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1. Renaissance(문예부흥)
1) 중세 신중심의 문예사조에서 벗어나 그리스, 로마의 인간 중심 문예사조로의 복귀운동
2) 특징 ☆
① 인간 중심 주의(Humanism)
② 합리주의, 이성주의
③ 현실 세계의 존중
④ 개성의 발견과 존중
⑤ 자유주의
2. 종류
개인적 인문주의 |
사회적 인문주의 |
키케로 주의 ☆ |
① 남부 유럽(이탈리아) ② 귀족적, 이기적 성격 ③ 미술, 음악
|
① 북부 유럽(네덜란드) ② 대중적, 서민적 성격 ③ 문학
|
① 언어를 중심으로한 인문주의 ② 그리스와 로마의 고전 암기 ③ 15 ~ 18세기 중엽까지 유럽 귀족 교육의 3세기를 담당 |
3. 사상가
1) Vittorino
- 최초의 근대적 교사
- 학교는 즐거운 집이 되어야 한다. - 궁정학교 운영
2) Erasmus
- 북구 최대의 사회적 인문주의자(인문주의 교육자의 대표)
- 로마 퀸틸리아누스의 “웅변교수론”을 수용 - 개성존중, 조기교육, 흥미존중, 자유교육 주장
728x90
'교육학 > 교육학 종합 2'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서양교육사 - 실학주의 교육 (0) | 2019.06.28 |
---|---|
서양교육사 - 종교 개혁 교육 (0) | 2019.06.28 |
서양교육사 - 중세교육(서로마 멸망 ~ 동로마 멸망) (2) | 2019.06.28 |
서양 교육사 -고대 교육 (2) | 2019.06.28 |
한국교육사-근대교육(1880년대~) (2) | 2019.06.2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