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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연구 3

질문지법

 

 

 

 

 

 

1. 질문지법의 용도

1) 사실의 발견 : 질문지는 일반적으로 학생의 생활배경에 관한 사실을 수집하기 위해 사용된다. 이를 통해 학생 부모의 직업, 가족 수, 수입, 주거지, 지나온 생활사 등에 관한 자료를 수집하는 것이다.

2) 심층적 심리의 파악 : 질문지법은 또한 개인이 가지고 있는 심층적인 심리, 즉 개인의 의견, 태도, 가치관 등을 파악하는 데도 이용된다. 예를 들어 교사에 대한 태도, 흥미의 방향, 학교에 대한 감정 등을 묻는 것이 그 예이다.

 

2. 질문지의 유형

(1) 구조적 질문지

1) 개념: 반응으로 나올 만한 선택지를 미리 제시하여 이를 선택하게 하는 질문지 형식으로 폐쇄형 질문지라고도 한다.

2) 장점: 구조적 질문지는 미리 구체적이고 제한된 선택지를 주기 때문에 결과의 처리가 쉽다는 장점이 있어서 많이 사용되고 있다.

3) 단점: 그러나 선택지가 완전한 목록이 되지 못하거나 빠진 것이 있을 경우 피험자의 정확한 반응을 얻어낼 수 없다는 단점을 가지고 있다.

 

(2) 비구조적 질문지

1) 개념: 피험자가 주어진 질문에 대하여 비교적 자유롭게 반응하도록 하는 방법으로 자유반응형 질문지라고도 한다.

2) 장점: 자유반응형 질문지는 반응자가 자유롭게 반응할 수 있으므로, 드러난 행동 뒤에 숨은 잠재적 행동으로서의 동기, 흥미, 태도, 가치관, 의견 판단 등에 관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다.

3) 단점: 그러나 이 방법은 반응자에게 많은 시간과 정신적 노력을 요구하기 때문에 잘못하면 성의없는 대답이나 무응답이 나올 위험이 많다.

 

3. 질문지법의 장점

1) 간편성 : 다른 방법에 비해 적은 인적 자원으로 많은 자료를 단시간에 얻을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이다.

2) 익명성 : 질문지는 질문자와 응답자가 대면하는 일이 없이 질문지를 통해 관계를 맺기 때문에 익명성을 만족시켜주어 응답자의 반응에 신뢰성을 기대할 수 있다.

3) 심층심리의 파악에 용이 : 질문지가 대개 익명으로 대답을 요구하기 때문에 반응자의 의견, 태도, 감정, 가치관 등과 같은 자아의 심층심리 파악에 용이하다.

4) 생활 및 심리적 경험의 파악 : 관찰이나 면접방법은 직접적인 대면을 통해 이루어지기 때문에 과거의 경험이나 묘한 심리적 경험을 파악하기 어렵다. 그러나, 질문지는 익명성이 보장된 자유반응식 방법을 통해 그러한 경향이나 사실을 쉽게 수집할 수 있다.

 

4. 질문지법의 단점

1) 언어능력, 표현능력에 의존하는 바가 크기 때문에 독해력과 문장력이 없을 경우 질문지를 사용하기 어렵다.

2) 질문지에 나타난 의견이 거짓인지, 사실에 관한 질문에 기억의 착오가 있는지 어떤지를 확인할 수 없다.

3) 질문지법은 반응자와의 대면없이 자료를 수집하기 때문에 반응자의 정서적 상태를 자료의 해석이나 진단에 고려할 수 없다.

4) 질문지는 회수율이 낮을 가능성이 많다. 회수율은 일반적으로 70%이하이고 노력해야 80%정도이기 때문이다.

 

 

교육연구 3

관찰법

 

 

 

 

 

 

1. 관찰법의 의미

1) 관찰법이란 학생의 행동에 대한 정보를 관찰을 통해 수집하는 방법이다.

