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연구 7

사회성 측정법

 

 

 

 

 

 

1. 사회성 측정법의 개념

1) 사회성 측정법(sociometry method) 이란 모레노(J. L. Morino)에 의하여 고안된 것으로 수용성 조사 또는 교우관계조사법이라고도 한다.

2) 이 방법은 집단내의 성원들간에 호의, 혐오, 무관심 등의 관계를 조사하여 집단 자체의 역동적 구조나 상태를 알아보는 방법이다.

 

2. 사회성 측정법의 용도

1) 개인의 사회적 적응 개선 : 사회성 측정법은 사회적 적응을 위하여 도움을 필요로 하는 학생을 찾아내고 그 원인을 진단할 수 있는 자료를 제공하여 개인의 사회적 적응을 개선시킨다.

2) 집단의 사회적 구조 개선 : 학교나 학급 내에는 여러 성격의 소집단이 있는데, 사회성 측정방법을 통해 집단들의 성격과 구조를 파악할 수 있게 되므로 집단의 사회적 구조를 개선하는데 도움이 된다.

3) 집단의 조직에 유용 : 학습의 여러 가지 목적을 위하여 집단을 조직할 경우 사회성 측정법을 통해 파악한 자료가 도움이 된다.

 

3. 사회성 측정법의 종류

(1) 동료 지명법

1) 주어진 기준에 의하여 아동이 몇 명의 친구를 선택하게 하는 방법이다.

2) 선택허용수가 무제한일 때 각 아동에 대한 선택수의 많고 적음으로 사회성 정도를 파악할 수 있다.

 

(2) 동료 평정법

1) 이 방법은 각 아동에게 학급 구성원 전체의 이름이 적혀 있는 명단을 나누어 준 후 한 사람도 빠뜨리지 않고 학급 개개인을 모두 평정하게 하는 방법이다.

2) 모든 아동이 학급 아동 전체에 의해 평정되므로 각 아동이 학급 친구에 의해 수용되고 있는 정도를 알 수 있다.

 

(3) 짝진 비교법

1) 소수 인원을 대상으로 짝을 비교하여 사회성을 파악하는 방법이다.

2) 이는 완전한 측정결과를 얻기 위해 사용하는 방법이다.

 

4. 사회성 측정검사 제작상의 유의점

1) 어떤 기준에서 구성원들을 선택 또는 배척하는가를 밝혀야 한다.

2) 집단의 관계를 명시해야 한다.

3) 검사결과를 비밀로 한다는 것을 보장해 주어야 한다.

4) 사회성 측정검사의 용지에는 지시문, 선택기준 뿐만 아니라 학생들이 자신의 반응을 기록할 수 있는 곳을 따로 마련해 놓는다.

 

5. 측정검사 실시 상의 유의점

1) 어떤 기준에서 구성원들을 선택 또는 배척하는가를 밝혀야 한다.

2) 선택대상이 되는 집단의 한계를 분명히 밝힌다.

3) 한정된 집단의 전원이 조사대상이 되어야 한다.

4) 학급을 잘 알고 있는 학급담임이 실시한다.

5) 검사결과는 비밀로 해야 한다.

6) 초등학교 저학년의 경우에는 개별면접으로 하는 것이 좋다.

 

6. 사회성 측정결과의 분석방법

(1) 사회성 측정행렬표(sociometric matrix)

1) 사회성 측정행렬표는 각 질문마다 각 학생이 선택되어진 횟수와 순위를 행렬표에 표시하여 사회성을 분석하는 방법이다.

2) 이를 통해 아동의 사회적 수용도(피선택수가 많을수록 사회적 수용이 높다), 사회적 적응성(피배척수가 많을수록 낮다), 교우관계의 적극성 등을 나타낼 수 있다.

 

(2) 교우도(사회도, sociogram)에 의한 방법

1) 교우도는 사회성 측정결과를 그림으로 나타냄으로써 교우관계를 파악할 수 있도록 해 준다.

