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
교육평가 15 |
객관도와 실용도 |
|
|
|
||
|
|
1. 객관도
(1) 객관도의 개념
1) 객관도란 채점이 어느 정도 일관성이 있느냐의 정도를 밝혀 주는 것으로, ‘채점자 신뢰도’라고도 한다.
2) 한 문항에 대해 여러 사람의 채점 결과가 일치하는 정도를 ‘채점자간 객관도’라고 한다면, 한 채점자가 같은 문항에 대해 여러 번 채점한 결과의 일치 정도를 ‘채점자내 객관도’라고 한다.
(2) 논문형 검사에서 객관도를 높이는 방법
1) 채점의 기준을 미리 정해 둔다.
2) 채점의 기준을 위해 모범 답안지를 만들어 둔다.
3) 답안지의 내용만 보고 채점하도록 하여 편견이나 오차가 작용하지 않도록 한다.
4) 답안지는 학생단위로 채점하지 말고 문항단위로 채점한다.
5) 가능하면 혼자 채점하지 말고, 여러 사람이 채점해서 평균하도록 한다.
6) 문항에 따라 점수 비중을 달리 주어야 할 경우는 미리 계획을 세운다.
2. 실용도
(1) 실용도의 개념
1) 실용도란 측정도구의 실용적 가치 정도를 말한다.
2) 즉, 측정도구가 경비, 시간 및 노력을 적게 들여서 측정의 목표를 충실하게 달성할 수 있어야만 실용성이 있다.
(2) 실용성을 높이는 방법
1) 실시가 용이할수록
2) 실시시간이 검사내용에 적절할수록
3) 채점이 용이할수록 실용도는 높아진다.
728x90
'교육학 > 교육학 종합 3'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교육평가 - 정의적 교수목표와 평가문항(정의적 교수목표의 의의, 감수, 반응, 가치화, 조직화, 인격화) (0) | 2019.07.10 |
---|---|
교육평가 - 인지적 교수목표와 평가문항(지식, 이해, 적용, 분석, 종합, 평가의 평가방법 ) (0) | 2019.07.10 |
교육평가 - 신뢰도의 개념, 타당도와 신뢰도의 관계, 신뢰도 추정방법 (0) | 2019.07.10 |
교육평가 - 타당도의 개념, 내용 타당도, 목포타당도, 예언타당도, 공인타당도, 구인타당도 (0) | 2019.07.10 |
교육평가 - 수행평가(서술형, 논술형, 구술시험, 토론법, 실기시험, 실험실습, 면접, 관찰평가, 자기평가, 동료평가, 연구보고서, 개념지도 작성, 포트폴리오) (0) | 2019.07.1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