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차시. 진짜 배움으로 가는 길, 플립러닝(거꾸로 교실)

 

 

 

1. 거꾸로 교실의 정의 및 개념

2. 거꾸로 교실의 의의와 효과

3. 거꾸로 교실 설계 전략

 

 

 

 

1. 거꾸로 교실의 정의 및 개념

 

거꾸로 교실 - 교과의 내용을 학생 개인이 학습하고 학교 교실에서는 배운 내용을 익히기 위한 숙제를 함으로써 전통적인 수업 방식을 반대로 진행하는 수업방식

 

혼합형 학습의 한 형태로 교실에서 이루어지는 수업에서 학습 효과를 높이기 위해 테크놀로지를 이용하는 수업방식을 의미

 

거꾸로 학습, 역진행학습, 역전학습, inverted learning 등으로 불리움

교과의 내용을 학생 개인이 학습하고 학교 교실에서는 배운 내용을 익히기 위한 숙제를 함으로써 전통적인 수업 방식을 반대로 진행하는 수업방식입니다. 거꾸로 교실로 수업함으로서 학생과 교사의 역할, 수업의 형태가 바뀌게 됩니다.

자세히 말하자면 수업 전에 온라인으로 집에서 지식을 학습한 뒤 학교에서는 토론 및 문제해결식 수업의 형식으로 상호작용을 중심으로 이루어지는 융합학습법을 지칭합니다.

거꾸로 교실은 혼합형 학습의 한 형태로 교실에서 이루어지는 수업에서 학습 효과를 높이기 위해 테크놀로지를 이용하는 수업방식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거꾸로 교실의 일반적인 진행방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일단 수업에 임하는 학생들은 교실 수업시간 전에 해당 교사가 제공하는 수업동영상을 봅니다.

이로 인해 교실 수업시간에 교사는 지식을 가르치지 않고, 학생들과 심화된 학습활동을 하거나 상호작용할 수 있는 여력이 많아집니다. 그래서 교사는 제시한 과제 해결이 안 되거나 문제 푸는데 어려움이 있는 학생들을 돕는데 더 많은 시간을 할애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거꾸로 교실 방식의 수업시간에는 프로젝트 중심 학습, 개별화 수업 등의 학습자 중심의 활동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거꾸로 교실은 거꾸로 학습, 역진행학습, 역전학습, inverted learning 등으로 불립니다. 거꾸로 학습의 개념을 그림으로 나타내면 다음과 같습니다.

 

 

 

 

 

 

 

[거꾸로 교실의 등장 배경]

 

거꾸로 교실의 개념을 교육에 처음 활용한 사람은 미국의 전직 헤지펀드 분석가이자 칸 아카데미의 설립자인 Salman Khan이다. 5년 전에 그는 사촌들에게 수학 개인교습을 부탁받았다. 하지만 그는 보스톤에 살고 있었고, 사촌들은 뉴올리언즈에 살고 있었기 때문에 컴퓨터를 통해 원격으로 수학을 가르쳐주었다. 그는 사촌들에게 학습내용을 환기시켜주는데 유용한 보충학습 자료를 유투브(http://www.youtube.com/)에 올렸다.

유투브를 통해 사촌들은 자신의 시간에 맞춰서 학습내용을 반복해서 시청할 수 있었다. 만약 그들이 1달 전이나 1년 전에 배운 내용을 다시 보고 싶다면 누구에게 물어보거나 난처해할 필요 없이 그 영상을 다시 볼 수 있었고, 동영상 강의 내용이 이미 아는 내용이어서 지루하다면 앞서 갈 수도 있었다. , 자신이 원하는 시간에 원하는 장소에서 자기의 보조에 맞춰 동영상 강의를 시청할 수 있었다.그는 자신의 유투브 수업 동영상을 다른 사람이 시청하도록 허용하였다. 그 결과 사람들이 우연히 그의 영상을 보게 되었다. 그의 영상으로 수학을 학습하여 효과를 본 사람들은 그에게 유투브로 댓글을 보냈다. 몇 가지 댓글을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처음으로 미분을 하며 미소 지었습니다.”

저도 똑같이 생각합니다. 수업시간에 이 행렬 내용을 봤던 것을 기억해낸 이후로 저는 사실 하루 온종일 자연적으로 흥분이 되고 기분이 좋았습니다. 이제는 마치 제가 쿵푸에 통달한 느낌입니다.”

그의 강의 동영상이 사람들의 수학학습에 도움이 되고 있는 것이 분명하였다. 그의 동영상 강의는 학교 교실의 수업에도 영향을 주었다. 그의 동영상을 수업에 활용한 교사들 중 한 명은 그에게 편지를 썼는데, 거기에는 다음과 같은 내용이 있다.

우리는 교실을 변화시키는데 당신의 영상을 이용합니다. 당신은 강의 영상을 제공해왔습니다. 이제 우리가 무엇을 해야"

이와 같이 학교에서 숙제로 강의듣기를 내주고, 숙제로 냈던 것들을 학생들이 교실에서 하게 하는 일이 앞으로는 어느 나라의 어떤 교실에서도 일어날 수 있다.

거꾸로 학습의 또 다른 장점은 그것은 교실에서 일률적으로 수업하는 대신, 학생들이 스스로 집에서 자기진도를 맞추게 함으로써 수업시간에는 학습을 하게하고 교사가 교실을 다니며 학생들이 개별적으로 상호학습을 하도록 하는 것이다. 이것은 학습을 인간적인 과정이 되게 한다. 기존의 학교 교실에서는 교사가 교실의 학생들에게 일률적으로 수업을 진행했고, 모든 학생들이 수업시간에는 말하지 못하고 상호 학습하는 것이 거의 없었다. 학생들은 적대적으로 보이기까지 하는 무표정한 얼굴로 수업하였다. 그러나 이제는 수업이 인간적인 경험이 되었다. 그는 거꾸로 학습의 놀라운 효과를 보고 자신의 직업인 헤지펀드 분석가를 그만두고, 그가 수업한 동영상을 올리던 웹 사이트인 Khan Academy를 비영리단체인 실질적인 조직으로 만들었다. 그는 위와 같은 학습효과를 거꾸로 교실을 이용하는 모든 교사들이 수업에서 일반적으로 누릴 수 있게 하기 위해 사촌들을 위해 만들었던 것과 같은 연습문제를 만들어서 Khan Academy에 업로드 하였고, 학생이 학습한 개념을 이해할 때까지, 연달아 10문제를 풀 때까지 많은 문제를 생성하고 어떻게 푸는지 모른다면, 힌트와 풀이과정을 얻을 수 있는 프로그램을 만들었다. 이러한 학습 방법은 일반적인 교실에서 학습이 일어나는 과정과 근본적으로 다르다.

