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차시. 공부가 새로워지는 토의·토론 1교시 학습의 만남

 

 

 

1. 토의·토론 학습의 개념과 유형

2. 토의·토론 학습을 위한 수업방안(예시 안)

3. 토의·토론 학습 후 얻을 수 있는 효과

 

 

 

 

1. 토의·토론 학습의 개념과 유형

 

(1) 토의·토론의 학습의 개념과 유형

 

1) PMI :좋은 점(Plus)·나쁜 점(Minus)·흥미로운 점(Interesting)

PMI? 아이디어의 장점, 단점, 그리고 흥미로운 점을 따져 본 후 그 아이디어를 평가하는 아주 간단하면서도 매우 효과적인 기법

PMI 방법 : 과제제시. 학습지배부 좋은 점 적기나쁜 점 적기흥미로운 점 적기모둠별로 정리. 발표

PMI기법의 유의점

- 아이디어를 산출할 때 장점 단점 흥미로운 점을 철저히 분리해서 생각

- 모둠별 의사결정시 시간의 차이가 있으므로 타이머를 이용해 단계마다 시간 통제를 함

PMIDe Bono(1973)가 개발한 CoRT(Cognitive Research Trust) 프로그램에 포함된 방법으로 제안된 아이디어의 장점, 단점, 그리고 흥미로운 점을 따져 본 후 그 아이디어를 평가하는 아주 간단하면서도 매우 효과적인 기법입니다. PMI는 학생들이 주로 발견해 낸 의견을 모으는 경험을 하므로 학생들 사이에 특별한 논쟁은 발생하지 않고 아이디어를 주로 모으는 형태의 토의·토론이 될 수 있습니다.

PMI 방법은 먼저 교사가 과제를 제시하고, 학습지를 나눠줍니다. 그러면 학습지에 학생들은 좋은 점을 먼저 찾아서 적습니다. 그리고 나쁜 점을 찾아서 적습니다. 마지막으로 학생들은 흥미로운 점을 찾아서 적은 후 모둠별로 정리하고 발표를 합니다. PMI기법의 유의점은 아이디어를 산출할 때, 장점 단점 흥미로운 점을 철저히 분리해서 생각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래야지만 단계마다 모둠이 토의 · 토론을 해야 정확한 판단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학생들이 찾아낸 좋은 점, 나쁜 점, 흥미로운 점이 모둠의 의사결정 근거가 되고 모둠별로 시간의 차이가 있기 때문에 교사는 타이머를 이용해 단계마다 시간 통제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혹시 시간이 부족하다면 전체 학습에 모둠별 결과를 발표할 필요 없이 학급게시판에 별도로 게시하는 것도 한 방법입니다.

-참고자료 : 토의·토론 수업방법 56 정문성-

 

2) 육색사고모자 기법

육색 사고 모자 기법이란?

- 육색 사고 모자는 어떤 주제에 대하여 초점을 맞추고 사고를 할 수 있도록 하는 체계

- 사고를 통해 체계적이고 철저하게 주제를 창의적으로 탐색함

- 6개의 모자가 각기 다른 색을 가지며 주제에 관해 다른 차원의 사고를 나타냄

육색 사고 모자 기법의 목적

한정된 사고의 역할을 제시

사고의 주의집중 유도

사용의 편리성

사고를 위한 게임 규칙 설정

육색 사고 모자의 종류와 방법

흰색 모자 : 순수함, 순수한 사실과 수치 및 정보

빨간 모자 : 붉게 보임, 감정과 느낌, 직관과 육감

검은 모자 : 악마의 대변인, 부정적인 판단, 실행 불가능한 이유

노란 모자 : 햇빛, 밝음과 낙천주의, 긍정적 건설적 사고, 실행가능성 추구

녹색 모자 : 풍요로움, 창조적임, 씨앗의 발아, 변화의 자극

파란 모자 : 통제와 냉정, 사고에 대한 사고

육색사고기법의 유의점

- 모자를 사용할 때는 반드시 모두 같은 모자를 쓰고 활동함

- 자율을 주면 다소 혼란이 생길 수 있지만 학생들이 이 활동에 익숙하면 자율적으로 해도 됨

육색 사고 모자 기법이란?

