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고종의 <교육 입국 조서> ☆☆☆☆☆
① 1895년 고종에 의해 독자적으로 발표
② 1894년 갑오개혁의 영향을 받았다.
③ 한성 사범 학교(1895)등과 같은 근대 학교의 설립을 촉진
④ 교육의 중요성 강조
⑤ 공교육 제도의 표방
⑥ 전근대의 경서교육을 지양하고 근대의 실용교육을 주장
⑦ ㉠ 덕양 : 도덕적 생활 ㉡ 체양 : 근면, 역행의 정신 ㉢ 지양 : 격물치지
=> 전인적 인간상 지향
2. 근대학교
관학 |
민족 선각자 |
선교사 |
① 육영공원(1886)-외형만 근대 ② 한성사범학교(1895)-실질적 ③ 관학의 교육적 의의 ㉠ 사학에 비해 발달 미숙 ㉡ 교원 양성, 외국어 교육, 실업교육 중시 ㉢ 실제보다 외형과 법규발달 ④ 한성중학교(1899) 한성 고등학교(1900) 한성 여고(19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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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원산학사(1883) ☆ 최초의 근대학교 주민들에 의해 자치적 설립 개량 서당의 발전된 형태 ② 교육적 의의 국권 회복과 민족지도자 양성 ③ 흥화학교(1895, 민영환) 정진학교(1897) 보성학교(1895) 양정학교(1907) 대성학교(1907) 보산학교(1907) |
① 배재학당(1885, 아펜젤러) ② 교육적 의의 ㉠ 순수한 서양식 제도의 도입 ㉡ 전인 교육과 예체능 교육 강조 ㉢ 인간 평등과 남녀평등 주장 ㉣ 인격 완성과 국가사회봉사 강조 ③ 이화학당(1886) 경신학교(1886) 정신여고(18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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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일제의 탄압정책
① 1908년 사립 학교령 ☆ - 민족 사학 탄압이 목적
② 1911년 조선 교육령 - 보통, 실업, 전문교육. 조선인의 일본 신민화
③ 1913년 사설 강습소 규칙
④ 1915년 조선 교육령 1차 개정 - 사학의 구속․탄압 및 감시->사립학교 감소
⑤ 1917년 서당 규칙
⑥ 1922년 조선 교육령 2차 개정 -> 민족교육 말살
⑦ 1936년 조선 교육령 3차 개정
⑧ 1943년 조선 교육령 4차 개정
4. 사상가(print 참조)
1) 한서 남궁억 : 한국 통신교육의 선구자(교육월보 창간), 무궁화 선양사업
2) 이승훈(호는 남강) - 1907년 오산학교 설립
3) 안창호(호는 도산)
: 핵심 『힘』의 철학 …> 민족 개조가 궁극목적
① 3대 교육이념 : 자기혁신, 무실역행, 점진공부 / 4대 정신 : 무실,역행, 충의, 용감
② 세계 1등 국가론(국민론)을 주장했고 이상촌 계획은 오늘날 새마을 운동과 상통
③ 스마일 운동과 주인 정신 강조해 교육활동 전개시 교사의 온화태도에 의한 미소운동 전개
cf. 과거제 : 갑오경장(1894)때 폐지 -> 근대적 관리 선발제도 실시
민족사학의 전성기 :1910년 전후 -> 1908년 사립학교령, 1811년 1차 조선교육령 등에 의해 탄압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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