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배경

자연 과학의 발달

신대륙의 발견과 이주

인식론(경험론, 합리론) -> 지식을 처리하는 방법을 추구

 

 

2. 실학주의 교육의 종류

1) 인문적 실학주의(인문주의에서 실학주의로 넘어가는 과도기 교육관)

- 고전을 활용해 사회 참여 능력 향상

- Rabelais, Milton, Vittorino

2) 사회적 실학주의

교육의 목적 : 신사(교양있는 귀족)의 양성

교육의 내용 : 성경, 지리, 역사, 천문학, 여행

문제점 : 귀족 교육에 국한되었다.

Locke, Montaigne

3) 감각적 실학주의(=과학적 실학주의) ☆☆☆ - 우리가 흔히 말하는 실학주의

목적 : 실용인, 실천인의 양성

종교 개혁 교육의 신 중심의 편협성, 인문주의 교육의 언어의 편협성을 탈피하고자 함

고전, 라틴어보다는 자연과학과 모국어 중시

암기나 암송보다는 관찰과 이해를 중시

직관 교수, 실물 교수, 시청각 교육을 강조

코메니우스

* 서민 교육을 강조하지만, 귀족 교육이 중심이었다고요~~~~~~~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