일반적으로 교실에서 교사는 학생에게 몇 가지 숙제를 내준다. 학생은 학교에서 교사로부터 지식을 강의식으로 전수받고, 숙제하고, 이 과정을 여러 번 반복하고 나서 속성으로 시험을 치른다. 그 시험에서 학생이 50%를 맞던 80%를 맞던 95%를 맞던 수업은 다음 학습주제로 넘어간다.95%를 맞은 학생도 몰랐던 5%를 다시 학습시키지 않는다. 다음 개념을 배울 때는 그 위에 쌓아간다. 이것을 자전거 타는 법을 배우는 것에 대입하면 다음과 같다. 코치가 학습자에게 자전거 타는 법을 강의식으로 알려주고, 2주 동안 학습자에게 자전거를 타게 한다. 2주 후 코치는 학습자에게 말한다.“자전거를 한 번 타보세요. 당신은 유턴하는데 문제가 있네요. 당신은 제동 거는 것이 잘 안 되는 군요. 당신은 자전거를 70%로 타는 사람입니다.”라고 말하며 이마에라는 도장을 찍는다. 그후 이제 외발자전거를 타볼까요?”라고 말한다. 전통적인 교실 수업이 이와 같다. 학생들은 머리가 좋고, 교사들은 유능하지만 학생들은 이차 함수를 이해하지 못하고, 인수분해를 할 줄 모른다. 학생들이 지식을 쌓아갈 때 그 기반에 여기저기 공백이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수학수업 및 학습의 모델은 자전거 타기를 배우는 방법과 같아야 한다. 자전거 타는 법을 배울 때 우리는 하나의 과정을 완전히 습득할 때까지 필요한 만큼 충분히 연습한 후 다음 단계로 넘어간다. 이와 같이 수학학습은 한 가지 내용을 배우면 그 원리를 통달한 후 다음 단계로 넘어가야 한다.

전통적인 수업방식의 교실에서는 수학 수업에서는 충분한 연습 없이 학습 내용에 통달하기를 기대한다.

 

 

2. 거꾸로 교실의 의의와 효과

 

(1) 거꾸로 교실의 의의

 

) 교사와 학생의 역할, 교실수업구조의 변화

 

거꾸로 교실로 인한 수업의 구조와 교사와 학생의 역할 변화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교실에서의 수업이 학생중심의 활동으로 변화되어 개별적 학습이 가능해지고, 교수자와 학습자의 상호작용이 활발히 일어나는 인간적인 교실공간이 형성

 

교수자의 역할이 지식전달자에서 조력자로 변화

 

교실 수업에서 교수자의 역할이 창의적이고 적극적으로 변화

 

학습자의 학습에 대한 교수자의 영향력이 증대

 

교사와 학생과의 관계의 변화

첫째, 교실에서의 수업이 학생중심의 활동으로 변화되어 개별적 학습이 가능해지고, 교수자와 학습자의 상호작용이 활발히 일어나는 인간적인 교실공간이 형성됩니다. 지금까지 교실의 공간은 교수자가 학생들 앞에서 지식을 획일적으로 전달하는 곳이었습니다. 그 결과 교실문화는 위계적인 성격을 지니게 되었습니다. 이와 달리 거꾸로 교실 수업에서 교실은 위계성이 소멸되고 수평적이고 평등한 공간으로 변화합니다.

둘째, 교수자의 역할이 지식전달자에서 조력자로 변화합니다. 거꾸로 교실 환경에서 학습의 주도권은 학습자에게 있습니다. 그 결과 교수자는 전통적인 수업에서의 역할이었던 권위주의적인 감독자에서 학습자들의 문제 해결을 돕는 문제해결자로서의 역할을 담당하게 됩니다. 전통적인 교실수업은 교사가 중심이지만 거꾸로 교실 수업에서는 학생이 중심이고, 교사는 지식전달자에서 학생들의 활동을 돕는 조력자로 그 역할이 바뀝니다.

셋째, 교실 수업에서 교수자의 역할이 창의적이고 적극적으로 변화됩니다. 전통적인 교실수업에서 교수자는 정해진 교과지식을 학습자에게 전달하는 수동적이며 답습적인 역할을 해야만 했습니다. 하지만 거꾸로 교실 수업에서 교사는 자율적 재량에 의해 수업을 창의적으로 기획할 수 있게 됩니다. 거꾸로 교실은 강의를 교실 밖으로 이동시켜 교실 안에 다양성을 들여와 다양한 방식으로 수업하는 것이 가능해지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창의적인 활동은 기존의 수행평가를 창의적이고 다양하게 교사가 제작하고 평가하는 방법이 될 수 있다는 부분에서도 의의가 있습니다.

넷째, 학습자의 학습에 대한 교수자의 영향력이 증대됩니다. 전통적인 수업에서 교사는 일방적 지식전달자이므로 학습자들과 상호작용하거나 학습자의 개별 학습에 개입하기가 쉽지 않았습니다. , 전통적인 수업방식은 학습자의 배움의 정도를 확인하고 개선해주기 어려운 시스템이었다고 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 수업방식에서 교수자가 학습자의 학습 정도를 파악할 수 있는 방법은 쪽지시험이나 중간고사나 기말고사 뿐이었습니다.

이와 같은 평가 중심의 학습 진단 방식은 교사의 학생 지도나 교실 수업에서의 피드백으로 연결되지 않는다. 이 점에서 평가의 본질적 의미를 실현하지 못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에 비해 거꾸로 교실은 지속적으로 학생의 학습 정도를 파악하여 학생들의 학습에 교사가 효과적으로 개입할 수 있는 길이 열린다.

마지막으로 교사와 학생과의 관계의 변화입니다. 교실수업시간은 교사가 학생들을 가장 잘 파악할 수 있는 시간이자 기회입니다. 교실수업시간은 규칙적이며 많은 시간이 할당되어 있고, 이 시간에 교사는 학생과 상호작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거꾸로 교실 수업에서는 학습자 개개인의 학습을 교수자가 돕는 개별적 지도가 가능하기 때문에 학습자와의 상호작용이 매우 긴밀하게 일어날 가능성이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 교수자의 기대와 관심이 학생의 학습에 미치는 효과인피그말리온 효과를 교실에서 매우 자주 경험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와 같은 거꾸로 교실의 특징을 전통적인 교실과 비교해 표로 나타내면 아래와 같습니다.

