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종류
1) 심리적 계발주의(신인문주의의 대표)
① 아동의 내면적, 심리적 특성을 중요시함
② 페스탈로찌, 헤르바르트, 프뢰벨
2) 국가주의
① 자연적 국가주의 : 스파르타(교육 -> 군인 -> 국가부강)
문화적 국가주의 : 19세기 독일(교육 -> 문화 -> 국가부강)
② 피히테, Krieck, 슐라이어 마허
[독일국민에게 고함]
나폴레옹 전쟁에서 패한 원인을 이기심과 도덕성의 상실로 보고, 교육을 통해서 독일국민 의 단결과 도덕성의 회복성을 강조하는 연설문을 모은 책 -> 독일 국가의 부강 주장
3) 과학적 실리주의
① 과학적 지식과 실제적, 경험적 지식 중시
② 스펜서
㉠ 교육목적 - 성인생활의 완전한 준비과정
㉡ 생리학(생물학) - 성인 생활에 필요
2. 사상가(신인문주의 3대 종류 중 게발주의)
1) 페스탈로찌
① 기초 : 루소의 자연주의(합자연의 원리)
② 주요 교육원리
자발성 존중의 원리(주입식 금지)
방법의 원리 : 심리적 발달단계에 따라 가르치자.
자연상태(무율)->사회상태(타율)->도덕상태(자율)
조화의 원리(페스탈로찌의 교육 목적이기도 하다.)
3H(Head, Heart, Hand) => 전인교육
사회의 원리 : 가정 교육의 원리(사랑)에 기초한 학교 교육
직관교수의 원리 : 모든 인식은 감각적인 직관에 의해 시작되어야 한다. 즉, 생활을 바탕으로 하는 실천과 경험 중시
관련저서 -『직관의 ABC』(Comenius의 직관교수의 원리보다 더 체계적)
노작교육의 원리 : 활동 통한 전인격적 성장.
노작교육관의 선구자로서 훗날 Kerchensteiner, Gaudig 등에게 영향
2) 프뢰벨
① 독일. 유치원교육의 선구자
② 기초 : 범신론(존재하는 모든 것에 신의 뜻이 들어있다.)
③ 교육목적 : 신성계발
④ 교육방법
연속적 발달 지향의 원리/자기표현과 자기실현의 원리(노작과 유희 중시)/
자기 활동의 원리(최소 2시간 정도)/통일성의 원리(=궁극적 신과의 일치)/
kindergarten설치(은물에 의한 교육)
⑤ 주요 저서 『인간교육』
3) 헤르바르트
①『일반교육학』으로 교육학이론 체계화를 이룩한 선구자
② 교육의 목적 : 도덕적 품성 도야
③ 교육의 방법 :
관리(훈련과 교수를 위한 예비적 활동) - 훈련(도덕적 품성 도야) - 교수(지적 능력 도야)
'교육학 > 교육학 종합 2'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교육철학-교육 철학의 기초와 성격 (0) | 2019.06.28 |
---|---|
서양교육사- 신교육 운동(19세기 ~ 20세기초) (0) | 2019.06.28 |
서양교육사 - 계몽주의 교육 (0) | 2019.06.28 |
서양교육사 - 실학주의 교육 (0) | 2019.06.28 |
서양교육사 - 종교 개혁 교육 (0) | 2019.06.2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