2) 이는 일반적으로 도구를 사용하지 않고 대상자의 행동을 측정하는 방법이며, 도구를 사용하는 경우에도 측정 받는 대상에게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 측정방법이다.

 

2. 관찰법을 사용하는 이유

1) 다른 방법을 사용할 경우 관찰대상자의 사회적 상호작용 과정을 방해할 위험이 있을 때 : 예를 들어 집단토의에서 참가자들에게 교사의 행동에 어느 정도 만족하고 있는가를 교사가 직접 질문하는 경우 응답자의 행동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이와 같은 경우에는 질문방법보다는 관찰법이 더 유용하다.

2) 행위자 자신이 직접적인 정보원으로서 부적당한 경우 : 문장능력이나 언어적 표현능력이 부족한 피험자의 경우는 질문지법이나 면접법으로는 파악하기 어려우므로 관찰법을 이용하여야 한다.

 

3. 관찰법의 유형

(1) 자연적 관찰법

1) 이것은 어떤 행동이나 현상이 자연적으로 발생한 그대로를 관찰하는 방법이다.

2) 특별한 조작이나 자극을 주어서 나타난 행동을 보고자 하는 것이 아니라 일상생활에서 일어난 행동을 조직적인 관찰의도 없이 관찰하는 것이다.

3) 교실이나 운동장에서 교사가 수시로 하고 있는 관찰이 이에 해당된다.

 

(2) 전기적 관찰법

1) 이 방법은 한 개인의 특성을 장기간에 걸쳐 계속 관찰하는 것으로 종단적 방법이라고도 한다.

2) 이는 피험자를 오랜 기간동안 계속해서 관찰하게 되므로 개인의 전체적인 변화를 세밀하게 연구할 수 있다.

3) 그러나, 계속해서 관찰하는 것이 매우 어렵고 실험적인 통제가 불가능하기 때문에 조작적인 관찰연구를 할 수 없다는 결점이 있다.

 

(3) 행동요약법

1) 이것은 개인의 행동을 신체적, 정서적, 사회적 영역 등으로 나누어 특정한 영역의 행동에 대해서 오랫동안 조직적으로 관찰하고, 관찰자료를 토대로 전체적인 개인상을 재구성하는 방법이다.

2) 예를 들어 사회적 행동 중에서도 교우관계의 변화에 대해서만 오랫동안 조직적으로 관찰하는 것과 같은 방법이다.

 

(4) 시간표본법

1) 이것은 특정한 행동(예컨대 반항적 행동, 친구와의 대화 등)이 비교적 짧은 시간사이에 얼마나 발생하는 가를 양적으로 측정하는 방법이다.

2) 이 방법은 거듭해서 일어날 가능성이 있는 행동을 측정하는데 적절한 방법이다.

(5) 장면표본법

1) 이 방법은 관찰할 행동이 보다 잘 나타나는 장면을 선택해서 관찰하는 것으로, 흔히 사건표본법이라고도 한다.

2) 아동의 사회적 행동을 보기 위해서는 협동작업이나 유희장면을, 지도성을 보기 위해서는 학급자치회의 활동을 보는 것과 같은 방법이다.

3) 장점

사건이 자연적인 생활장면이기 때문에 관찰행동을 정확히 파악할 수 있다.

행동이 발생하는 구체적인 장면에서 관찰함으로 행동의 전체적인 면을 파악할 수 있다.

자연적 상황에서 관찰함으로 흔히 일어나지 않는 희귀한 행동도 관찰할 수 있다.

 

(6) 참여관찰법

1) 참여관찰법은 관찰자가 피관찰자와 같은 행동상황 속에 들어가서 피관찰자의 행동을 관찰하려는 방법이다.

2) 예를 들어 토의법에서 교사가 토의에 직접 참여해서 학생들의 행동을 관찰하는 것과 같은 방법이다.

