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대 교육
※ 스파르타와 아테네의 교육 비교
나라 비교 |
스파르타 |
아테네 |
민 족 |
도리아족 |
이오니아족 |
법 전 |
리쿠르구스(Lycurgus) 법전 |
솔론(Solon) 법전 |
교육목적 |
애국정신이 높은 군인양성
|
초기 : 지덕체가 조화된 선미로운 인간 양성 후기 : 개인의 입신양명을 추구하는 이기적 경향 |
내 용 |
군대훈련과 3R's |
3R's와 선․미 교육 |
방 법 |
엄격한 군사교육 |
개성중심의 진보적(자유주의적) 교육 문학, 시, 수학, 논리학, 철학, 음악.. |
단 계 |
․렉제(Lechse) 검사 ․0 - 6 : 가정 교육기 ․7 - 17 : 국가 교육기(공동훈련) ․18 - 20 : 본격적 군사 훈련 ․20 - 30 : 군복무 ․30 - : 시민권 획득, 결혼
|
․0 - 6 : 가정교육(습관, 체력) ․7 - 15 : 교복교육(체육, 음악, 3R's) -초등 ․16 - 18 : 김나지움(공립 체육관)교육 - 중등체육학교 (지적 교수 : 소피스트 지도의 수사학교 찾음) ․18 - 20 : 에페빅(군사훈련단체)교육 후 시민권 획득, 결혼 |
특 징 |
․국가, 전체주의 교육 -- 후에 파시즘, 나찌즘, 전체주의에 영향 ․여성교육에 대해 적극적(강한 여성 밑에 강한 아들이 나온다는 사고) |
․자유, 개인, 진보주의 교육 -- 후에 진보주의, 자유주의 인문주의에 영향 ․여성교육에 대해 소극적(여성은 다만 가정 을 원만히 꾸려가기만 하면 된다.) |
공 통 점 |
국가에 꼭 필요한 유능하고 애국적인 시민 양성 |
1. 그리스 교육
∙사상가 :
<불변적, 보편적 진리관>
① 소크라테스(사상의 기본원리 : 프로타고라스의 “인간은 만물의 척도이다.”/ 지행일치설(지행합일설: 무지의 자각을 통해 선악구분하고 선한 행위 가능) -> 교육목적 : 도덕적 지행일치인 / 교육방법 : 산파법, 대화법, 문답법, 반어법, 질문법, 귀납법, 계발교수법, 변증법적 방법)
② 플라톤(이원론적 세계관, 이상주의 , 관념론 , 「국가론」/ 교육목적 : 진선미조화의 인간(=이상국가의 국민)/소수귀족중심엘리트교육주장/남녀차별없는 교육 - 교육에 있어 계급적 차별 두되 성적 차별은 하지 말자.)
③ 아리스토텔레스( 고전적 실재론 : 실재론의 선구 - 감각적 경험되는 현실속에 참된 실재가 내재->스콜라 철학, 17c 실학주의, 항존주의 시청각 교육에 영향 / 중용론 :이성적 활동->중용->행복 / 교육목적 : 행복한 인간 양성(자아실현인:최초 사용)/개성교육 강조/소극적 여성교육관)
<상대적 진리관>
소피스트 - 진리의 실체는 변화이다./아테네의 직업적 교사들 -최초/도구적 진리관(지식은 생활도구)/자연에 대한 철학적 관심을 인간과 사회쪽으로 전환시킨 선구자들/극단의 이기주의와 자유주의로 사회질서를 혼란시키고 아테네몰락에 기여
2. 로마 교육
1) 목적 : 實用人, 實踐人의 양성(여러 학교에서 건축, 토목 등을 가르침)
2) 시대의 구분
왕정시대 -> 공화정 시대 -> 제정 시대
3) 제정시대의 교육기관
① Ludus(문자학교)
㉠ 초등 교육 기관
㉡ 3R's, 12동판법(고대로마의 최고 성문법)
② 문법 학교
㉠ 중등 교육 기관
㉡ 7 자유과(기초), 호머의 시․문학․역사
③ 수사, 법률, 철학 학교
㉠ 고등 교육 기관
㉡ 7 자유과(고급), 로마법, 윤리학, 라틴어, 그리스 문법
※ ① 3R's -> 독서산(읽고 쓰고 셈함)
② 12동파법 -> 12개의 청동판에 새겨진 것으로, 귀족의 관습법에 대항하여, 평민의 권리를 적어놓은 것으로, 로마 만민법의 기초가 되었다.
③ 7 자유과 -> 3학(문법학, 수사학, 논리학=변증법) 4과(수학, 기하학, 천문학, 음악)
4) 주요 사상가
<공화정 시대>
① Cato
㉠ 로마 제 1의 보수적 애국적 교육 사상가, 희랍(그리스) 문화의 로마 유입 반대
㉡ “자제교육론”
㉢ 노예교육 반대
② Cicero
㉠ 로마 제 1의 웅변가
㉡ “웅변론”: 로마인에 의한 최초의 서적 ->정교,화려문체 가지는 로마 고전.
㉢ 인문주의 교육 중시 : 형식적 인문주의 = 키케로주의 =>근대 인문주의에 많은 영향
㉣ 성선설 입장 (= 동양의 맹자, 서양의 루소, 맥그리거의 Y이론..)
<제정시대>
③ Seneca
㉠ 사상가이며 대 문장가로 진보적 교육사상 논함 - 암기배제, 개성 존중
㉡ “도덕서간집” - 선생은 마음을 치료해 주는 사람이다.
㉢ 성악설 입장(= 동양의 순자, 서양의 홉스, 칼뱅, 맥그리거의 X이론) ->so 악성퇴치교육
㉣ 체벌 반대
④ Quintilianus ☆☆☆☆☆
㉠ 최초의 공립학교 교사
㉡ 성선설
㉢ 가정교육보다 학교 교육을 중시
㉣ 사립학교보다 공립학교 중시
㉤ 개성 존중 교육, 조기교육, 자연성교육, 아동중심교육(-에라스무스에 영향 줌) 주장
㉥ 유의와 놀이를 학습의 일부분으로 봄.
㉦ 7가지 이유로 체벌 반대
㉧ 웅변교수론 - 로마시대 최초의 교육학서
“새는 날수 있게 태어났고, 말은 달릴 수 있게 태어났으며, 사람은 배우고 이해하기 위해 태 어났다.” -> 인간에게 교육의 중요성 강조
'교육학 > 교육학 종합 2'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서양교육사 - 인문주의 교육(15C ~ 16C) (0) | 2019.06.28 |
---|---|
서양교육사 - 중세교육(서로마 멸망 ~ 동로마 멸망) (2) | 2019.06.28 |
한국교육사-근대교육(1880년대~) (2) | 2019.06.28 |
한국 교육사 - 조선시대의 교육 (0) | 2019.06.28 |
한국 교육사-고려 시대의 교육 (2) | 2019.06.2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