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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차시. 생각이 자라나는 토의수업

 

 

 

1. 수업에서 적용할 수 있는 협력학습 수업기법의 종류

2. 실제 수업의 과정에서의 기법의 활용

 

 

 

 

1. 수업에서 적용할 수 있는 협력학습 수업기법의 종류

 

토의토론 수업은 어떠한 목적을 가지느냐에 따라 다양한 수업기법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아래의 표에 나타나듯 목적에 따른 다양한 수업 기법이 있습니다.

 

목적

수업 기법의 종류

아이디어 개발

창문 만들기

모둠 문장 만들기

디즈니 창의성 전략(Disney Creativity Strategy)

육색 생각 모자(Six Thinking Hats)

브레인스토밍(Brain Storming)

가지(Branch)

버즈(Buzz)

어항(Fish Bowl)

사모아(Samoan Circle)

발표력 및 학습

돌아가며 말하기

라운드 로빙(Round Robin)

모둠 인터뷰

회전목마(Carrousel)

가치 수직선(Value Continuum)

신호등

배심 토의(Panel)

시뮬레이션(Simulation)

역할놀이

직소우(Jigsaw)

둘 가고 둘 남기

NIE

짝 토의토론

쟁점 분석

브레인 라이팅(Brain Writing)

생선 뼈(Fishbone)

SWOT

pro-con 협동학습

구름(Cloud)

도덕적 딜레마

가치명료화

찬반 대립 토론

법리모형

의사 결정

만장일치

복수선택 및 질적 의사결정

에피소드 의사결정

CPS

EDS

피라미드(Pyramid)

목표 나무(Target Tree)

집단 탐구(Group Investigation)

집단 탐구 (Co-op Co-op)

시합

CEDA

Lincoln-Douglas 토론

의회식토론(Parliamentary Debate)

Karl Popper 토론

 

 

 

 

 

 

 

 

 

 

 

 

 

 

 

 

 

 

 

 

 

 

 

 

 

 

 

 

 

 

 

 

 

 

 

 

 

 

오늘 살펴볼 수업에서는 이런 다양한 수업 기법 중에서 직소, 브레인스토밍, 짝 토의토론, 둘 가고 둘 남기, 연꽃기법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1) 직소(Jigsaw)

직소(Jigsaw)?모둠 내 분담한 과제의 일부을 담당하고 전문가가 되어 모둠원에게 설명하는 과제 분담 학습 모형이다. 동료의 설명만 듣고 수업이 끝나는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직소, 직소로 변형되기도 하였다.직소(Jigsaw)의 수업방법 (1) 교사는 모집단 과제를 제시하고, 과제를 분담하도록 지도한다. (2) 전문가 활동을 한다. (3) 모집단으로 돌아와서 동료 교수활동을 한다.직소(Jigsaw)의 유의점개인에게 무한 책임이 주어지는 구조이므로 학생들의 능력에 따라 큰 변수가 발생할 가능성이 많다. -> 능력이 떨어지는 학생들은 우수한 학생과 함께 짝을 지어주어 진행하는 것이 좋다.오랜 시간이 걸리므로 1차시 이내에 하기 힘들다. -> 1차시는 과제분담과 전문가 활동을, 2차시는 모집단에서 동료교수활동을 하는 것이 일반적이다.평가를 하지 않으므로 여러 번 하게 되면 학생들의 집중력이 떨어지는 경향이 있다. -> 필요에 따라 직소, 직소로 변형하여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직소란 직소 퍼즐처럼 부분을 맞추어 전체 그림을 완성하는 모습을 가졌다고 하여 붙여진 이름입니다. 모둠 내에서 분담한 과제의 일부를 담당하고 전문가가 되어서 모둠원에게 설명하는 과제분담 학습 모형입니다. 과제를 배타적으로 분담하기 때문에 모든 구성원이 개별적 책무성을 가지게 되어 학습동기가 강화되고, 다른 동료들을 가르쳐야 하기 때문에 인지정교화 효과를 얻게 됩니다. 또 동료에게 뱅워야 하기 때문에 경청하는 훈련효과도 있습니다. 직소는 동료들의 설명을 듣고, 수업이 끝나기 때문에 뒷마무리가 분명하지 못하다는 단점이 지적되었습니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 나온 것이 직소와 직소입니다. 직소는 모집단 활동 후 평가를 통해 학생들이 끝까지 수업에 참여하도록 유도한 것이고, 직소는 평가를 하기 전에 또 한 번의 소집단 공부를 할 수 있는 기회를 준 것이 특징입니다.