- 육색 사고 모자는 어떤 주제에 대하여 초점을 맞추고 사고를 할 수 있도록 하는 체계

- 사고를 통해 체계적이고 철저하게 주제를 창의적으로 탐색함

- 6개의 모자가 각기 다른 색을 가지며 주제에 관해 다른 차원의 사고를 나타냄

육색 사고 모자 기법의 목적

한정된 사고의 역할을 제시

사고의 주의집중 유도

사용의 편리성

사고를 위한 게임 규칙 설정

육색 사고 모자의 종류와 방법

흰색 모자 : 순수함, 순수한 사실과 수치 및 정보

빨간 모자 : 붉게 보임, 감정과 느낌, 직관과 육감

검은 모자 : 악마의 대변인, 부정적인 판단, 실행 불가능한 이유

노란 모자 : 햇빛, 밝음과 낙천주의, 긍정적 건설적 사고, 실행가능성 추구

녹색 모자 : 풍요로움, 창조적임, 씨앗의 발아, 변화의 자극

파란 모자 : 통제와 냉정, 사고에 대한 사고

육색사고기법의 유의점

- 모자를 사용할 때는 반드시 모두 같은 모자를 쓰고 활동함

- 자율을 주면 다소 혼란이 생길 수 있지만 학생들이 이 활동에 익숙하면 자율적으로 해도 됨

한 순간에 한 색의 모자만을 씀으로써 한 가지 유형의 사고만 하게 하는 것입니다. 또한 하나의 양식에서 다른 양식으로 사고를 바꿀 수도 있습니다. 이 모자들은 특정한 사고와 사고 의지를 불러일으키고 일상적인 사고의 틀과는 다른 각도에서 사고할 수 있도록 해주는 구체적인 틀을 제공하여, ‘육색 사고 모자는 사용하기 편리한 것이 장점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육색 사고 모자는 어떤 주제에 대하여 초점을 맞추고 사고를 할 수 있도록 하는 체계입니다. 이 체계의 핵심은 모둠별 사고를 통해 체계적이고 철저하게 주제를 창의적으로 탐색케 해주는데 있는데 이 6개의 모자가 각기 다른 색을 가지며 주제에 관해 다른 차원의 사고를 나타냅니다. 모든 사람이 동시에 같은 모자를 쓰고 가장 합리적인 사고 순서에 따라 모자를 벗을 수 있습니다. 또한 육색 사고 모자는 경험이 있는 사람이면 1015분 정도면 참석자에게 쉽게 설명할 수 있으며 어려운 주제에 대해 한 두 시간의 토론을 거치면서 참석자들이 효과적으로 사고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습니다.

