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연구 9

의미분석과 내용분석

 

 

 

 

 

 

1. 의미분석법

(1) 의미분석법의 의미

1) 의미분석법이란 Osgood이 창안한 것으로, 여러 가지 사물, 인간, 사상 등에 대해 가지는 개념

의 심리적 의미를 의미공간상의 위치로 표현하여 측정하고자 하는 방법이다.

2) 사람들이 사용하는 어떤 개념은 비록 같은 용어로 표현하지만 그것이 의미하는 바는 제각기 다를 수 있다.

3) 이처럼 사람에 따라 서로 다르게 받아들여지고 있는 개념의 의미를 양극적으로 대비되는 일단의 형용사를 이용하여 측정하고 그 결과를 삼차원의 의미공간에 표시하려는 방법이다.

 

(2) 의미공간

1) 의미공간은 평가요인, 능력요인. 활동요인을 각각 X, Y, Z축으로 하는 삼차원의 입체를 가상하고 있다.

2) 각각의 요인은 3단계, 5단계, 9단계를 가진 극단적인 형용사에 의하여 측정된다.

평가요인: 좋은-나쁜, 가치있는-가치없는, 친절한-잔인한 등과 같은 가치판단적인 형용사군으로 구성된다.

능력요인: 강한-약한, -작은, 굵은-가는 등과 같은 능력에 관한 형용사군으로 구성된다.

활동요인: 능동적-수동적, 빠른-느린 등과 같은 활동성과 관련되는 형용사군으로 구성된다.

 

2. 내용분석법

(1) 내용분석법의 의미

1) 내용분석법이란 일기, 낙서, 편지, 자서전 등과 같은 자료를 분석하여 개인의 정의적 특성을 파악하려는 방법이다.

2) , 인간이 남기는 모든 형태의 이용 가능한 자료를 체계적, 객관적, 양적으로 연구하고 분석하는 방법이다.

 

(2) 내용분석법의 특징

1) 내용분석법은 관찰에 의한 측정과 유사하다.

2) 다만, 관찰법이 인간의 행동을 직접 관찰하는 반면, 내용분석법은 인간이 이미 만들어 놓았거나 남겨 놓은 자료를 관찰한다는 점에서 다르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