에 없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질문: 통째로 먹이를 먹는 다른 짐승들과 뱀이 통째로 먹을 때의 구별되는 특징은 무엇인가요?

질문: 다른 짐승들이 뱀을 왕따를 시키려는 의도는 무엇일까요?

 

적용 하브루타

질문: 종의 고유한 특징, 또는 타고난 것 때문에 많은 사람들로부터 비난을 받는다면 당신은 어떻게 하겠습니까?

질문: 당신이 뱀의 입장이라면 비난하는 다른 모든 동물들을 어떻게 생각하겠습니까?

질문: 당신이 비록 정당하고 옳은 일을 하였더라도 혹시 많은 사람들로부터 비난을 받는다면 어떤 기분일까요? 그런 경험의 예를 들어보세요.

질문: 당신의 잘못이 아니고 당신이 타고난 것 때문에 비난 받는다면 당신은 어떻게 대처할 것인가요?

질문: 당신은 남을 헐뜯어 상처를 낸 적이 있나요? 왜 그랬나요? 지금은 그 행위를 어떻게 생각하나요?

질문: 남을 입으로 상처줄 때 당신의 마음은 어땠나요?

질문: 당신은 남의 신체적 결점 때문에 따돌림을 해 본 적이 있나요?

질문: 당신은 신체적이나 정신적인 결점 기타의 이유로 왕따를 당해본 적이 있나요?

질문: 당신의 커뮤니티 즉 교실이나 단체 등에서 일어나는 왕따현상에 대해 말해 보세요.

질문: 어떤 사람이 왕따를 당하고 왕따를 시키는지 토론해 봅시다.

 

메타 및 종합 하브루타

질문: 뱀을 비난하는 다른 모든 짐승들이 옳다고 생각하나요?

질문: 당신은 뱀의 대꾸에 정당성이 있다고 생각하나요? 왜 그런가요?

질문: 동물들이 뱀을 왕따 시킨 이유는 무엇입니까? 그리고 왜 그런지 그 이유를 설명하세요.

질문: 이 이야기의 주제는 무엇인가요? 왜 그렇게 생각하나요?

질문: 왜 남을 입으로 상처내고 헐뜯는 것이 통째로 삼키는 것 보다 더 나쁜가요?

질문: 왕따가 일어나지 않으려면 어떤 대안이 필요할까요?

질문: 상대방을 있는 그대로 인정하는 것이 왜 중요한가요?

 

수업 3) 누구와 결혼을? (스토리텔링으로 진행하기)

 

도입 하브루타 : 뇌를 깨우는 재미있는 게임이나 문제(선택해서 하기)

- 끝말잇기 : 교사가 제시한 낱말에 이어 끝말을 이어가는 놀이

- 스무고개 : 교사가 생각한 것을 아동이 질문을 통해 알아가는 놀이

- 두 낱말 논리 게임 : 상관이 없어 보이는 두 낱말을 교사가 제시하고 아이가 그 두 낱말을 연결하여 문장이나 이야기를 만들어보고 설명하는 놀이

- 기타 아이들이 좋아하는 놀이 - 생각을 자극하는 놀이일수록 좋음

 

누가 공주와 결혼을?

어느 나라에 아름다운 공주가 있었어요. 그런데 그 공주가 병에 걸려 시름시름 앓기 시작했어요. 용하다는 의원이 모두 찾아와 치료를 해봤지만 효험이 없었어요. 다급해진 왕은 궁궐 앞에 포고문을 붙였어요.

"공주의 병을 고쳐주는 사람은 누구든 공주와 결혼을 시킬 것이며, 왕위를 물려주겠다."

신하들은 물론이고 백성들이 왕의 포고문을 읽으며 여기저기서 웅성거렸어요.

"공주님의 병을 고쳐주면 사위로 삼겠다고? 게다가 왕위까지 물려준다고? 정말 대단한데."

어느새 온 나라의 의원들이 몰려와 공주를 살펴봤지만 모두들 한결같이 머리를 절레절레 흔들었어요. 공주는 이름도 알 수 없는 병에 걸린 것이지요. 왕의 얼굴엔 근심이 가득해져만 갔어요. 그런데 아주 먼 나라에 각기 보물을 가지고 있는 세 왕자가 있었어요.

첫째는 아주 멀리 서도 볼 수 있는 망원경을 가졌고, 둘째는 하늘을 날아다닐 수 있는 양탄자를 가졌고, 막내는 어떤 병도 고칠 수 있는 마법의 사과를 가지고 있었어요. 어느 날 망원경으로 멀리까지 보고 있던 첫째가 무릎을 쳤어요. 궁궐 앞에 붙어 있는 포고문을 보았던 것이지요.

"공주님이 몹쓸 병에 걸렸군. 공주님 병을 치료하는 사람은 공주님과 결혼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왕위도 물려받는다는군!"

