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1. 배경
① 자연 과학의 발달
② 신대륙의 발견과 이주
③ 인식론(경험론, 합리론) -> 지식을 처리하는 방법을 추구
2. 실학주의 교육의 종류
1) 인문적 실학주의(인문주의에서 실학주의로 넘어가는 과도기 교육관)
- 고전을 활용해 사회 참여 능력 향상
- Rabelais, Milton, Vittorino
2) 사회적 실학주의 ☆
① 교육의 목적 : 신사(교양있는 귀족)의 양성
② 교육의 내용 : 성경, 지리, 역사, 천문학, 여행
③ 문제점 : 귀족 교육에 국한되었다.
④ Locke, Montaigne
3) 감각적 실학주의(=과학적 실학주의) ☆☆☆ - 우리가 흔히 말하는 실학주의
① 목적 : 실용인, 실천인의 양성
② 종교 개혁 교육의 신 중심의 편협성, 인문주의 교육의 언어의 편협성을 탈피하고자 함
③ 고전, 라틴어보다는 자연과학과 모국어 중시
④ 암기나 암송보다는 관찰과 이해를 중시
⑤ 직관 교수, 실물 교수, 시청각 교육을 강조
⑥ 코메니우스
* 서민 교육을 강조하지만, 귀족 교육이 중심이었다고요~~~~~~~
728x90
'교육학 > 교육학 종합 2'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서양교육사 - 신인문주의(18세기 말 ~ 19세기) (0) | 2019.06.28 |
---|---|
서양교육사 - 계몽주의 교육 (0) | 2019.06.28 |
서양교육사 - 종교 개혁 교육 (0) | 2019.06.28 |
서양교육사 - 인문주의 교육(15C ~ 16C) (0) | 2019.06.28 |
서양교육사 - 중세교육(서로마 멸망 ~ 동로마 멸망) (2) | 2019.06.2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