2) 교우도는 한 집단 학생들을 상호선택이나 배척을 모두 하나의 도형 안에 그릴 수도 있고, 그 중에서 특기할 만한 학생들의 관계를 따로 떼어서 별도로 그림으로 그릴 수도 있다.

 

7. 사회성 측정법의 장단점

(1) 장점

1) 학생의 사회적 적응력과 집단의 구조에 대한 정보제공 : 사회성 측정법은 학생들의 사회적 적응력에 대한 정보를 제공해 줄뿐만 아니라, 한 집단의 구성과 구성원들간의 상호작용이 어떠한가를 알 수 있게 해준다.

2) 경제적이고 간편함 : 전문적인 훈련 없이도 교사들이 쉽게 작성하고 짧은 시간에 실시할 수 있으므로 경제적이다.

3) 다양성

: 사회성 측정법은 목적에 따라 변형하여 다양하게 사용할 수 있다.

 

(2) 단점

1) 한 번의 측정결과를 가지고 집단구성원들간의 관계를 고정적으로 보는 오류를 범할 수 있다.

2) 질문의 내용에 따라 학생들의 관계에 악영향을 줄 수 있다.

 

 

 

교육연구 8

투사법

 

 

 

 

 

 

1. 투사법의 의미

1) 투사법은 개인적인 욕구, 감정, 동기, 가치관 등이 밖으로 표출될 수 있도록 고안된 자극을 피검사자에게 제시함으로써 나타난 반응을 분석하여 인성을 측정하는 방법이다.

2) 투사적 방법은 모두 개인의 인성구조, 감정, 적응양식, 동기, 가치관 등을 내포하고 있는 반응을 밖으로 끌어내도록 고안되어 있다.

 

2. 투사법의 특징

1) 비구조화된 자극의 사용 : 투사법은 개인의 욕구, 동기, 감정, 인성구조를 밖으로 끌어내기 위해 피험자의 자유로운 반응을 유도할 수 있는 비구조화된 자극을 사용한다.

2) 인성을 전체로 파악 : 투사법은 인성을 전체로(as a whole) 보고 이해하려고 하며, 그 요소들을 서로의 관련 속에서 유기적으로 해석하려고 한다.

 

3. 투사법의 방법

1) 투사법에는 지각적 접근법과 상상적 접근법이 있다.

2) 지각적 접근법의 대표적인 것이 인성의 조직과 구조를 나타내고자 하는 로르샤하(Rorschach) 잉크반점검사이며, 상상적 접근법의 대표적인 것이 주제통각검사(TAT) 이다.

3) 그 외에도 단어연상검사(word association test), 그림 좌절 검사(picture frustration test), 문장완성검사(sentence-completion test) 등이 있다.

 

4. 로르샤하(Rorschach) 잉크반점검사

(1) 검사의 개요

1) 로르샤하 잉크반점검사는 스위스의 정신과 의사인 로르샤하에 의하여 고안된 투사법의 하나이다.

2) 잉크방울을 종이 위에 떨어뜨리고 종이를 반으로 접으면 거기에 대칭적인 무엇인지 모를 도형이 생기는데, 이 도형의 형태에 대해 피험자가 부여하는 의미를 해석하는 방법이다.

 

(2) 검사의 목적

1) 잉크반점검사는 개인의 인성에 잠재해 있는 여러 가지 중요한 인지적정서적 요인의 상호작용을 통해 인성의 구조를 밝혀내고자 한다.

2) , 피검자가 자기의 경험과 행위를 조절하는 통제의 정도와 양식, 주어진 문제와 장면에 대한 피검자의 정신적 접근, 안정과 불안의 정도 및 불균형의 정도 등을 파악하려는 것이다.

 

(3) 검사의 절차

1) 지시: 10매의 좌우대칭으로 된 잉크방울도형(각각 색이 다름)을 일정한 순서로 피험자에게 제시하고, ‘이것이 무엇 같아 보입니까? 이것이 무엇이겠습니까?’라고 묻는다.

