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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연구 10

표집의 기초

 

 

 

 

 

 

1. 표집에 관련된 용어들

1) 모집단(전집, population): 연구의 주된 대상이 되는 목적집단으로 표본을 뽑는 모체가 된다.

2) 표본(sample): 모집단에서 뽑혀진 소집단으로 실제의 연구대상이 되는 부분집단이다.

3) 표집(sampling): 모집단에서 표본을 뽑는 과정을 의미한다.

4) 전수조사(population survey): 연구대상 집단 모두를 조사하는 방법으로 총조사라고도 한다.

5) 표본조사(sampling survey): 모집단의 일부를 표집하여 조사하는 방법이다.

 

2. 표본조사를 하는 이유

1) 노력과 경비의 절약 : 전수조사를 하려면 많은 노력과 경비, 시간이 필요하다. 그러나 표본조사를 하면 이와 같은 노력과 경비를 절약할 수 있다.

2) 신속한 처리 : 모집단을 대표하는 표본만을 조사하므로 자료를 신속히 처리할 수 있다.

3) 조사의 정밀도 향상 : 조사대상자가 많으면 조사가 소홀히 될 우려가 많다. 그러나 표본조사는 소집단을 대상으로 하므로 정밀한 조사가 가능해진다.

 

3. 표집시 유의사항

1) 모집단의 크기 : 모집단이 충분히 큰 경우에는 표본조사가 바람직하고, 모집단이 적을 경우에는 전수조사가 바람직하다.

2) 표본의 크기 : 표본의 오차를 줄이려면 표본의 크기를 전수에 가깝게 크게 잡을수록 좋고, 표집의 방법이 정확하고 정밀해야 한다.

3) 표본과 모집단의 동질성 정도 : 모집단을 구성하고 있는 요소들의 특성이 표본의 특성과 동질적이어야 오차가 줄어든다.

4) 표집방법에 대한 이해 : 어떤 표집방법을 사용하느냐에 따라서 표본의 크기가 달라지기 때문에 표집방법에 대한 충분한 이해를 한 후에 적절한 방법을 택해야 한다.

 

4. 표집의 장점

1) 표집을 하게 되면 전집조사를 할 때에 비하여 연구에 필요한 노력과 경비를 절약할 수 있다.

2) 전체의 일부만을 대상으로 연구를 하게 되므로 연구를 신속하게 수행할 수 있다.

3) 표본조사의 대상이 적으므로 조사의 정밀도를 높일 수 있다.

 

5. 표집의 단점

1) 연구하고자 하는 주제가 사회적 과정을 역학이나 사회관계의 구조적 성격이라면 그 깊이를 파악하는데 도움이 안 된다.

2) 표집된 사람들이 충분한 동기와 주제에 관한 지식을 갖고 있지 못할 경우 자료의 수집이 곤란하다.

3) 연구자 스스로도 표본조사에 대한 충분한 지식을 지니고 기법에 정통하지 않으면 성공할 수 없다.

 

6. 표집의 절차

1) 모집단(전집)의 규정 또는 정의 : 표집이란 모집단에서 표본을 추출하는 것이므로 우선 모집단부터 명확히 정의해야 한다.

2) 표본의 크기 결정 : 전집이 결정되면 표본의 크기를 결정해야 한다.

3) 표집방법의 선정 : 표집에서 가장 중요한 문제는 모집단을 대표하는 표본을 얻는데 있으므로, 표집방법의 특성을 잘 파악한 다음 이를 선정한다

4) 사전검사와 실제조사 : 소규모로 사전검사를 하여 질문지 등의 질을 개선하고 대규모 실험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을 사전에 예방한다. 조사에 투입될 인원들을 교육하고 실제 조사를 한다.

5) 자료분석과 정리 : 잘못된 기록을 수정하거나 삭제하여 완성된 자료를 만든다. 완성된 자료는 미래의 개선된 표집을 위한 지침이 되므로, 이의 성격에 대한 자료를 수집해 둔다.