직소는 우선 교사가 모집단 과제를 제시하고, 과제를 분담하도록 지도합니다. 이어서 각 모둠에서 동일한 주제를 맡은 전문가끼리 따로 모여 토의토론의 전문가 활동을 진행합니다. 전문가 활동이 끝나면 모집단으로 돌아와서 동료에게 학습한 내용을 전달하는 교수활동을 합니다.

직소는 개인에게 무한 책임이 주어지는 구조이므로 학생들의 능력에 따라 큰 변수가 발생할 가능성이 많습니다. 따라서 능력이 떨어지는 학생들은 우수한 학생과 함께 짝을 지어주어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직소는 상당히 오랜 시간이 걸리는 수업이므로 1차시 이내에 하기 힘듭니다. 그러므로 1차시는 과제분담과 전문가 활동, 2차시는 모집단에서 동료교수활동을 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또한 직소는 평가를 하지 않기 때문에 처음에는 학생들이 열심히 하지만 여러 번 하게 되면 집중력이 떨어지는 경향이 있고 학습효과도 없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필요에 따라 직소나 직소로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2) 브레인스토밍(Brain-storming)

브레인스토밍(Brain Storming)이란?- 아이디어의 발상과 평가를 철저히 분리하여 아이디어의 수준과 관계없이 자유롭게 가능한 많은 아이디어를 생성시키는 것이다.브레인스토밍(Brain Storming)4가지 원칙비판금지 : 어떤 제안에 대해서도 평가를 해서는 안된다.자유분방 : 엉뚱하거나 비현실적인 아이디어라 할지라도 모두 환영한다.수량추구 : 아이디어는 많으면 많을수록 좋다.결합개선 : 타인의 아이디어에 편승하여 새로운 아이디어로 발전시키는 것을 환영한다.브레인스토밍(Brain Storming)의 방법 (1) 집단을 구성하고 각 집단의 리더와 기록자를 정한다. (2) 모두가 보이는 곳에 화이트 보드 또는 전지를 붙인다. (3) 주제와 함께 기본 원칙을 알려준다. (4) 구성원들의 아이디어가 나오면 기록자는 모두가 보일 수 있도록 적어나간다. (5) 아이디어를 분류하고, 최종 아이디어를 결정한 후 다음 활동에 들어간다.브레인스토밍(Brain Storming)의 유의점매우 다양한 목적에 사용하므로 목적에 맞게 절차를 융통성 있게 전개 할 수 있다.그 자체로도 훌륭한 토의토론 수업이지만 다른 수업을 전개하기 위해 동기부여 등 부분적으로 사용하는 경우도 많다.

 

브레인스토밍은 오스본(Osborn)이 광고의 아이디어를 내기 위해 고안한 방식으로 아이디어의 발상과 평가를 철저히 분리하여 아이디어의 수준과 관계없이 자유롭게 가능한 많은 아이디어를 생성시키려는 목적을 가지고 있습니다. 사람들이 자유롭고 편한 상태에서 제멋대로 아이디어를 발표하게 됨으로써 다양하고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얻게 되는 방식입니다.

브레인스토밍은 네 가지 원칙을 지킵니다. 비판금지의 원칙은 어떤 제안에 대해서도 평가를 해서는 안 된다는 것입니다. 자유분방의 원칙은 엉뚱하거나 비현실적인 아이디어라 할지라도 모두 환영하는 것이고, 수량추구의 원칙은 아이디어는 많으면 많을수록 좋다는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결합개선의 원칙은 타인의 아이디어에 편승하여 새로운 아이디어로 발전시키는 것을 환영한다는 것입니다.

브레인스토밍은 우선 집단을 구성하고 각 집단의 리더와 기록자를 정합니다. 그리고 모두가 보이는 곳에 화이트보드 또는 전지를 붙입니다. 이어서 주제와 함께 기본 원칙, 즉 위에서 언급한 4가지의 원칙을 알려준 후에 구성원들의 아이디어가 나오면 기록자는 모두가 보일 수 있도록 적어나갑니다. 마지막으로 아이디어를 분류하고, 최종 아이디어를 결정한 후에 다음 활동에 들어가면 됩니다.

