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교육연구 2 |
양적 연구와 질적 연구 |
|
|
|
||
|
|
1. 양적 연구
(1) 양적 연구의 토대
1) 양적 연구는 관찰 가능한 자료에 입각하여 일반적인 법칙을 찾아내려는 자연과학적이고 실증주의적인 패러다임에 근거하고 있다.
2) 인간의 현상도 자연현상처럼 관찰 가능하고 객관적인 법칙의 지배를 받고 있다는 전제하에 실증적인 근거를 통해 이를 찾아내고자 한다.
(2) 양적 연구의 특징
1) 자료에 대한 통계적 분석 : 양적 연구란 연구대상에 대한 자료를 수량적으로 나타내어 통계적으로 분석하는 방법을 말한다.
2) 일반적인 법칙의 도출 : 이러한 방법은 자연과학 분야에서 주로 이용되는 것으로, 객관적으로 입증할 수 있는 자료의 수집과 분석을 통해 현상을 이해, 설명, 예측, 통제할 수 있는 일반적인 법칙을 찾기 위해 실시한다.
3) 유형 : 실험연구, 발달연구, 조사연구 등이 주로 이러한 방법을 이용한다.
2. 질적 연구
(1) 질적 연구의 근거
1) 질적 연구는 인간의 현상이 나름대로의 독특성을 지니고 있어 객관적이고 보편적인 법칙의 지배를 받지 않는다고 보는 현상학, 해석학 등에 근거하고 있다.
2) 인간현상은 자연현상과 달라서 객관적인 자료에 의해 수량화될 수 없으며, 이를 지배하는 보편적인 법칙은 없다고 주장한다.
(2) 질적 연구의 특징
1) 특정한 인간 현상에 대한 심층적 이해 : 질적 연구는 객관적이고 보편적인 법칙을 찾아내기 보다, 특정한 인간이나 현상이 지니고 있는 특성을 그대로 인정하고 이를 제대로 이해하는데 초점을 둔다.
2) 연구 방법 : 그래서 연구에 동원되는 방법도 참여관찰이나, 비구조화된 심층면접이 주를 이룬다.
3) 유형 : 문화기술연구, 현장연구, 사례연구 등이 이러한 방법을 사용한다.
'교육학 > 교육학 종합 3'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교육연구 - 사회성 측정법, 투사법(로르샤하(Rorschach) 잉크반점검사, 주제통각검사(TAT)) (0) | 2019.07.10 |
---|---|
교육연구 - 질문지법(구조적/비구조적 질문지), 관찰법,(일화기록법, 체크리스트) 평정법, 면접법의 장점과 단점 (0) | 2019.07.10 |
교육연구 - 교육연구의 의의 (0) | 2019.07.10 |
교육통계 - 상관분석, t 검증, 변량분석, 회귀분석, 요인분석, 카이검증 (0) | 2019.07.10 |
교육통계 - 표준점수(표준점수의 의미, 표준점수의 활용, 표준점수의 종류, 표준점수의 특징, z점수, t점수, h점수, 스테나인 점수 ) (0) | 2019.07.1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