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 교수학습 방향

슬기로운 생활과는 바른 생활, 즐거운 생활과와 영역(대주제)별로 통합하여 지도하며, 국어과, 수학과도 통합하여 주제 중심 학습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도록 노력한다.

슬기로운 생활과의 교과 역량인 창의적 사고 역량, 지식정보처리 역량, 의사소통 역량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창의적 사고력, 통합적 사고력, 탐구 능력, 문제해결능력, 자료이해능력, 도구활용능력, 상황파악능력, 조사 및 발표 능력에 교수학습 활동의 초점을 두어 지도한다.

슬기로운 생활과의 교과 기능인 관찰하기, 무리 짓기, 조사하기, 예상하기, 관계망 그리기 등이 성취될 수 있도록 교수학습 활동을 계획한다.

5세 누리과정의 사회관계, 자연탐구 등의 내용 영역과 3학년 이상의 사회과, 과학과 등의 내용 영역과의 연계 지도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한다.

계획- 실행 - 평가에 이르는 교수학습의 전 과정에서 학생의 능동적 참여와 협력적 문제 해결을 유도한다.

탐구 중심의 교수학습 지도를 통하여 학생들의 학습 호기심을 촉진하고, 경험 및 체험을 통해 이해하게 한다.

주변의 모습, 관계, 변화와 관련된 구체적인 탐구 상황을 교수학습에 적용한다.

학생 스스로 탐구하는 데 필요한 교구, 자료 등을 사전에 준비하여 제공한다.

슬기로운 생활과의 교수학습에서는 학습 내용에 따라 다양한 교수 방법이 활용될 수 있으므로 개방적인 자세를 취하도록 한다.

 

 

 

. 평가 방향

실제 수업 중에 평가 상황을 설정하여 평가하고 그 결과를 학생들에게 환류함으로써 평가의 과정이 수업의 촉진제로 작용하도록 한다.

평가는 포트폴리오, 자기 평가, 동료 평가, 수행평가, 체크리스트, 일화 기록 등 다양한 방법을 활용한다.

탐구 활동 과정과 결과를 고려하여 기초 탐구 기능과 관련 역량을 평가한다.

주변의 모습, 관계, 변화에 대한 관심도와 이해도를 고려하여 평가한다.

슬기로운 생활과에서는 관찰의 정확성, 탐구의 창의성, 현상의 관계 파악 능력, 변화에 대한 민감성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평가한다.

학생들이 탐구 과정에서 보이는 독창성, 다양성, 기발함 등이 평가에서 배제되지 않도록 개방적인 자세로 평가에 임하도록 한다.

728x90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