육색 사고 모자 기법의 목적은 우리가 직면하는 일이 주의 집중을 요구하고 있다면 모든 것을 한꺼번에 뒤섞인 채 사고하지 않고, 생각하는 사람(학습자)이 한 번에 한 가지 유형의 사고를 한다면 훨씬 효율적일 것입니다. 첫째, 한정된 사고의 역할을 제시합니다. 사고의 가장 큰 제한은 자아에 대한 방어로 이로 인해 사고에서 오류를 범하게 됩니다. 모자를 쓰면 자아의 손상 없이 자유롭게 사고하고 말할 수 있습니다. 마치 광대 복장을 하면 광대역을 마음껏 할 수 있는 것과 같은 것입니다. 둘째, 사고에서 주의집중을 유도한다. 단순한 반응 이상의 사고를 하고자 한다면 하나의 사고 양상에서 다른 사고 양상으로 주의를 환기시켜 줄 수단이 있어야 하는데 여섯 개의 모자가 그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셋째, 사용의 편리성을 들 수 있습니다. 다른 색의 모자가 다른 사고를 유도하는 상징적인 방법이 되며. 모자를 쓰라는 말로써 창의적 사고를 요구하거나 부정적 사고를 멈추게 하거나 감정적인 반응을 요구할 수 있습니다.다섯째, 사고를 위한 게임 규칙을 설정할 수 있게 해 줍니다. 각 모자의 뜻은 흰색 모자는 순수함, 순수한 사실과 수치 및 정보를 말하며, 빨간 모자는 붉게 보임, 감정과 느낌, 직관과 육감을, 검은 모자는 악마의 대변인, 부정적인 판단, 실행 불가능한 이유를, 노란 모자는 햇빛, 밝음과 낙천주의, 긍정적 건설적 사고를 녹색 모자는 풍요로움, 창조적임, 씨앗의 발아, 변화의 자극을, 파란 모자는 통제와 냉정, 사고에 대한 사고를 뜻하는 것으로 오케스트라의 지휘자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모자별 사고의 내용을 좀 더 자세하게 들여다 흰색 모자는 정보의 사고를 나타내는 것으로 흰색은 중립적이고 객관적이어서 흰색모자는 객관적인 정보와 데이터와 연관됩니다. 모임에서 하얀 모자 사고의 요청은 참석자들에게 논쟁을 제쳐두고 정보와 제안에만 초점을 맞추도록 합니다. 모임에 참석한 사람들은 잠시 동안 어떤 정보가 이용 가능한지 보고 필요한 것과 그것을 어떻게 얻을 수 있는지 생각하게 합니다. ‘우리가 어떤 정보를 가지고 있나?’, ‘어떤 정보가 빠졌지?’, ‘어떤 정보를 갖고 싶은가?’, ‘정보를 어떻게 얻을 수 있을까?’ 빨간 모자는 직관과 감정을 나타내는 것으로 붉은 색은 분노나 감정을 나타냄으로써 빨간색 모자는 감정적 견해와 연관이 됩니다. 불과 따뜻함에 대해 생각합니다. 모임에서 자신의 감정을 드러내지 않도록 되어 있지만 사람들은 가끔 자신의 감정을 논리로 위장하여 표시합니다. 빨간 모자 사고는 사과, 설명 또는 정당화할 필요 없이 자신의 감정을 제시하도록 허용합니다. 빨간 모자를 쓰고 내가 이 프로젝트에 대해 느끼는 것은 입니다.’, ‘나의 속마음은 이것이 성공하지 못할 것 같다.’, ‘나는 이런 처리 방식을 좋아하지 않는다.’ 등 빨간 모자 사고는 감정 제시를 허용하기 때문에 논의 과정에서 어떤 다른 것인 양 위장할 필요가 없습니다. 직관은 다년간의 경험에 기초한 복합적인 판단일 수 있기 때문에 직관 뒤의 이유가 의식적으로 나올 수 없다 하더라도 매우 가치가 있습니다. 물론 직관이 항상 옳은 것은 아니며 틀릴 수도 있기 때문에 편안하게 말할 수 있습니다. 검은 모자는 논리적인 부정을 나타내는 것으로 검은색은 우울하고 부정적인 이미지를 나타냄으로 검은색 모자는 부정적 측면에 대한 사고와 연관됩니다. 잘못한 사람을 엄하게 꾸짖는 검은 법복을 입은 엄한 재판관을 생각해 보면, 검은 모자는 주의를 주는 모자입니다. 검은 모자는 실수나 어리석은 행동이나 불법적인 것을 하지 못하도록 합니다. ‘규정 때문에 그것을 실행할 수 없다.’, ‘주문을 감당할 생산설비가 부족하다.’, ‘가격을 높게 책정하면 판매량이 줄어든다.’, ‘그는 수출 분야에 경험이 없다.’ 실수는 위험 할 수 있다. 어떤 사람도 실수하거나 어리석은 행동을 하기 싫어할 것이다. 따라서 검은 모자는 매우 가치가 있고, 이 모자는 가장 많이 사용되고, 가장 유용한 모자이며, 동시에 검은 모자를 남용하는 것도 쉬울 수 있습니다. 노란색은 밝고 긍정적인 이미지를 나타냄으로 노란색 모자는 긍정적인 사고와 연관됩니다. 태양 빛을 생각해 봅니다. 노란 모자는 최적화나 논리적으로 긍정적인 측면을 위한 것입니다. 이 모자는 실행성 즉, 어떻게 달성될 수 있는지를 찾습니다. ‘생산설비를 고객에 보다 가까운 곳에 위치시키면 효과적인 것이다이점이 바로 드러나지 않기 때문에 노란 모자는 종종 이점을 찾는 의도적인 노력을 필요로 합니다. 초록 모자는 창의적 노력과 창의적 사고를 나타내며 초록은 야채, . 풍성함. 싱그러움 등에 대한 이미지를 나타냄으로 초록모자는 창의성, 새로운 아이디어와 연관됩니다. 초록 모자는 창의적 사고, 즉 새로운 아이디어를 위한 것입니다. 이 모자는 추가적인 대안 생성이나 가능성을 가설을 제시하기 위한 것으로 초록 모자는 자극과 이동(수평적 사고)을 포함하며 창의적인 노력을 필요로 합니다. ‘이제 새로운 아이디어가 필요합니다.’, ‘다른 대안이 없나요?’, ‘다른 방식으로 할 수는 없나요?’ 파란 모자는 사고 과정의 통제를 나타내며 파란색은 냉정한 이미지를 나타냅니다. 파란 모자는 다른 모자의 사용을 지시합니다. 파란 모자는 사용 중인 사고에 관해 생각하고 사고를 위한 안건을 설정하고, 다음 단계를 제안하며 다른 모자 사용을 요청합니다. 또한 파란 모자는 요약, 결론과 판단을 요구하며 이 모자에서는 사용 중인 사고에 대해 논평할 수도 있습니다. ‘비난할 사람을 찾는데 너무 많은 시간을 소비하는 것 같아요.’, ‘당신의 견해를 요약해서 말씀해주시겠습니다?’, ‘제 생각으로는 우선순위를 고려해야 합니다.’, ‘새로운 아이디어를 얻기 위해 초록 모자 사고를 시도합시다.’ 파란 모자는 사고 과정을 조직화하고 제안해서 보다 생산적으로 만듭니다. 육색사고기법의 유의점(참고자료 : 토의·토론 수업방법 56 정문성)은 모자를 사용할 때는 반드시 모두 같은 모자를 쓰고 활동을 해야 합니다. 가능하면 교사의 지시에 따라 일제히 모자를 쓰고 벗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모둠별로 자율을 주면 다소 혼란이 생길 수 있지만 학생들이 이 활동에 익숙하면 자율적으로 해도 됩니다.

 

3) 피라미드 토의·토론 기법(참고자료 : 토의·토론 수업방법 56 정문성)

 

피라미드 토의·토론 기법이란?

-피라미드 토의·토론은 두 사람이 의견을 모으고, 또 다른 두 사람과 함께 모두 네 명 이 의견을 모으고, 다시 여덟 명이 의견을 모으는 등 마치 피라미드처럼 의견을 모아 나간다고 해서 붙은 이름입니다.

피라미드 토의·토론 방법

교사는 과제를 제시하고 1인 당 5장의 포스트잇을 배부함

개인이 먼저 5가지의 의견을 포스트잇에 적음

두 사람이 토의·토론으로 5개의 의견을 모음

네 사람, 여덟 사람, 이런 식으로 5개의 의견을 모음

학급 전체의 최종 의견 5개를 발표함.

