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고종의 <교육 입국 조서> ☆☆☆☆☆

1895년 고종에 의해 독자적으로 발표

1894년 갑오개혁의 영향을 받았다.

한성 사범 학교(1895)등과 같은 근대 학교의 설립을 촉진

교육의 중요성 강조

공교육 제도의 표방

전근대의 경서교육을 지양하고 근대의 실용교육을 주장

⑦ ㉠ : 도덕적 생활 : 근면, 역행의 정신 : 격물치지

=> 전인적 인간상 지향

2. 근대학교

관학

민족 선각자

선교사

육영공원(1886)-외형만 근대

한성사범학교(1895)-실질적

관학의 교육적 의의

사학에 비해 발달 미숙

교원 양성, 외국어 교육,

실업교육 중시

실제보다 외형과 법규발달

한성중학교(1899)

한성 고등학교(1900)

한성 여고(1908)

 

 

원산학사(1883)

󰠆󰠏 최초의 근대학교

󰠉󰠏 주민들에 의해 자치적 설립

󰠌󰠏 개량 서당의 발전된 형태

교육적 의의

국권 회복과 민족지도자 양성

흥화학교(1895, 민영환)

정진학교(1897)

보성학교(1895)

양정학교(1907)

대성학교(1907)

보산학교(1907)

배재학당(1885, 아펜젤러)

교육적 의의

순수한 서양식 제도의 도입

전인 교육과 예체능 교육 강조

인간 평등과 남녀평등 주장

인격 완성과 국가사회봉사 강조

이화학당(1886)

경신학교(1886)

정신여고(1887)

 

3. 일제의 탄압정책

1908년 사립 학교령 - 민족 사학 탄압이 목적

1911년 조선 교육령 - 보통, 실업, 전문교육. 조선인의 일본 신민화

1913년 사설 강습소 규칙

1915년 조선 교육령 1차 개정 - 사학의 구속탄압 및 감시->사립학교 감소

1917년 서당 규칙

1922년 조선 교육령 2차 개정 -> 민족교육 말살

1936년 조선 교육령 3차 개정

1943년 조선 교육령 4차 개정

4. 사상가(print 참조)

1) 한서 남궁억 : 한국 통신교육의 선구자(교육월보 창간), 무궁화 선양사업

2) 이승훈(호는 남강) - 1907년 오산학교 설립

3) 안창호(호는 도산)

: 핵심 의 철학 > 민족 개조가 궁극목적

3대 교육이념 : 자기혁신, 무실역행, 점진공부 / 4대 정신 : 무실,역행, 충의, 용감

세계 1등 국가론(국민론)을 주장했고 이상촌 계획은 오늘날 새마을 운동과 상통

스마일 운동과 주인 정신 강조해 교육활동 전개시 교사의 온화태도에 의한 미소운동 전개

 

 

 

 

 

 

 

cf. 과거제 : 갑오경장(1894)때 폐지 -> 근대적 관리 선발제도 실시

 

민족사학의 전성기 :1910년 전후 -> 1908년 사립학교령, 18111차 조선교육령 등에 의해 탄압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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