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역 (대주제) |
핵심 개념 (소주제) |
일반화된 지식 |
내용 요소 |
기능 |
||
바른 생활 |
슬기로운 생활 |
즐거운 생활 |
||||
1. 학교 |
1.1 학교와 친구 |
학교는 여러 친구와 함께 생활하는 곳이다. |
∙학교 생활과 규칙 |
∙학교 둘러보기 ∙친구 관계 |
∙친구와의 놀이 ∙교실 꾸미기 |
[바른 생활] 되돌아보기 스스로 하기 내면화하기 관계 맺기 습관화하기
[슬기로운 생활] 관찰하기 무리 짓기 조사하기 예상하기 관계망 그리기
[즐거운 생활] 놀이하기 표현하기 감상하기 |
1.2 나 |
나는 몸과 마음으로 이루어져 있다. |
∙몸과 마음의 건강 |
∙몸의 각 부분 알기 ∙나의 재능, 흥미 탐색 |
∙나의 몸, 감각, 느낌 표현 ∙나에 대한 공연・전시 |
||
2. 봄 |
2.1 봄맞이 |
사람들은 봄의 자연 환경에 어울리는 생활을 한다. |
∙건강 수칙과 위생 |
∙봄 날씨와 생활 이해 ∙봄철 생활 도구 |
∙봄 느낌 표현 ∙집 꾸미기 |
|
2.2 봄 동산 |
봄에 볼 수 있는 동식물은 다양하며 봄에 할 수 있는 활동과 놀이가 있다. |
∙생명 존중 |
∙봄 동산 ∙식물의 자람 |
∙동식물 표현 ∙봄나들이 |
||
3. 가족 |
3.1 가족과 친척 |
사람들은 가족과 친척의 관계 속에서 살아간다. |
∙가정 예절 |
∙가족의 특징 ∙가족・친척의 관계, 가족 행사 |
∙가족에 대한 마음 표현 ∙가족 활동 및 행사 표현 |
|
3.2 다양한 가족 |
가족의 형태는 다양하며, 구성원마다 역할이 있다. |
∙배려와 존중 |
∙다양한 형태의 가족 ∙가족 구성원의 역할 |
∙집의 모습 표현 ∙가족 역할 놀이 |
||
4. 여름 |
4.1 여름맞이 |
사람들은 여름의 자연 환경에 어울리는 생활을 한다. |
∙절약 |
∙여름 날씨와 생활 이해 ∙여름철 생활 도구 |
∙여름 느낌 표현 ∙생활 도구 장식・제작 |
|
4.2 여름 생활 |
여름에 볼 수 있는 동식물은 다양하며 여름에 할 수 있는 활동과 놀이가 있다. |
∙여름 생활 및 학습 계획 |
∙여름 동식물 ∙여름방학 동안 하는 일 |
∙여름 동식물 표현 ∙여름철 놀이 |
||
5. 마을 |
5.1 우리 이웃 |
이웃은 서로의 생활에 영향을 미친다. |
∙공중도덕 |
∙이웃의 생활 모습 ∙공공장소, 시설물 |
∙이웃 모습과 생활 표현 ∙공공장소 시설물 활용 놀이 |
|
5.2 우리 동네 |
내가 생활하는 동네에는 서로 다른 일을 하는 사람들이 있다. |
∙일의 소중함 |
∙동네에 있는 것들 ∙동네 사람들이 하는 일, 직업 |
∙동네 모습 표현 ∙직업 놀이 |
||
6. 가을 |
6.1 가을맞이 |
사람들은 가을의 자연 환경에 어울리는 생활을 한다. |
∙질서 |
∙가을 날씨와 생활 이해 ∙가을의 특징 알기 |
∙가을의 모습과 느낌 표현 ∙가을 놀이 |
|
6.2 가을 모습 |
명절은 사람들의 생활과 관계가 있다. |
∙감사 |
∙추석, 세시 풍속 ∙낙엽, 열매 |
∙민속놀이 ∙낙엽, 열매 표현 |
||
7. 나라 |
7.1 우리나라 |
우리나라에는 아름다운 전통이 있고 우리나라만의 특별한 상황이 있다. |
∙나라 사랑 |
∙우리나라의 상징과 문화 ∙남북한의 생활 모습과 문화 |
∙우리나라의 상징 표현 ∙남북한의 놀이, 통일에 대한 관심 표현 |
|
7.2 다른 나라 |
각 나라는 독특한 문화를 가지고 있다. |
∙타문화 공감 |
∙다른 나라 문화 ∙다른 나라 노래, 춤, 놀이 |
∙다른 나라의 노래, 춤, 놀이 즐기기 ∙문화 작품, 공연 감상 |
||
8. 겨울 |
8.1 겨울맞이 |
사람들은 겨울의 자연 환경에 어울리는 생활을 한다. |
∙나눔과 봉사 |
∙겨울 날씨와 생활 이해 ∙겨울철 생활 도구 |
∙겨울 느낌 표현 ∙놀이 도구 제작 |
|
8.2 겨울나기 |
사람과 동식물은 겨울 환경에 적응하며 생활한다. |
∙동식물 보호 ∙겨울 생활 및 학습 계획 |
∙동식물 탐구 ∙겨울에 하는 일 |
∙동물 흉내 내기 ∙겨울철 신체 활동 |
'교육과정 > 초등학교 교육과정 - 성취기준 (교육부 고시 제2015-74호)'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15 개정 교육과정 즐거운 생활 교수학습 및 평가의 방향 (0) | 2019.07.02 |
---|---|
2015 개정 교육과정 즐거운 생활 성취기준 (0) | 2019.07.02 |
2015 개정 교육과정 즐거운 생활 성격 및 목표 (0) | 2019.07.02 |
2015 개정 교육과정 슬기로운 생활 교수・학습 및 평가의 방향 (0) | 2019.07.02 |
2015 개정 교육과정 슬기로운 생활 성취기준 (0) | 2019.07.0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