피라미드 토의·토론 기법 유의점

-학급 학생 수가 홀수일 때는 부전승제도를 사용하거나, 두 사람이 한 사람인 것처럼 해도 됨(, 학급 학생 수가 짝수라 하더라도 2, 4, 6, 8, 16명 등으로 나누어지지 않을 때는 부전승의 개념을 도입)

피라미드 토의·토론은 두 사람이 의견을 모으고, 또 다른 두 사람과 함께 모두 네 명이 의견을 모으고, 다시 여덟 명이 의견을 모으는 등 마치 피라미드처럼 의견을 모아나간다고 해서 붙은 이름입니다. 어떤 전체 집단의 의견을 모을 때 매우 유용한 방법으로 수업뿐만 아니라 사회생활에서 의견을 모을 때도 효과가 큽니다. 예를 들어 어느 직장의 30명 사원이 이런 식으로 회사측에 5가지 의견을 모아 전달했을 때, 이것은 단순히 다수결로 결정한 의견이 아니며. 구성원 전체가 함께 여러 차례의 토의·토론을 통해서 합의한 의견이므로 매우 신뢰가 가고 무게 있는 의사결정이어서 회사 측에서 따르지 않을 수 없을 것입니다. 학교에서도 수업뿐만 아니라 학급을 경영할 때, 학생들의 의견을 모으는 방법으로 사용해도 좋은 방법이 됩니다. 피라미드 토의·토론 방법은 모든 학생이 개인적으로 5개의 의견을 내어야 하고, 그것으로 두 사람이 토의·토론을 시작합니다. 개인이 먼저 5가지의 의견을 포스트잇에 적습니다. 그리고 두 사람이 토의·토론으로 5개의 의견을 모읍니다. 네 사람, 여덟 사람, 이런 식으로 5개의 의견을 모은 후, 학급 전체의 최종 의견 5개를 발표하도록 합니다. 피라미드 토의·토론 기법 유의점은 학급 학생 수가 홀수일 때는 부전승제도를 사용하거나 두 사람이 한 사람인 것처럼 하면 됩니다. 이때에는 잘하는 학생과 아주 못하는 학생이 한 팀이 되는 것도 좋습니다. 학급 학생 수가 짝수라 하더라도 2, 4, 6, 8, 16명 등으로 나누어지지 않을 때는 부전승의 개념을 도입하면 됩니다. 예를 들어 학생수가 30명이라고 하면, 16, 14명으로 진행해야 하므로 어느 한 팀(두 명)은 기다렸다가 다른 두 명과 두 명이 합의해서 올라온 네 명의 팀을 만나서 토의·토론을 하면 됩니다.

 

 

2. 토의·토론 학습을 위한 수업방안 (예시 안)

 

(1) 학습의 일반적인 수업과정

 

학습의 일반적인 수업과정은 단원을 정하고 단원에 맞는 주제를 정하고 학습목표, 학습활동 학습정리를 거쳐 마지막으로 평가를 함으로써 마칩니다. 보통 토의·토론 학습은 학습활동에 많이 적용되지만 학습활동 전인 동기유발이나 학습정리 시 사용하기도 합니다.

 

1) PMI 수업방안(예시 안)

PMI 수업방안(예시 안)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PMI 예시안 1 <3학년 사회 2학기>

단원 : 3.다양한 삶의 모습들

주제 : 옛날과 오늘날의 결혼식 알아보기

학습목표 : 옛날과 오늘날의 결혼식 모습을 비교하여 공통점과 차이점을 찾을 수 있다.

활동 1 :옛날과 오늘날의 결혼식 모습 알아보기

활동 2 :옛날과 오늘날의 결혼식 비교하기(PMI기법)

활동 3 :미래의 결혼식 모습 상상하기

단원은 3.다양한 삶의 모습들이고, 주제는 옛날과 오늘날의 결혼식 알아보기입니다. 학습목표는 옛날과 오늘날의 결혼식 모습을 비교하여 공통점과 차이점을 찾을 있다, 이고 그에 따른 학습활동으로, 활동1 옛날과 오늘날의 결혼식 모습 알아보기, 활동2 옛날과 오늘날의 결혼식 비교하기, 활동3 미래의 결혼식 모습 상상하기로 수업이 진행됩니다. 이 수업에서는 활동 2에서 PMI기법을 적용하게 되는데 예로 옛날의 결혼식의 좋은 점은 폐백은 결혼식을 하고 신부가 시부모님께 첫인사를 올린다 나쁜 점은 옛날에는 신혼여행이라는 게 없고 신부 집에서 결혼식을 하고 며칠 머문 후에 신랑 집으로 갔습니다. 흥미로운 점은 신랑이 나무로 만든 기러기를 신부 측에 건네주면서 혼례가 시작됩니다. 신랑과 신부는 표주박을 쪼개 만든 잔에 술을 부어 함께 나누어 마십니다, 등의 예를 말할 수 있습니다. 오늘날의 결혼식도 옛날의 결혼식과 마찬가지로 알아본 후 , 미래의 결혼식 모습을 상상하여 볼 수 있습니다. 활동 2의 활동지 예시는 다음과 같습니다.

