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고대 교육

스파르타와 아테네의 교육 비교

나라

비교

스파르타

아테네

민 족

도리아족

이오니아족

법 전

리쿠르구스(Lycurgus) 법전

솔론(Solon) 법전

교육목적

 

애국정신이 높은 군인양성

 

초기 : 지덕체가 조화된 선미로운 인간 양성 후기 : 개인의 입신양명을 추구하는 이기적 경향

내 용

군대훈련과 3R's

3R's와 선미 교육

방 법

엄격한 군사교육

개성중심의 진보적(자유주의적) 교육

문학, , 수학, 논리학, 철학, 음악..

단 계

렉제(Lechse) 검사

0 - 6 : 가정 교육기

7 - 17 : 국가 교육기(공동훈련)

18 - 20 : 본격적 군사 훈련

20 - 30 : 군복무

30 - : 시민권 획득, 결혼

 

0 - 6 : 가정교육(습관, 체력)

7 - 15 : 교복교육(체육, 음악, 3R's) -초등

16 - 18 : 김나지움(공립 체육관)교육

- 중등체육학교

(지적 교수 : 소피스트 지도의 수사학교 찾음)

18 - 20 : 에페빅(군사훈련단체)교육 후 시민권 획득, 결혼

특 징

국가, 전체주의 교육 --

후에 파시즘, 나찌즘, 전체주의에 영향

여성교육에 대해 적극적(강한 여성 밑에 강한 아들이 나온다는 사고)

자유, 개인, 진보주의 교육 --

후에 진보주의, 자유주의 인문주의에 영향

여성교육에 대해 소극적(여성은 다만 가정 을 원만히 꾸려가기만 하면 된다.)

공 통 점

국가에 꼭 필요한 유능하고 애국적인 시민 양성

1. 그리스 교육

사상가 :

<불변적, 보편적 진리관>

소크라테스(사상의 기본원리 : 프로타고라스의 인간은 만물의 척도이다.”/ 지행일치설(지행합일설: 무지의 자각을 통해 선악구분하고 선한 행위 가능) -> 교육목적 : 도덕적 지행일치인 / 교육방법 : 산파법, 대화법, 문답법, 반어법, 질문법, 귀납법, 계발교수법, 변증법적 방법)

플라톤(이원론적 세계관, 이상주의 , 관념론 , 국가론/ 교육목적 : 진선미조화의 인간(=이상국가의 국민)/소수귀족중심엘리트교육주장/남녀차별없는 교육 - 교육에 있어 계급적 차별 두되 성적 차별은 하지 말자.)

아리스토텔레스( 고전적 실재론 : 실재론의 선구 - 감각적 경험되는 현실속에 참된 실재가 내재->스콜라 철학, 17c 실학주의, 항존주의 시청각 교육에 영향 / 중용론 :이성적 활동->중용->행복 / 교육목적 : 행복한 인간 양성(자아실현인:최초 사용)/개성교육 강조/소극적 여성교육관)

<상대적 진리관>

소피스트 - 진리의 실체는 변화이다./아테네의 직업적 교사들 -최초/도구적 진리관(지식은 생활도구)/자연에 대한 철학적 관심을 인간과 사회쪽으로 전환시킨 선구자들/극단의 이기주의와 자유주의로 사회질서를 혼란시키고 아테네몰락에 기여

 

2. 로마 교육

1) 목적 : 實用人, 實踐人의 양성(여러 학교에서 건축, 토목 등을 가르침)

2) 시대의 구분

왕정시대 -> 공화정 시대 -> 제정 시대

3) 제정시대의 교육기관

Ludus(문자학교)

초등 교육 기관

3R's, 12동판법(고대로마의 최고 성문법)

문법 학교

중등 교육 기관

7 자유과(기초), 호머의 시문학역사

수사, 법률, 철학 학교

고등 교육 기관

7 자유과(고급), 로마법, 윤리학, 라틴어, 그리스 문법

※ ① 3R's -> 독서산(읽고 쓰고 셈함)

12동파법 -> 12개의 청동판에 새겨진 것으로, 귀족의 관습법에 대항하여, 평민의 권리를 적어놓은 것으로, 로마 만민법의 기초가 되었다.

7 자유과 -> 3(문법학, 수사학, 논리학=변증법) 4(수학, 기하학, 천문학, 음악)

4) 주요 사상가

<공화정 시대>

Cato

로마 제 1의 보수적 애국적 교육 사상가, 희랍(그리스) 문화의 로마 유입 반대

자제교육론

노예교육 반대

Cicero

로마 제 1의 웅변가

웅변론”: 로마인에 의한 최초의 서적 ->정교,화려문체 가지는 로마 고전.

인문주의 교육 중시 : 형식적 인문주의 = 키케로주의 =>근대 인문주의에 많은 영향

성선설 입장 (= 동양의 맹자, 서양의 루소, 맥그리거의 Y이론..)

<제정시대>

Seneca

사상가이며 대 문장가로 진보적 교육사상 논함 - 암기배제, 개성 존중

도덕서간집” - 선생은 마음을 치료해 주는 사람이다.

성악설 입장(= 동양의 순자, 서양의 홉스, 칼뱅, 맥그리거의 X이론) ->so 악성퇴치교육

체벌 반대

Quintilianus ☆☆☆☆☆

최초의 공립학교 교사

성선설

가정교육보다 학교 교육을 중시

사립학교보다 공립학교 중시

개성 존중 교육, 조기교육, 자연성교육, 아동중심교육(-에라스무스에 영향 줌) 주장

유의와 놀이를 학습의 일부분으로 봄.

7가지 이유로 체벌 반대

웅변교수론 - 로마시대 최초의 교육학서

새는 날수 있게 태어났고, 말은 달릴 수 있게 태어났으며, 사람은 배우고 이해하기 위해 태 어났다.” -> 인간에게 교육의 중요성 강조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