브레인스토밍은 매우 다양한 목적에 사용되므로 목적에 맞게 절차를 융동성 있게 전개할 수 있습니다. 브레인스토밍은 그 자체로도 훌륭한 토의토론 수업이지만 다른 수업을 전개하기 위해 동기부여 등 부분적으로 사용되는 경우도 많습니다.

 

(3) 짝 토의토론

짝 토의토론이란?짝을 지어 한 학생이 발표를 하고 다른 학생은 경청하고 메모하고 역할을 바꾸어 서로 한 번씩 발표를 하는 활동이다.짝 토의토론의 방법 (1) 두 사람이 한 모둠이 된다. (2) 왼쪽 학생이 오른쪽 학생에게 자신의 의견을 발표한다. (3) 오른쪽 학생은 메모하면서 듣는다. (4) 오른쪽 학생들이 왼쪽 학생들의 의견을 정리해서 발표한다.짝 토의토론의 유의점시간이 더 있다면 오른쪽 학생뿐만 아니라 왼쪽 학생들에게 발표하는 기회를 주는 것이 좋다.

 

짝 토의토론은 짝을 지어 한 학생이 발표를 하고 다른 학생은 경청하는 서로 한 번씩 발표를 하는 활동입니다. 한 학급 절반의 학생이 발표할 기회를 갖고, 나머지 절반의 학생들이 경청의 경험을 얻는 다는 큰 장점이 있으며, 두 사람이 대화처럼 편하게 토의토론을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짝 토의토론은 우선 두 사람이 한 모둠이 된 후 왼쪽 학생이 오른쪽 학생에게 자신의 의견을 발표합니다. 이때 오른쪽 학생은 메모를 하면서 듣습니다. 마지막으로 오른쪽 학생이 왼쪽 학생의 의견을 정리해서 발표합니다.

만약 시간이 더 있다면 왼쪽 학생만 말할 기회를 주는 것이 아니라 서로 한 번씩 발표하고 경청하는 기회를 주는 방식으로 진행을 하면 됩니다.

 

(4) 둘 가고 둘 남기

둘 가고 둘 남기란?두 사람은 다른 모둠에 가서 정보를 얻고, 모둠에 남은 학생들은 다른 모둠에서 온 학생들에게 자기 모둠의 학습 결과를 설명하는 활동이다.둘 가고 둘 남기의 방법 (1) 교사는 과제를 제시하고, 개인별 과제를 완수하게 한다. (2) 모둠별로 의견을 모은다. (3) 두 사람은 오른쪽 모둠으로 가고, 두 사람은 남는다. (4) 같은 방향으로 한 번 더 같은 활동을 한다. (5) 자신의 모둠으로 돌아와 과제를 완성한다.둘 가고 둘 남기의 유의점한사람은 메모를 하고 한 사람은 질문이나 설명을 하는 등 각자의 역할을 분명하게 해줄 필요가 있다.두 사람을 보낼지, 세 사람을 보낼지는 크게 중요하지 않다.너무 많은 모둠을 돌아가도록 하면 학생들이 식상해서 지루해 할 수 있기 때문에 수준에 맞추어 도는 모둠의 수를 정한다.

 

둘 가고 둘 남기는 Kagan이 개발한 것으로 매우 역동적이면서도 효율적인 토의토론 수업입니다. 두 사람은 다른 모둠에 가서 정보를 얻는 과정에서 흥미를 얻고, 듣는 훈련도 하게 됩니다. 또 움직이면서 학습을 하므로 역동적인 수업이 됩니다. 모둠에 남은 학생들도 다른 모둠에서 온 학생들에게 자기 모둠의 학습 결과를 설명하는 두 번의 기회를 갖는데 이것 역시 고급사고력을 사용하고, 발표하는 연습의 효과를 갖습니다. 동시다발적으로 학생들이 모두 발표하고, 듣는 훈련을 하는 셈이므로 매우 효율적인 수업이 됩니다.