<활동지예시>

* 옛날의 결혼식과 오늘날의 결혼식 ,미래의 결혼식 상상하여 나타내보기는 설명이 나오면 제시해주시기 바랍니다.

왼쪽은 PMI기법을 적용하여 좋은점 나쁜 점 흥미로운 점을 나타내었고 오른쪽은 옛날의 결혼식과 오늘날의 결혼식이라고 적습니다. 좋은 점 나쁜 점 흥미로운 점을 먼저 작성한 후 마지막으로 미래의 결혼식을 상상하여 나타내보기를 하게 됩니다.

 

) PMI 예시 안 2 <5학년 국어 1학기>

단원 : 6.말의 영향

학습목표 : 광고의 숨은 의도를 알고 읽을 때의 방법과 주의점을 알 수 있다.

활동 1 : 상업광고를 통해 PMI 기법으로 분석해보기

활동 2 : 공익광고 속 핵심문장이나 핵심그림 맞추기

활동 3 : 광고를 읽을 때의 방법과 주의할 점을 문장으로 써보기

단원은 6.말의 영향이고, 학습목표는 광고의 숨은 의도를 알고 읽을 때의 방법과 주의 점을 알 수 있다, 입니다. 그에 따른 학습활동으로, 활동1 상업광고를 통해 PMI 기법으로 분석해보기 활동 2 공익광고 속 핵심문장이나 핵심그림 맞추기 활동 3 광고를 읽을 때의 방법과 주의할 점을 문장으로 써보기로 수업이 진행됩니다. 이 수업에서는 활동 1에서 PMI기법을 적용하여 광고를 분석하는 방법 안내하기인데. P : Plus (이 광고가 가진 요소 중 좋은 점, 긍정적인 점), M : Minus (이 광고가 가진 요소 중 나쁜 점, 다시 고려해봐야 할 점) I : Interesting (이 광고가 가진 재미있는 점, 특히 기억에 남는 점) 으로 분석하여 정리할 수 있습니다. 활동 1의 광고지활용과 활동지 예시는 다음과 같습니다.

<광고지>

 

<활동지예시>

 

광고지는 학원광고지를 활용하였으며 활동지를 살펴보면 학원 광고지 속의 글과 그림을 자세히 관찰하고 분석한 결과를 먼저 P 좋은 점을 분석하게 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좋은 점을 분석하였으면 또 다른 활동지인 M 나쁜 점을 위와 같은 방법의 활동지로 분석하고 마지막 I 흥미로운 점도 이 활동지와 같은 방법으로 분석하게 됩니다. 여기서 주의할 점을 각각의 1234번의 의견이 겹치지 않도록 작성해야 합니다.

<활동의 흐름>

동시다발적 쓰기로 학습지를 해결

대표 의견을 선정

대표 의견을 작성

반 전체의 의견

광고 분석한 것을 재정리

 

이 때 동시다발적 쓰기로 학습지를 해결하게 되고 이 활동이 끝난 후, 우리 모둠에서 발표할 대표 의견을 선정하게 됩니다. 선정된 대표는 칠판에 나와서 대표 의견을 작성하며 반 전체의 의견을 토대로 광고 분석한 것을 재정리합니다.

 

) PMI 예시안 3 <6학년 실과 1학기> -창의인성교육을 위한 실과수업의 이해와 실제(한국학술정보)참고-

단원 : 1.나의 진로 (일과 직업의 세계)

학습목표 : 가정의 일과 직업과의 상호보완적인 관계를 설명하고 가정의 일과 직업과 조화를 이루기 위한 실행방안을 제시할 수 있다.

활동 1 : 아이디어 수집하기

직장을 잃는다면 가정에서는 어떤 일이 일어날까요?

정은 돌보지 않고 직장에만 노력한다면?

가정과 직장 일은 어떤 관계가 있을까요?

→ ① ② ③ 마인드맵으로 작성

활동 2 : 아이디어 선택하기 (PMI 기법)

모둠별로 2개의 아이디어를 선택해서 긍정적인 점, 부정적인 점, 재미있는 점을 논의

PMI 학습지를 활용하여 아이디어에 대한 평가하기

활동 3 : 해결방법 만들기

단원은 직업의 의미와 중요성이고, 학습목표는 가정의 일과 직업과의 상호보완적인 관계를 설명하고 가정의 일과 직업과 조화를 이루기 위한 실행방안을 제시할 수 있다.입니다. 그에 따른 학습활동으로, 활동1은 아이디어 수집하기입니다. 자세한 수업내용은 직장을 잃는다면 가정에서는 어떤 일이 일어날까요? 가정은 돌보지 않고 직장에만 노력한다면? 가정과 직장 일은 어떤 관계가 있을까요? 등 이번 활동에서 가정과 직장의 일을 조화롭게 하는 방법을 찾으려고 합니다. 이 때 마인드맵으로 여러 사람이 아이디어를 냅니다. 활동2는 아이디어 선택하기입니다. 이 활동에서 PMI 기법을 적용하게 되는데 자세한 수업내용은 모둠별로 2개의 아이디어를 선택해서 긍정적인 점, 부정적인 점, 재미있는 점을 논의합니다. PMI 학습지를 활용하여 아이디어에 대한 평가하기입니다. 활동3은 해결방법 만들기로 진행됩니다. 활동지 예시는 다음과 같습니다.