 

 

 

) 세계적인 교육 동향

IT기술(Information Technology: 정보기술)의 급격한 발전으로 인해 학교 수업에도 IT기술이 활용되고 있는 실정

 

근래에는 미국을 중심으로 거꾸로 수업을 도입하기 시작해 독일, 영국, 일본 등으로 확대

 

한국에서도 몇몇 학교가 거꾸로 수업을 시범적으로 도입하여 성공적으로 전파되고 있는 상황

세계적인 교육 동향에서 거꾸로 수업은 각광받고 있습니다. IT기술(Information Technology: 정보기술)의 급격한 발전으로 인해 학교 수업에도 IT기술이 활용되고 있는 실정입니다. 처음에는 교육내용의 전달 매체로만 IT기술을 이용하였으나 근래에는 미국을 중심으로 거꾸로 수업을 도입하기 시작해 독일, 영국, 일본 등으로 확대되어 한국에서도 몇몇 학교가 거꾸로 수업을 시범적으로 도입하여 성공적으로 전파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 근본적으로 다른 교수학습

거꾸로 수업은 기존의 모델과는 완전히 다른 새로운 교수학습 모델

 

전통적인 교수학습모형을 벗어난 자기주도적이며 사회적으로 지식을 공유하는 인재를 육성할 수 있는 교수학습모델

 

교사의 역할: 멘토(mentor:지도자, 스승), 컨설턴트(consultant:조언자), 퍼실리테이터(facilitator: 촉진자)로 변화

거꾸로 수업은 기존의 모델과는 완전히 다른 새로운 교수학습 모델입니다. 거꾸로 수업은 전통적인 교수학습모형을 벗어난 자기주도적이며 사회적으로 지식을 공유하는 인재를 육성할 수 있는 교수학습모델입니다.

교사의 역할은 학생들에게 수업을 통해 지식을 전달하는 지식전달자에서 멘토(mentor:지도자, 스승), 컨설턴트(consultant:조언자), 퍼실리테이터(facilitator: 촉진자)로 변화됩니다. 학생들은 수업 전 온라인강의로 기존의 지식을 습득 할뿐만 아니라 수업시간에 동료들과의 협업 및 토론을 통해 창조적 지식을 창출하는 것이 가능해진다. 학교는 기존에는 지식을 전달하는 역할을 주로 하였으나 거꾸로 교실 환경에서는 새로운 익힘과 숙달의 공간으로 변화됩니다.

 

) 소통 지향적인 학습문화의 활성화

지식전달 위주에서 토론이나 문제해결식으로 변모

 

학생과 교사 간에 소통이 급격히 증가

 

소통 중심적인 학습 분위기가 조성

수업시간이 지식전달 위주에서 토론이나 문제해결식으로 변모됨으로 학생들 간에 그리고 학생과 교사 간에 소통이 급격히 증가함으로 소통 중심적인 학습 분위기가 조성되게 됩니다.

 

) 학습자 중심의 교실문화 형성

수업이 토론식이나 문제해결식 등 학생들이 하는 활동 위주로 진행

 

학습자 중심으로 교실문화가 형성

 

교실이 학생들 간에 지식을 공유하게 하고 나아가 창조적인 발상을 하게 하는 가치창출의 플랫폼

수업이 토론식이나 문제해결식 등 학생들이 하는 활동 위주로 진행되므로 학습자 중심으로 교실문화가 형성되게 됩니다. 뿐만 아니라 교실이 기존의 단순한 수업 장소에서 벗어나 학생들 간에 지식을 공유하게 하고 나아가 창조적인 발상을 하게 하는 가치창출의 플랫폼이 됩니다.

 

(2) 거꾸로 교실의 효과

 

) 학교 수업의 정상화

학생들이 집에서 동영상 강의를 통해 지식을 전달받고 학교수업에서는 토론, 질의응답, 학습지, 조별 활동 등으로 동영상강의로 학습한 내용에 대한 과제를 수행

 

학생들이 동영강의 시청으로 학습한 내용에 대해 학생이 직접 문제를 해결해보고, 자신의 견해를 발표하고, 급우에게 가르쳐주고, 친구를 통해 배우는 활동을 학교 수업 시간에 시행한다는 것

전통적인 수업 방식은 주로 지식주입식 교육 방법이었습니다. 여기서 학습자는 교실수업에서 학습한 내용을 집에 가서 복습합니다. 이 과정에서 부족하다고 생각되는 것은 사교육 등을 통해 보완합니다. 하지만 사교육이 급증한 요즈음에 학생들은 학교에서 배울 내용을 학원에서 미리 배우는 실정입니다. 그 결과 사교육을 하는 학생들은 학교 수업이 지루해서 졸고, 사교육을 받지 않은 학생은 수업 내용을 알지 못해서 조는 현상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이러한 현상을 개선시킬 수 있는 방법이 바로 요즈음 급부상하고 있는 거꾸로 교실 방식입니다. 거꾸로 교실 방식으로 학생들이 집에서 동영상 강의를 통해 지식을 전달받고 학교수업에서는 토론, 질의응답, 학습지, 조별 활동 등으로 동영상강의로 학습한 내용에 대한 과제를 수행하는 것입니다.

, 학생들이 동영강의 시청으로 학습한 내용에 대해 학생이 직접 문제를 해결해보고, 자신의 견해를 발표하고, 급우에게 가르쳐주고, 친구를 통해 배우는 활동을 학교 수업 시간에 시행한다는 것입니다. 실제로 거꾸로 교실 방식을 시범적으로 도입해 시행한 학교에서 학생들의 반응이 매우 좋다고 합니다.