둘 가고 둘 남기의 활동에서 교사는 우선 과제를 제시하고, 개인별로 과제를 완수하게 합니다. 개인의 과제를 바탕으로 모둠별로 의견을 모으게 한 후 두 사람은 오른쪽 모둠으로 가고, 두 사람은 남도록 합니다. 적당한 시간이 지나면 교사는 같은 방향으로 한 번 더 같은 활동을 하게 합니다. 마지막으로 자신의 모둠으로 돌아와 과제를 완성하도록 합니다.

둘 가고 둘 남기 활동에서 교사는 학생들 개개인에게 역할을 분명히 해 줄 필요가 있습니다. 만약 두 사람을 보낸다면 한 사람은 질문을, 한 사람은 메모를 담당하게 하고, 두 사람이 남는다면 한 사람은 다른 모둠에서 오는 두 사람을 환영하는 역할을, 한 사람은 자기 모둠의 과제를 설명하는 역할을 부여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 활동에서 두 사람을 보내거나 세 사람, 한 사람을 보낼지는 크게 중요하지 않습니다. 정보를 얻기 위해 보내는 사람과, 방문한 다른 모둠 학생들에게 정보를 줄 사람만 있으면 됩니다. 다른 모둠을 이동하는 것도 필요에 따라서는 세 모둠, 네 모둠 계속 돌아가면서 할 수 있지만 대게 거의 비슷한 내용이므로 학생들이 식상해져 지루해 할 수 있기 때문에 수준에 맞추어 도는 모둠의 수를 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5) 연꽃기법

연꽃기법이란?주제와 관련된 다양한 아이디어를 이끌어 내고, 이를 체계화하여 활용하는 유창성 및 자기주도적 사고 능력을 신장시키기 위한 것이다.연꽃기법의 방법 (1) 가로, 세로 3칸의 표 9개로 이루어진 다이어그램 배부 (2) 학습 주제 및 중심 주제가 되는 낱말을 가운데 표 중간 칸에 기록 (3) 주제 낱말 둘레에 있는 8개의 빈 칸에 중심 주제와 관련된 아이디어를 생성하여 기록 (4) 8개의 주제가 새로운 중심주제가 되어 8개의 하위 아이디어를 생성하여 기록연꽃기법의 유의점8개의 아이디어를 모두 생성하도록 하는 것이 아닌 아이디어의 구조와 체계화한다는 점에 의미를 둔다.수업에 따라 연꽃잎의 수를 조정하여 사용하도록 한다.

 

연꽃기법은 구조화된 아이디어를 생성 하도록 하는 기법인데 생각그물(마인드맵)처럼 아이디어를 자연스럽게 이끌어 낼 뿐만 아니라 아이디어를 체계적으로 구조화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이 기법은 주제와 관련된 다양한 아이디어를 이끌어 내고, 이를 체계화하여 활용하는 유창성 및 자기주도적 사고 능력을 신장시키기 위한 것이다.

연꽃기법은 가로, 세로 3칸씩 총 9칸으로 이루어진 다이어그램의 한 가운데에 학습 주제 및 중심 주제가 되는 낱말을 기록 하고, 이 주제 낱말 둘레에 있는 8개의 빈 칸에 중심 주제와 관련된 아이디어를 생성하여 기록합니다. 하나의 주제와 관련된 8개의 아이디어가 하나의 연꽃을 이루고 8개의 아이디어는 또 다른 하위주제가 되어 새로운 연꽃을 완성해 나갑니다.

연꽃기법은 다양한 아이디어를 체계화, 구조화 하는 것이 목적이므로 때에 따라서는 꽃잎의 수가 더 늘어나거나 줄어들 수 있습니다. 따라서 수업에 따라 연꽃잎의 수를 조정하여 사용하는 것이 효율적입니다.

 

 

2. 실제 수업의 과정에서의 기법의 활용

 

수업지도안을 클릭하여 이번 수업이 어떻게 진행되는지 확인하고 수업의 과정에서 어떠한 기법이 활용되었는지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번 수업은 문제해결학습모형의 흐름에 따라 전문가 학습이 주된 활동으로 설계되었습니다. 문제해결학습모형은 다음의 순서에 따라 진행됩니다.

