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 교수・학습 방향
○ ‘슬기로운 생활’과는 ‘바른 생활’과, ‘즐거운 생활’과와 영역(대주제)별로 통합하여 지도하며, 국어과, 수학과도 통합하여 주제 중심 학습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도록 노력한다.
○ ‘슬기로운 생활’과의 교과 역량인 창의적 사고 역량, 지식정보처리 역량, 의사소통 역량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창의적 사고력, 통합적 사고력, 탐구 능력, 문제해결능력, 자료이해능력, 도구활용능력, 상황파악능력, 조사 및 발표 능력에 교수・학습 활동의 초점을 두어 지도한다.
○ ‘슬기로운 생활’과의 교과 기능인 관찰하기, 무리 짓기, 조사하기, 예상하기, 관계망 그리기 등이 성취될 수 있도록 교수・학습 활동을 계획한다.
○ 5세 누리과정의 사회관계, 자연탐구 등의 내용 영역과 3학년 이상의 사회과, 과학과 등의 내용 영역과의 연계 지도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한다.
○ 계획- 실행 - 평가에 이르는 교수・학습의 전 과정에서 학생의 능동적 참여와 협력적 문제 해결을 유도한다.
○ 탐구 중심의 교수・학습 지도를 통하여 학생들의 학습 호기심을 촉진하고, 경험 및 체험을 통해 이해하게 한다.
○ 주변의 모습, 관계, 변화와 관련된 구체적인 탐구 상황을 교수・학습에 적용한다.
○ 학생 스스로 탐구하는 데 필요한 교구, 자료 등을 사전에 준비하여 제공한다.
○ ‘슬기로운 생활’과의 교수・학습에서는 학습 내용에 따라 다양한 교수 방법이 활용될 수 있으므로 개방적인 자세를 취하도록 한다.
나. 평가 방향
○ 실제 수업 중에 평가 상황을 설정하여 평가하고 그 결과를 학생들에게 환류함으로써 평가의 과정이 수업의 촉진제로 작용하도록 한다.
○ 평가는 포트폴리오, 자기 평가, 동료 평가, 수행평가, 체크리스트, 일화 기록 등 다양한 방법을 활용한다.
○ 탐구 활동 과정과 결과를 고려하여 기초 탐구 기능과 관련 역량을 평가한다.
○ 주변의 모습, 관계, 변화에 대한 관심도와 이해도를 고려하여 평가한다.
○ ‘슬기로운 생활’과에서는 관찰의 정확성, 탐구의 창의성, 현상의 관계 파악 능력, 변화에 대한 민감성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평가한다.
○ 학생들이 탐구 과정에서 보이는 독창성, 다양성, 기발함 등이 평가에서 배제되지 않도록 개방적인 자세로 평가에 임하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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