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평가 8

규준지향평가와 목표지향평가

 

 

 

 

 

 

1. 규준지향평가

(1) 규준지향평가(상대평가)의 개념

1) 상대평가란 한 학생이 받은 점수가 다른 학생들이 받은 점수에 의해 상대적으로 결정되는 평가방식이다.

2) 이 경우 개개 학생들이 받은 점수는 규준을 비추어 판단되기 때문에 규준지향평가, 또는 규준관련평가라고도 한다.

3) 규준이란 원점수의 상대적 위치를 설명하기 위하여 쓰이는 척도로써, 모집단을 대표하기 위하여 추출된 표본에서 산출된 평균과 표준편차로 만들어진다.

 

(2) 규준지향평가의 특징

1) 개인차의 인정 : 규준지향평가는 진화론에 입각하여 학생들간에는 현저한 개인차가 있으며, 그것은 교육의 힘으로도 도저히 극복 불가능하다고 본다.

2) 선발적 교육관 : 규준지향평가는 개개 학생들의 성취도를 최대한 정밀하게 변별하여 특정 교육 프로그램을 이수할 수 있는 학생을 선별한 다음, 각자의 능력에 맞는 수준의 교육을 하고자 하는 선발적 교육관에 기초를 두고 있다.

3) 우수자 선발 : 선발적 교육관은 교육을 통해서 달성하고자 하는 교육목적에 도달할 수 있는 사람은 많지 않다는 신념 하에, 평가를 통해 일정한 교육수준에 도달할 가능성이 있는 소수의 우수자를 선발하고자 한다.

4) 평가도구의 신뢰도에 관심 : 개개 학생들이 지니고 있는 특성을 정확히 측정하여 이를 변별하는데 초점이 있기 때문에 평가도구의 신뢰도에 관심을 둔다.

 

(3) 규준지향평가의 장점

1) 엄밀한 개인차의 변별이 가능하다

2) 경쟁을 통한 외적인 동기유발에 효과적이다.

3) 객관적인 검사의 제작 기술을 통해 성적을 표시하므로 교사의 편견을 배제할 수 있다.

 

(4) 규준지향평가의 단점

1) 진정한 학력의 평가가 곤란 : 상대평가의 결과는 상대적 위치만 알려 줄 뿐 수업목표를 얼마나 달성했는 지의 정보는 주지 못하므로 진정한 학력의 평가가 곤란한다.

2) 교수-학습의 개선 곤란 : 상대적 정보만 주기 때문에 학생 개인의 학습결손을 확인하고 이에 대한 교정이나 보충학습을 실시할 수 없다.

3) 선택적 교수-학습의 조장 : 시험에 나올 것만을 가르치고 공부하는 선택적 교수-학습을 조장하게 된다.

4) 지나친 경쟁 유발 : 학생들에게 필요 이상의 경쟁심을 조장시켜 학생 상호간의 질투와 시기를 유발한다.

5) 낙오자 양산 : 수업목표의 달성 여부와 관계없이 항상 일정한 비율의 실패자가 나오게 된다.

 

2. 목표지향평가(절대평가)

(1) 목표지향평가의 개념

1) 목표지향평가란 학생들이 성취해야 할 교육목표에의 도달 여부와 그 정도를 확인하고자 하는 평가를 의미한다.

2) 주어진 학습목표를 준거로 하여 개개 학생들의 성취 수준을 판단하고자 하는 것이므로 준거지향평가, 또는 절대기준평가라고도 한다.

 

(2) 목표지향평가의 특징

1) 발달적 교육관 : 목표지향평가는 충분한 학습시간과 학습조건만 제공하면 거의 모든 학습자가 주어진 학습목표에 도달할 수 있다는 발달적 교육관에 근거하고 있다.

2) 교수과정 개선이 목적 : 목표지향평가는 교육개선의 방향과 전략을 결정할 수 있는 자료를 마련해 주는 교수과정 개선이 평가의 주된 목적이다.

3) 평가도구의 타당도에 관심 : 평가는 목표의 달성 여부를 판단하는데 그 목적이 있으므로 평가도구의 타당도에 관심을 둔다.

4) 부적 편포를 전제 : 대부분의 학습자가 목표를 달성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기 때문에 평가의 결과가 정상분포가 아닌 부적 편포를 이룰 것으로 기대한다.

5) 평가 점수는 그 자체로서 의미를 갖는다 : 목표지향평가에서는 학습자의 점수가 목표에 도달했는지의 여부를 판정하는데 기준이 되므로 학습자가 취득한 점수는 그 자체로서 의미를 지닌다.