 

단계

교수학습 활동

문제상황파악

당혹스러운 문제 상황 제시

문제에 공감하기

문제원인확인

문제의 본질적 원인에 대한 브레인스토밍

문제의 원인에 대한 잠정적 가설수립

정보수집

자료수집

자료를 바탕으로 결론 도출

해결대안제시

문제 해결책에 대한 브레인스토밍

문제 해결책의 평가

문제 해결 및 정리

행동 계획 수립

결과 정리 및 보고

 

<수업지도안>

단 원

3. 우리 경제의 성장과 발전

 

 

제 재

우리 경제 성장을 위한 기업가와 정부의 노력 알기

차 시

10/14

학 습

목 표

우리 경제의 성장을 위한 기업가와 정부의 노력을 알 수 있다.

우리 경제의 성장을 위한 기업가와 정부의 노력을 조사하여 발표할 수 있다.

단 계

학습

요소

교수학습 활동

자료() 및 유의점()

문제 상황 파악 및 문제 원인 확인

하기

동기

유발

 

학습

문제

제시

 

학습

활동 확인

기업의 파산 뉴스 보기

- 기업이 어떠한 위기에 처했는지 살펴보기

- 기업을 살리기 위해 해야 할 일은 무엇인지 생각해보기

(브레인스토밍 활동)

오늘 학습할 문제 제시하기

학습활동 안내하기

활동1- 경제 성장에서 기업가, 정부의 노력 이해하기

활동2- 전문가 학습을 통해 서로 다른 주제 이해하기

활동3- 전문가 모임 결과 확인하기

ppt

동기유발 자료인 기업 파산 뉴스를 통해 오늘 배울 내용을 학생들이 충분히 생각해보고 이야기 할 수 있도록 함

정보

수집

활동1

 

 

 

활동2

경제 성장에서 기업가, 정부의 노력 이해하기

- 사전에 조사한 내용을 바탕으로 짝 토의토론 활동을 통해 짝 전문가 되기

- 모둠 내 다른 짝 전문가와 전문가 협의를 통해 자신의 주제에 대한 구체적 학습하기

전문가 학습을 통해 서로 다른 주제 이해하기

- 지정된 전문가 모둠으로 이동하여(둘 가고 둘 남기 활동) 짝 전문가까리 서로 다른 주제에 대해 전문가 학습하기

 

전문가활동지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격려함

 

지정된 장소로 빠르게 이동 후 바로 전문가 활동을 진행 할 수 있도록 함

해결

대안

제시

 

활동3

전문가 모임 결과 확인하기

- 모집단으로 돌아가 짝 전문가끼리 전문가 활동한 내용을 비교하고 보충하여 정리하기

주제어를 통해 연꽃기법으로 정리하기

연꽃은 칠판에 부착하여 모두 함께 정리할 수 있도록 함

문제 해결 및

정리

정리 및 차시예고

학습 정리하기

- 동기유발에서 나온 기업을 살리기 위해 기업가와 정부가 어떠한 노력을 하여야 할지 정리된 연꽃을 참고하여 발표하기

차시 예고하기

경제발전의 과정에서 나타난 문제점 확인하기

부착된 연꽃을 바탕으로 기업에 실질적으로 필요한 노력에 대해 발표하기

 

 

(1) 문제 상황 파악 및 문제 원인 확인하기

 

브레인스토밍 활용 팁이번 수업시간에는 동기유발을 보고 브레인스토밍을 통해 다양한 아이디어를 생각해 낸 후 이를 바탕으로 학습문제를 유추하도록 고안하였다. 학생들이 무엇에 대해 공부하면 좋을지 자유롭게 발표를 하면 교사는 칠판에 주요 단어를 기록하고 이를 통해 오늘의 학습문제를 자연스럽게 이끌어 내도록 한다.

 

오늘 수업의 학습주제와 학습목표, 학습 활동의 순서 및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전문가 수업이 충분히 이루어 질 수 있도록 사전에 학생들 스스로 다양한 자료를 준비하여 전문가가 될 수 있도록 안내 되어야 합니다. 또한 동기 유발과 관련하여 자신이 맡은 주제에 대한 충분한 이해를 바탕으로 자발적으로 전문가 활동에 참여 할 수 있도록 안내가 필요합니다.