 

교육연구 11

확률적 표집 방법

 

 

 

 

 

 

1. 확률적 표집방법의 의미

1) 확률적 표집이란 모집단을 구성하는 개별요소가 표본에 포함될 확률이 동일하도록 설계하여 표본하는 방법을 말한다.

2) 따라서 모집단의 성격과 규모가 정확히 규정되어 있어야 확률적 표집을 할 수 있다.

3) 확률표집의 방법에는 단순무선표집, 체계적 표집, 유층표집, 군집표집 등이 있다.

 

2. 단순무선표집

(1) 단순무선표집의 특징

1) 표본의 무작위 추출 : 단순무선표집이란 제비를 뽑을 때처럼 특별한 선정기준을 마련하지 않고 무선(무작위 또는 추첨식)으로 표집하는 방법이다.

2) 개체의 선택 기회 동일 : 표본을 무선으로 추출하여 모집단에 속해 있는 모든 개체가 선택될 기회를 같게 하려는 방법이다.

3) 조사자의 주관 배제 : 표본을 무작위로 추출하기 때문에 확률적 표집방법 중 조사자의 주관을 가장 잘 배제할 수 있는 방법이다.

 

(2) 추출방법

: 단순무선표집을 이용하여 표집을 할 때에는 모집단의 전체 사례 하나 하나에 일련의 번호를 붙인 다음, 추첨기 또는 난수표를 이용하여 뽑는다.

 

(3) 단순무선표집의 장단점

1) 장점 : 이 방법은 전집에 대한 사전 지식이 많이 필요하지 않고 거기에서 얻어진 자료의 분석도 쉽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2) 단점 : 그러나, 유층표집법 등에 비해 표집오차가 크며, 전집이 확실하지 않을 경우에는 모든 사례에 번호를 붙이기 어렵다.

 

3. 체계적 표집

(1) 체계적 표집의 특징

: 이는 모집단의 전체 사례에 일련번호를 붙이고 일정한 간격에 따라 표본을 추출하는 방법으로 동간격표준법이라고도 한다.

(2) 체계적 표집의 절차

1) 모집단 각 개체에 일련번호를 붙인다.

2) 표집간격을 정한다.

3) 난수표로 출발점을 정한 다음, 출발점에서 일정한 간격으로 표본을 추출한다.

 

(3) 체계적 표집의 장단점

1) 장점 : 아주 간단하게 사용할 수 있으며, 인명록이 학년별 또는 지역별로 나누어져 있을 경우 자연적인 유층화를 이룰 수 있다.

2) 단점 : 인명록이 특정한 특성을 기준으로 일정한 간격을 두고 반복되어 있다면 비슷한 특성의 소유자만 표본으로 추출될 우려가 있다.

 

4. 유층표집

(1) 유층표집의 특징

1) 유층표집이란 모집단을 동질적인 일련의 하위집단으로 나누고(유층화), 각 하위집단에서 적절한 수의 표본을 뽑아내는 방법이다.

2) 유층화는 연구자의 연구목적에 따라 임의적으로 이루어지나, 유층에서의 표본추출은 단순무선으로 이루어진다.

3) 동질성을 지닌 유층에서 표본을 추출하므로, 다른 확률적 표집방법보다 표집오차가 적다.

4) 따라서 다른 표집방법보다 표본의 크기가 작아도 된다.

(2) 유층표집의 근거

: 유층표집은 모집단을 동질적인 하위집단으로 구분하고 거기서 표본을 추출할 경우 모집단의 이질적인 개체들이 골고루 선택될 수 있으므로 표집오차를 줄일 수 있다.

 

(3) 유층표집의 절차

1) 우선 모집단을 하위집단으로 구분한다.

2) 하위집단에서 무선으로 표본을 추출한다.

 

(4) 유층표집의 종류

1) 비례유층표집:

유층으로 나뉜 각 집단에서 같은 비율로 표집하는 방법이다.

예컨데, 전집의 10%를 표집한다고 했을 경우 우선 유층을 나누고, 유층별로 각각 10%씩 단순무선으로 표집하는 방법이다.