 

4. 관찰의 기록

(1) 일화기록법

1) 의미: 일화기록법은 인간의 인성, 적응상태 등을 이해하기 위해서 구체적인 행동사례를 될 수 있는 대로 상세하게 기록하는 방법이다.

2) 특징

이 방법은 학생의 생활 속에서 관찰자가 의미있다고 생각하는 사건을 구체적으로 기록하는 것이다.

이 방법은 과거의 기록, 발달사, 가족관계를 기록하지 않는다는 점에서 사례연구와는 다르다.

3) 기록시 유의할 사항

사건자체와 그에 관한 해석은 엄격히 구별해서 기록해야 한다. 두 가지 내용이 뒤섞이게 되면 객관성을 잃을 뿐 아니라 사람에 따라 달리 해석할 가능성을 주기 때문이다.

구체적이고 특수한 사건을 기록해야 한다. 예를 들어 선영이는 미술에 흥미가 있다.’ 라는 식으로 기록할 것이 아니라, ‘선영이는 서양화를 4시간이나 그렸다.’라는 식으로 기록해야 한다.

기록은 어디까지나 냉철하고 냉정하게 기록해야 하며, 거기에 교사의 흥분이나 편견이 조금이라도 개입되어서는 안 된다.

일화는 장기간에 걸쳐 계속적이고 누가적으로 기록해야 한다.

 

(2) 체크리스트

1) 체크리스트는 관찰하려는 행동단위를 미리 자세히 분류하고, 이것을 기초로 그러한 행동이 나타났을 때 체크하게 하거나 빈도로 표시하게 하는 방법이다.

2) 이 방법은 기록의 양적인 처리가 쉽다는 이점이 있으나, 행동단위를 의미 있게 조직적으로 분류하는 것이 어렵다는 단점이 있다.

 

(3) 멀티미디어에 의한 기록법

1) 녹음기. 사진기, 비디오, 컴퓨터 등 여러 가지 기계를 동원해서 관찰의 결과를 기록 보존해 두는 방법이다.

2) 멀티미디어로 기록하는 경우에는 피관찰자가 그것을 느끼지 못하도록 세심한 주의를 해야 한다.

 

 

교육연구 5

평정법

 

 

 

 

 

 

1. 평정법의 의미

1) 평정법이란 개인의 어떤 특성을 유목이나 숫자의 연속성 위에 분류하여 측정하는 방법을 말한다.

2) 예를 들어 지도력을 평정할 경우 지도력의 단계를 최상, , , , 최하 등의 유목에 표시하거나, 1, 2, 3, 4, 5 등의 숫자로 표시하는 것과 같은 방법이다.

 

2. 평정법의 유형

1) 유목평정척

유목평정척은 여러 개로 분류된 유목을 정하고, 평정하려는 대상의 행동이나 특성에 가장 잘 맞는다고 생각되는 유목에 표시하는 방법이다.

예를 들면 사회적 적응도를 안심감, 불암감, 중간적, 비사교적, 반사회적 등의 유목에 표시하는 방법이다.

2) 숫자평정척

숫자평정척은 평정하려는 특성의 단계를 숫자로 표시하는 방법이다.

아동의 책임감을 1에서 5까지 나누어 판단하는 방법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방법이다.

3) 등위법

이것은 평정하려는 행동의 특성에 관해 평정집단의 개인을 최고에서 최저에 이르기까지 순위를 매기는 방법이다.

예컨데, 학생 20명의 친절심에 대해 평정하는 경우 1등에서 20등까지 순위를 매기는 방법이다.

4) 체크리스트 평정척

이는 사전에 어떤 행동특성의 일람표를 만들어 그러한 행동특성이 일어나는가 않는가를 체크하는 방법이다.

성격에 대해 판단하는 경우, 협동적이다, 게으름뱅이다, 친절하다, 잔인하다, 동정심이 많다 등의 체크리스트를 만들어 놓고 이에 해당되는 부분에 표시하는 방법이다.

