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조선 시대의 교육 규칙 ① 학령(조선 중기에 성문화) - 성균관 학생의 일과, 성적, 벌칙 등을 규정 ② 권학 사목 : 소학의 중요성 강조 > 권근 ③ 향학 사목 : 사립학교의 중요성 강조 ④ 학교 사목 : 교원의 보수와 인사에 관한 규정 > 이이 ⑤ 학교 모범 : 성인 학생 수양의 지침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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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관학
※ 성리학(송학, 주자학, 정주학, 성학)
① 배경 : 태극설과 이기설, 유학, 불교, 도교 등이 융합되었다.
② 구성 - ㉠ 태극론과 이기론 - 우주의 이치를 밝힘 > 天人合一
㉡ 심성론 - 인간의 이치를 밝힘 “인간존중의 정신”
㉢ 성경론 - 수양의 방법
내적 수양의 방법 - 존심 양성과 존양 성찰
(인간의 본성을 잘 가꾸고 간직함) > 聖人
외적 수양의 방법 - 격물치지, 격물궁행
성 균 관 |
4부 학당(四學) |
향 교 |
① 고등 교육 기관 |
① 중등 교육 기관 |
① 중등 교육 기관 |
② 한성 |
② 한성 |
② 각 지방 |
③ 문묘○ |
③ 문묘× |
③ 문묘○ |
1) 성균관
① 입학 자격 - 원칙적으로 생원, 진사였다.(소과 합격자)
② 정원 - 원칙적으로 200명(국력에 따라 150, 100명일때도 있었다.)
③ 교원 - 지사, 부지사(관리직), 대사성, 사성, 사예, 직강, 전적, 박사
④ 성적 평가 - 예조에서 행했다.
⑤ 성적 평가의 방법 - 대통 >통 >약통 >조통 > 얼차레
⑥ 유생들의 생활을 엄격히 통제
⑦ 4서 5경을 교육내용으로 하였다.(9재학규)
⑧ 구조 : 명륜당(강학의 장소), 대성전(문묘), 존경각(도서관), 동서양재(기숙사)
육일각(활 보관소). 비천당(과거장), 양현고(장학 기금, 식당)
⑨ 학생 자치 활동 활발 cf. 성균관 유생들이 가능했던 활동에는
ㄱ. 유소 - 정부에 대한 탄핵상소문 ㄴ.권당 - 단식 투쟁으로 식당출입금지
ㄷ. 공재 - 양재에서 나옴 ㄹ.공관 - 성균관에서 나옴
2) 4부 학당(북×)
① 성균관의 부속 학교로, 관리나 운영을 성균관이 담당
② 각 학당의 정원은 100명씩
3) 향교 ☆☆
① 고려 인종때 설립(1127)
② 기능 문묘 제례
교육 관리 양성(과거준비)
사회 교육
③ 사회 교육의 기능 : ㉠ 향사례, 향음례, 양노례, 계몽 강습회(부녀자와 아동에게 천자문, 상 강행실록 등을 가르침)
㉡ 향약(양반들의 생활 규범을 정한 계의 일종으로, 향교나 향청을 중 심으로 발달)
㉢ 실업 교육
④ 감독권은 관찰사에게 있었다.
⑤ 성적은 관찰사가 평가하여 성균관으로 보내고, 성균관은 그것을 집계하여 예조에 보고
⑥ 교원은 교수, 훈도, 학장이 있었다.
⑦ 각 마을마다 향교의 규모가 달라, 표준화된 교육제도를 찾기 어렵다.
⑧ 조선 중기(임진왜란)이후 문묘 제례의 기능만 남기고, 교육적 기능은 서원으로 넘긴다.
4) 종학
① 세종 10년에 설립된 것으로 왕실 종친의 자제를 교육시키기 위한 관학
(= 서양 중세 칼대제때 세워진 궁정학교)
② 예조가 아닌, 종부사에서 관리
③ 교육내용 : 성균관과 학당의 교육내용을 준용
5) 실업교육(기술교육, 잡과 교육) ☆☆☆☆
① 신라에서는 국학과 시행청(중앙, 지방)에서 실시
② 고려에서는 국자감과 시행청에서 실시
③ 조선에서는 시행청에서만 이루어짐
④ 의과, 산과, 이과, 율과, 역과 등이 있다.
⑤ 고려와 조선의 과거제도에 잡과가 있었다.