 

) 수업의 주체 변화

학생들의 교실 내 수업활동을 증가시켜 모든 아이들이 수업시간 내내 무엇인가 할 일이 있게 되면서 교실공간의 적극적인 주체로 자리매김

 

또래학습과 티칭(Peer learning & teaching)을 통해 교실에서 서로 상호작용할 수 있는 길

 

특히 또래학습과 티칭은 가르치거나 배우는 모두에게 도움이 되는 매우 효율적인 학습방법으로 알려져 있음

강의 중심 수업에서 수동적인 학습자였던 학생들이 수업의 주체로 역할전이가 일어나게 됩니다. 학생들은 각자의 페이스에 맞게 수업 전에 집에서 미리 동영상으로 강의를 시청하고, 수업시간에는 자신이 미리 들었던 수업내용에 대한 질의응답과 또래들끼리의 팀 활동을 하면서 교실에서 자기주도적으로 학습을 할 수 있게 되기 때문입니다. 다시 말하면, 거꾸로 교실은 학생들의 교실 내 수업활동을 증가시켜 모든 아이들이 수업시간 내내 무엇인가 할 일이 있게 되면서 교실공간의 적극적인 주체로 자리매김하게 됩니다. 또한 또래학습과 티칭(Peer learning & teaching)을 통해 교실에서 서로 상호작용할 수 있는 길이 열리게 됩니다. 특히 또래학습과 티칭은 가르치거나 배우는 모두에게 도움이 되는 매우 효율적인 학습방법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학생들은 스스로 혹은 서로에게 배움으로써 자신들의 앎의 세계를 확장해갈 수 있기 때문입니다. ‘가장 적게 가르치는 것이 가장 많이 가르치는 것이다라는 역설처럼 가르침 시대의 종말이 가능한 것은 이 때문입니다. 이러한 협력학습은 학습의 효율성뿐만 아니라 또래간의 관계를 형성하는 데 매우 긍정적인 역할을 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 소외된 학생들의 재발견

일반적으로 학교교육 환경에서 담임을 맡은 반 아이들이라 하더라도 아이들을 모두 제대로 파악하는 교사는 많지 않은 것이 현실

 

교사의 일방적 강의가 사라진 자리에 학생들의 개별적인 이해도를 점검하고, 학생들이 스스로 창의적인 문제해결학습을 독려할 수 있는 길이 열리면서 교사들은 기존에 교실에서 존재감이 없었던 아이들을 재발견하기 시작

거꾸로 교실의 가장 큰 장점은 일방적인 강의식 수업에서는 실행하기 어려운 개별화 수업이 가능해진다는 것입니다. 그동안 개별화 수업은 이상적이지만 학교 현장에 적용하기에는 현실적 장애요소가 많아서 이상적인 담론에 불과했다. 개별화 수업은 단순히 수업이해도를 향상시키는 기술적인 효과성에만 의의가 있는 것이 아니라 교사와 학생간의 상호작용을 증가시켜 교사와 학생의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이 큽니다.

거꾸로 수업으로 인한 상호작용의 증가는 그동안 교실에서 소외되었던 학생들에 대한 재발견으로 이루어진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었습니다. 일반적으로 학교교육 환경에서 담임을 맡은 반 아이들이라 하더라도 아이들을 모두 제대로 파악하는 교사는 많지 않은 것이 현실입니다. 특별히 말썽을 부리는 아이들이거나 뛰어난 아이들이 아니라면 교사의 관심권이 아니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수업도 성실하게 참여하는 몇몇 아이들에 의해 진행되는 편파적인 수업방식이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교사와 학생이 가장 많이 만나는 시간이라고 할 수 있는 교실수업에서 교사의 일방적인 강의식 수업은 자연스럽게 많은 학생들의 소외를 유발할 수밖에 없는 구조를 이미 내재하고 있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교사의 일방적 강의가 사라진 자리에 학생들의 개별적인 이해도를 점검하고, 학생들이 스스로 창의적인 문제해결학습을 독려할 수 있는 길이 열리면서 교사들은 기존에 교실에서 존재감이 없었던 아이들을 재발견하기 시작합니다.

 

) 창의적이고 확장적인 수업으로의 전환

강의 시간을 학생의 이해와 지식의 심화 혹은 적용으로 운영

 

교과목과 단원에 따라 교과내용의 이해를 확인하는 방법에서부터 보다 확장된 방식으로서 문제기반학습이나 프로젝트 기반 학습도 가능

 

21세기 지식기반 사회에서 필요로 하는 창의적이고 비판적인 사고를 지닌 인재를 길러내기 위한 교육이 가능

좀 더 창의적이고 확장적인 수업으로의 전환을 가능하게 합니다. 강의 시간을 학생의 이해와 지식의 심화 혹은 적용으로 운영할 수 있게 됨으로써 교과목과 단원에 따라 교과내용의 이해를 확인하는 방법에서부터 보다 확장된 방식으로서 문제기반학습이나 프로젝트 기반 학습도 가능해진다. 이러한 수업으로의 전환은 21세기 지식기반 사회에서 필요로 하는 창의적이고 비판적인 사고를 지닌 인재를 길러내기 위한 교육이 가능해진다는 점에서 그 의미가 크다.

 

 

3. 거꾸로 교실 설계 전략

 

(1) 거꾸로 교실의 적용사례

텍사스 대학의 교수학습센터인 오스틴센터에서 제시한 것

 

1단계. 학교에서 교실 수업을 하기 전 학생들은 교사가 이미 만들어서 온라인에 업로드해 놓은 동영상을 시청하며 앞으로 배우게 될 개념에 대해 학습

 

2단계. 교실수업에서 활동은 크게 두 부분으로 나뉘는데 도입단계에서는 학습자들이 온라인학습으로 배운 내용 중 질문사항을 팀별이나 개별로 문의하고 교사는 이에 대해 피드백을 하여 학생들의 학습 정도를 파악

 

3단계. 교실수업이 완료된 후 교사는 학습자들이 더 고차원적인 적용을 할 수 있게 하는 다양한 자원을 제공하고, 온라인으로 학생들과 적용활동을 하기 위한 정보적인 상호작용과 피드백을 주고받는 활동을 함

거꾸로 교실을 활용한 수업의 사례는 두 가지 유형으로 나뉜다. 하나는 텍사스 대학의 교수학습센터인 오스틴센터에서 제시한 것입니다. 여기서는 거꾸로 교실의 요소를 바탕으로 구체적이며 가시적인 형태로 이 학습방법의 구조를 보여줍니다. 이 센터에서 정한 거꾸로 교실은 크게는 수업 전, 수업 중, 수업 후, 절차적으로는 5가지 단계로 나누어 집니다.

 

1단계. 학교에서 교실 수업을 하기 전 학생들은 교사가 이미 만들어서 온라인에 업로드해 놓은 동영상을 시청하며 앞으로 배우게 될 개념에 대해 학습합니다. 이때 학습자는 학습모듈에서 제시하는 간단한 평가내용을 풀며 내용 이해도를 파악하고 의문이 생기면 강의노트에 기재해 이후 이루어질 교실수업에서 교사에게 할 질문을 준비합니다.