 

3. 평정법의 문제점

1) 집중화 경향의 착오 : 정의적 특성을 평정할 때 극단적인 판단을 꺼리는 인간심리로 인해 평정결과가 중간부분에 지나치게 모이는 경향을 말한다.

2) 인상의 착오 : ‘성적이 좋은 학생’, ‘말썽꾸러기 학생등으로 파악하고 있는 학생의 다른 특성을 평정할 때, 학생에 대해 가지고 있는 관점으로 인해 이를 보다 좋게 혹은 나쁘게 평정하는 경향을 말한다. 보다 좋게 평정하는 경우를 관대의 착오라고 하고, 보다 나쁘게 평정하는 것을 엄격의 착오라고 한다.

3) 논리적 착오 : 전혀 다른 두 가지 행동 특성을 비슷한 것으로 판단해서 평정하는 현상이다.

4) 표준의 착오 : 이것은 평가자가 평정의 표준을 어디에 두는가에 따라 생기는 오류이다. 7단계 평정에서 어떤 평정자는 3을 표준으로 삼을 수도 있고 어떤 평정자는 5를 표준으로 삼을 수도 있다. 이렇게 되면 두 사람의 평정분포는 전혀 다른 결과를 보이게 된다.

5) 대비의 착오 : 자신이 가지고 있는 특성이 평정 받는 학생에게 있으면 신통치 않게 평정하고, 평정자 자신에게 없는 특성이 평정 받는 학생에게 있으면 좋게 보는 현상을 말한다.

6) 근접의 착오 : 시간적으로나 공간적으로 가깝게 평정하는 특성사이에 상관이 높아지는 현상이다.

 

 

교육연구 6

면접법

 

 

 

 

 

 

1. 면접법의

1) 면접법이란 연구자가 연구대상에 대한 자료를 피험자와의 대면적 관계를 통해 수집하는 방법이다.

2) , 일정한 조건하에서 피험자에게 질문을 하여 피험자가 내적으로 가지고 있는 것을 밝혀 내는 방법이다.

 

2. 면접법의 목적

1) 면접법은 일반적으로 개인의 자료를 수집하기 위해서 사용되나, 개인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으로도 이용된다.

2) 면접법이 적응상 실패에서 일어나는 심리적정서적 문제의 치료에도 사용될 수 있음에 유의해야 된다.

3) 면접법은 선발에도 이용된다.

 

3. 면접법의 유형

(1) 구조화된 면접

1) 구조화된 면접은 미리 준비된 질문지에 따라 질문의 내용과 순서를 지키면서 진행한다.

2) 조사표를 사용하기 때문에 응답자료를 분류하는데 편리하며, 면접자의 주관적 판단으로 인한 오류를 최소화할 수 있다.

 

(2) 비구조화된 면접

1) 비구조화된 면접은 면접계획을 세울 때 면접목적만 명시하고 내용이나 방법은 면접자에게 일임하는 방법이다.

2) 면접자가 피면접자의 상태에 따라 질문을 할 수 있기 때문에, 면접자와 응답자간의 공감대 형성이 용이하며 면접결과의 타당도가 높다.

3) 그러나, 고도의 면접기술이 필요하고 면접자의 주관이 개입될 우려가 높다.

 

4. 면접법의 장점

1) 면접법은 피면접자를 직접 만나는 것이므로 의견을 정확히 조사할 수 있다.

2) 면접 과정을 통해 피면접자에 대한 정보수집 뿐 아니라 문제행동을 교정치료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진다.

3) 읽고 쓸 수 있는 능력이 없는 사람에게도 적용될 수 있다.

 

5. 면접법의 단점

1) 면접에는 시간이 많이 걸리고 경우에 따라서는 많은 비용이 든다.

2) 면접자의 편견이 발생하기 쉽다.

3) 훌륭한 면접자가 되기 위해서는 면접절차와 기술에 대한 훈련을 받아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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