2) 자유반응: 위 지시에 따라 피험자가 자기 마음대로 자발적인 반응을 하도록 한다.

3) 질문: 피험자의 자유반응이 잉크반점의 어느 부분에 의해 결정되었는지, 피험자가 자기의 반응에 대해 추가할 것이 없는 지를 묻는다.

4) 채점: 반응위치, 반응결정요인, 반응내용, 반응의 독창성과 평범성 등을 채점한다.

 

(4) 검사의 한계

1) 검사를 실시하고 채점하기 위해서는 상당한 경험과 기술을 쌓아야 한다.

2) 검사의 채점과 해석이 매우 주관적이어서 신뢰도에 문제가 있다.

 

5. 주제통각검사(TAT)

(1) 주제통각검사의 개요

1) 주제통각검사는 하버드대학 심리연구소에서 Murray 지도아래 연구되어 1935년에 C.D. Morgan과 함께 발표됨으로써 비롯된 것이다.

2) 이는 프로이드의 정신분석학에 근거하여 개인이 지니고 있는 인성의 내용을 상상력을 통해 밝히고자 한다.

(2) 로르샤하 검사와 주제통각검사의 비교

1) 로르샤하 검사가 무엇을 어떻게 지각하느냐는 지각적 접근임에 반하여, 주제통각검사는 개인의 상상에서 얻은 자료를 기초로 하는 상상적 접근이다.

3) 로르샤하 검사가 인성의 구조를 드러내려 하는 반면, 주제통각검사는 인성의 내용, 즉 충동, 욕구, 감정, 갈등, 상상 등을 드러내려고 한다.

 

(3) 주제통각검사의 원리

1) 인간이 불분명한 장면을 해석할 때는 무의속에 잠재해 있지만 평소에는 드러나지 않는 인성의 여러 가지 측면이 드러난다.

2) , 인간이 그림에 빠져 버리면 자기방어의 기능이 해제되어 쉽사리 자기의 내면을 드러내어 놓을 수 있다는 것이다.

 

(4) 검사의 실시

1) 주제통각검사는 30매의 불분명한 그림과 1장의 백색 카드로 구성되어 있다.

2) 피험자에게 그림을 보여주고 자기 마음대로 이야기를 꾸미되 첫째, 이 장면이 무엇이라고 생각하며 어떻게 그런 장면이 생기게 되었는가, 둘째, 지금은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으며, 주인공 및 인물들은 무엇을 생각하고 느끼고 있는지, 셋째, 장차 결과는 어떻게 되겠는지를 말하게 한다.

(5) 검사의 한계

: 주제통각검사 또한 검사의 객관도, 신뢰도, 및 타당도에 문제가 있다.

 

6. 투사법의 장단점

(1) 장점

1) 정직한 반응의 유도 : 표준화된 검사에서는 피험자가 문항에 대답할 때 자신에게 유리하게 대답할 가능성이 있으나, 투사법에서는 이것이 불가능하므로 정직한 반응을 얻을 수 있다.

2) 정확한 성격의 진단 : 표준화검사에서는 피험자가 자신에 대해 올바르게 이해하여 답을 해야 성격을 진단할 수 있지만, 투사법에서는 이런 과정이 필요없기 때문에 정확한 성격진단이 가능하다.

3) 무의식의 파악 : 투사법은 비구조화된 자극을 통해 피험자의 자유로운 반응을 이끌어 내고자 하는 것이므로 무의식을 파악할 수 있게 해준다.

 

(2) 단점

1) 검사의 객관도와 신뢰도의 문제 : 투사법은 검사자의 주관적인 판단에 근거하고 있으므로 검사의 객관도와 신뢰도에 문제가 있다.

2) 고도의 기술과 많은 경험 : 투사법에서 얻은 자료를 통해 피험자를 분석하려면 고도의 기술과 많은 경험이 요구되므로 비전문가가 사용하기 어렵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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