세 왕자는 공주의 병을 고치기 위해 힘을 모으기로 했어요. 이렇게 해서 세 왕자는 둘째의 마법 양탄자에 올라타고 궁궐로 날아갔어요. 그리고 눈 깜짝할 사이에 궁궐 앞에 도착했어요. 서둘러 궁궐 안으로 들어간 후 막내 왕자는 공주에게 마법의 사과를 먹였고, 그 사과를 먹은 공주는 언제 아팠냐는 듯이 자리를 털고 일어났어요. 왕은 몹시 기뻐했고, 궁궐은 잔치로 떠들썩했어요. 하지만 이젠 새로운 걱정거리가 하나 생겼어요. 신랑감을 결정할 때가 되었는데, 세 왕자는 서로 자신의 공이 더 크다고 주장했어요.

첫째 왕자는 말했어요.

"만약 내가 망원경이 없었다면 공주님이 병에 걸렸다는 사실 조차 알 수 없었을 거야!"

그러자 둘째 왕자가 말했어요.

"공주님이 병에 걸렸다는 것을 알았다 해도 내 양탄자가 없었다면 이 먼 곳까지 이렇게 빨리 올 수 없었을 걸"

이에 질수 없다는 듯 셋째 왕자가 말했어요.

"망원경으로 포고문을 보고, 또 양탄자로 빨리 왔다고 해도 마법의 사과가 없었다면 공주님의 병을 고칠 수 없었을 거야!"

세 왕자의 말을 듣고 있던 왕은 누구를 공주와 결혼시켰을까요?

내용 하브루타 : 본문을 큰 소리로 일고 사실적인 내용 나누기

아름다운 공주에게 어떤 일이 일어났는가?

공주의 병을 고칠 수 없자 왕은 어떤 포고령을 내렸는가?

의원들은 왜 공주의 병을 고칠 수 없었는가?

먼 나라의 왕자는 몇 명이었는가?

첫째 왕자가 가진 보물은 무엇이었는가?

둘째 왕자는 어떤 보물을 가지고 있었는가?

셋째 왕자가 가진 보물은 무엇이었는가?

첫째 왕자는 자신이 가진 보물로 어떤 일을 했는가?

둘째 왕자는 자신의 보물로 무엇을 했는가?

셋째 왕자는 자신이 가진 보물로 어떤 일을 했는가?

공주는 무엇을 먹고 병이 깨끗하게 나았는가?

왕자들은 무엇 때문에 다투었는가?

 

심화(상상) 하브루타 : 마음껏 상상하기

임금은 왜 공주를 살려주는 사람에게 왕위까지 물려주겠다고 했는가?

세 왕자의 말을 듣고 있던 왕은 누구를 공주와 결혼시켰을까?

그 이유는 무엇일까?

세 왕자의 보물은 현재 각각 어떻게 되었는가?

망원경과 양탄자 그리고 사과의 차이점은 무엇인가?

사과의 단점은 무엇인가?

만일 셋째가 사위가 되고 장차 왕위를 이어받았다면 셋째는 왕의 자격이 있는가?

그렇다면 사위가 왕 역할을 잘 하도록 왕은 어떤 조치를 취해야 할까?

만약 공주가 셋째와 결혼하는 걸 싫어한다면 어떻게 될까?

공주에게 이미 사랑하는 사람이 있다면?

셋째가 외동딸을 싫어하여 결혼하기를 거부하면 어떻게 될까?

셋째와 공주가 결혼하면 행복하게 잘 살았을까?

이런 문제를 생각해 볼 때 임금이 공주와의 결혼까지 약속한 것은 무리가 아닐까?

 

적용(실천) 하브루타 : 실생활에서 실천하고 적용하기

내가 왕이라면 누구를 공주와 결혼시키겠는가? 그 이유는 무엇인가?

공주를 살려야 하는데 아주 친한 친구 한 명이 죽어가고 있다면 어떻게 하겠는가? 만일 부모가 죽어가고 있다면 어떻게 하겠는가?

공주를 살려주는 사람에게 왕위까지 물려주는 건 적절한 보상인가?

임금은 삼형제 중 한 사람을 사위로 삼아야 한다. 왕으로서 가장 중요한 덕목이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내가 왕자고 다음에 왕이 된다면 나는 무엇을 준비할 것인가?

나는 어떤 것이든 아낌없이 준 적이 있는가? 주고 나서 어땠는가?

나에게 가장 귀한 것이 무엇인가? 그 귀한 것을 어떨 때 사용할 것인가?

나의 희생이 꼭 필요한 때가 온다면 아낌없이 줄 것인가?

 

종합(메타) 하브루타 : 선생님이 되어 정리해 가르치기

이 이야기를 간략하게 요약해서 이야기해보자.

이 이야기는 가장 크게 느낀 점은 무엇인가?

이 이야기를 들으면서 가장 크게 드는 질문은 무엇인가?

세 왕자 중에 한 사람을 나로 해서 이야기를 전혀 다르게 꾸며서 이야기해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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