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기독교 교육

1) 특징 : 신 중심주의, 내세주의, 세계주의(만민 평등 사상), 주정주의(도덕적 생활 강조)

2) 학교 제도

문답 학교

초등 교육 기관(교리, 3R's)

아동들의 세례 준비와 이교도의 교화를 담당

고급 문답 학교

중등 교육 기관

문답학교의 교사를 양성

본산 학교(감독 학교, 사원 학교)

성직자(신부)를 양성

이 학교의 교수들을 중심으로 스콜라 철학이 발달

수도원 학교(선구 : 몬테카시노 수도원 -- 베네딕트가 대표적)

내교 : 수도사의 양성

외교 : 귀족 자제의 교육

초등에서 고등 교육까지 담당(고구려의 경당과 유사)

지방 자치 학교의 성격을 띤다. - 지역사회학교운동(1940. 미국. 올센)의 원형적 모습

본산학교와 더불어 중세 대학 발생의 모체.

 

 

 

2. 기사도 교육

1) 목적 : 기독교의 무인 양성

2) 생활 교육, 비형식적 교육, 무술 교육, 귀족 교육, 세속 교육(종교 교육)

 

 

 

3. 카알 대제의 교육

1) 교육령(승령 법규)

1차 교육령(787) - 세계 최초의 교육령

2차 교육령(789)

3차 교육령(802) - 세계 최초의 의무 교육령

2) 궁정 학교

왕족의 자제 교육

영국의 본산 학교 교장이며, 세계적인 석학인 Alcuin이 교장 역임.

 

 

 

4. Schola 철학(주지주의) ☆☆

1) 십자군 원정(12세기 ~ 14세기)으로 추락한 신앙을 회복하기 위하여 기독교의 교리를 아리스 토텔레스의 철학으로 체계화시킨 것.

2) 교육의 목적 - 지성과 이성의 계발 -> 에 대한 접근

3) 영향

지식의 발달(아리스토텔레스의 영향)

논리학(변증법, 논쟁력)의 발달 (교부철학과 스콜라 철학간의 격돌)

종교 개혁, 문예 부흥에 영향

근대 사회의 이행 촉진

대학, 시민 교육의 발달

항존주의에 영향

교부철학 - 아우구스티누스(플라톤의 철학)

󰠜󰠜󰠜󰠜󰠜󰠜󰠜󰠜󰠜󰠜󰠜󰠜󰠜󰠜󰠜󰠜󰠜󰠜󰠜󰠜󰠜󰠜󰠜󰠜󰠜󰠜󰠜󰠜󰠜󰠜󰠜󰠜󰠜󰠜󰠜󰠜󰠜󰠜󰠜󰠜󰠜󰠜󰠜󰠜󰠜󰠜󰠜󰠜󰠜󰠜󰠜󰠜󰠜󰠜󰠜󰠜󰠜󰠜 십자군 원정

스콜라 철학 - 토마스 아퀴나스(아리스토텔레스의 철학)

 

 

5. 대학 교육

1) 볼로냐 대학(1088)->살레르노->파리(이상 단과대college)->옥스포드 대학(종합대university) (11세기 ~ 12세기 대학 형성)

2) 대학 교육의 목적 : 학자(교수)의 양성

3) 3대 특권 -> 교회와 국가로부터 자치가 인정됨

면세, 면역권

학낸 재판권

학위 수여권(철학, 의학, 법학, 신학)

4) 발달의 배경

사라센 문화의 도입

중세 학자들의 인지적 욕구 증가

스콜라 철학의 영향

자유 도시의 발달과 시민 계급의 형성

5) 특징

학생과 교수의 자발적 단체

라틴어로만 이루어졌다.

교수와 학생의 생활은 빈곤했다.

세속적 교육에 치중

강의, 반복, 토론’ “연역법

 

 

 

6. 시민교육

1) 귀족 교육(학교) - 문법학교, 공중 학교(영국 귀족 학교 명칭)

리세(프랑스), 김나지움, 라틴어 학교(독일) -> 중등교육에 영향

2) 시민 교육 - 모국어 학교, 습자 학교, 조합 학교 -> 초등 교육에 영향

조합 학교(Guild)

중세 자유도시의 상인과 수공업자들의 독점적, 배타적 동업 조합인 길드의 자제들을 교육시킨 학교

주로 실업교육이 이루어졌고, 교사가 수도사였기 땜시롱, 종교교육과 교양교육도 이루어졌다.

3) 도제 교육(비형식적인 교육의 종류) - 작업 현장에서 이루어지는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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