⑥ 잡과 교육이 발달하지 못한 이유
㉠ 사회제도가 잡과와 잡과의 종사자를 경시
㉡ 중국의 것을 모방하여, 독자적 연구가 없었다.
㉢ 미신을 포함하고 있어, 과학적 접근방법이 불가능.
2. 사학
1) 서원
① 중등교육기관이다.
② 최초의 서원은 풍기군수 주세붕이 세운 백운동(소수)서원이다.
③ 조선 중기 이후 발달하여 대원군의 서원 철폐운동으로 쇠퇴한다.
④ 기능 후진 장학 -> 관리의 양성이나 과거 준비
선현 존경 -> 문묘가 없다.(공자나 맹자의 업적을 기념하지 못하고, 우리나라 유 학자의 업적을 기념하기 위해서이다.)
2) 서당 ☆☆☆☆☆
① 초등교육 기관
② 향교나 4부학당의 입학 준비 기관
③ 종류 : 훈장 자영 서당(훈장 스스로 설치),
유지 공영 서당(몇몇 유지가 조합해 훈장 초빙해 그들의 자녀를 교육)
유지 독영 서당(유지 혼자 훈장 급비 담당하고 이웃자녀에게 동냥 공부 허락)
촌 조합 서당(향촌 공영 서당) -> 촌 전체가 조합하여 훈장을 두고 촌아를 가르침.조선 후기에 발달하여 서민교육의 확대를 가져왔다.
④ 구성 : 훈장, 학동, 접장(학식이 높고 연령이 많은 학동, 조교와 유사함, 그러나 학생임)
⑤ 천자문, 소학, 동몽선습 등을 교육내용으로 했다.
⑥ 강독, 습자, 제술(형식적)
⑦ 국가의 통제가 거의 없었다.
⑧ 입, 퇴학이 자유로왔다.
⑨ 교육적 특징
㉠ 개별학습과 능력별 학습이 이루어졌다. ☆
㉡ 계절에 따른 학습이 이루어졌다.
㉢ 놀이를 통한 학습이 이루어졌다.
㉣ 전인 교육이 이루어졌다.
㉤ 국민 교육(교화)이 이루어졌다.
㉥ 오늘날의 초등 교육의 문제점을 해소할 방향을 지닌다.
⑩ 고려말에 발달하여, 조선 시대에 융성하며, 일제때 독립운동의 근거지와 민족 지도자를 양 성했다.
⑪ 모범적 교수법
㉠ 경(갱)신고 -> 학문에 접근하는 방법을 제시
㉡ 준승척 -> 독서의 방법 제시
3. 과거제도
1) 소과 -> 생원, 진사(하급관리 등용, 성균관입학 허용, “백패”) -> 대과
초시 복시 초시 복시 전시(서열결정)
사실상의 합격(33명) 종6품, 홍패수여 ↵
2) 문과, 무과(합격자 : 선달), 잡과가 있었다. (승과는×)
3) 식년시 : 3년마다 보는 정기 시험
특별시 : 특별할때(알성시-임금이 성균관 문묘 참배시,
증광시 - 국가 큰 경사
별시 - 국가 작은 경사
기타.......)
4) 문음제도(음서) -> 정 2품이상의 자제에 한함
5) 서민들의 응시는 비교적 많은 제한을 받았다.
6) 고려시대에 비하여 잘 발달되었다.
7) 기타 시험
4. 조선시대의 성리학적 교육사상가
1) 권근(호는 양촌 1352~1409)
① 조선의 배불숭유정책의 이론적 뒷받침을 한 유학자
② 철학사상 : 사단칠정(四端七情) - 이 철학사상을 바탕으로 집대성한 『입학도설』 은 도표를 통한 시각적 교육의 효과를 시도한 것이다.