 

< 활동 2 - PMI 활동지 > 모둠별 2개의 아이디어

활동지를 살펴보면 아이디어는 가족들이 모든 일을 똑같이 나누어서 한다. 이 아이디어 내용에 따른 분석한 결과를 먼저 P 좋은 점을 분석하게 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좋은 점을 분석하였으면 또 다른 활동지인 M 나쁜 점을 위와 같은 방법으로 분석하고 마지막 I 흥미로운 점도 이와 같은 방법으로 분석하게 됩니다. 여기서 주의할 점을 각각의 좋은 점 나쁜 점 흥미로운 점의 의견을 각각 모둠별 2개의 아이디어로 작성해야 합니다.

 

2) 육색사고모자기법 수업방안(예시안)

육색사고모자기법 수업방안(예시안)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예시안 1<1학년 국어 2학기> -창의적 기법 수업 적용 사례집 참고. 남부창의수업개선연구회 참고-

단원 : 1.즐거운 마음으로

학습목표 : 그림동화를 읽고, 그림에 나타난 인물의 몸짓과 표정을 알 수 있다.

활동 1 : <고양이는 나만 따라해>읽기

활동 2 : 육색사고모자 기법으로 이야기에 대한 생각이나 느낌을 다양하게 표현하기

- 흰색모자 : 어떤 일이 있었는가? * 고양이가 자꾸 나를 따라해

- 빨간모자 ; 나와 고양이의 성격에 대하여 생각하거나 느낀 점은 무엇인가?

* 고양이는 따라 쟁이야. 나는 고양이가 귀찮기도 하지만 재미있어.

- 검은모자 : 나와 고양이의 성격을 바꾸면 이야기가 어떻게 달라지는지 생각해보자

* 내가 고양이를 따라하면 고양이는 어떻게 될까?

- 노란모자 : 고양이가 따라하는 행동을 칭찬해보자.

* 고양이가 계속 나를 따라 하는 게 너무 신기하고 대단해

- 녹색모자 : 내가 고양이를 따라서 할 수 있는 행동을 제시하기

* 고양이처럼 깜깜한 창밖을 찬찬히 살펴볼 거야.

- 파란모자 : 지금까지의 내용을 정리해보기

* 고양이는 따라 쟁이야. 나는 고양이가 귀찮기도 하지만 재미있어. 고양이 계속 나를 따라 하는 게 너무 신기하고 대단해. 어차피 친구는 우리 둘 뿐인 걸. 나도 고양이처럼 깜깜한 창밖을 찬찬히 살펴볼 거야. 그리고 무섭지 않아. 고양이처럼 몸을 크게 부풀리고 마음도 크게 부풀리고 바깥으로 나가서 친구들과 함께 놀 거야.

활동 3 : 이야기를 바꾸고 다양하게 표현해 보기

단원은 1.즐거운 마음으로입니다. 그에 따른 학습활동으로, 활동1 <고양이는 나만 따라해>읽기 수업이 진행됩니다. 활동 2는 이야기에 대한 생각이나 느낌을 다양하게 표현하기 활동으로 이 활동에서 육색사고모자기법을 적용하게 되는데 각각의 모자에 대해 자세한 수업내용예시로 흰색모자질문예시는 어떤 일이 있었는가? 라고 물으면 대답으로는 고양이가 자꾸 나를 따라해, 라고 말합니다. 빨간모자 질문예시는 나와 고양이의 성격에 대하여 생각하거나 느낀 점은 무엇인가? 라고 물으면 대답으로는 고양이는 따라 쟁이야, 라고 말합니다. 또는 나는 고양이가 귀찮기도 하지만 재미있어, 라고 대답합니다. 검은 모자 예시는 나와 고양이의 성격을 바꾸면 이야기가 어떻게 달라지는지 생각해보자라고 했을 때 내가 고양이를 따라하면 고양이는 어떻게 될지를 말해봅니다. 노란모자 예시는 고양이가 따라하는 행동을 칭찬해보자라고 했을 경우 고양이가 계속 나를 따라 하는 게 너무 신기하고 대단해라고 말합니다. 녹색모자예시는 내가 고양이를 따라서 할 수 있는 행동을 제시한다면 난 고양이처럼 깜깜한 창밖을 찬찬히 살펴볼 거야, 라고 대답합니다. 파란모자예시는 지금까지의 내용을 정리해본다면 고양이는 따라 쟁이야. 나는 고양이가 귀찮기도 하지만 재미있어.. 고양이 계속 나를 따라 하는 게 너무 신기하고 대단해. 어차피 친구는 우리 둘 뿐인 걸. 나도 고양이처럼 깜깜한 창밖을 찬찬히 살펴볼 거야 .그리고 무섭지 않아. 고양이처럼 몸을 크게 부풀리고 마음도 크게 부풀리고 바깥으로 나가서 친구들과 함께 놀 거야. 등의 지금까지 말한 내용정리 이외에 좀 더 창의적인 생각을 정리해서 말을 해도 됩니다.

