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1. 교육 철학의 개념
- 교육 현상을 철학적 방법으로, 철학적 수준에서 연구하는 것.
2. 교육 철학의 임무
① 교육 정의에 관한 철학적인 접근
② 교육 목적에 관한 철학적인 접근 교육철학과 직접 관련
③ 교육 내용에 관한 철학적인 접근
④ 교육 방법에 관한 철학적인 접근 -> 교육철학과 간접 관련
3. 교육 철학의 기능 ☆☆☆☆
1) 분석적 기능 : 교육 현상에서 사용되는 언어를 분명하게 분석, 정립하는 기능
2) 통합적 기능 : 세분화된 교육 현상을 전체적인 관점에서 유기적, 체계적으로 통합시키는 기능
3) 사변적 기능 : 교육현상이 성립할 수 있는 기반을 제공하고 방향을 제시하며, 가설이나 제언 을 제공하며, 문제점의 해결을 탐색하는 기능.
4) 평가적 기능 : 어떤 기준을 두고 가치의 유무를 판단하려는 기능.
4.
1) 개인이 지닌 교육 철학 : 교사, 학생들 개인이 가지고 있는 교육에 대한 생각, 관념, 사상 등을 지님.
2) 학문으로서의 교육 철학 : 개인이 지닌 교육 철학을 바람직한 방향으로 유도해나가는 것 이 주된 목적이다. 그래서 교육 철학은 규범적, 도덕적, 가치지향 적이어야 한다.
5.
철 학 |
과 학 |
① 목적 ② 과학의 모태로써 과학이 성립할 수 있는 기 반을 제공하는 방향을 제시하는 역할 ③ 교육사, 교육철학 |
① 수단과 방법 ② 여러 현상에서 원인과 결과의 인과법칙을 발 견하려는 것이 주된 목적. ③ 교육심리, 교육 방법론, 교육 과정, 생활지도 평가 |
728x90
'교육학 > 교육학 종합 2'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교육철학 - 철학과 교육 (0) | 2019.06.28 |
---|---|
교육철학 - 교육 내용에 대한 철학적 접근(지식) (0) | 2019.06.28 |
서양교육사- 신교육 운동(19세기 ~ 20세기초) (0) | 2019.06.28 |
서양교육사 - 신인문주의(18세기 말 ~ 19세기) (0) | 2019.06.28 |
서양교육사 - 계몽주의 교육 (0) | 2019.06.2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