2) 비비례유층표집

연구목적에 따라 의도적으로 표본의 수를 정하는 경우이다.

예를 들어 초등학교 남녀교사에 대한 비교연구에서 여교사 대 남교사의 비율이 7 : 3 일 경우, 남교사의 수가 너무 작아 통계상의 문제를 가져 올 경우 필요한 만큼의 적당한 수를 표집하는 방법이다.

 

(5) 유층표집의 장단점

1) 장점

모집단의 이질적인 특성을 골고루 포함시켜 표본과 모집단의 동질성을 확보할 수 있으므로 표본의 대표성을 높일 수 있다.

그러므로 표집방법 중 표집오차가 가장 작다.

2) 단점

모집단의 중요 특성과 하위집단의 구성비율에 관한 선행지식이 있어야 한다.

유층 분류시 오류가 있을 경우 표집오차가 더 커진다.

 

5. 다단계 표집

(1) 다단계 표집의 특징

1) 모집단에서 먼저 1차 표본을 추출한 다음, 1차 표본에서 일정한 비율로 2차 표본을 추출해 가는 방법이다.

2) 다단계 표집은 일반적으로 전집의 크기가 매우 큰 경우에 사용한다.

3) 각 단계의 표집방법은 단순무선표집, 유층표집, 군집표집 등 여러 가지 방법을 사용할 수 있다.

 

(2) 다단계 표집의 예

서울시에 거주하는 중학교 3학년 학생 1,000명을 추출하여 학력고사를 본다고 할 경우

1) 우선 학교를 표집단위로 하여 1차로 10개의 학교를 무선으로 표집한다.

2) 2차로 학교마다 5개 학급을 뽑는다.

3) 3차로 각 학급마다 무선으로 20명씩 표집하면, 1,000명의 학생을 표집하게 된다.

 

(3) 다단계 표집의 장단점

1) 장점: 전집의 크기가 매우 클 경우 시간과 경비를 줄일 수 있다.

2) 단점: 표본의 크기가 동일할 경우 다른 표집방법들보다 표집오차가 크게 나타나기 쉽다.

 

5. 군집표집

(1) 군집표집의 특징

1) 군집표집은 전집을 구성하고 있는 요소를 하나 하나 뽑는 것이 아니라, 자연적으로 형성되어 있는 집단 또는 군집을 추출하여 조사하는 방법이다.

2) 모집단에서 군집을 추출한 다음, 추출된 군집에 속하는 모든 사례를 조사한다.

 

(2) 군집표집의 예

한 초등학교에서 초등학생들의 수학능력을 측정해 보고자 할 경우

1) 이미 형성되어 있는 각 학년의 1반을 군집으로 표본한 다음,

2) 이 반 학생들 전원을 대상으로 시험을 치른다.

 

(3) 군집표집의 장단점

1) 장점: 군집표집은 이미 형성되어 있는 군집을 표본하는 것이므로 시간과 경비가 절약되며 비교적 간단하게 작업을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2) 단점: 그러나 군집의 수가 적을 경우 전집을 대표하기가 어렵고, 각 사례가 독립적으로 뽑히는 것이 아니라서 표본오차가 가장 크다.

 

 

교육연구 12

비확률적 표집

 

 

 

 

 

 

1. 비확률적 표집의 의미

1) 비확률적 표집은 모집단의 개별구성요소가 표본에 포함될 확률이 동일하게 하는 것이 필요하지 않거나 또는 불가능할 경우 사용되는 방법이다.

2) 이는 전집의 요소들이 뽑힐 확률을 고려하지 않고, 연구자의 주관적 판단에 의해 임의적으로 표집하는 방법을 말한다.

3) 이 방법에는 의도적 표집, 할당표집, 우연적 표집 등이 있다.

 

2. 의도적 표집

1) 의도적 표집은 연구자의 주관적 판단 기준에 의해서 전집을 잘 대표하리라고 믿는 사례들을 표집하는 방법으로, ‘주관적 판단표집으로도 불린다.