③ 교육이념 : 공(公 -정직), 근(勤-근면), 관(寬-관용), 신(信-지조)
④ 저서 : 입학도설(시청각선구. 중용과 대학의 도표식 해설)
권학사목(소학중시), 향학사목(사립학교보호안), 수창궁재상서(군왕교육)
2) 조식(호는 남명 1501~1572)
① 교육적 인간상 : 실천궁행인
② 교육이념 : 경(敬)과 의(義)
③ 교육방법 : 소학, 대학, 논어와 같은 실천경전중심교육 강조하며 자해자득을 주장
(초학자에게 심성에 관한 문장을 가르치는 퇴계의 교육방법에 반대)
3) 이황(호는 퇴계 1501~1570)
① 동방의 주자로 일컬어짐(성리학의 최고봉)
② 교육이념 : 성리학적 도덕인의 양성, “경(敬)”과 “인(仁))”사상을 중시
③ 철학사상의 중핵은 주자의 “이기이원론(理氣二元論)”이며, 이러한 철학사상을 발달시켜
“이기호발설(理氣互發說 : 이와 기는 상호작용한다.)” 정립.
→ 4단(이발동시 생김) 7정(기발동시 생김)론 주장 -주리론 …>위정척사사상에 영향
④ 저서 : 『퇴계집』『성학십도(군왕교육)』『태극도설』
4) 이이(호는 율곡 1539~1584)
① 이황과 함께 성리학의 쌍벽을 이룬 사상가
② 철학사상 : 기발리승일도설(氣發理乘一途設) - 기가 나타나는 국면에 따라 이는 언제나 그 속에 들어 있다. 즉, 기만 발동할 따름이다. - 이기일원론(주기론)
…>실학, 개화사상에 영향
③ 교육이념 : 입지(立志) 명지(明知 : 밝게 알기 위해서는 독서가 중요) 역행(力行)
④ 교육목적 : 성인(聖人)
⑤ 교육내용 : 대학, 근사록, 논어, 맹자, 중용, 오경
⑥ 저서 : 『학교모범』: 16조의 성인 학생 수양의 지침서
『학교사목』: 교사의 보수와 인사에 관한 규정
『성학집요』: 군왕교육
『격몽요결』: 민중교화를 위한 저서
『소아수지』: 아동교육을 위한 소학 학규(소학 장려)
⑦ 향학의 4대 덕목 체계화 : 덕업상권(德業相勸), 과실상규(過失相規), 예속상교(禮俗相交),
환난상휼(患難相恤)
5. 실학교육
1) 교육의 목적 : 실용인, 실천인의 양성
2) 성리학을 바탕으로 형성(이이) -> 성리학이 가지는 풍부한 이론이 실학의 장점이며, 성리학 의 공리공론은 실학의 단점이다.
3) 실학의 특징
실학의 특징 |
실학자의 특징 |
실학 교육의 특징 |
① 민초주의 ② 민족주의 ③ 근대 지향주의(신분타파) ④ 과학의 중요성 강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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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민본주의 ② 합리주의(이성주의) ③ 성실한 맘으로 학문에 임함 ④ 옛것을 바로 세우고, 새 것을 받아들인다. |
① 공교육 제도 ② 신분타파를 전제로한 교육의 기회균등 ③ 개성 존중 교육 ④ 교육 과정의 개혁 |
4) 사상가
1. 반계 유형원(1622~1673)
①『반계수록』
② 과거제 폐지, 능력에 따른 인재 등용 위한 공거제 주장
③ 능력주의에 기초한 학제 구상(단선형 학제)
④ 교육적 인간상 : 덕행인과 능력인
2. 성호 이익(1681~1763)
① 최초로 실학적 학파인 <근기학파(경기도 근방 유명학자 모아서)>구성
② 교육방법 : 내적 충실, 탐구식 교수방법
③ 집중주의와 점진주의를 병행한 지행합일 주장 =소크라테스, 왕양명, 안향
④ 『곽우록(과거제의 폐단 비판, 지역차별없는 인재등용 주장)』『성호사설』
⑤ 주체적 역사 의식 기르기 위해 한국사를 학교의 교과목 또는 과거 과목으로 부과해야 한다고 주장
3. 연암 박지원(1737~1805)
- 경제입국 사상
4. 아정 이덕무(1741~1793)
① 교육이념 :공(公), 정(正)
② 교육적 인간상 : 내행수결人
③ 사소절(동규 부분 : 아동 교육면에서 소학 권장 /
교훈에 의한 교육 주장 ->so 69개 훈교법 제정 =cf.로마시대 킌틸리아누스와 유사)
5. 다산 정약용(1762~1836)
① 교육적 인간상 : 수기(修己)와 위천하인(爲天下人)
② 교육내용 : 오학론(유교주의 교육 문제점 지적)
③ 『아학편(천자문 비판)』 『목민심서』『경세유표』『흠흠심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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