 

2단계. 교실수업에서 활동은 크게 두 부분으로 나뉘는데 도입단계에서는 학습자들이 온라인학습으로 배운 내용 중 질문사항을 팀별이나 개별로 문의하고 교사는 이에 대해 피드백을 하여 학생들의 학습 정도를 파악합니다. 또한 교사는 학생들에게 교실 수업에서 수행할 과제를 전달하고, 도입단계 이후에는 수업시간 내내 과제를 팀별로 해결합니다. 과제는 온라인 모듈로 학습한 지식과 학습내용을 실제로 적용할 수 있는 토의, 토론, 프로젝트 학습 등 활동적인 과제가 좋고 온라인으로 학습한 내용을 테스트해볼 기회를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따라서 위와 같은 학습자 중심 수업에서는 학습자가 직접적으로 경험하고 생각해볼 기회를 주는 체험학습이 효과적입니다. 수업시간에 교사들은 학습이 부진한 학생들을 위해 더 구체적인 개별화 학습을 진행하고, 학생활동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 하며 지속적으로 평가하기 위해 학습자들이 온라인학습을 통해 알게 된 것과 온라인 학습을 했지만 모르는 것을 알아내어 개별적으로 또는 팀별로 처치를 하게 됩니다.

 

3단계. 교실수업이 완료된 후 교사는 학습자들이 더 고차원적인 적용을 할 수 있게 하는 다양한 자원을 제공하고, 온라인으로 학생들과 적용활동을 하기 위한 정보적인 상호작용과 피드백을 주고받는 활동을 하게 됩니다. 이것을 표를 활용하여 다섯 단계로 나타내면 다음과 같습니다.

 

<> 전통적인 수업과 거꾸로 수업의 구조와 활동내용 비교

구분

전통적인 수업

거꾸로 수업

교실 수업 이전

- 학생들에게 읽어올 과제 지정

- 교사는 교실수업을 위한 강의 준비

- 학생들은 온라인으로 제공된 모듈에 따라 지식 및 내용을 학습하고 질문은 미리 기록

- 교사는 여러 학습내용 및 학습활동, 적용활동 준비

교실 수업의 도입

- 학생들은 교사의 예상보다 적은 지식과 정보를 알게 됨

- 교사는 학생들의 학습을 도울 내용을 일반적인 가정을 기반으로 정함

- 학생들은 교사에게 그들의 학습을 안내 하는 질문을 함

- 교사는 학생들이 가장 도움을 필요로하는 부분을 예상 가능

수업 중

- 학생들은 교사의 설명을 따라가기 위해 노력

- 교사는 학습 자료를 모두 사용하려 노력

- 학습자들은 배워야할 기능의 수행을 연습

- 교수자는 피드백과 소규모 강의를 통해 학습자들의 과정을 안내

방과 후

- 학생들은 일반적으로 피드백을 받지 못하거나 지연된 피드백을 받고 숙제 함

- 교사는 지난 수업시간의 과제에 대해 평가

- 학생들은 교사의 설명과 피드백에 따라 자신의 기술과 지식을 계속 활용

- 교사는 필요하다면 리소스와 추가설명을 게시, 높은 질의 작업에 점수 부여

일과 시간 중

- 학생들은 학교수업을 통해 배운 것에 대한 확인을 원함

- 교사는 교실수업을 통해 배운 내용을 종종 반복

- 학습자들은 필요한 것이 어디 있는지 도움을 요청하기 위한 능력 갖춤

- 교사는 학생들이 더 깊이 이해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안내

 

거꾸로 수업은 가르치는 강의식 수업 보다 학생들이 사전에 지식을 습득하고 교실 수업에서 다양한 활동을 통하여 능동적으로 문제를 탐구하고 학습 내용을 체득해 가는 새로운 교수-학습 방법입니다. 전통 강의식 수업모형과 비교하면 다음 표와 같습니다.

 

<> 전통적인 수업과 거꾸로 수업의 수업모형 비교

구분

전통적인 수업

거꾸로 수업

학습자

- 수동적 강의 청취

- 수렴적 학습

- 능동적 문제탐구

- 자기 주도적 학습

교수자

- 가르치는 자, 내용 전달자

- 코치, 퍼실리테이터, 조력자, 촉진자, 상담자, 안내자

성격

- 교수자 중심

- 수렴적 학습

- 학습자 중심

- 수렴 및 확산적 학습

목표

- 기본 지식과 개념 학습

- 기본 지식 및 개념학습

- 지식의 체득화, 완전학습

학습방법

- 교수자 중심의 활동

- 지식확인, 획득, 반복연습

- 정형화된 지식 습득

- 학습자 중심의 활동

- 동료교수, 토의토론, 협업, 의사소통, 문제해결

- 창의력 및 문제해결력 배양

교육과정

- 정형화(경직된) 학습

- 직선적 접근

- 선형적, 순차적 접근

- 1:다수 공급형 학습

- 융통적인 학습

- 상호작용적 접근

- 다차원적 경험

- 1:1 맞춤형 학습

 

학습의 기본 요소는 교육에 참여하는 교수자학습자및 이들을 매개하는 수업교육과정으로 구성됩니다. 수업은 수업의 성격, 목표, 방법으로 구분하여 분석할 수 있을 것입니다.

 

첫째, 수업을 영역으로 논의해 봅니다.

 

둘째, 거꾸로 수업에서는 교사의 역할이 다릅니다.

 

셋째, 학습자 측면에서, 전통 강의식 수업은 수동적 강의 청취하고 수렴적인 학습자입니다.

 

넷째, ‘학생의(of the student) 학생에 의한(by the student) 학생을 위한(forthe student) 학습활동으로 학생들의 다차원적인 경험과 교사와 학생, 학생과 학생 간에 관계를 중심으로 상호작용적인 접근을 통한 개인별 맞춤형 학습을 위한 학습자 참여중심의 교육과정으로 구성합니다.

