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성격
‘즐거운 생활’과는 일상생활에 필요한 기초적인 표현 능력을 기르고, 아름다움에 대한 경험과 신체 표현 활동을 통해 문화적 소양을 지닌 사람을 기르는 데 초점이 있는 교과이다. ‘즐거운 생활’과에서는 심미적 감성 역량, 창의적 사고 역량, 의사소통 역량을 교과의 중요한 역량으로 삼고 있다. 심미적 감성 역량은 일상생활에서 아름다움과 즐거움을 느끼고, 여러 가지 자료와 매체, 도구 등을 사용하여 소리와 이미지, 움직임 등에 대해 다양한 감각을 발달시키는 능력이다. 창의적 사고 역량은 주변의 대상과 현상, 문화 등에 대해 창의적으로 생각하고 소리, 이미지, 움직임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새롭고 융합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이다. 의사소통 역량은 소리, 이미지, 움직임 등을 활용하여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표현하고 타인의 표현을 이해하며 서로 소통할 수 있는 능력이다.
‘즐거운 생활’과에서는 교과 역량과 더불어 놀이하기, 표현하기, 감상하기로 대표되는 기능을 익히는 데 중점을 둔다. 이를 구현하기 위해 ‘학교’, ‘봄’, ‘가족’, ‘여름’, ‘마을’, ‘가을’, ‘나라’, ‘겨울’의 8개 영역(대주제)으로 내용을 선정하였고, 이는 ‘바른 생활’과와 ‘슬기로운 생활’과의 통합을 고려한 것이다.
2. 목표
건강한 몸과 창의적 표현 능력을 길러 일상생활을 즐겁게 영위하고 문화적 소양을 함양한다.
가. 여러 가지 놀이와 표현 활동을 통해 감각을 발달시키고 건강한 신체를 기른다.
나. 활동에 참여하는 과정에서 기초적인 표현 기능을 익힌다.
다. 소리, 이미지, 움직임 등에 대한 심미적 감성 능력을 기르고 창의융합적으로 표현하면서 서로 소통하는 능력을 기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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