 

) 예시안 2 <6학년 1학기 과학> -최선희 육색사고모자기법을 적용한 토의활동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환경 소양및 환경 친화적 태도 변화에 미치는 영향 논문참고-

단원 : 4.생물과 환경

학습목표 : 우리 고장의 자연환경을 보존하기 위한 방법을 알 수 있다.

활동방법 : 개별적으로 사고 전체토의 (육색사고모자 기법)

의견 종합 정리

 

 

단원은 4.생물과 환경이고 학습목표는 우리 고장의 자연환경을 보존하기 위한 방법을 알 수 있다입니다. 그에 따른 활동방법은 개별적으로 사고하고 전체토의를 거쳐서 의견을 종합하고 정리하게 됩니다. 이 때 전체토의와 의견 종합 정리에 육색사고모자 기법이 적용됩니다. 흰색모자 질문예시는 우리 고장의 자연 환경은 어떤 상태인가요? 라고 물으면 대답으로는 가족들과 함께 등산 갔을 때 가게 주변에 일회용 접시가 버려져 있는 것을 보았습니다. 등산로 주변에는 과자봉지, 음료수 병이 버려져 있었습니다,.라고 말합니다. 빨간모자 질문예시는 어떤 감정이나 느낌이 드나요?, 라고 물으면 대답으로는 산에 올라갈 때 보이는 쓰레기가 보기 싫었습니다, 냄새가 나서 불쾌했습니다, 라고 말합니다. 검은모자 예시는 훼손된 자연환경을 그대로 둘 경우 어떤 문제가 발생할까요?, 라고 했을 때 환경을 생각하지 않으면 우리 고장은 점점 더 더러워질 것입니다. 비닐을 땅에 버리면 토양이 점차 오염 된다, 쓰레기로 인해 냄새가 심해질 것입니다, 라고 말합니다. 란모자 예시는 복원된 모습으로 변화할 수 있을까요?, 라고 했을 경우 우리 고장은 바다, 산이 함께 어우러진 멋진 도시입니다. 나무와 꽃을 가꾸는 사람들이 있으니 변화할 것입니다. 환경정화활동을 하는 학생들도 많이 보이므로 변화할 수 있습니다.등으로 말 합니다. 녹색모자예시는 훼손된 자연환경을 복원하려면 어떤 방안이 있을까요?, 라고 제시한다면 산에서 내려오는 길목에 쓰레기통을 설치합니다. 비닐봉지를 나눠주고, 채워오는 사람들에게 생수를 나눠줍니다. 환경정화활동을 하는 학생들도 많이 보이므로 변화할 수 있습니다.등으로 말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의견종합 정리 시 파란모자를 사용하여 지금까지 나온 내용을 정리할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은 방법으로 실과과목에도 적용할 수 있습니다.

 

) 예시안3 <6학년 1학기 실과> -최선희 육색사고모자기법을 적용한 토의활동 프로그램논문참고- -

단원 : 5.건강한 식생활의 실천

학습목표 : 건강한 식사습관을 위해 메뉴의 선택 기준을 정할 수 있다.

활동방법 : 개별적으로 사고 전체토의 (육색사고모자 기법)

육색사고 토의활동

의견 종합 정리

 

단원은 5.건강한 식생활의 실천으로 토의주제를 식사습관을 채식으로 바꾸는 것은 어떠한가에 대해 앞에서 언급한 과학과목과 마찬가지로 전체토의와 의견 종합 정리에 육색사고모자 기법을 활용하여 수업에 적용할 수 있습니다.

 

3) 피라미드기법 수업방안 (예시안)

피라미드기법 수업방안(예시안)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예시안 1 <학교 규칙을 어기는 학생을 어떻게 제재해야 하는가>

<학교 규칙을 어기는 학생을 어떻게 제재해야 하는가 -인천도화초 김현주->참고

학습목표 : <학교 규칙을 어기는 학생을 어떻게 제재해야 하는가>

자료 주제선정 및 자료형태

이 수업은 꼭 특정 과목이나 차시가 아닌 재구성하여 도덕 국어 사회 등 교과에도 활용할 수 있고 시간을 활용할 수도 있습니다. 적절한 자료 활용은 초반부에는 학교폭력이나 체벌문제에 관한 대립적인 자료를 제시할 수 있으며. 학교 규칙을 어기는 학생에 대한 제재가 필요하고 어떤 방식으로 이루어지고 있는지 어떤 문제가 있는지에 대한 자료들을 동영상과 읽기 자료로 제시하면 좋습니다.

 

(1) 자료형태

자료형태 (PPT)

 

 

 

 

(2) 교실에서의 피라미드 토론 형태 -출처: 송창석, 새로운 민주시민교육 방법, 백산서당, 2011-

<교실에서의 피라미드 토론 형태>

 

교실에서의 피라미드 토론 형태는 먼저 짝끼리 11토의·토론을 합니다. 그리고 각 모둠별 22토의·토론형태로 합니다. 다른 모둠별 44 토의·토론형태로 의견을 모은 후 마지막으로 88 토의·토론형태로 의견을 모으면 반 전체의 의견이 종합적으로 나오게 됩니다.

