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종류

1) 심리적 계발주의(신인문주의의 대표)

아동의 내면적, 심리적 특성을 중요시함

페스탈로찌, 헤르바르트, 프뢰벨

 

 

2) 국가주의

① 󰠆󰠏 자연적 국가주의 : 스파르타(교육 -> 군인 -> 국가부강)

󰠌󰠏 문화적 국가주의 : 19세기 독일(교육 -> 문화 -> 국가부강)

피히테, Krieck, 슐라이어 마허

󰀲 [독일국민에게 고함]

나폴레옹 전쟁에서 패한 원인을 이기심과 도덕성의 상실로 보고, 교육을 통해서 독일국민 의 단결과 도덕성의 회복성을 강조하는 연설문을 모은 책 -> 독일 국가의 부강 주장

3) 과학적 실리주의

과학적 지식과 실제적, 경험적 지식 중시

스펜서

교육목적 - 성인생활의 완전한 준비과정

생리학(생물학) - 성인 생활에 필요

 

 

 

 

 

2. 사상가(신인문주의 3대 종류 중 게발주의)

1) 페스탈로찌

기초 : 루소의 자연주의(합자연의 원리)

주요 교육원리

󰋯자발성 존중의 원리(주입식 금지)

󰋯방법의 원리 : 심리적 발달단계에 따라 가르치자.

자연상태(무율)->사회상태(타율)->도덕상태(자율)

󰋯조화의 원리(페스탈로찌의 교육 목적이기도 하다.)

3H(Head, Heart, Hand) => 전인교육

󰋯사회의 원리 : 가정 교육의 원리(사랑)에 기초한 학교 교육

󰋯직관교수의 원리 : 모든 인식은 감각적인 직관에 의해 시작되어야 한다. , 생활을 바탕으로 하는 실천과 경험 중시

관련저서 -직관의 ABC(Comenius의 직관교수의 원리보다 더 체계적)

󰋯노작교육의 원리 : 활동 통한 전인격적 성장.

노작교육관의 선구자로서 훗날 Kerchensteiner, Gaudig 등에게 영향

 

 

2) 프뢰벨

독일. 유치원교육의 선구자

기초 : 범신론(존재하는 모든 것에 신의 뜻이 들어있다.)

교육목적 : 신성계발

교육방법

연속적 발달 지향의 원리/자기표현과 자기실현의 원리(노작과 유희 중시)/

자기 활동의 원리(최소 2시간 정도)/통일성의 원리(=궁극적 신과의 일치)/

kindergarten설치(은물에 의한 교육)

주요 저서 인간교육

 

 

3) 헤르바르트

①『일반교육학으로 교육학이론 체계화를 이룩한 선구자

교육의 목적 : 도덕적 품성 도야

교육의 방법 :

관리(훈련과 교수를 위한 예비적 활동) - 훈련(도덕적 품성 도야) - 교수(지적 능력 도야)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