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새로운 학교의 출현

1) 세실, 레디, 도모랑 -> 신학교

2) Litz -> 전원학교

3) 죤 듀이의 실험학교

4) 타고르 -> 평화의 집

5) 몬테소리 -> 아동의 집

6) Neil -> Summer Hill School

7) 반더 포겔과 보이스카웃 운동

 

 

 

2. 사상가

1) Condorcet -> "공교육 개혁안☆☆☆☆☆

공교육은 국가가 담당해야할 당삼한 의무이다.

공교육은 국민들에게 교육 기회 균등을 제공해 줘야 한다.

(의무교육, 무상교육, 평생교육, 계속교육, 학교의 균등한 분포)

공교육은 진리로운 지식만을 전달해야 한다.

-> 지적인 교육은 학교가 담당, 정의적인 교육은 가정이 담당

공교육은 모든 권력으로부터 독립적이어야 한다(정치/종교).

공교육은 교육의 자유가 주어져야 한다.(가르치고 배울 자유).

* 우리나라 헌법 31

교육 기회 균등

의무 교육

무상 교육

교육의 자주성, 정치적 독립성, 대학의 자율성

평생교육

교육에 관한 법률 규정

헌법 -> 교육법(법률) -> 교육법 시행령(명령) -> 조례, 규칙

2) 죤 듀이

Gotha 교육령(1642)

메사추세츠 교육령(1642)

고타의 영주 Ernst 경이 자신의 영지에 있는 학교운영에 관한 규칙을 발표

시행령적 의미

중앙 집권적

루터, 코메니우스 사상에 영향받음

영국에서 미국으로 이민간 청교도 이민단이 학교의 설립을 요구한 것.

헌법적 의미

지방 분권적

칼빈의 영향 받음

* 공통점 : 아동의 취학 의무 규정

산업혁명 시대의 빈민학교(산업혁명시대때 공장 노동자였던 어린이와 부녀자들의 아이들을 모아서 교육시킨 곳.)

Raikes "일요학교

BellLancaster "조교학교

Owen "유아학교

기독교 보급협회의 자산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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