첫째, 수업을 영역으로 논의해 봅니다. 성격 측면에서, 전통 강의식 수업은 교사는 가르치고 학생은 수동적으로 강의를 청취하는 수렴적인 학습의 성격을 갖게 됩니다. 반면 거꾸로 수업은 교실 이전의 학습은 학습자 스스로 독립적으로 학습하고 교실 수업에서는 능동적으로 문제를 탐구하는 자기주도적인 성격을 지닙니다. 목적 차원에서 전통 강의식 수업은 기본 지식과 개념 학습을 하는데 목적이 있습니다. 하지만 거꾸로 수업은 기본 지식 및 개념을 습득한 후에, 활동 중심의 상황에서 전개되는 교실 수업을 통해 진정한 지식의 체득화(내면화)와 완전학습을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학습방법 측면에서, 전통적 강의식 수업은 교수자 중심의 활동으로 지식의 확인, 획득, 반복 연습을 위주로 정형화된 지식 습득의 형태를 띠게 됩니다. 거꾸로 수업은 학습자 중심의 활동으로 동료교수, 토의 토론, 협업, 의사소통, 문제해결 등 다양한 활동을 통해 창의력과 문제해결력 배양을 목적으로 합니다.

 

둘째, 거꾸로 수업에서는 교사의 역할이 다릅니다. 전통 강의식 수업에서 교사는 가르치는 자, 내용 전달자로 절대적인 권위를 가지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거꾸로 수업에서 교사는 학습자가 활동 중심의 학습을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교사는 코치, 퍼실리테이터, 조력자, 촉진자이며 친절한 상담자, 안내자일 필요가 있습니다.

 

셋째, 학습자 측면에서, 전통 강의식 수업은 수동적 강의 청취하고 수렴적인 학습자입니다. 하지만 거꾸로 수업에서 학습자의 책무는 달라집니다. 교실 수업 이전의 학습에서 학습자는 교사가 제시한 지식과 개념을 습득하고, 본 수업에서는 다양한 활동 중심의 학습을 통해 지식을 구성하는 지식 생산자의 역할이 필요합니다. 학습자는, 동료들과 교사의 도움을 받아 창의적 아이디어의 산출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는 참된 지식구성의 주체가 되는 것입니다.

 

넷째, 교육과정 측면에서, 지금까지 전통 강의식 수업은 선형적, 순차적, 직선적 접근을 통해 학습자들에게 정형화된 학습활동을 규제해 왔습니다. 하지만 거꾸로 수업에서는 학생의(of the student) 학생에 의한(by the student) 학생을 위한(forthe student) 학습활동으로 학생들의 다차원적인 경험과 교사와 학생, 학생과 학생 간에 관계를 중심으로 상호작용적인 접근을 통한 개인별 맞춤형 학습을 위한 학습자 참여중심의 교육과정으로 구성됩니다. 거꾸로 수업에서는 교사와 학생 간에 신뢰로운 관계가 형성되고 학생들은 자유를 만끽하며 배움의 즐거움을 깨닫게 됩니다. 거꾸로 수업에서 학생들은 개인의 자존감 향상과 대인 관계 개선, 수업시간에 지식체화 완결로 학습에 대한 자신감을 회복하게 됩니다.

 

또 다른 한 가지 적용사례는 우리나라의 부산 서명초등학교의 사회수업 시간에 적용한 수업순서입니다. 그 순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일단 교사의 활동이 이루어집니다. 교사는 교재를 연구하여 이를 바탕으로 한 동영상을 제작하여 온라인에 탑재한 후 학급 SNS에 주소를 링크합니다. 학생들은 온라인으로 교사가 탑재한 수업 동영상을 시청하고 교실수업활동을 위한 과제내용을 확인합니다. 교실수업에서는 이미 언급한 과제를 수행하여 결과를 발표하고 교사가 이에 대한 피드백을 제공합니다. 실제 적용사례를 다음에서 살펴보겠습니다.

 

) 국외의 사례

미국의 Los Altos 학군은 그들은 2개의 5학년 수학수업과 2개의 7학년 수학수업에서 교육과정을 바꿈

 

교사들은 Khan Academy를 활용해 수업시간의 50%를 지식전달에 할애했고, 나머지 50%의 시간에는 그림자 높이재기, 게임, 시뮬레이션 등 활동

 

이 방법으로 교사는 아이들을 학습시키고, 학생들은 자신의 속도에 맞게 학습가능

미국의 Los Altos 학군은 그들은 2개의 5학년 수학수업과 2개의 7학년 수학수업에서 교육과정을 바꿨습니다. 이 수업에서 학생들은 교과서를 사용하지 않고 수업을 일률적으로 하지 않았습니다. 교사들은 Khan Academy를 활용해 수업시간의 50%를 지식전달에 할애했고, 나머지 50%의 시간에는 그림자 높이재기, 게임, 시뮬레이션 등 활동을 하였습니다. 이 방법으로 교사는 아이들을 학습시키고, 학생들은 자신의 속도에 맞게 학습할 수 있었습니다. 학생들이 수업을 듣고 연습문제를 연달아 10문제를 풀면 그 결과가 정답률에 따라 녹색, 청색, 적색으로 측정판에 기록되어 교사는 적색으로 기록된 학생만 따로 가르쳤습니다.

 

) 국내의 사례

우리나라의 부산 서명초등학교에서 실시

 

교재 내용을 세심히 검토하여 강의동영상을 만들어 학급 SNS에 탑재

 

학생들은 PC나 휴대폰, 아이패드 등의 스마트 디바이스를 사용해 각자가 가능한 시간에 학급SNS를 방문하여 동영상 수업을 보고 강의노트를 작성

 

교실수업이 이루어지기 전 교사는 학생들의 강의 동영상 시청 여부를 학습지나 퀴즈 등을 통해 확인

 

온라인에서 이해가 이루어지지 못한 내용들도 조별 학습을 할 때 학생들 간에 이루어지는 상호 질문과 공동사고를 통해 해결

 

발표 형식, 방법 등은 모둠의 의견대로 하게 하고 조별발표가 끝나면 교사는 학생들 개인에게 또는 모둠에게 혹은 전체에게 격려, 조언

다른 한 가지 적용사례는 우리나라의 부산 서명초등학교입니다. 교사는 수업을 위한 교재를 연구하여 단위 차시의 수업 목표와 학습 문제를 확인 후 교재 내용을 세심히 검토하여 강의동영상을 만들어 학급 SNS에 탑재합니다. 학생들은 PC나 휴대폰, 아이패드 등의 스마트 디바이스를 사용해 각자가 가능한 시간에 학급SNS를 방문하여 동영상 수업을 보고 강의노트를 작성합니다. 교실수업이 이루어지기 전 교사는 학생들의 강의 동영상 시청 여부를 학습지나 퀴즈 등을 통해 확인합니다.