 

(3) 수업구성계획

<수업구성계획>

본 수업은 학교규칙을 어기는 학생에게 어떻게 제재를 해야 하는가로 학급 전체의 학생들이 토의자가 되어 공통적인 의견을 수렴하는 과정이 특징입니다. 3차시 중 1차시는 주제에 대한 인지적 접근을 중심으로 하였고 2~3차시는 본 토의인 피라미드 토의의 방식을 기본으로 재구성하였습니다. 특히 피라미드 토의를 정리하는 방법을 리그별 대항으로 구성하여 학습자의 흥미를 고려하였습니다.

 

(4) 주요수업지도내용

학습주제 : 학교 규칙을 어기는 학생을 어떻게 제재해야 하는가

활동방법 : 유의점안내 주제 확인하기 주제에 대한 자신의 생각 적기 다양한 학교 규칙의 사례 살펴보기 리그별 최종 결정안 심의하기 주제에 대한 최종안 결정하기

 

[ 사례 ]

A선생님은 B학생이 평소에도 다른 학생을 이유없이 괴롭혀 온 것을 알고 있었다. 어느 날 B학생이 C학생을 심하게 때려서 입에서 피가 나왔다. 이에 A선생님은 C학생을 때린 것에 대해 B학생 꾸중하였다. 그런데 B학생은 선생님을 거만하게 쳐다보며 욕설을 하였다.

학습주제는 학교 규칙을 어기는 학생을 어떻게 제재해야 하는가, 이고 그에 따른 활동방법의 흐름은 유의점안내, 주제 확인하기, 주제에 대한 자신의 생각 적기, 다양한 학교 규칙의 사례 살펴보기, 리그별 최종 결정안 심의하기, 주제에 대한 최종안 결정하기입니다. 주제 확인 후 학생들의 사고를 돕기 위하여 사례를 들어 설명해주면 더욱 좋은 수업이 될 수 있습니다.

 

 

3. 토의·토론 학습 후의 얻을 수 있는 효과

 

(1) PMI :좋은 점(Plus)·나쁜 점(Minus)·흥미로운 점(Interesting) 기법의 효과

<PMI :좋은 점(Plus)·나쁜 점(Minus)·흥미로운 점(Interesting) 기법의 효과>

 

신속한 안건 처리

균형 잡힌 시각

학생들의 신중하고 후회없는 의사결정력 향상

PMI :좋은 점(Plus)·나쁜 점(Minus)·흥미로운 점(Interesting) 기법의 효과로는 열린 마음을 가지고 아이디어 제안 및 건의 등의 처리를 보다 신속하고도 효과적으로 할 수 있습니다. 또한 PMI 기법에 준하여 발표하는 습관은 균형 잡힌 시각을 갖게 합니다. 수업활동을 통해 학생들은 아이디어의 장점과 단점, 그리고 흥미로운 점 등을 따져보는 경험을 하게 됨으로써 학생들의 신중하고 후회 없는 의사결정력 향상에 도움이 됩니다.

 

(2) 육색사고모자 기법의 효과

<육색사고모자 기법의 효과>

 

사고의 혼돈 방지

흥미유발, 주의 집중 효과

수시 활용의 편리성

육색사고모자 기법의 효과로는 복잡한 사고를 분리하여 특정한 사고 한 가지씩만을 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사고의 혼돈을 막을 수 있습니다. 규칙을 적용하는 게임과 같은 방법이어서 학생들의 흥미가 높고 주의 집중이 잘되어 활기찬 수업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규칙을 충분히 익혀 그 방법을 이해하면 교수·학습활동의 어느 단계에서나 별다른 준비물 없이 수시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3) 피라미드기법의 효과

<피라미드기법의 효과>

 

자신의 의견을 한 번 이상 적어보는 기회를 갖게 됨

모든 학생이 토론에 직접적으로 참여하는 기회가 주어짐

종합적 사고력· 분석적 사고 · 평가적 사고를 키울 수 있음

피라미드기법의 효과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반적인 토론에서는 몇몇 대표 학생이 의견을 발표하고 소수의 토론자들이 주로 토론을 주도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때 피할 수 없는 것이 토론의 소극적 참여자와 방관자인데 이와 같은 형식의 피라미드 토론에서는 모든 학생이 자신의 의견을 한 번 이상 적어보는 기회를 갖게 된다는 데 큰 의미가 있습니다.1:1 짝 토론의 과정에서는 학생의 발표능력과 큰 상관없이 앉은 자리에서 부담 없이 자신의 의견을 적고 짝에게 주장하는 기회를 가지게 되는데 이 같은 과정에서 모든 학생이 토론에 직접적으로 참여하는 기회가 주어지는 것입니다. 여러 가지 의견을 가지고 보다 나은 최선의 답을 찾는 사고과정에서 여러 생각들을 하나로 묶어 나가는 종합적 사고력을 키울 수 있고 다양한 학생들에게서 나온 다양한 의견들을 줄여 나가는 과정에서 분석적 사고와 평가적 사고를 키울 수 있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