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교육 철학의 개념

- 교육 현상을 철학적 방법으로, 철학적 수준에서 연구하는 것.

 

 

2. 교육 철학의 임무

교육 정의에 관한 철학적인 접근 󰠏󰠈

교육 목적에 관한 철학적인 접근 󰠉󰠏 교육철학과 직접 관련

교육 내용에 관한 철학적인 접근 󰠏󰠎

교육 방법에 관한 철학적인 접근 -> 교육철학과 간접 관련

 

 

3. 교육 철학의 기능 ☆☆☆☆

1) 분석적 기능 : 교육 현상에서 사용되는 언어를 분명하게 분석, 정립하는 기능

2) 통합적 기능 : 세분화된 교육 현상을 전체적인 관점에서 유기적, 체계적으로 통합시키는 기능

3) 사변적 기능 : 교육현상이 성립할 수 있는 기반을 제공하고 방향을 제시하며, 가설이나 제언 을 제공하며, 문제점의 해결을 탐색하는 기능.

4) 평가적 기능 : 어떤 기준을 두고 가치의 유무를 판단하려는 기능.

 

 

4.

1) 개인이 지닌 교육 철학 : 교사, 학생들 개인이 가지고 있는 교육에 대한 생각, 관념, 사상 등을 지님.

2) 학문으로서의 교육 철학 : 개인이 지닌 교육 철학을 바람직한 방향으로 유도해나가는 것 이 주된 목적이다. 그래서 교육 철학은 규범적, 도덕적, 가치지향 적이어야 한다.

 

 

5.

철 학

과 학

목적

과학의 모태로써 과학이 성립할 수 있는 기 반을 제공하는 방향을 제시하는 역할

교육사, 교육철학

수단과 방법

여러 현상에서 원인과 결과의 인과법칙을 발 견하려는 것이 주된 목적.

교육심리, 교육 방법론, 교육 과정, 생활지도 평가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