학생들이 온라인에서 이해가 이루어지지 못한 내용들도 조별 학습을 할 때 학생들 간에 이루어지는 상호 질문과 공동사고를 통해 해결하게 하고 결론에 이르지 못하거나 학생이 모를 경우 교사가 돕습니다. 발표 형식, 방법 등은 모둠의 의견대로 하게 하고 조별발표가 끝나면 교사는 학생들 개인에게 또는 모둠에게 혹은 전체에게 격려를 해주고 다음 수업에 어떻게 발표할지, 내용은 어떻게 정리해야 하는지 등에 대한 구체적 조언을 제공합니다.

 

여기서 거꾸로 수업의 단계는 교재연구하기, 동영상강의 제작하기, SNS에 탑재하기, 동영상강의 시청하기, 동영상강의 내용 확인하기,(개별, 모둠별) 창의적 문제해결, 모둠별 결과발표, 배움 영역의 확장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수업 단계별 세부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교재 연구하기

동영상 강의 제작하기

SNS에 동영상 탑재하기

동영상 강의 시청하기

동영상강의 내용 확인하기

(개별·조별) 창의적 문제해결

조별 결과 발표

배움의 영역 확장

 

교재 연구하기

교사는 교과서, 교사용지도서, 지역화 교재 등을 활용해 단위 차시의 수업 목표 및 학습문제를 확인한 후 교재의 내용을 자세히 분석합니다. 이때 학생들의 질문에 대비해 정확한 자료를 준비하고 학생들이 잘못 이해 할 수 있는 내용을 미리 파악하여 본시 수업에 대비합니다. 또한 본시학습에서 할 활동을 구상합니다.

 

동영상 강의 제작하기

동영상 강의를 제작하기 전에 동영상 강의 내용에 대한 스토리보드를 작성해야 합니다. 여기서 스토리보드란 콘텐츠 개발이 완성된 후의 모습을 각 화면별로 미리 문서로 그려보는 것을 말합니다. 스토리보드 작성을 통해 학습내용과 전개 방법이 화면에 효과적으로 구현될 수 있을지, 화면 간의 흐름이 매끄러운지, 상호작용은 어떻게 구성할 것인지 등 학습효과와 관련한 사항들을 구체적으로 작성하고 검토하게 됩니다.

 

스토리보드의 작성이 필요한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스토리보드를 작성하면 콘텐츠 개발에 필요한 사항과 내용을 최대한으로 고려하여 설계할 수 있다.

둘째, 학습의 흐름을 고려하여 내용을 체계적으로 설계할 수 있다.

셋째, 개발 시간을 최소화할 수 있다.

넷째, 콘텐츠 개발 시 발생할 수 있는 시행착오를 줄일 수 있다.

다섯째, 콘텐츠 개발 후 오류사항 검토 시 지침서가 될 수 있다.

 

동영상 강의의 스토리보드 작성이 완료되면, 완성된 스토리보드를 바탕으로, 강의동영상 강의 제작 도구를 활용해 교재의 내용과 시각자료, 청각자료, 테스트 등의 기타자료를 적절하게 구성하여 동영상 강의를 제작합니다. 동영상 강의 제작 시에는 핸드폰을 이용해서 동영상을 촬영하는 방법, 스마트 폰의 동영상 제작 앱(explain everything )을 이용하는 방법 등이 있습니다. 동영상은 본시의 기본 개념 등을 간략하게 정선하여 제작하고 재생시간은 10분 내외로 최소화 하도록 합니다. 무료 동영상 강의 연결 사이트인 칸아카데미 등에 학습할 내용에 대한 동영상이 있다면 기존의 자료를 활용할 수도 있습니다.

 

SNS에 동영상 탑재하기

제작한 동영상 강의는 온라인에 탑재합니다. 이 때 유튜브(YouTube) 등과 같이 접속이 안정적이고 재생이 원활한 곳에 탑재하도록 합니다.

 

동영상 강의 시청하기

학생들은 원하는 곳에서 컴퓨터나 휴대폰, 아이패드 등의 스마트디바이스를 이용하여 학급 SNS에 접속해 학습하려는 동영상이 링크된 주소를 클릭합니다. 동영상 강의를 시청할 때는 강의노트에 알게 된 점, 궁금한 점, 더 알고 싶은 점 등 내용을 구분지어 요약하면서 동영상 강의를 듣습니다.

동영상강의를 시청하고 느낀 생각이나 새로 알게 된 점, 질문할 내용 등을 학급 SNS에 댓글형식으로 달도록 하여 동영상강의 시청여부를 교사가 확인하도록 합니다.

 

동영상강의 내용 확인하기

교실에서 본시학습이 시작하기 전, 학생들의 수업동영상 시청여부를 재차 확인해 시청하지 않은 학생들은 교실에 비치된 스마트디바이스 또는 본인의 스마트 폰을 꺼내어 동영상 강의를 시청한 후 모둠활동에 참여하게 합니다. 또한 학생들의 동영상강의 내용 이해도를 확인하도록 합니다. 그 방법으로는 쪽지시험, 퀴즈, 골든벨, 핑퐁(pingpong)앱을 활용하여 학생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하도록 합니다.

 

(개별·조별) 창의적 문제해결

본시활동을 조별로 해결합니다. 조장의 사회와 조원들의 공동사고를 통해 학습과제를 해결합니다. 교사는 조들을 순회하며 각 조의 발표준비를 도와 줍니다. 이 때 조원들 중 놀거나 방관하는 학생이 없도록 합니다. 모둠 활동판과 화이트보드, 접착식 메모지등을 활용하여 빠른 시간에 정리하도록 하며, 정리를 마친 조는 발표준비를 하도록 합니다.

 

조별 결과 발표

발표 형식, 방법 등은 각 조의 견해에 따라 하게 합니다. 조의 발표가 있을 때 다른 조들은 자신의 조에서 정리한 내용과 비교해 보고, 궁금한 것은 조별 발표가 완료된 후 질문하도록 합니다.

조별 발표가 끝난 후 교사는 특별히 잘한 조나 개인 또는 전체 학생들에게 격려를 합니다. 다음 시간에 발표하는 방법, 내용 정리하는 방법 등에 대해 조언을 해 줍니다.

 

배움의 영역 확장

이전까지 배운 학습내용과 팀별 창의성에 근거하여 학생들 스스로 전 과정을 기획하는 보다 심화된 과제활동을 하도록 하고 결과 평가는 교사와 또래가 함께 하도록 합니다. 학생들이 보다 고차적인 적용활동을 할 수 있도록 다양한 자원이 제공되고, 교사는 온라인을 통해 학생들과 필요한 정보적 상호작용과 피드백을 주고받는 활동을 합니다.

