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기독교 교육
1) 특징 : 신 중심주의, 내세주의, 세계주의(만민 평등 사상), 주정주의☆(도덕적 생활 강조)
2) 학교 제도
① 문답 학교
㉠ 초등 교육 기관(교리, 3R's)
㉡ 아동들의 세례 준비와 이교도의 교화를 담당
② 고급 문답 학교
㉠ 중등 교육 기관
㉡ 문답학교의 교사를 양성
③ 본산 학교(감독 학교, 사원 학교)
㉠ 성직자(신부)를 양성
㉡ 이 학교의 교수들을 중심으로 스콜라 철학이 발달
④ 수도원 학교(선구 : 몬테카시노 수도원 -- 베네딕트가 대표적)
㉠ 내교 : 수도사의 양성
외교 : 귀족 자제의 교육
㉡ 초등에서 고등 교육까지 담당(고구려의 경당과 유사)
㉢ 지방 자치 학교의 성격을 띤다. - 지역사회학교운동(1940. 미국. 올센)의 원형적 모습
㉣ 본산학교와 더불어 중세 대학 발생의 모체.
2. 기사도 교육
1) 목적 : 기독교의 무인 양성
2) 생활 교육, 비형식적 교육, 무술 교육, 귀족 교육, 세속 교육(종교 교육)
3. 카알 대제의 교육
1) 교육령(승령 법규)
① 1차 교육령(787) - 세계 최초의 교육령
② 2차 교육령(789)
③ 3차 교육령(802) - 세계 최초의 의무 교육령
2) 궁정 학교
① 왕족의 자제 교육
② 영국의 본산 학교 교장이며, 세계적인 석학인 Alcuin이 교장 역임.
4. Schola 철학(주지주의) ☆☆
1) 십자군 원정(12세기 ~ 14세기)으로 추락한 신앙을 회복하기 위하여 기독교의 교리를 아리스 토텔레스의 철학으로 체계화시킨 것.
2) 교육의 목적 - 지성과 이성의 계발 -> 神에 대한 접근 ☆
3) 영향
① 지식의 발달(아리스토텔레스의 영향)
② 논리학(변증법, 논쟁력)의 발달 (교부철학과 스콜라 철학간의 격돌)
③ 종교 개혁, 문예 부흥에 영향
④ 근대 사회의 이행 촉진
⑤ 대학, 시민 교육의 발달
⑥ 항존주의에 영향
※ 교부철학 - 아우구스티누스(플라톤의 철학)
십자군 원정
스콜라 철학 - 토마스 아퀴나스(아리스토텔레스의 철학)
5. 대학 교육
1) 볼로냐 대학(1088)->살레르노->파리(이상 단과대college)->옥스포드 대학(종합대university) (11세기 ~ 12세기 대학 형성)
2) 대학 교육의 목적 : 학자(교수)의 양성
3) 3대 특권 -> 교회와 국가로부터 자치가 인정됨
① 면세, 면역권
② 학낸 재판권
③ 학위 수여권(철학, 의학, 법학, 신학)
4) 발달의 배경
① 사라센 문화의 도입
② 중세 학자들의 인지적 욕구 증가
③ 스콜라 철학의 영향
④ 자유 도시의 발달과 시민 계급의 형성
5) 특징
① 학생과 교수의 자발적 단체
② 라틴어로만 이루어졌다.
③ 교수와 학생의 생활은 빈곤했다.
④ 세속적 교육에 치중
⑤ ‘강의, 반복, 토론’ “연역법”
6. 시민교육
1) 귀족 교육(학교) - 문법학교, 공중 학교(영국 귀족 학교 명칭)
리세(프랑스), 김나지움, 라틴어 학교(독일) -> 중등교육에 영향
2) 시민 교육 - 모국어 학교, 습자 학교, 조합 학교 -> 초등 교육에 영향
※ 조합 학교(Guild)
㉠ 중세 자유도시의 상인과 수공업자들의 독점적, 배타적 동업 조합인 길드의 자제들을 교육시킨 학교
㉡ 주로 실업교육이 이루어졌고, 교사가 수도사였기 땜시롱, 종교교육과 교양교육도 이루어졌다.
3) 도제 교육(비형식적인 교육의 종류) - 작업 현장에서 이루어지는 교육
'교육학 > 교육학 종합 2'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서양교육사 - 종교 개혁 교육 (0) | 2019.06.28 |
---|---|
서양교육사 - 인문주의 교육(15C ~ 16C) (0) | 2019.06.28 |
서양 교육사 -고대 교육 (2) | 2019.06.28 |
한국교육사-근대교육(1880년대~) (2) | 2019.06.28 |
한국 교육사 - 조선시대의 교육 (0) | 2019.06.2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