 

학습 주제

우리 경제의 성장을 위한 기업가와 정부의 노력에 대해 알아봅시다.

 

학습 목표

우리 경제의 성장을 위한 기업가와 정부의 노력을 알 수 있다. 우리 경제의 성장을 위한 기업가와 정부의 노력을 조사하여 발표할 수 있다.

 

 

 

(2) 정보수집하기

 

직소(Jigsaw) 활용 팁이번 수업시간은 직소를 통한 전문가 협력학습 형태를 띈다. 직소는 시간이 오래 걸리는 활동이지만 이번 수업에서는 주제를 경제 발전을 위한 기업가의 노력과 정부의 노력이라는 2개의 주제로 단순화 시키고, 각자 전문가가 되는 것이 아닌 짝 끼리 묶음으로 전문가가 되어 서로를 보완하며 전문가 활동을 할 수 있도록 하여 1시간 내에서도 무리 없이 활동이 이루어지도록 고안하였다.

 

 

1모둠 A

1모둠 B

 

2모둠 A

1모둠 B

 

3모둠 A

3모둠 B

 

기업가의

노력

1모둠 C

1모둠 D

 

2모둠 C

1모둠 D

 

3모둠 C

3모둠 D

 

 

 

 

 

 

 

 

 

 

4모둠 A

4모둠 B

 

5모둠 A

5모둠 B

 

6모둠 A

6모둠 B

 

정부의

노력

4모둠 C

4모둠 D

 

5모둠 C

5모둠 D

 

6모둠 C

6모둠 D

 

짝 토의토론 활용 팁이번 수업시간은 짝끼리 묶음으로 전문가가 되어 활동을 진행하도록 되어있다. 서로 같은 주제로 조사해온 내용을 바탕으로 짝 토의토론을 동시다발적으로 진행하고 서로 조사에서 부족한 점이나 보충할 점을 하나의 활동지에 모은 후 하나의 활동지만으로 함께 활동하도록 고안하였다. 이렇게 짝 토의토론이 끝난 후 모집단 내의 다른 짝 묶음 전문가와 함께 짝 토의토론을 한 번 더 진행하며 전문가 학습을 하도록 고안하였다.

 

4모둠 A

4모둠 B

 

5모둠 A

5모둠 B

 

6모둠 A

6모둠 B

 

기업가의

노력

1모둠 C

1모둠 D

 

2모둠 C

1모둠 D

 

3모둠 C

3모둠 D

 

 

 

 

 

 

 

 

 

 

3모둠 A

3모둠 B

 

1모둠 A

1모둠 B

 

2모둠 A

1모둠 B

 

정부의

노력

4모둠 C

4모둠 D

 

5모둠 C

5모둠 D

 

6모둠 C

6모둠 D

 

둘 가고 둘 남기 활용 팁이번 수업시간은 짝끼리 묶음으로 전문가가 되어 활동을 진행하도록 되어있다. 한 모둠에서 둘씩 묶음이 되어 둘은 가고 둘은 남아서 활동을 진행하도록 하였다. 기존의 둘 가고 둘 남기에서는 옆으로 이동하고 한 번 더 이동하도록 되어있지만 제한된 시간 내에 두 모둠을 다 이동한 효과를 주기 위해 그림과 같이 사선으로 이동하여 추후 모집단 활동에서 2번 이동한 효과가 나타나도록 하였다.

 

(3) 해결대안 제시하기

 

연꽃기법 활용 팁연꽃기법의 특징 중 다양한 아이디어를 체계화 구조화 하는 점에 초점을 맞추고 정리활동에 연꽃기법을 사용하였다. 크게 두 가지의 주제로 기업가의 노력과 관련된 연꽃, 정부의 노력과 관련된 연꽃을 만들어 칠판에 부착하여 하나의 연꽃으로 정리하고자 하였다. 칠판에 부착하는 것이기 때문에 포스트잇을 통해 각 주제와 관련된 핵심 단어를 중심으로 정리하여 부착하도록 하였고, 중복되는 내용에 대해서는 부착하지 않도록 하여 모둠뿐 아니라 전체적으로 정리가 되도록 연꽃기법을 활용하였다.

 

(4) 문제 해결 및 정리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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