 

(2) 거꾸로 교실을 위한 수업 디자인

 

상호작용적 관여와 능동 학습을 위해서 교수자들은 적극적으로 수업을 재구성할 필요가 있습니다. 거꾸로 교실 등에 대한 연구들은 공통적으로 교수자들의 적극적인 관여가 필요하다고 보고하고 있으며, 또한 이러한 관여는 교수자에게 수업 활동에 대한 더 많은 업무량이 필요하다고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특히, 거꾸로 학습의 성공적인 실행을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교수자들의 적극적인 준비가 필요합니다.

 

첫째, 수업 전에 교수자들은 학생들이 꼭 숙지해야 할 주요 내용을 선정하고 이에 대한 강의를 녹화해, 수업 3-7일 이전에 학습관리 시스템에 업로드 해야 합니다.

 

둘째, 학습자들이 수업에 참여하기 전에 자신이 알아야 할 내용을 숙지해야 하기 때문에, 이러닝 플랫폼 등에 자신의 이해를 다각도로 확인해볼 수 있는 형성적 평가 방법을 미리 설계해놓는 것이 중요합니다.

 

셋째, 교수자들은 수업 목표와 내용, 평가 및 피드백, 전략, 여러 학습 환경 및 맥락을 고려하는 정렬(Alignment)이 필요합니다.

첫째, 수업 전에 교수자들은 학생들이 꼭 숙지해야 할 주요 내용을 선정하고 이에 대한 강의를 녹화해, 수업 3-7일 이전에 학습관리 시스템에 업로드 해야 합니다. 수업 중에 활용하는 실제 체험은 몇 가지로 한정돼 있기 때문에, 이 체험을 위한 주요 핵심 개념만을 학습관리시스템이나 이러닝 플랫폼 등에 형성 평가와 더불어 디자인해야 합니다.

특히, 교수자들이 정보 및 지식 전달 (Information-Transmission)의 교수접근법을 내재하고 있을 경우, 가장 중요한 몇 가지 개념만을 간추리는데 많은 어려움을 겪는다고 연구들은 보고하고 있습니다.

실제 교수자들은 더 많은 정보와 내용을 학습자들에게 전달하고자 하기 때문에 실제 수업 시간에서 강의하는 것처럼 많은 정보를 담은 동영상을 올리는 경향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는 학습자들이 무엇이 정말 중요한 개념이고 내용인지 쉽게 파악할 수 없습니다.

또한 교수자들은 학습자들이 자신의 수업 후에 다른 주요한 내용이나 개념을 학습하지 않는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가장 주요한 개념이나 내용만을 선정하는데 많은 어려움을 겪습니다. 거꾸로 학습방법을 실행하기 위해서는 학습자들이 흥미가 있는 내용이나 정보는 스스로 찾을 수 있도록 촉진하는 여러 교수 방법을 이러닝 플랫폼 등을 통해 실시해야 합니다.

또한, 수업 중에 활용할 실제 경험 및 능동 학습과 관련한 내용들을S 선정하며, 이에 초점에 맞춰 강의를 준비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주요한 내용 및 개념에 대한 질문과 토론이 쉽게 촉진될 수 있는 환경을 미리 이러닝 플렛폼 등을 통해 설정하고, 교수학습에 대한 전문성이 있는 수업 조교가 토론을 촉진할 수 있도록 환경을 조성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둘째, 학습자들이 수업에 참여하기 전에 자신이 알아야 할 내용을 숙지해야 하기 때문에, 이러닝 플랫폼 등에 자신의 이해를 다각도로 확인해볼 수 있는 형성적 평가 방법을 미리 설계해놓는 것이 중요합니다. 학습자들은 교수자들의 평가 방법에 대해 민감하게 반응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가능한 거꾸로 학습 혹은 능동 학습에서 수업 전후에 사용하는 평가 방법은 형성적 평가 방법을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몇몇 연구들에서 공통적으로 각각의 능동 학습과 형성적 평가, 피드백 (formative assessment and feedback) 방법이 총괄적인 평가 및 피드백( Summative assessment and feedback) 방법보다 유의미한 학습 성취를 보이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또한 이러한 평가 및 피드백 방법을 통해 교수자는 자신의 수업을 듣는 학습자가 과연 자신의 수업 내용을 얼마나 이해하고 있는지를 쉽게 알 수 있고, 이를 통해 교수자들은 상황에 맞는 교수법 (Contingent instruction)를 실행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학습자들이 이해하는 내용이 50%이하일 때는 다른 교수 방법을 통해 설명할 수 있고, 이해하는 내용이 50%이상일 때는 다음 내용으로 넘어갈 수 있습니다.

흔히 평가 방법은 학습 과정에서 침묵의 살인자 혹은 촉진자의 역할을 할 수 있다고 합니다. 그러므로 평가 방법에 대한 적절한 설계는 거꾸로 교실의 성패를 측정할 수 있는 주요한 지표로 볼 수 있습니다.

 

셋째, 교수자들은 수업 목표와 내용, 평가 및 피드백, 전략, 여러 학습 환경 및 맥락을 고려하는 정렬(Alignment)이 필요합니다. 실제 수업 목표와 내용, 교수 전략이 잘 디자인되어 있다고 해도 평가 및 피드백의 방법이 적절하지 않다면, 학습자는 수업을 통해 잘못된 인식을

가지게 되고 다른 모든 수업에 대한 노력들이 의미 없게 됩니다.

이 모든 수업의 요소들을 거꾸로 학습 환경에서 적절하게 디자인하고 상황에 따라 실행하는 교수법 (Contingent instruction)이 학습자들의 학업 성취와 태도, 동기에 영향을 미치는 큰 요소라고 볼 수 있습니다.

실제 연구들은 거꾸로 학습 혹은 능동 학습의 방법은 교수자들의 적극적인 관여가 학습자들의 유의미한 학업 성취와 큰 연관이 있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이는 단지 교수학습 환경의 물리적 변화뿐만 아니라, 수업내용과 전략, 평가 및 피드백 방법의 전방위적인 새로운 디자인 및 재구성이 필요합니다.

결국, 하나의 방법이나 접근 방식이 모든 문제를 해결할 수는 없습니다. 실제 학습자들의 학업 성취나 태도 및 동기 변화는 교수자들의 장기간의 교수학습 활동에 대한 관찰 및 관여가 필요하며, 교수 학습센터 등을 통한 조직의 노력이 성공적인 거꾸로 학습을 위한 중요한 조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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