 

(3) 장점

1) 목표 달성도에 대한 정보 제공 : 목표지향평가는 수업목표의 달성도에 대한 정보를 제공해 줌으로써 각 학생이 수업목표에 얼마나 도달하였으며, 달성된 목표는 무엇이고 미달한 목표는 무엇인지를 알게 해준다.

2) 평가와 교수-학습과정의 연결 : 학생들의 목표 달성도에 대한 정보는 교수-학습 프로그램이 어느 정도 효과가 있는 지를 파악하게 하여 평가와 교수-학습과정이 연결되게 해 준다.

3) 완전학습의 가능 : 목표지향평가는 학생의 학습결손이 어디에 있는 지를 파악할 수 있어서 완전학습을 가능하게 해준다.

4) 건전한 학습 분위기 조성 : 석차보다는 지적 성취 그 자체를 강조하고, 경쟁보다는 협동학습을 중시하기 때문에 건전한 학습분위기를 조성하는데 도움을 준다.

5) 학습자에게 보다 많은 성취감 제공 : 절대기준평가에서는 대부분의 학생들이 기준에 도달하는 것을 목표로 삼고 있기 때문에 학습자들에게 기준 도달로 인한 성취감을 제공해 줄 수 있다.

 

 

(4) 문제점

1) 목표지향평가의 가장 큰 문제는 평가기준이 되는 수업목표의 성취기준을 설정하는 일이다.

2) 제대로 된 평가를 하기 위해서는 사전에 평가기준을 마련해 놓아야 하는데, 합의된 기준을 설정하기가 어렵다.

<규준지향평가와 목표지향평가의 비교>

구분

규준지향평가

목표지향평가

평가의 방향

특정 개인의 성취가 그가 소속된 집단에서 어느 정도의 위치에 있는지를 판단하고자 한다.

다른 학생이 얼마나 성취했는지에 관계없이 교사가 의도한 목표를 학생이 달성했는지 못했는지 여부에만 관심이 있다.

교육신념

개인차는 어쩔 수 없는 것이어서, 성공하는 자와 실패하는 자가 있게 마련이라는 선발적 교육관에 근거한다.

효율적인 교수방법, 적절한 교육환경, 적절한 교육적 노력을 투입하면 대부분의 학생들이 수업에서 기대하는 목표에 도달할 수 있다는 발달적 교육관에 근거한다.

인간관

인간을 자극에 대해 반응하는 수동적인 유기체로 본다.

인간은 목표추구를 원하고 즐기는 존재여서 누구나 목표를 성취할 수 있다.

관심사

어느 특정 학습자가 다른 학습자들에 비해서 얼마나 더 성취하고 덜 성취했는가의 상대적 우열, 상대적 위치, 거기에서 파생하는 개인간 득점의 변량이 관심의 대상이다.

개개의 학습자가 설정된 학습목표를 성취 또는 달성하였느냐가 최대의 관심사이다.

개인차

여러 가지 행동특성에서 나오는 개인차는 불가결한 현상으로 본다.

개인간의 상대적 점수의 차가 크면 클수록 개인간의 상대적 비교를 엄밀하고 정확하게 할 수 있으므로 개인차의 범위가 커지기를 바라고 그렇게 되도록 유도한다.

교육과 관련되어 나타나는 개인차는 교육의 누적적 실패에서 오는 결과로 본다.

이 개인차는 교육의 작용과 노력에 의해 무로 떨어뜨릴 수 있다고 믿는다.

교육평가와 학습과정과의 관련

평가의 기능이 교수-학습과정과 관련된 것으로 보지 않는다.

평가가 교수-학습과정과의 유기적 관련 있다고 보지 않기 때문에 현장의 교사가 아닌 다른 전문가가 평가도구를 제작, 투입해도 무방하다고 본다.

교육평가의 기능 자체를 교수-학습과정과 밀접하고 유기적인 관련 속에서 보며, 그것을 교수-학습과정에 도움을 주는 중요한 한 개의 변수로 본다.

학습자가 새로운 프로그램을 시작하기 위하여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선수기능이나 능력을 보유하고 있는지, 없다면 어떠한 대안을 투입해야 하는지를 밝히는데 이용되는 것이 평가이다.

평가도구의 성격

평가도구의 신뢰도를 중시한다.

평가도구의 내용타당도 혹은 목표타당도를 중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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