2) 이는 연구자의 독자적인 판단과 적절한 전략에 따라 대표적인 사례만을 표집할 경우, 단순히 무선으로 뽑는 방법보다 전체를 대표할 수 있는 표집을 할 수 있다는 가정에 근거한다.

3) 의도적 표집의 예 : 농촌에서 대도시로 이주해 온 아동들이 대도시의 조건하에서 어떻게 적응하고 있는가를 연구하려고 할 경우, 새로 이주해 온 아동들과 오래 전에 이주해 온 아동들을 뽑아서 표본으로 삼는 것이 의도적 표집이다.

4) 장점: 간편하게 표집할 수 있어 비용이 절약된다.

5) 단점: 연구자의 주관적 판단이 잘못되었을 경우 발생하는 오류를 막을 길이 없다.

 

3. 할당표집

1) 전집의 여러 특성을 잘 대표할 수 있는 여러 개의 하위집단을 구성하고 각 집단에 알맞는 표집 수를 할당하여 그 범위내에서 임의로 표집하는 방법이다.

2) 유층표집이 하위집단에서 표본을 단순무선으로 표집하는 반면, 할당표집에서는 연구자의 의도에 따라 설정된 기준에 맞는 표본을 표집한다.

3) 할당표집의 예 : 조사연구를 할 때 대상자를 지역별, 직업별, 연령별 특성에 따라 몇 사람을 표집할 것인가를 할당하면, 조사자가 이러한 범위 내에서 그 조건에 맞는 대상을 임의로 선정하여 조사하는 방법이다.

4) 장점: 비용을 줄일 수 있으며, 어느 정도의 유층화를 기대할 수 있다.

5) 단점: 할당을 하는데 연구자의 편견이 작용할 가능성이 많고, 비확률적 표집이어서 표본의 대표성이 문제가 된다.

 

4. 우연적 표집

1) 우연적 표집은 연구자가 가장 손쉽게 구할 수 있는 대상들 중에서 표집하는 방법이다.

2) 많은 사람들이 오고가는 길거리나 대중이 모인 장소에서 기자들이 아무나 선정하여 인터뷰하는 방식이 우연적 표본의 대표적인 예라고 할 수 있다.

3) 우연적 표집의 문제 : 이는 표집의 대표성을 전혀 생각할 수 없는 조잡한 표집방법으로, 그 조사결과도 일반화시키기 어렵다.

 

 

교육연구 13

표집오차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

 

 

 

 

 

 

1. 표본의 크기

1) 일반적으로 표본의 크기가 크면 클수록 표집 오차가 줄어, 표본조사의 신뢰도가 커진다.

2) 그러나 표본의 크기는 모집단을 구성하고 있는 요소들의 동질성 정도, 표본 방법 등의 영향을 받으므로 이를 고려하여 결정해야 한다.

 

2. 표본방법과 표집오차

1) 표집방법이 모집단의 특성을 얼마나 잘 대표할 수 있느냐에 따라 표집오차가 달라지고, 동시에 표본의 크기도 달라진다.

2) 모집단을 비교적 동질적인 유층으로 구분하고 그 안에서 표본을 추출하는 유층표집이 표본을 무작위로 추출하는 단순무선표집보다 표집오차가 적다.

3) 그리고 단순무선표집은 모집단을 구성하고 있는 여러 집단 중 하나를 선정해서 조사하는 군집표집보다는 표집오차가 적다.

4) , 표본의 크기가 같을 경우 군집표집보다는 단순무선표집이, 단순무선표집보다는 유층표집의 표집오차가 적다.

 

2. 표집방법에 따른 표본의 크기

: 표집오차를 줄이기 위해서는 유층표집보다는 단순무선표집이, 단순무선표집보다는 군집표집의 크기가 커야 한다.

 

TR point

표집방법과 표집오차

1. 표본의 크기가 같을 경우의 표집오차의 크기

: 유층표집단순무선표집군집표집

 

2. 표집의 오차를 줄이기 위한 표본의 크기

: 유층표집단순무선표집군집표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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